본문 바로가기
중동전구/오만 내전

[오만 봉기: 무스카트 전투] 오만 이맘국 전사들의 봉기

by 롱카이. 2022. 3. 23.
  • 두개로 갈라진 오만제국

무스카트-오만 술탄국 오만 이맘국
빨간색: 무스카트-오만 술탄국 / 주황색: 오만 이맘국

1892년 대영제국의 보호국이 된 오만 제국은 해안가를 중심으로 개발하면서 성장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오만 제국은 알하자르ٱلْحَجَر 산맥을 기준으로 해안가와 내륙이 양분되고 있었고 영국령 오만 보호국은 사실상 해안 세력인 무스카트-오만 술탄국과 내륙 세력인 오만 이맘국으로 분열되어 있었습니다. 무스카트-오만 술탄국은 무스카트مسقط와 해안 항구를 지배하며 대영제국의 간섭을 받고 있었고 오만 이맘국은 이바드파의 신권 정치로 오만 내륙의 사막을 지배하고 있었습니다. 대영제국은 사막인 오만 이맘국의 영토에 관심을 표하지 않았으나 무스카트-오만 술탄국의 파이살 빈 투르키 술탄은 오만제국의 통일을 위해 1913년 오만 이맘국을 흡수하려고 했습니다.


  • 오만 이맘국의 봉기

오만 이맘국의 문장
오만 이맘국의 문장

파이샬 빈 투르키 술탄은 이맘 술탄국에 전령을 보내며 오만 이맘국을 지배하려고 했지만 이바드파의 오만 이맘국은 대영제국의 지배를 받는 무스카트-오만 술탄국을 이교도의 앞잡이로 바라보았고 무스카트-오만 술탄국의 지배에 반발했습니다. 1913년 5월 오만 이맘국의 이맘들은 새 이맘을 선출했고 살림 이븐 라쉬드 알 카루시가 새 이맘으로 선출되었습니다. 살림 이븐 라쉬드 알 카루시 이맘은 히나위 부족, 가피리 부족과 함께 무스카트-오만 술탄국에 대항해 봉기를 일으키기로 약속하고 1913년 5월 타누프تنوف에서 봉기를 일으켜 6월 니즈와نِزْوَى와 이즈키إِزْكِي를 점령했습니다. 오만 이맘국은 오만 내륙지역을 빠르게 점령해갔고 무스카트-오만 술탄국의 군대는 내륙으로 진군했지만 오만 이맘국의 전사들과의 전투에서 패배하며 해안지방으로 후퇴했습니다. 오만 이맘국은 1913년 8월 알하지라ٱلْحَجَر 산맥의 사마일سَمَائِل을 점령하고 1914년 오만제국의 해안지방으로 진격했습니다. 1913년 10월 새 술탄으로 등극한 타이무르 빈 파이샬 술탄은 영국령 인도제국에게 도움을 청했고 대영제국 왕립 해군은 순양함을 보내 바르카بركاء의 항구를 포격해 오만 이맘국의 전사들을 공격했습니다. 그럼에도 오만 이맘국의 전사들은 무스카트-오만 술탄국을 공격하며 세력을 확장해갔습니다.


  • 무스카트 전투

오만 무스카트 그림
무스카트

1915년 1월 오만 이맘국의 전사들은 무스카트مسقط를 침공했습니다. 오만 이맘국의 전사들은 1월 7일부터 10일까지 무스카트-오만 술탄국의 무스카트مسقط 주변을 침공했고 1월 10일 와타야تنسيق를 침공했습니다. 허나 와타야تنسيق 주변에는 인도제국군이 상주하고 있었고 오만 이맘국의 전사들은 인도제국군과 전투를 벌였고 인도제국군의 반격에 물러섰습니다. 영국령 인도제국은 오만 이맘국의 봉기를 심각한 위기로 판단했고 1915년 1월 11일 무스카트-오만 술탄국에 영국군을 파병했습니다. 영국군은 무스카트مسقط에 도착한 후 강력한 화력으로 무스카트-오만 술탄국 영토에서 오만 이맘국 전사들을 소탕했고 오만 이맘국 전사들을 지휘한 이사 빈 살리 샤이크는 부상을 입고 후퇴했고 그의 동생은 영국군과 전투를 벌이다 전사했습니다. 오만 이맘국 전사들은 영국군의 등장에 내륙으로 후퇴했고 영국군은 무스카트-오만 술탄국에 주둔하며 오만 이맘국의 반란을 대비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