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리비아의 세누시
북아프리카 중부에서 살던 세누시 부족은 사하라 사막 이북을 지배하며 수백년간 오스만 제국과 공조해왔습니다. 하지만 1884년 베를린 회담으로 유럽 열강들은 아프리카 내륙으로 침투했고 세누시는 이탈리아 왕국과 대영제국의 식민지 확장 정책의 위협을 받았습니다. 특히 세누시 부족 대부분이 살고 있는 영토에 이탈리아군이 식민지 확장을 했고 세누시는 1911년 이탈리아-튀르크 전쟁 당시 튀르크 편에 서 이탈리아군의 침공에 맞써 싸웠지만 장갑차와 항공기로 무장한 이탈리아군의 상대가 되지 못했고 이탈리아 왕국의 식민지가 되었습니다. 오스만 제국은 1912년 끝난 이탈리아-튀르크 전쟁에서 참패했고 리비아 영토를 이탈리아 왕국에게 내주면서 세누시 부족은 같은 무슬림인 오스만 제국과 결별하게 되었습니다.
- 제1차 세계대전과 시나이 전선
1914년 이탈리아-튀르크 전쟁이 끝난 지 2년 뒤 제1차 세계대전이 발발했고 오스만 제국은 1914년 10월 30일 흑해 포격을 하며 제1차 세계대전에 참전했습니다. 그리고 오스만 제국은 1914년 11월 14일 지하드جهاد를 선포하며 전세계의 무슬림에게 기독교 세력에 대항해 전쟁을 시작할 것을 호소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무슬림들은 민족주의 혹은 식민지 국가에 충성할 것을 택했고 오스만 제국의 지하드جهاد는 실패했습니다. 세누시 역시 오스만 제국의 지하드جهاد에 별다른 반응을 보이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오스만 제국 역시 지하드جهاد 선포로 영국령 인도제국과 영국령 이집트 보호국을 뒤흔들려고 했던 것이었기 때문에 목표를 이루지 못하자 별 수 없이 영국령 인도제국과 영국령 이집트 보호국과 전쟁을 벌여야 했습니다. 오스만 제국은 대영제국을 비롯한 협상국의 숨통을 조이기 위해 수에즈 운하로 진격을 시도했고 1915년 2월 수에즈 운하를 두고 오스만 제국과 영국령 이집트 보호국 간의 전쟁이 발발했습니다.
1915년 연초 오스만 제국의 예상과 달리 수에즈 운하가 함락당하지 않자 1915년 2월 말 오스만 제국과 독일제국은 영국령 이집트 보호국 서부에 있는 세누시에 접근했습니다. 오스만 제국과 독일제국은 세누씨 부족을 이끈 아흐메드 샤리프 아스 세누시에게 접근해 지하드جهاد를 선포하고 영국령 이집트 보호국을 공격하라고 요구했습니다. 오스만 제국과 독일제국은 세누시 부족이 영국령 이집트 보호국 서부를 공격해 영국령 이집트 보호국을 혼란에 빠뜨리는 사이 수에즈 운하를 점령하려는 의도로 그에게 위와 같은 요구를 한 것입니다. 아흐메드 샤리프 아스 세누시는 무기를 지원받고 오스만 제국의 요구에 응했고 전쟁을 준비했습니다.
- 세누시의 이집트 침공
1915년 11월 세누시 부족의 수장이었던 아흐메드 샤리프 아스 세누시는 지난 이탈리아-튀르크 전쟁 때와 마찬가지로 세누시 전사들에게 전쟁에 참전할 것을 호소했고 수많은 용맹한 전사들이 그의 말에 호응해 봉기에 가담했습니다. 세누시위 이번 목표는 영국령 이집트 보호국의 영국계 부대를 공격해 오스만 제국의 겔리볼루 전투와 시나이 전투를 지원하고 영국령 이집트 보호국의 무슬림들을 해방시키는 것이었습니다. 이들은 1915년 12월 장대한 목표를 바로 행동에 옮겼습니다.
이집트군은 1915년 세누시 봉기에 대한 정보를 입수했고 세누씨군의 공격이 계속되자 세누시군의 공격에 대항할 전문 부대를 따로 편성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습니다. 1915년 11월 20일 이집트군은 오스만 제국 내부로 진격할 이집트원정군을 편성하며 세누시의 공격을 막을 서부전선군을 편성했습니다. 그리고 세누씨군은 1915년 11월 21일 영국령 이집트 보호국 국경을 넘어 1915년 12월 영국령 이집트 보호국 서부에 배치된 앤잭ANZAC 부대를 공격하며 앤잭ANZAC의 전력을 약화시켰습니다. 이는 갈리폴리 전선으로 앤잭ANZAC 부대를 보내야 했던 대영제국 입장에서는 위기였고 대영제국은 앤잭ANZAC 부대를 후방으로 후퇴시키고 세누씨군의 침공에 대비했습니다. 이집트군은 바로 서부전선군을 파병해 세누시군의 기습을 더 철저하게 대비했고 때문에 이은 기습 공격에서는 세누시군이 큰 성과를 내지 못하고 후퇴해야 했습니다.
- 이탈리아-세누시 전쟁
아흐메드 샤이프 아스 세누시는 주력부대를 영국령 이집트 보호국으로 보내며 일부 부대들을 편성해 리비아에서 세누시 독립전쟁을 중용했습니다. 세누시 소규모 부대들은 이탈리아령 리비아에서 봉기를 일으키며 활발한 독립전쟁을 벌였습니다. 이탈리아군은 1914년 8월 트리폴리타니아Tripolitania에서 세누시군을 공격했고 독일제국과 오스만 제국은 이에 반발해 이탈리아령 리비아에 독일군과 오스만군을 파병해 세누씨군을 지원했습니다. 동맹군은 이탈리아령 리비아의 도시들을 공격해 이탈리아군을 공격했고 이탈리아령 리비아에서 소요사태들이 끊임없이 일어났습니다.
- 아가리아 전투
세누씨군이 육상 작전으로 기습 공격을 하는 동안 독일제국은 1915년 11월 6일 U-boat를 이끌고 영국령 이집트 보호국의 연안에 있는 포함들을 격침했습니다. 이집트군은 내륙 지방으로 후퇴했고 이집트의 교통로인 오아시스들을 중점으로 서부전선군을 배치했습니다. 세누시군은 기습 공격은 실패하지만 꾸준히 공격하며 서부전선군을 후퇴시켰고 서부전선군은 카이로القاهرة 근처의 오아시스들을 연결해 오아시스 방어선을 구축했습니다.
1916년 2월 세누씨군은 아가기아اقاقیا 일대의 서부전선군 기지를 공격하며 진격했고 서부전선군은 2월 20일 세누시군을 공격하며 세누씨군을 궁지로 몰아갔습니다. 세누시군은 서부전선군의 공격에 2월 25일 아가기아اقاقیا에서 후퇴했고 서부전선군은 후퇴하는 세누시군을 격멸해 더이상 공격하지 못하게 만들려고 했습니다. 서부전선군의 남아프리카군은 2월 26일 세누시군을 추격해 아가기아اقاقیا에서 세누시군의 측면을 공격했습니다. 하지만 남아프리카군은 병력이 분산되어 공격에 지장을 겪었고 이를 간파한 세누시군은 남아프리카군을 역공했습니다. 허나 세누시군이 남아프리카군을 공격하던 중 서부전선군 지원군이 늦게나마 도착했고 서부전선군은 야포 공격으로 세누시군 대열을 무너뜨린 후 기병돌격으로 세누시군을 격퇴했습니다. 아가기아 전투로 세누시군 전력은 크게 약화되었고 세누씨군 주력부대는 국경지대로 후퇴했습니다. 그러자 영국령 이집트 보호국의 오아시스들을 공격하던 세누시군 소규모 병력들도 주력부대를 따라 영국령 이집트 보호국에서 철수했습니다. 때문에 오스만 제국은 세누시군의 지원을 받지 못했고 이집트원정군의 공격에 밀려 시나이سينا 반도에서 밀려났습니다.
- 오아시스 전투
하지만 세누시군은 포기하지 않았고 1916년 연초에 영국령 이집트 보호국 영토를 다시 침범했습니다. 세누시군은 이집트 서부의 큰 오아시스인 시와سيوة를 점령했고 나일강 서부의 오아시스들로 진격했습니다. 이에 서부전선군은 오아시스에 다시 오아시스 방어선을 구축했습니다. 그 사이 세누시군은 1916년 2월 11일 바하리아البحرية 오아시스를 점령했고 해안지대로 병력을 보내 카이로القاهرة로 진격하게 했습니다. 그러자 서부전선군은 바로 기병과 장갑차부대를 보내 세누시군을 격퇴했고 폭격기를 보내 세누씨군이 점령한 오아시스를 폭격했습니다. 그럼에도 세누시군은 진격을 멈추지 않으며 다클라الداخلة 오아시스로 진격했고 서부전선군은 1916년 10월 4일 다클라الداخلة 오아시스에 방어진을 구축했습니다. 다클라الداخلة로 진격하던 세누시군은 10월 10일 병력에 감염병이 유행해 다시 후퇴길에 올랐고 서부전선군은 장갑차 부대를 출격시켜 후퇴하는 세누시군을 공격했습니다. 세누시군은 장갑차의 공격에 격퇴되었고 아흐메드 샤리프 아스 세누시는 시와سيوة 오아시스에서 패전 소식을 듣고 씁쓸해했습니다.
- 시와 전투
서부전선군은 세누시군을 격멸하기 위해 세누시군의 기지인 시와سيوة 오아시스로 진격했습니다. 1917년 2월 2일 서부전선군은 시와سيوة 오아시스로 가는 길을 점령했고 2월 4일 세누씨군의 기습 공격을 격퇴하고 2월 8일 시와سيوة에서 세누시군을 격퇴했습니다. 시와سيوة마저 함락당하자 아흐메드 샤이프 아스 세누시는 세누시군을 이끌고 영국령 이집트 보호국에서 철수했습니다.
- 세누시 봉기의 진압
세누시군을 축출한 영국령 이집트 보호국에서 축출한 서부전선군은 연합국인 이탈리아 왕국에게 세누시 진압을 요청했습니다. 이탈리아 왕국 역시 이에 동의했고 이탈리아령 리비아에 이탈리아군을 추가 동원해 세누시군을 무력진압했습니다. 또한 해안가를 장악해 오스만군과 독일군이 이탈리아령 리비아로 진입하자 못하게 막았습니다. 상황은 세누시에게 불리하게 돌아갔지만 세누시는 끝까지 이탈리아에게 항전했습니다. 하지만 1918년 10월 30일 오스만 제국이 항복하자 세누시도 구심점을 잃고 이탈리아 왕국에게 항복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