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상전투/흑해 해전

[흑해해전: 보스포루스 해전] 보스포루스 해협에 나타난 러시아 제국 해군 함대

by 롱카이. 2022. 2. 18.
  • 콘스탄티니예 근처에 출몰한 러시아 제국 해군 전함

제1차 세계대전 러시아 제국 흑해 함대
러시아 제국 해군 흑해 함대

1915년 5월 9일 오스만 제국의 수도 콘스탄티니예قسطنطينيه 근처인 코즈루کوزلو와 카라데니즈에렐리کارادنیز ارغلی 항구에 러시아 제국 해군의 5척의 전 드레드노트급 전함으로 구성된 함대가 나타났습니다. 이는 러시아 제국 해군의 기습 공격으로 러시아 제국 해군은 남흑해 오스만 제국의 항구를 공격했습니다. 러시아 제국 해군은 증기선을 비롯한 선박들을 격침하고 5월 10일에는 보스포루스 해협에 출몰해 항구를 포격해 파괴했습니다. 이에 오스만 제국의 야부즈 술탄 셀림 순양전함은 러시아 제국 해군을 상대하기 위해 출항했습니다. 오스만 제국 해군의 어뢰정은 초계활동을 하며 야부즈 술탄 셀림 순양전함을 보조했습니다.

  • 야부즈 술탄 셀림 순양전함의 분전

야부즈 술탄 셀림 순양전함
야브주 술탄 셀림 순양전함

야부즈 술탄 셀림 순양전함은 홀로 5척의 러시아 제국 해군 함대에게 돌진했습니다. 당시 러시아 제국 해군 함대는 3척과 2척으로 분리되어 항해 중이었고 야부즈 술탄 셀림 순양전함은 3척의 러시아 제국 해군 함대에게 달려들었습니다. 야부즈 술탄 셀림 순양전함은 함포 사격을 가했지만 모두 빗나갔고 러시아 제국 해군의 전 드레드노트급 전함들의 함포공격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운좋게도 야부즈 술탄 셀림 순양전함이 발포한 함포 중 하나가 러시아 제국 해군 함대의 기함인 에브스타피 전 드레드노트급 전함을 맞추지는 못했지만 전함 내부로 물이 차게 하는데 성공했습니다. 그래서 기함 에브스타피 전 드레드노트급 전함은 후퇴했고 러시아 제국 해군 함대는 모두 후퇴했습니다. 야부즈 술탄 셀림 순양전함은 운좋게 러시아 제국 해군 함대를 보스포루스 해협에서 몰아내는데에 성공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