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남아라비아의 인도제국
1517년 예멘 술탄국(타히르 왕조)는 홍해를 건너 예멘으로 침공한 맘루크 술탄국과의 전투에서 패배해 예멘 서부를 잃었습니다. 예멘 술탄국은 이 치욕을 되갚기 위해 맘루크 술탄국의 숙적인 오스만 제국에게 도움을 청했는데 오스만 제국은 오히려 예멘 술탄국을 점령해 합병해버렸습니다. 이로서 예멘 최대 항구인 아덴عدن은 오스만 제국의 지배 하에 놓였습니다. 오스만 제국은 맘루크 술탄국을 멸망시키고 예멘을 오스만 제국의 영토로 합병해 수백년간 지배했습니다. 허나 오스만 제국은 예멘 지역에 억압 정책을 펼쳤고 예멘인들은 1547년 반오스만 봉기를 일으켰습니다. 오스만 제국은 이 봉기를 진압했지만 1625년 자이디 이맘국이 예멘을 통일하고 자이디 이맘국 독립국을 세우면서 예멘은 자이디 이맘국의 영토가 되었습니다. 1728년 자이드 이맘국 내에서 라헤즈 술탄국이 등장했고 라헤즈 술탄국은 자이드 이맘국의 지배를 받다 독립했습니다. 라헤즈 술탄국은 홍해의 대영제국 선박과 교류했고 대영제국은 라헤즈 술탄국에게 홍해의 대영제국 선박을 공격하지 않고 보호할 것을 요청해 1802년 둘은 보호 협정을 체결했습니다. 허나 라헤즈 술탄국은 보호 협정을 번번히 어겼고 이에 대영제국은 1839년 라헤즈 술탄국을 공격해 강제 합병했습니다. 이로서 라헤즈 술탄국의 영토는 아덴 보호령이 되었고 아덴 보호령은 영국령 인도제국의 일부에 속했습니다.
- 수에즈 운하와 아덴
1869년 수에즈 운하가 개통되자 수에즈 운하의 주인인 대영제국은 수에즈 운하를 적극 이용했습니다. 대영제국은 지브롤터Gibraltar와 수에즈Suez 운하를 차지해 인도제국에서 출발한 상선이 인도양을 거쳐 홍해로 진입해 수에즈Suez 운하를 통과한 후 지중해를 가로질러 지브롤터Gibraltar를 통과해 북해를 거쳐 영국 본토로 진입할 수 있게 시스템을 구축했습니다. 수에즈Suez 운하는 영국 본토와 인도제국의 거리를 획기적으로 단축시켰고 인도제국에 식민지 경제의 상당수를 의존한 대영제국은 수에즈Suez 운하를 애용했습니다. 때문에 영국 본토와 인도제국 간의 항로 중간에 위치한 아덴عدن 항구는 상선이 중간에 정박해 석탄을 공급받는 석탄 기지로 활용되었습니다. 대영제국은 아덴عدن 항구를 대영제국 식민지 무역의 중요 거점으로 활용했고 때문에 아덴عدن 문제에 민감했습니다. 오스만 제국은 이 아덴عدن을 점령하려고 했습니다.
- 셰이크 사이드 침공
1914년 대전쟁이 터지고 오스만 제국이 10월 러시아 제국의 흑해 항구를 포격하자 대영제국은 1914년 11월 5일 오스만 제국에게 선전포고했고 오스만 제국도 11월 11일 대영제국에게 선전포고했습니다. 대영제국 군부는 아덴 보호령에 인도제국군을 편성했고 아덴عدن 근처 홍해의 섬을 점령하고 오스만군의 이동을 감시하게 했습니다. 오스만군은 아덴عدن 항구의 서부에 있는 셰이크 사이드جبل الشيخ سعيد 반도에 병력을 주둔했고 오스만군 주둔지를 발견한 인도제국군은 두크 오브 에딘부르그 장갑순양함으로 셰이크 사이드جبل الشيخ سعيد를 포격했습니다.
오스만군은 함포 포격에 후퇴했고 그 사이 인도제국군이 셰이크 사이드جبل الشيخ سعيد에 상륙했습니다. 오스만군은 뒤늦게 인도제국군의 공격을 막으려고 했지만 인도제국군은 셰이크 사이드جبل الشيخ سعيد의 요새를 파괴했고 오스만군은 셰이크 사이드جبل الشيخ سعيد 반도에서 후퇴했습니다. 인도제국군은 셰이크 사이드جبل الشيخ سعيد 반도를 점령했고 오스만 제국은 이에 대한 복수로 아덴 보호령 국경에 군대를 배치했습니다. 영국령 인도제국 역시 오스만군의 공격에 대비해 아덴 보호령에 인도제국군 군대를 배치했습니다. 양측은 언제 터질지 모르는 전투에 긴장하며 대치 상태를 유지했고 이 대치는 오래 가 1915년 새해에도 지속되었습니다.
'중동전구 > 남아라비아 전선'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남아라비아 전선: 라헤즈 전투] 포위된 아덴 항구 (0) | 2022.03.28 |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