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동전구/남아라비아 전선

[남아라비아 전선: 라헤즈 전투] 포위된 아덴 항구

by 롱카이. 2022. 3. 28.
  • 카마란 침공작전

민토 순양전함
민토 순양전함

1915년 2월 17일 영국령 인도제국 아덴 지방정부는 다우선을 이용해 영국령 인도제국 본국과 통신을 하던 도중 오스만 제국 해군에게 다우선은 노획당했습니다. 아덴 지방정부가 다우선에 실은 물건은 막대한 현금과 기밀정보를 담은 문서들이었고 아덴 지방정부는 다우선 안의 기밀문서가 오스만 제국에게 넘어가지 않게 무슨 수를 써야 했습니다. 그는 홍해 한가운데에 있는 카마란كمران 섬을 점령해 오스만 제국 해군 함선의 이동을 통제하기로 했습니다. 그는 카마란كمران 섬을 점령하게 위해 엠프레스 오브 러시아 여객선, 엠프레스 오브 아시아 여객선과 민토 순양전함을 동원했습니다. 영국령 인도제국 군부는 그 작전을 승인했고 인도제국의 부왕에게 작전승인을 요구했습니다. 그러나 인도제국 부왕은 작전승인을 망설였습니다. 인도제국 장교들은 1915년 3월 3일 독일제국 해군 함선이 이탈리아령 에리트리아에 정박해있고 그 함선이 인도양으로 진출할 수 있다며 부왕을 설득했지만 인도제국 부왕은 3월 11일 최종거부를 행사해 카마란كمران 침공작전은 무산되었습니다.




  • 라헤즈 술탄국

라헤즈 술탄국 영토와 아덴 항구
라헤즈 술탄국 영토와 아덴

라헤즈 술탄국은 예멘 지역에 위치한 셰이크국으로 오스만 제국으로부터 자치권을 인정받았습니다. 그러다 1839년 라헤즈 술탄국은 대영제국의 아덴 보호국의 일부가 되었고 대영제국의 지배를 받았습니다. 아덴을 잠시 지배하던 라헤즈 술탄국은 대영제국과의 전쟁에서 패배한 후 협상에서 확정된 국경에 따라 아덴عدن을 상실했습니다. 그럼에도 라헤즈 술탄국의 영토는 아덴عدن과 가까웠고 아덴عدن을 점령하려고 한 오스만 제국은 라히즈 술탄국을 통과해야 했습니다.



  • 라헤즈 포위 작전

라헤즈 술탄국의 아덴 항구 그림
라헤즈 술탄국의 아덴 항구

1915년 7월 오스만군은 아덴عدن으로 진격했고 그 과정에서 라헤즈 술탄국을 통과해야 했습니다. 오스만군은 진군하며 라히즈 술탄국의 수도 라헤즈لحج를 점령했고 아덴 보호국은 아덴عدن 동부의 항구를 잃어 포위되었고 영국령 인도제국 본국과의 연락망이 끊겼습니다. 그러자 대영제국 정부는 라헤즈 술탄국의 술탄에게 남은 라헤즈 술탄국 영토를 지키라는 명령을 내렸습니다. 그리고 아덴 보호국에서 인도제국군을 급히 결성해 라헤즈لحج를 공격했습니다. 허나 오스만군은 아랍 낙타부대를 비롯한 많은 아랍인 자원병을 보유하고 있었고 사막의 전사였던 아랍 자원병의 저항은 만만치 않았습니다. 더불어 후방에서는 아랍 자원병이 줄지러 라헤즈لحج로 진군하고 있었습니다.

오스만군 소속 아랍 기병대
오스만군 소속 아랍 기병대

라헤즈군과 인도제국군은 적의 병력을 보고 놀라 후퇴했고 1915년 7월 4일 오스만군과 아랍 자원병은 인도제국군을 공격했습니다. 오스만군의 공격은 실패로 돌아갔지만 오스만군과 인도제국군이 전투를 벌이는 동안 아랍 기병대가 인도제국군 후방을 기습하며 인도제국군의 퇴로를 차단했습니다. 인도제국군은 오스만군과 아랍군에게 포위되었습니다. 인도제국군은 지원병력을 기다렸지만 지원군은 오지 않았고 인도제국군은 7월 5일 막심한 피해를 입으며 겨우 포위망을 뚫고 탈출하는데 성공했습니다.

인도제국군은 아덴عدن으로 후퇴했고 오스만군은 인도제국군을 쫒아 아덴عدن 가까이 진격했습니다. 영국령 인도제국은 아덴عدن이 위협에 처하자 인도제국군을 보충해 아덴عدن을 강화했습니다. 또한 뉴질랜드원정군의 필로멜 순양함과 협동해 오스만군의 동태를 정찰했습니다. 오스만군은 아덴عدن을 포위하며 인도제국을 압박했습니다. 인도제국군은 인도제국 본토에서 병력을 보충받았지만 오스만군의 포위는 끝이 나지 않았고 고립된 상태에서 서서히 약화되었습니다. 결국 인도제국군 일부가 인도제국 본토로 후퇴했고 1916년 초 오스만 제국은 아덴عدن에서 인도제국군이 철수함에 따라 아덴عدن을 오스만 제국의 영토로 인정한다고 선언했습니다. 오스만 제국은 1916년 1월 아덴عدن을 점령해 인도양으로 진출할 수 있는 항구를 획득했으며 오스만 제국은 이를 자축했습니다. 하지만 곧 아랍 봉기가 일어나면서 오스만 제국 중심지에서 아덴عدن으로 가는 길이 막혔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