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동전구/네지드 전선

[네지드 전선: 자르랍 전투] 아랍 봉기의 숨은 원인

by 롱카이. 2022. 3. 23.
  • 자발 샴마르 토후국과 네지드-하사 토후국의 전쟁

사우드 가문의 전사들
사우드 가문의 전사들

아라비아 반도 가운데인 네지드نَجْدٌ 지역에서는 자발 샴마르 토후국의 하일 가문과 리야드 토후국의 사우드 가문 두 가문이 존재했습니다. 하일 가문은 네지드نَجْدٌ 북부를 지배하며 오스만 제국과 친선교류를 했고 네지드نَجْدٌ 남부의 사우드 가문은 영국령 인도제국과 교류를 하며 병기와 자문 지원을 받았습니다. 두 토후국은 네지드نَجْدٌ를 통일하기 위해 전쟁을 벌였고 1903년부터 1907년까지 이어진 전쟁에서 리야드 토후국이 승리했습니다. 사우드 가문은 네지드نَجْدٌ 통일에 유리한 위치를 선점했지만 아직 불완전했고 아라비아الْعَرَبِيَّة 대통일이라는 목표를 위해 오스만 제국의 영토를 공격했습니다.


  • 알 하사 전투

사우드 가문 이쿠완 낙타부대
이쿠완 낙타부대

사우드 가문의 수장인 압둘아지즈 알 사우드는 자발 샴마르 토후국과의 전쟁에서 승리한 후 자발 샴마르 토후국의 배후이자 중동의 절대강자 오스만 제국에 도전장을 내밀었습니다. 그는 오스만군을 상대하기 위해 네지드نَجْدٌ 지역에서 유목생활을 하는 베두인 전사들을 모았습니다. 그는 사우드 가문의 이념인 와하브파 이념 하에 베두인 전사들을 규합했고 전사들로 이루어진 이쿠완الإخوان‎‎(형제단) 부대를 창설했습니다. 이쿠완الإخوان은 사우드 가문의 첫 정규군 군대로 알둘아지드 알 사우드는 만반의 준비를 갖춘 뒤 1913년 4월 오스만 제국의 알 하사الْأَحْسَاء를 공격했습니다. 이쿠완الإخوان은 이슬람의 해방을 주장하며 알 하사를 공격했고 알 하사는 이쿠완الإخوان을 환영했습니다. 오스만 제국은 알 하사الْأَحْسَاء를 상실한 후에도 그 사실을 몰랐다 뒤늦게 알 하사الْأَحْسَاء를 상실했음을 알았고 네지드نَجْدٌ 지역의 사우드 가문을 인정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사우드 가문은 오스만 제국으로부터 네지드نَجْدٌ의 강력한 가문으로 인정을 받았습니다.


  • 자르랍 전투

제1차 세계대전 초반 아라비아 반도 지도
제1차 세계대전 초반 아라비아 반도 지도

1914년 제1차 세계대전이 발발하자 자발 샴마르 토후국은 오스만 제국에 가담해 동맹국에 가입했습니다. 자발 샴마르 토후국은 오스만 제국에게 병력을 보내며 파샤의 군대로 소속되었습니다. 자발 샴마르 토후국 출신 병사들은 아라비아الْعَرَبِيَّة 반도의 오스만군이 되어 치안을 담당하고 이집트군, 인도원정군과 전투를 벌였습니다. 네지드-하사 토후국은 자발 샴마르 토후국에 반발해 영국령 인도제국의 편에 서 연합국에 가입했습니다. 영국령 인도제국은 제1차 세계대전 초반 사우드 가문이 자발 샴마르 토후국과 오스만 제국에 대항해 전투를 벌이며 그들을 소모하기를 원했고 영국령 인도제국의 인재들과 병기들을 사우드 가문에 지원했습니다. 압둘아지즈 알 사우드는 영국령 인도제국의 지원 하에 전쟁을 준비했습니다.

자말 샴마르 토후국 사우드 빈 압둘라지즈 알 라쉬드
사우드 빈 압둘라지즈 알 라쉬드(가운데 흰옷)과 그의 군대

자발 샴마르 토후국은 네지드-하사 토후국의 군사력 강화에 위기감을 느꼈고 오스만 제국 역시 네지드-하사 토후국을 토벌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리서 자발 샴마르 토후국의 젊은 에미르였던 사우드 빈 압둘라지즈 알 라쉬드는 네지드-하사 토후국을 공격하기로 했습니다. 사우드 빈 압둘라지즈 알 라쉬드는 1915년 1월 24일 네지드-하사 토후국의 알 마즈마아المجمعة에 있는 자르랍جرّاب 호수를 공격했습니다. 압둘아지즈 알 사우드는 이쿠완الإخوان과 알 아즈만 부족의 전사들을 이끌고 자발 샴마르 토후국의 군대에 대항하러 알 마즈마아المجمعة로 출동했지만 알 아즈만 부족들을 지휘한 다이단 빈 히트라인이 전쟁터에서 알 아즈만 부족들을 이끌고 후퇴하자 사우드 병력의 공백이 생겼고 자발 샴마르 토후국의 군대는 이때를 놓치지 않고 이쿠완الإخوان을 공격해 격퇴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이쿠완الإخوان을 지휘하던 영국령 인도제국 출신의 윌리엄 헨리 이르빈 셰익스피어 군사고문관이 전사했고 이쿠완الإخوان은 와해되어 자르랍جرّاب 호수에서 후퇴했습니다.

영국령 인도제국 자르랍 전투 윌리엄 헨리 이르빈 셰익스피어
윌리엄 헨리 이르빈 셰익스피어

영국령 인도제국은 윌리엄 헨리 이르빈 셰익스피어가 전사하자 압둘아지즈 알 사우드를 비난했고 영국령 인도제국과 네지드-하사 토후국의 관계는 소원해졌습니다. 영국령 인도제국은 네지드-하사 토후국에 대한 기대를 접었고 대신 헤자즈ٱلْحِجَاز를 지배하는 하심 가문의 후세인 빈 알리에게 관심을 보였습니다. 영국령 인도제국은 대영제국에게 하심 가문의 후세인 빈 알리와 협력할 것을 제안했고 대영제국은 영국령 이집트 술탄국에게 후세인 빈 알리에게 접근할 것을 명령했습니다. 그래서 영국령 이집트 술탄국의 빈센트 아서 헨리 맥마흔이 후세인 빈 알리에게 접근했고 후에 아랍 봉기로 이어졌습니다. 한편 네지드-하사 토후국의 압둘아지즈 알 사우드는 알 아즈만 부족 전사들이 전쟁터에서 후퇴해 전쟁에서 패배했다는 것에 분노했고 알 아즈만 부족에 대한 복수를 다짐했습니다.


  • 칸잔 전투

칸잔 전투 알 아즈만 부족
다이단 빈 히트라인(가운데)

아라비아الْعَرَبِيَّة 반도 남부의 알 아사ٱلْأَحْسَاء에 거주한 알 아즈만 부족은 1854년 사우드 가문의 두번째 토후국인 네지드 토후국 시절부터 사우드 가문과 대립관계였습니다. 알 아즈만 부족은 사우드 가문에 대항해 봉기를 일으키며 사우드 가문의 영토를 침공해 파괴하고 철수하는 것을 반복했습니다. 사우드 가문은 1913년 알 아사ٱلْأَحْسَاء를 점령해 알 아즈만 부족을 정복했고 알 아즈만 부족의 지도자 다이단 빈 히트라인은 압둘아지즈 알 사우드에게 복종했습니다. 허나 다이단 빈 히트라인은 1915년 1월 24일 압둘아지즈 알 사우드를 배신했고 후퇴하는 와중에 네지드-하사 토후국 영토 내의 가축들을 훔쳐 달아났습니다. 압둘아지즈 알 사우드는 다이단 빈 히트라인과 알 아즈만 부족에 대한 보복을 다짐했고 1915년 6월 4000 병력을 이끌고 칸잔كنزان에 도착했습니다.

알 아즈만 부족은 3000 병력으로 사우드군과 전투를 벌였지만 병력 열세로 불리한 위치에 있었습니다. 다이단 빈 히트라인은 평화협상을 제안했고 압둘아지즈 알 사우드는 이들이 항복한 것으로 판단해 제안을 받아들였습니다. 사우드군은 평화 협상 전 알 아즈만 부족을 압박하기 위해 야간 기습 공격을 했지만 도리어 알 아즈만 부족의 역공에 대패했고 알 아즈만 부족은 사우드군을 포위해 공격했습니다. 사아드 빈 압둘 라만 알 사우드는 전투에서 전사했고 압둘아지즈 알 사우드 역시 부상을 입고 후퇴했습니다. 사우드군은 알 아즈만 부족 소탕에 실패했고 도망치듯이 후퇴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