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프리카 전구/서아프리카 전선

[서아프리카 전선: 토고란트 전쟁] 검은 땅의 황금 항구

by 롱카이. 2022. 4. 21.
  • 독일령 토고란트의 탄생

아프리카 가나 만 황금 해안
가나 만: 황금 해안

1871년 오토 폰 비스마르크 주도 하에 통일된 독일제국은 1884년 뒤늦게 아프리카 식민지 확장에 나섰습니다. 오토 폰 비스마르크는 독일제국의 식민지 확장에 반대하는 입장이었지만 독일제국의 관료들과 민중들은 독일제국의 식민지 확장을 원했고 오토 폰 비스마르크는 아프리카에 독일제국 식민지를 건설했습니다. 그 중 하나가 토고란트Togoland로 토고란트Togoland는 아프리카의 황금 해안Goldküste으로 아프리카 노예, 자원 무역으로 큰 이득을 얻던 곳이었습니다. 오토 폰 비스마르크는 황금 해안의 전략적 중요성을 잘 알았고 독일제국이 건설한 독일령 남서아프리카와 독일령 동아프리카, 독일령 카메룬을 지배하고 본국과 연락하기 위해 황금 해안Goldküste을 재빨리 점령했습니다.

독일령 토고란트
독일령 토고란트

1884년 베를린 회담이 개최되는 동안 독일군은 황금 해안Goldküste에 상륙한 후 황금 해안Goldküste을 지키기 위해 내륙Hinterland으로 진입했습니다. 황금 해안 주변으로는 영국령 골드코스트와 프랑스령 다호메르로 독일군은 옆으로 확장하지 못하고 밀림이 있는 북쪽으로 진군하면서 마을 부족의 부족장들을 체포했습니다. 독일군의 목표는 베를린 회담이 끝나기 전에 최대한 넓은 내륙Hinterland를 점령해 팜유 농장을 최대한 확보하는 것이었습니다.

독일령 토고란트 국기
독일령 토고란트 국기

신속한 독일군의 기동 덕분에 독일제국은 1885년 꽤 큰 영토를 확보할 수 있었고 오토 폰 비스마르크는 이를 독일령 토고란트로 명명해 하나의 식민지를 확장했습니다. 그리고 대영제국과 프랑스 제3공화국은 영국령 골드코스트와 프랑스령 다호메르 사이에 위치한 독일령 토고란트를 눈엣가시로 여겼고 제거할 대상으로 바라보았습니다.


  • 영국령 골드코스트와 프랑스령 다호메르의 침공

https://www.youtube.com/watch?v=pq5B0aA9nIg

서아프리카 전선 좌측 토고란트

제1차 세계대전이 발발한 직후인 1914년 8월 6일 프랑스령 다호메르의 프랑스 경찰은 아띠에메Athiémè 주변의 항구를 점령하고 8월 7일 모노Mono 강을 따라 해안지역을 점령했습니다. 영국령 골드코스트의 골드코스트군 역시 8월 8일 국경을 넘어 독일령 토골란트로 진입했고 8월 12일 로메Lomé와 주변 해안지역을 점령했습니다. 토고란트군은 황금 해안Goldküste을 상실하고 내륙Hinterland으로 밀려났고 8월 13일 다호메르군은 내륙Hinterland 북부에서 공격을 시작했습니다.

토고란트군과 골드코스트군의 전투
토고란트군과 골드코스트군의 전투

8월 15일에는 골드코스트군이 서부에서, 다호메르군이 동부에서 침공을 시작했고 황금 해안Goldküste의 골드코스트군은 아즈베루뵈Agbeluvoe에서 내륙Hinterland로 공세를 시작했습니다. 토고란트군은 사방에서 포위된 상태로 연합군의 침공에 무력해질 수 밖에 없었고 크라Khra 강의 크라Khra에 있는 자연 방어물에서 최후의 항전을 기다렸습니다. 1914년 8월 22일 최후의 전투인 크라 전투가 일어났고 토고란트군은 골드코스트군과 다호메르군의 진격을 저지했습니다. 하지만 토고란트군은 전쟁의 승산이 없다 판단하고 지원요청을 하기로 했습니다.

독일령 토고라느의 카미나 무선통신기
토고란트의 카미나 무선통신기

그래서 독일군은 8월 22일 깊은 밤 크라Khra 참호를 버리고 카미나Kamina 무선통신기로 달려가 지원요청을 시도했습니다. 연합군은 8월 23일 오전에 그 사실을 알게되었고 8월 26일 카마니Kamina로 진격했습니다. 토고란트군은 연합군보다 먼저 카미나Kamina 무선통신기에 도착했지만 전투로 무선통신기는 파괴되어 있었고 토고란트군이 무선통신기를 복구하는 동안 연합군이 카미나Kamina에 도착해 토고란트군을 체포했습니다. 이렇게 독일령 토고란트는 허무하게 프랑스령 다호메르와 영국령 골드코스트에게 점령당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