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동전구/이란 전선

[이란 전선: 콘스탄티노플 의정서] 카자르 제국의 각성

by 롱카이. 2022. 3. 24.
  • 힘없는 중립국

그레이트 게임 지도
그레이트 게임 지도

아제르바이잔계 유목민이 건국한 카자르 제국은 기득권이 모든 것을 소유하는 유목 관습을 버리지 않았고 카자르 제국의 샤شاه(국왕)는 빠르게 변모하는 시대의 흐름을 읽지 못하고 사치에 빠졌습니다. 샤와 기득권 계층은 수탈한 세금을 사치에 탕진했고 카자르 제국의 신민들은 가혹한 세금에 고통받았습니다. 그 사이 19세기 바다로 진출하려는 러시아 제국과 러시아 제국으로부터 바다와 인도를 사수해야 하는 대영제국이 구대륙 전역에서 그레이트 게임을 펼쳤고 카자르 제국은 그레이트 게임의 주요 격전지가 되었습니다. 인도와 가까운 독립국 카자르 제국은 러시아 제국이 인도양으로 진출하기에 좋은 국가였고 대영제국은 러시아 제국이 카자르 제국을 점령해 인도를 침공하는 것을 막아야 했습니다. 그래서 양국은 카자르 제국의 샤شاه에게 접근했고 그의 비위를 맞추면서 카자르 제국에 대한 영향력을 행사할 것을 허락해달라고 요구했습니다. 국익에 관심없던 샤شاه는 러시아 제국과 대영제국에게 영토와 경제권을 주면서 스스로 카자르 제국을 멸망으로 몰아넣었고 카자르 제국의 민중들은 외세의 경제침탈을 받으며 괴로워했습니다. 하지만 1905년 러시아 제국이 일본제국과 러일전쟁에서 패배하면서 러시아 제국이 국가 부채로 확장을 멈추면서 그레이트 게임은 끝이났고 카자르 제국은 더이상 대영제국과 러시아 제국의 그레이트 게임 체스판이 되지 않을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카자르 제국 땅 밑에 숨어있던 검은 자원은 카자르 제국을 비극에서 벗어나지 못하게 만들었습니다.


  • 석유와 강대국들의 이권다툼

카자르 제국 유전 개발
카자르 제국 영토 안에서 새 산유지를 발견한 순간

카자르 제국은 20세기 초 석유가 가장 많이 생산되는 세계 최대 산유국이었습니다. 석유는 1900년대 초 새 에너지로 각광받았고 석유 산업은 신세대 산업으로 주목받았습니다. 석유의 가능성을 확인한 유럽의 과학자들은 카자르 제국의 석유에 눈독을 들였지만 외부 사정에 눈이 어두운 카자르 제국의 샤شاه는 석유의 가치를 몰랐습니다. 그래서 샤شاه는 대영제국과 러시아 제국 등 석유를 노리는 세력에게 산유지를 아낌없이 주는 멍청한 선택을 했고 이는 카자르 제국의 지식인들을 분노케 했습니다. 결국 지식인들은 1906년 무능한 샤شاه에게서 직위를 빼앗아 입헌군주제를 채택해 늦었지만 근대화를 시도했습니다. 허나 1907년 즉위한 모함마드 알리 샤는 전제군주제 부활을 시도했고 분노한 지식인들이 카자르 제국 전국에서 시위를 일으키자 1908년 러시아로 도망쳤습니다.

제1차 세계대전 직전 카자르 제국
제1차 세계대전 직전 카자르 제국

모함마드 알리 샤는 이후로도 전제군주를 포기하지 않았고 러시아 제국에게 도움을 청해 러시아군을 이끌고 카자르 제국을 침공해 카자르 제국의 북부 지역을 러시아군이 강점하게 했습니다. 러시아군은 카자르 제국의 북부인 아제르바이잔آذربایجان과 카스피خزر 해 남부를 점령했고 대영제국은 이에 항의했습니다. 그래서 러시아 제국은 대영제국도 카자르 제국의 서부를 점령하게 했고 카자르 제국은 자국 영토 안에 러시아군과 영국령 인도제국군이 배치된 암울한 상태에 빠졌습니다.


  • 오스만 제국의 개입

제1차 세계대전 캅카스 전선 사리카미스 공세
사리카미시 공세

1914년 10월 오스만 제국의 흑해 포격으로 러시아 제국과 오스만 제국 간의 전쟁이 발발했습니다. 러시아 제국은 1914년 11월 오스만 제국에게 베르그만 공세를 펼쳤지만 오스만 제국은 러시아군의 공세를 격퇴하고 오히려 러시아군이 주둔한 곳을 공격했습니다. 오스만군은 캅카스Кавказ 산맥과 아제르바이잔آذربایجان의 러시아군을 공격했고 1914년 12월 14일 카자르 제국의 카툴قطور을 점령했습니다. 하릴 쿠트 파샤의 오스만 제1원정군과 무사 캐짐 카라베키르 파샤의 오스만 제2원정군은 카툴قطور을 거점으로 아제르바이잔آذربایجان의 중심지인 타브리즈تبریز로 진격하려고 했지만 오스만군이 사리카미시 공세에 실패해 후퇴하면서 오스만원정군도 카자르 제국에서 후퇴했습니다.



  • 카자르 제국의 각성

돌격하는 카자르 제국 출신 러시아군 코샤크 기병대
돌격하는 카자르 제국 출신 러시아군 코샤크 기병대

하지만 오스만 제국은 포기하지 않고 아제르바이잔آذربایجان을 점령하려고 했습니다. 튀르크 민족주의에 고무된 청년 튀르크당은 튀르크계 민족인 아제르바이잔인이 사는 카자르 제국령 아제르바이잔آذربایجان을 오스만 튀르크 민족국가의 영토라고 여겼고 오스만군에게 아제르바이잔آذربایجان 탈환을 명령했습니다. 오스만군은 1월 4일 아제르바이잔آذربایجان으로 향했고 1월 10일 타브리즈تبریز를 점령하는데 성공했습니다. 이에 러시아군은 역공을 가해 1월 30일 타브리즈تبریز를 점령했고 오스만군과 러시아군은 병력을 투입하며 아제르바이잔آذربایجان에서 격력한 전투를 벌였습니다. 상황이 오스만군에게 불리하게 돌아가자 하릴 쿠트 파샤는 4월 오스만 제1원정군을 이끌고 딜몬 공세를 해 러시아군을 압박했습니다. 허나 러시아군은 오스만군의 딜몬 공세를 저지했고 역공했으며 오스만군은 아르메니아인을 학살하며 후퇴했습니다. 이에 러시아군은 아르메니아 민족 수호를 명분으로 오스만 제국에 공세를 펼쳤고 영국령 인도제국은 부셰르بوشهر에 상륙해 카자르 제국 남부에 인도제국군을 주둔시켰습니다.

콘스탄티노플 의정서로 협약한 러시아 경제구역과 대영제국 경제구역
콘스탄티노플 의정서로 협약한 러시아 경제구역과 영국 경제구역

카자르 제국은 제1차 세계대전이 발발하자 중립국을 선포했지만 러시아 제국과 영국령 인도제국은 카자르 제국의 영토를 침범했고 오스만 제국과 러시아 제국은 카자르 제국 영내에서 전쟁을 벌였습니다. 더불어 러시아 제국은 카자르 제국 출신 코샤크 기병대를 러시아군 부대로 편성해 운용했고 1915년 4월 10일 콘스탄티노플 의정서로 카자르 제국의 북부는 러시아 제국이 영향력을 행사하고 남부는 영국령 인도제국(대영제국)이 영향력을 행사하기로 합의했습니다. 중립을 지키던 카자르 제국은 러시아 제국과 대영제국의 이권 침탈에 충격을 받았고 연합국에 대항하기로 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