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동전구/이란 전선

[이란 전선: 케르만샤 전투] 카자르 제국의 저항

by 롱카이. 2022. 3. 29.
  • 무살라 전투

이란 코샤크 기병대
이란 코샤크 기병대

1915년 11월 10일 러시아 제국에 충성하는 이란 코샤크 기병대가 테헤란تهران으로 진격하자 이란 헌병대는 이란 코샤크 기병대의 진격을 저지하기 위해 출동했습니다. 카자르 제국 출신인 이란 코샤크 기병대는 카자르 제국이 아닌 러시아 제국에게 충성하며 제1차 세계대전 전에 카자르 제국의 입헌군주제 개혁을 방해했습니다. 입헌군주제 개혁으로 탄생한 이란 헌병대는 이란 코샤크 기병대를 배신자로 여겼고 이란 코샤크 기병대를 소탕하러 무살라مصلى로 출동했습니다. 허나 이란 코샤크 기병대는 러시아 제국의 지원 하에 강력한 병력을 보유하고 있었고 무살라 전투에서 전투경험을 살려 이란 헌병대를 격퇴했습니다.


  • 테헤란 함락과 아흐마드 샤의 항전

아흐마드 샤와 카자르 제국의 장교들
아흐마드 샤와 카자르 제국의 장교들

이란 헌병대는 이란 코샤크 기병대의 공격에 처절하게 패배했고 후방으로 후퇴했습니다. 이란 코샤크 기병대는 이란 헌병대를 추격했고 캅카스 방면의 러시아 코샤크 기병대와 아르메니아 자원병도 카자르 제국 내부로 침투했습니다. 이란 헌병대는 케르만샤کرمانشاه로 후퇴했고 이란 헌병대의 반항을 지켜본 영국령 인도제국도 카자르 제국 동부를 침공해 일부 영토를 점령했습니다. 러시아 코샤크 기병대와 아르메니아 자원병은 테헤란تهران으로 진격했고 테헤란تهران의 독일제국 대사와 오스트리아-헝가리 대사는 11월 14일 테헤란تهران을 떠났지만 젊은 샤인 아흐마드 샤는 테헤란تهران을 지켰고 이란 헌병대와 오스만군 민병대가 테헤란تهران에 방어진을 구축했습니다. 하지만 러시아 코샤크 기병대와 아르메니아 자원병 병력은 강력했고 이란 헌병대가 이들의 진격을 저지하기에는 무리였습니다. 결국 11월 30일 테헤란تهران은 함락되었고 아흐마드 샤와 이란 헌병대는 도시에서 탈출해 다른 곳으로 이동하면서 끝까지 항전했습니다.


  • 남페르시아 소총대의 결성

영국령 인도제국 소속 남페르시아 소총대
남페르시아 소총대

영국령 인도제국은 메소포타미아 전선의 인도원정군을 지원하기 위해 카자르 제국의 남서부를 점령해갔고 카자르 제국 남부에 잔존한 독일제국 세력도 소탕하기 위해 남페르시아 소총대를 결성했습니다. 퍼시 몰스워스 시커스 인도제국군 사령관은 영국군, 인도제국군, 현지에서 징발한 카자르군을 소집해 남페르시아 소총대를 편성한 후 해당 부대가 시행할 작전을 구상했습니다.

남페르시아 소총대의 작전
남페르시아 소총대의 작전

카자르 제국에는 독일군과 오스만군 병력들이 여러 곳에 흩어져있었습니다. 이들은 북부 러시아군의 침공을 막기 위해 카자르 제국에 배치되었지만 러시아군의 침공을 막지 못하고 카자르 제국 남부에 흩어져있었습니다. 카자르 제국의 민족주의자들과 민중들은 연합국인 러시아 제국과 영국령 인도제국을 적으로 생각했고 동맹국인 오스만 제국과 독일제국에 도움을 요청했습니다. 때문에 많은 카자르 제국 민중들은 오스만군이 이기고 있다는 소식을 들으면 기뻐했고 독일제국 세력과 오스만 제국 세력은 그 틈에 오스만 제국과 함께 러시아 제국과 영국령 인도제국을 몰아내자고 선전했습니다. 영국령 인도제국은 이를 위협으로 보았고 남페르시아 소총대로 카자르 제국의 동맹국 세력을 소탕하기로 했습니다. 그래서 남페르시아 소총대는 카자르 제국 남부를 돌아다니며 이들을 수색했습니다.


  • 케르만샤 전투

이란 헌병대
이란 헌병대

한편 케르만샤کرمانشاه로 후퇴한 이란 헌병대는 독일 자원병과 이란 자결대와 함께 케르만샤کرمانشاه에 방어진을 구축했습니다. 오스만 제국은 케르만샤کرمانشاه로 후퇴한 이란 헌병대를 지원하기 위해 1916년 1월 오스만 제6군을 케르만샤کرمانشاه로 보낼 것을 명령했습니다. 오스만 제6군을 지휘한 프라이헤르 폰 데르 골츠 파샤는 메소포타미아 전선에서 인도원정군의 진격을 막는 중 오스만 제국 정부의 명령을 받고 잠시 고민한 후 케르만샤کرمانشاه로 향했습니다. 러시아 코샤크 기병대는 정찰활동으로 오스만 제6군의 진군을 모두 확인하고 있었습니다. 니콜라이 니콜라예비치 바라토프 총참모장은 케르만샤کرمانشاه로 러시아 코샤크 기병대를 증원해 병력을 강화했습니다.

제1차 세계대전 이란 전선 케르만샤 전투
케르만샤 전투

2월 8일 오스만 제6군은 러시아군을 발견했고 공격해 러시아군을 궁지로 몰아붙였습니다. 하지만 러시아 코샤크 기병대는 바로 아제르바이잔 코샤크 기병대로 역공을 가했고 오스만 제6군을 공격하며 진격했습니다. 오스만 제6군은 사네صحنه 방어선을 구축했지만 러시아군은 2월 22일 방어선을 돌파했고 2월 26일 케르만샤کرمانشاه를 점령했습니다. 이란 헌병대는 러시아군의 공격에 후퇴했고 하마단همدان에 방어진을 구축했지만 3월 19일 러시아군은 하마단همدان을 점령하며 카자르 제국 서부에 잔존한 이란 헌병대를 포로로 잡았습니다.


  • 오스만 제국의 케르만샤 탈환

알리 이산 새비스 파샤와 오스만 제8군 케르만샤 탈환
알리 이산 새비스 파샤와 오스만 제8군

1916년 5월 초 오스만 제국의 엔베르 파샤는 위기에 처한 카자르 제국을 구원한다는 명목으로 카자르 제국으로 진격할 것을 명령했습니다. 이에 알리 이산 새비스 파샤의 오스만 제8군은 전투 준비 후 6월 3일 카자르 제국으로 진격했습니다. 러시아군은 당일 국경지대에서 오스만 제8군을 포위했지만 포위망이 너무 얇아 오스만 제8군의 기병돌격에 붕괴되었습니다. 국경의 러시아군은 격퇴되었고 오스만 제8군은 오스만 영토에서 잠시 재정비 후 6월 8일 다시 카자르 제국 경계를 넘어 진격했습니다. 오스만 제8군은 7월 2일 케르만샤کرمانشاه를 점령했고 케르만샤کرمانشاه 주변에서 러시아군과 오스만 제8군이 치열한 격전을 벌였습니다. 그리고 8월 10일 러시아군이 후퇴했고 잔존 이란 헌병대는 케르만샤کرمانشاه에 복귀했습니다. 하지만 주변에는 러시아군 외에도 남페르시아 소총대가 있었고 카자르 제국에서 전쟁의 총성은 멈추지 않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