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프리카 전구/동아프리카 전선

[동아프리카 전선: 탕가니카 호수 전투] 호수의 재해권

by 롱카이. 2022. 4. 26.
  • 동아프리카의 담수호

독일령 동아프리카와 동아프리카 호수
초록색: 독일령 동아프리카

독일령 동아프리카는 국경지역에 세 개의 거대한 담수호를 보유했습니다. 북부에 빅토리아Victoria 호수를, 동부에 탕가니카Tanganyika 호수를, 남부에 말라위Malawi 호수를 보유했고 빅토리아Victoria 호수는 영국령 동아프리카와 공유하며 당가니카Tanganyika 호수는 벨기에령 콩고와, 말라위Malawi 호수는 영국령 로데시아와 포르투갈령 모잠비크와 공유했습니다. 제1차 세계대전이 발발하기 전 세 담수호는 식민지 국가끼리 교류하는데 중요한 이동로였지만 제1차 세계대전이 발발하고 대영제국과 독일제국이 전쟁을 시작하자 영국령 식민지와 독일령 식민지는 전쟁 돌입에 나섰고 세 담수호의 제해권을 두고 갈등을 벌였습니다.


  • 빅토리아 호수 해안 전투

빅토리아 호수 국경선
영국령 동아프리카와 독일령 동아프리카 국경선

영국령 동아프리카는 킬리만자로 전투와 탕가 전투에서 패배했지만 우잠바라 철도선 점령을 포기하지 않았습니다. 영국령 동아프리카는 탕가Tanga 주변의 우잠바라 철도선을 점령하는데 실패하자 빅토리아Victoria 호수 주변의 우잠바라 철도선을 노렸고 1915년 1월 시라티Shirati를 점령했습니다. 슈츠트루페Schutztruppe는 이에 반발해 3월 키시Kisii를 공격했습니다. 키시Kisii는 영국령 동아프리카의 우간다 철도선의 종착지인 키수무Kisumu 역 앞에 있는 산간지역으로 인도제국군은 키시Kisii에서 슈츠트루페Schutztruppe를 격퇴했습니다. 패배한 슈츠트루페Schutztruppe는 카룽구Karungu로 후퇴해 카룽구Karungu를 점령했고 인도제국군이 카룽구Karungu로 진격하자 슈츠트루페Schutztruppe는 시라티Shirati로 후퇴해 인도제국군을 격퇴하고 시라티Shirati를 탈환했습니다. 그리고 1915년 6월 21일 인도제국군은 부코바Bukoba의 독일령 동아프리카 무선통신선을 파괴하기 위해 부코바Bukoba를 공격했습니다. 인도제국군은 부코바Bukoba 도시와 무선통신선을 파괴한 후 영국령 동아프리카와 통신하기 위해 새로 무선통신선을 건설했습니다.


  • 탕가니카 호수 해전

탕가니카 호수 독일령 동아프리카 괴첸 페리선
탕가니카 호수의 독일령 동아프리카 괴첸 페리선

독일령 동아프리카는 독일령 동아프리카와 벨기에령 콩고, 영국령 로데시아를 연결하는 탕가니카Tangkanyika 호수를 점령해 벨기에령 콩고와 영국령 로데시아의 침공을 막으려고 했습니다. 1914년 11월 유럽의 독일제국이 벨기에 왕국의 대부분을 점령하고 영국원정군과 치열한 전투를 벌이는 동안 독일령 동아프리카의 슈츠트루페Schutztruppe는 벨기에령 콩고의 증기선을 격침하고 탕가니카Tangkanyika 호수의 재해권을 쥐었습니다. 그리고 영국령 로데시아는 독일령 동아프리카가 탕가니카Tangkanyika 호수의 재해권을 잡고 있는 상황에 안보 위협을 느꼈고 벨기에령 콩고와 함께 독일령 동아프리카 슈츠트루페Schutztruppe를 격퇴하기로 했습니다. 연합군에 비해 병기 부족에 시달리던 슈츠트루페Schutztruppe는 페리선을 지키기 위해 호수 근처에 요새포를 건립해 연합군의 침공에 대비했습니다.

영국령 로데시아 해군 무장 고속정
영국령 로데시아 해군의 무장 고속정

1915년 12월 22일 영국령 로데시아 해군의 무장 고속정이 탕가니카Tangkanyika 호수 남부에서 출동했고 벨기에령 콩고 해군도 무장 고속정을 동원해 탕가니카Tanganyika 호수로 진격했습니다. 무장 고속정은 탕가니카Tangkanyika 호수를 휘저으며 독일령 동아프리카의 페리선이나 증기선을 발견하면 공격했고 독일령 동아프리카의 페리선들은 격침되었습니다.

영국령 로데시아 항공대 쇼츠형 827 수상기
쇼츠형 827 수상기

연합군 무장 고속정은 이어 독일령 동아프리카의 큰 무장 선박인 괴첸 페리선을 추적했고 괴첸 페리선을 빨리 찾기 위해 쇼츠형 827 수상기를 발진해 항공정찰을 했습니다. 연합군이 작정하고 괴첸 페리선을 추격하자 독일령 동아프리카 정부는 괴첸 페리선의 함포와 병기를 모두 배에서 꺼낸 후 선박은 팔라고 명령했고 슈츠트루페Schutztruppe는 괴첸 페리선을 해체해 함포와 포탄을 꺼낸 후 배를 팔았습니다. 그리고 연합국 해군은 그 사실을 모른 상태로 1916년까지 정찰활동을 했고 끝내 괴첸 페리선을 찾아내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연합군은 탕가니카Tangkanyika 호수 재해권을 획득했고 독일령 동아프리카에 대한 총공세를 준비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