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상전투/발트해 해전

[발트해 해전: 고틀란드 해전] 중립지에서 벌어진 해전

by 롱카이. 2022. 2. 21.
  • 고틀란드Gotland 섬

스웨덴 고틀란트 섬
고틀란드 섬

발트해 한가운데에 위치한 올란드 제도에 있는 섬 중 하나인 고틀란드 섬은 올란드 제도 중 가장 멀리 떨어진 섬으로 발트해 한가운데에 있는 섬입니다. 고틀란드 섬은 스웨덴과 독일 정가운데에 있는 섬이었기 때문에 독일제국은 러시아 제국령었던 쿠를란트Ку́рземе를 점령하기 위해 고틀란드Gotland 섬을 자주 경유했습니다. 또한 러시아 제국 해군의 발틱 함대도 독일제국의 항구를 포격하기 위해 고틀란드Gotland를 거쳤습니다. 고틀란드Gotland를 지배하던 스웨덴은 해군을 보유했지만 강력한 해군을 보유한 독일제국 해군력과 러시아 제국 해군력에 미치지 못했고 중립국을 표방했기에 고틀란드Gotland 섬을 무력 점령하거나 피해를 입히지 않는 경우 별다른 조치를 취하지 않았습니다. 덕분에 고틀란드Gotland 섬은 두 강력한 해군이 암묵적으로 사용하는 중간 기지가 되었습니다.

  • 두 함대의 조우

러시아 제국 해군 순양함
러시아 제국 해군 순양함

1915년 7월 1일 러시아 제국 해군은 5척의 순양함 함대를 동원해 독일제국의 클라이페다(독일어: 메멜Memel) 항구를 포격하려 했습니다. 러시아 제국 해군은 5척의 순양함을 동원해 순양함 함대를 결성했습니다. 러시아 제국 해군 순양함 함대의 순양함들은 함께 이동했으나 짙은 해무로 두 척의 순양함은 본대에서 분리되어 항해했습니다. 허나 이들의 낙오는 큰 문제가 되지 않았습니다. 이들은 이후 러시아 제국 해군 사령부에서 함대에게 항구 포격을 중단하고 독일제국 해군 함대를 상대하라는 명령을 받지 못하고 작전대로 항구를 포격하고 무사히 복귀했습니다.

독일제국 순양함 발트해
독일제국 해군 순양함

같은 날 독일제국 해군의 순양함과 구축함으로 이루어진 함대는 올란드 제도에 기뢰를 부설하고 본국 항구로 돌아가는 중이었습니다. 대영제국 왕립 해군은 독일제국 해군의 암호표를 사전에 접수했고 독일제국 해군의 무선통신을 도청해 바로 러시아 제국 해군에게 정보를 전달하고 공격 작전을 세웠습니다. 러시아 제국 해군 함대는 클라이페다Memel 항구 포격 작전을 취소하고 독일제국 해군 함대를 공격하러 이동했습니다. 7월 2일 러시아 제국 해군 함대는 독일제국 해군 함대를 발견했고 바로 공격했습니다. 당황한 독일제국 해군 함대는 고틀란드Gotland로 후퇴했고 러시아 제국 해군 함대는 적 함대를 추격했습니다.

  • 대영제국 왕립 해군 잠수함의 활약

대영제국 왕립 해군 잠수함 발트해
대영제국 왕립 해군 E9 잠수함

한편 독일제국 해군 함대가 러시아 제국 해군 함대의 공격을 받고 있다는 전보를 접한 독일제국 해군은 2척의 장갑순양함을 급파했으나 한 척의 장갑순양함은 발트해의 대영제국 왕립 해군 잠수함의 어뢰 공격으로 피해를 입고 항구로 복귀했습니다. 때문에 독일제국 해군 함대에게 지원을 할 수 없었고 독일제국 해군 함대는 러시아 제국 해군에게 쫒기는 신세가 될 수 밖에 없었습니다. 대영제국 왕립 해군 잠수함은 어뢰 공격으로 러시아 제국 해군을 도와 독일제국에게 대영제국과 러시아 제국 협상국의 관계를 다시 한번 확인시켰습니다.

  • 스웨덴군의 공격

고틀란트 해전
고틀란드 해전 지도(파란색:독일군 빨간색:러시아군)

독일제국 해군 함대는 고틀란드Gotland 섬의 요새로 몸을 숨기기 위해 고틀란드Gotland 항구로 접근했고 독일제국 해군 함대의 접근을 확인한 스웨덴군은 독일제국 해군 함대에게 접근을 불허하며 요새포를 발포했습니다. 스웨덴군의 요새포는 독일제국 해군 함대와 러시아 제국 함대를 가리지 않고 공격했고 이에 두 함대는 고틀란드Gotland에서 후퇴했습니다. 독일제국 해군 함대는 스웨덴군의 공격으로 큰 피해를 입은 체 독일제국 항구로 복귀했습니다. 러시아군은 경미한 피해를 입었지만 스웨덴군의 공격에 놀라 후퇴해 러시아 제국으로 돌아갔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