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상전투/발트해 해전

[발트해 해전: 리가 만 해전] 리가 만 상륙작전

by 롱카이. 2022. 2. 21.
  • 대후퇴와 리가Рига

동부전선 진군하는 독일군
진군하는 독일군

러시아군은 1915년 7월 대후퇴를 시작하며 북부의 리가Рига에서 남부의 타르노폴Тернополь에 이르는 방어선으로 후퇴했습니다. 그리고 동맹군은 공세로 러시아군 방어선 바로 앞까지 진격했습니다. 독일군은 쿠를란트Курземе로 진격했고 쿠를란트Курземе의 대도시 중 하나인 리가Рига 바로 앞에서 멈췄습니다. 독일군은 러시아군이 설치한 방어선을 돌파해 러시아 제국의 수도 페트로그라드Петроград로 진격해 러시아 제국의 항복을 받아내고 싶어했고 때문에 독일군은 페트로그라드Петроград와 가까운 북부 지역 리가Рига를 돌파할 계획을 세웠습니다. 독일제국 군부는 독일군 병력을 리가Рига 도시의 항구에 상륙시켜 리가Рига를 점령해 러시아군의 방어선 후방을 기습공격해 러시아군 방어선을 와해시키려고 했습니다. 하지만 리가Рига는 리가 만 안쪽에 있는 항구도시로 러시아 제국 해군 발틱 함대는 리가 만에 함대를 배치하고 있었습니다.


  • 함대의 충돌

러시아 제국 해군 슬라바 전 드레드노트급 전함
슬라바 전 드레드노트급 전함

러시아 제국 발틱 함대는 좁은 리가 만에 함대를 배치해놓았고 함대의 전함들이 리가Рига 항구도시를 보호했습니다. 러시아 제국 해군 발틱 함대는 리가 만에 슬라바 전 드레드노트급 전함, 루릭 순양함, 4척의 포함, 아무르 기뢰부설함, 16척의 구축함대를 배치했습니다. 그 중 슬라바 전 드레드노트급 전함은 리가 만을 지키는 러시아 제국 해군의 전략자산으로 큰 배수량과 강력한 함포무장으로 러시아 제국 해군 발틱 함대를 대표하는 전함 중 하나였습니다.

독일제국 해군 나자우 드레드노트급 전함
나자우 드레드노트급 전함

독일제국 해군은 강력한 발틱 함대에 맞써 함대를 준비했습니다. 독일제국 해군은 나자우 드레드노트급 전함, 포젠 드레드노트급 전함, 바우스베크 전 드레드노트급 전함, 엘자즈 전 드레드노트급 전함 함대와 순양전함 3척, 순양함 6척, 알바트로스 기뢰부설함, 56 척의 구축함을 동원했습니다. 독일제국 해군은 리가 만의 러시아 제국 해군을 상대하기 위해 압도적인 함대를 이끌고 리가 만 해전을 승리로 이끌 준비를 마쳤습니다.


  • 리가 만에서 벌어진 해전

제1차 세계대전 리가 만 해전
리가 만 일대 지도

1915년 8월 8일 독일제국 해군은 바우스베크 전 드레드노트급 전함과 엘자즈 전 드레드노트급 전함을 리가 만으로 출정시켜 슬라바 전 드레드노트급 전함을 상대하는 동안 소해함들이 기뢰를 제거하게 했습니다. 동시에 도이치란트 기뢰부설함이 리가 만 북쪽의 수르 해협에 기뢰를 부설하는 임무를 맡았습니다. 전 드레드노트급 전함들과 소해함들, 기뢰부설함은 자신들의 임무를 충실히 이행했지만 다른 함정들은 발트해에서 독일제국 항구를 보호하느라 지원하지 못했습니다. 그리고 리가 만에 가까이 있었던 두 순양전함들은 리가만 북쪽 사레마Сааремаа 섬의 쇠르베Сырве 반도에서 러시아 제국 해군과 교전을 벌이고 있어 지원할 형편이 되지 않았습니다. 이윽고 해가 저물고 기뢰부설함은 더이상 기뢰를 부설하지 못해 첫번째 작전은 실패로 끝났습니다.

리가 만 해전 침몰하는 슬라바 전 드레드노트급 전함
교전하는 러시아 제국 해군의 슬라바 전 드레드노트급 전함

독일제국 해군은 1915년 8월 16일 두번째 공격을 시작했습니다. 두 척의 드레드노트급 전함들과 여러 전투함으로 구성된 함대는 리가 만 안으로 진입해 러시아 제국 해군 발틱함대와 교전을 벌였습니다. 두 드레드노트급 전함들은 슬라바 전 드레드노트급 전함과 교전을 벌였고 슬라바 전 드레드노트급 전함은 3발의 명중타를 입고 후퇴했습니다. 독일제국 해군은 슬라바 전 드레드노트급 전함을 제거하고 소해활동을 해 리가 만의 기뢰들을 거의 다 제거했습니다. 덕분에 독일제국 해군 함대들은 1915년 8월 19일 리가 만으로 진입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대영제국 왕립 해군 잠수함이 리가 만 안으로 진입해 독일제국 해군 함대를 공격했습니다.

리가 만 해전 사진
리가 만 해전

1915년 8월 19일 대영제국 왕립 해군 잠수함의 E1 잠수함은 독일제국 해군의 몰트케 순양전함에게 어뢰공격을 했습니다. 어뢰들은 몰트케 순양전함에게 피해를 입혔고 몰트케 순양전함은 후퇴했습니다. 1915년 8월 20일 리가 만의 독일제국 해군 함대는 리가 만 북쪽 항구도시인 페르누Пярну에 상륙을 시도했지만 러시아 제국 해군의 포함들이 적극적으로 방어했고 독일제국 해군 함대는 피해를 입고 후퇴했습니다. 독일제국 해군은 리가 만에 상륙한다는 목표를 이루지 못하고 후퇴해야만 했고 1915년 연말이 끝나고 새해가 밝은 후에도 동부전선의 전선은 변화가 없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