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동전구/갈리폴리 전선

[갈리폴리 전선: 갈리폴리 상륙작전] 연합군의 대규모 상륙작전

by 롱카이. 2022. 3. 25.
  • 앤잭ANZAC의 등장

행진하는 앤잭
행진하는 앤잭ANZAC

1914년 대전쟁이 터지자 대영제국은 오스트레일리아 제국과 뉴질랜드에 자원병을 모집했고 태평양의 자원병을 서부전선으로 파견해 독일군에 대항해 싸우게 했습니다. 오스트레일리아 제국군과 뉴질랜드원정군은 끊임없이 소집되어 서부전선으로 파병되었고 1915년 대영제국은 오스트레일리아 제국군과 뉴질랜드군의 일부를 다른 전선에 파병해도 되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존 키치너 대영제국 전쟁 장관은 이안 스탠디쉬 몬테이스 헤밀턴 장교를 대영제국 지중해 원정군의 총사령관으로 임명하고 오스트레일리아 제국군과 뉴질랜드원정군의 병력 일부를 지중해 원정군으로 편성했습니다. 이후 그는 해당 부대를 오스트레일리아 뉴질랜드 군단Astralian and New Zealand Army Corps, 줄여서 앤잭ANZAC으로 명명했습니다. 앤잭ANZAC은 영국령 이집트 보호국에서 군사훈련을 마치고 겔리볼루كليبولي에 투입될 준비를 마쳤습니다.


  • 무스타파 케말 아타튀르크

갈리폴리 전투 무스타파 케말 아타튀르크
무스타파 케말 아타튀르크 대령(가운데 흰옷)

한편 오스만군은 다르다넬스 해전 이후 연합국 해군이 또다시 다르다넬스الدردنيل 해협을 공격할 것이라고 예상했고 연합군의 세부 공격 작전을 예측하고 대비하기 위해 분주했습니다. 오스만 제5군의 무스타파 케말 아타튀르크 대령은 연합군이 겔리볼루كليبولي 반도의 헬레스 곶과 카바 테페에 상륙할 것이라고 예상하고 겔리볼루كليبولي 반도의 고지대에 요새를 건축하고 요새포와 중포를 배치하고 병력을 투입했습니다. 오스만 제5군은 연합군이 다르다넬스 해협 해전 이후 한 달간 나타나지 않자 그 귀중한 시간 동안 만반의 준비를 마쳤습니다. 그리고 한 달 뒤 등장한 앤잭ANZAC은 그의 예상대로 움직였습니다.


  • 연합군의 상륙 준비

갈리폴리 반도 연합군 상륙 지도
연합군의 상륙 지도

윈스턴 처칠 대영제국 왕립 해군 해군장관은 앤잭ANZAC, 영국군, 프랑스군 식민부대를 소집했고 다르다넬스الدردنيل 해협 입구를 점령할 작전을 구상했습니다. 그의 목표는 겔리볼루كليبولي 반도를 점령하는 것으로 다르다넬스الدردنيل 해협 좌측에 위치한 겔리볼루كليبولي 반도는 협소하면서도 전략적으로 중요한 위치에 있었고 그는 연합군이 겔리볼루كليبولي 반도를 점령하면 오스만군은 겔리볼루كليبولي 반도로 침공하지 못하고 덕분에 연합군 지상병력이 겔리볼루كليبولي 반도에서 다르다넬스الدردنيل 해협을 지킬 수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그는 앤잭ANZAC은 카바 테페에 상륙해 겔리볼루كليبولي 반도 후방을 점령해 오스만군의 퇴로를 차단하고, 영국군은 헬레스 곶에 상륙해 크리티아كريثيا를 점령한 뒤 진격하며 오스만군을 소탕하고, 프랑스군 식민부대는 쿰칼레كومكاليه에 상륙해 후방을 안정시키라는 명을 내렸습니다.

  • 앤잭ANZAC의 상륙

갈리폴리 상륙작전 앤잭의 상륙
상륙하는 앤잭

윈스턴 처칠 대영제국 왕립 해군 해군장관은 1915년 4월 23일 앤잭ANZAC의 상륙을 명령했습니다. 하지만 1915년 4월 23일 악천후로 상륙은 연기되었고 4월 25일 앤잭ANZAC은 겔리볼루كليبولي 반도에 상륙을 시작했습니다. 이집트에서 훈련을 받은 앤잭ANZAC은 무스타파 케말 아타튀르크 대령의 예상과 똑같이 카바 테페에 상륙했고 무스타파 케말 아타튀르크 대령은 최전방 사령관이 되어 오스만 제5군을 지휘했습니다. 오스만 제5군은 고지대 요새에서 중포 사격을 하며 연합국 해군 지중해 함대를 위협했고 연합국 해군 지중해 함대는 함포 사격으로 오스만군 요새를 포격했습니다. 그 사이 앤잭ANZAC이 상륙정을 타고 해안으로 상륙했고 오스만군은 기관총 사격으로 앤잭ANZAC을 공격했습니다. 오스트레일리아 제국 해군 잠수함은 다르다넬스 해협에 출동해 연합국 해군 함대를 공격하러 출동한 오스만 제국 해군 함포에게 어뢰공격을 해 격침하면서 연합국 해군 함대를 지원했습니다. 모든 것은 연합군에게 유리해 보였습니다.

갈리폴리 좁은 해안에 상륙한 앤잭
좁은 해안에 상륙한 앤잭

허나 연합군이 간과한 것이 있었습니다. 그것은 앤잭ANZAC의 상륙지가 그들에게 매우 불리한 지형이었다는 것입니다. 겔리볼루كليبولي 반도는 바다 위에 융기한 고지대로 해안지대가 매우 협소하고 그 앞에는 절벽급의 고지대가 존재했습니다. 앤잭ANZAC은 상륙하자마자 좁은 해안에 내렸고 해안은 대규모로 상륙한 앤잭ANZAC의 병사들로 가득 찼습니다. 고지대의 오스만군은 해안가의 앤잭ANZAC군에게 조준사격을 가했고 한번의 포격에 밀집한 수많은 앤잭ANZAC군 병사들이 희생되었습니다. 더불어 살아남은 앤잭ANZAC은 가파른 경사를 올라가야 했고 경사 위에서는 오스만군이 그들을 내려다보며 기관총 사격으로 응전하고 있었습니다. 반면 앤잭ANZAC은 고지대의 오스만군을 공격하기 위해서는 올려다보아야 했고 수많은 병사들이 적을 조준하다 사살당했습니다. 또한 고지대의 바위에 숨은 오스만군 저격수들은 해안에 내려 우왕좌왕하는 앤잭ANZAC을 공격하며 앤잭ANZAC에게 공포심을 안겼습니다. 앤잭ANZAC은 상륙한 후 숨을 곳이 없는 압도적으로 불리한 환경에 적잖이 당황했고 우왕좌왕하다 수많은 병사들이 희생되었습니다. 오스만군은 앤잭ANZAC이 당황하는 사이 앤잭ANZAC을 공격해 피해를 극대화시킨 후 역공을 가해 앤잭ANZAC을 해안가로 몰아냈습니다. 앤잭ANZAC 사령부는 병사들이 고전하고 있음에도 앤잭ANZAC 병사들을 해안가로 축차 투입시키며 상륙작전을 지켜만 보았습니다.


  • 헬레스 곶 상륙작전

갈리폴리 상륙작전 헬레스 곶 상륙 작전
상륙하는 영국군

1915년 4월 25일 영국군은 헬레스 곶으로 상륙했습니다. 영국군은 헬레스 곶의 해변을 X 해변, Y 해변, W 해변, V 해변, S 해변으로 구분한 뒤 각 해변에 영국군을 상륙시켰습니다. 앤잭ANZAC이 상륙한 카바 테페와는 달리 헬레스 곶 해변은 상대적으로 완만해 영국군은 수월하게 상륙할 수 있었고 영국군은 X 해변과 Y 해변에 집중적으로 상륙했습니다.. 영국군이 상륙하기 전 대영제국 왕립 항공대의 수상기와 관측 기구가 발진해 헬레스 곶의 오스만군 동태를 파악했고 전함들은 함포 사격으로 지상의 오스만군을 공격했습니다. 오스만군은 대영제국 왕립 해군 지중해 함대의 함포 공격에 후방으로 병력을 후퇴했고 그 사이 상륙함들은 해안가로 접근했고 영국군들이 해변에 상륙했습니다.

갈리폴리 헬레스 곶에 상륙한 영국군
헬레스 곶에 상륙한 영국군

헬레스 곶의 X 해변, Y 해변, W 해변, V 해변, S 해변에 상륙한 영국군은 해변을 순식간에 점령했고 고지대로 진격했습니다. 허나 고지대에 위치한 오스만군은 물러서지 않고 영국군을 공격했고 영국군은 오스만군의 저항에 해변가에 발이 묶였습니다. 영국군 상륙부대가 고전하자 대영제국 왕립 해군 지중해 함대와 대영제국 왕립 항공대는 지원공격을 했지만 그들의 지원공격은 오스만군에게 큰 피해를 입히지 못했고 오스만군은 참호와 요새를 지키며 기관총 응사로 영국군을 공격했습니다. 영국군은 돌격을 감행했지만 오스만군의 치밀한 방어진과 저항에 막대한 피해를 입었고 해변에서 조금 밖에 진격하지 못했습니다. 영국군은 목표인 크리티아كريثيا에 접근하지 못했고 오히려 오스만군의 반격에 조금 후퇴해야 했습니다.


  • 쿰칼레 상륙작전

갈리폴리 쿰칼레에 상륙한 프랑스군 식민부대
쿰칼레에 상륙하는 프랑스군 식민부대

1915년 4월 25일 앤잭ANZAC이 겔리볼루كليبولي 반도에 상륙하는 동안 프랑스군은 차나칼레جناق قلعة의 쿰칼레كومكاليه에 상륙을 준비했습니다. 프랑스군은 전함의 함포 사격으로 쿰칼레كومكاليه를 포격했고 프랑스군 식민부대가 육지로 상륙했습니다. 프랑스군 식민부대가 상륙하는 동안 프랑스 해군 전함은 쿰칼레كومكاليه 인근 지역을 포격했고 후방의 오스만군은 쿰칼레كومكاليه로 병력을 지원하지 못했습니다. 쿰칼레كومكاليه 요새에는 오스만군 1개 소대만이 배치되어 있었고 오스만군은 프랑스군 식민부대의 공격에 대패했습니다. 후방의 오스만군은 야간에 쿰칼레كومكاليه로 진격을 시도했지만 오스만군끼리의 언어장벽으로 오스만군은 아군 오스만군끼리 오인사격했고 수많은 오스만군이 아군끼리의 전투로 희생되었습니다. 하지만 아침이 밝고 시야를 확보한 오스만군은 프랑스군 식민부대를 공격했습니다. 프랑스군 식민부대는 압도적인 오스만군 병력의 공격에 고전했고 4월 26일 야간에 후퇴했습니다. 오스만군은 4월 27일 쿰칼레كومكاليه를 탈환했고 겔리볼루 반도로 지원병력을 파병하려고 했지만 오스만군은 상륙정의 수가 부족했고 다르다넬스الدردنيل 해협에 연합국 해군 잠수함이 지키고 있어 4월 29일까지 지원하지 못하고 망설였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