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동전구/갈리폴리 전선

[갈리폴리 전선: 8월 공세] 실패한 최후의 승부수

by 롱카이. 2022. 3. 28.
  • 참호전의 악몽

겔리볼루 참호 앤잭
겔리볼루 참호

1915년 연합군의 갈리폴리Gallipoli 작전은 예상과 다른 오스만군의 저항에 성공하지 못하고 지연되고 있었습니다. 대영제국의 많은 장교들은 갈리폴리Gallipoli 작전을 개시하기 전 실패할 확률이 높다며 작전 수행에 난색을 표했고 윈스턴 처칠 해군장관만 갈리폴리Gallipoli 작전을 추진했는데 대부분의 대영제국 장교들의 예상대로 갈리폴리Gallipoli 작전은 실패할 가능성이 높았습니다. 윈스턴 처칠 해군장관은 모두가 실패할 것이라고 예상한 작전을 성공하기를 원했고 연합군에게 진격을 끊임없이 명했습니다. 하지만 오스만군은 험준한 겔리볼루كليبولي 반도의 암석을 엄폐물 삼아 참호를 구축했고 철조망을 설치해 연합군의 진격을 막았습니다. 연합군은 야포와 곡사포를 준비했지만 고지대의 오스만군 기지는 야포와 곡사포 사정거리 밖에 있었고 함포사격에 의존해야 했습니다. 때문에 연합군은 함포 사격으로 오스만군 기지를 파괴했지만 오스만군은 단단한 암반 아래에 벙커를 파고 숨은 뒤 사격이 끝나면 다시 참호로 나와 저항했습니다. 때문에 갈리폴리Gallipoli 전선은 서부전선과 같은 양상을 띄었습니다. 윈스턴 처칠 해군장관은 정체된 갈리폴리Gallipoli 전황을 타개하기 위해 더 많은 앤젝ANZAC을 동원했고 8월 총공세를 준비했습니다.



  • 8월 공세

갈리폴리 전투 8월 공세 작전도
8월 공세 작전도

원스턴 처칠 해군장관은 앤잭ANZAC과 영구군 병력을 갈리폴리Gallipoli 전선에 더 투입했습니다. 처칠의 계획은 앤젝ANZAC 진영에 더 많은 앤잭ANZAC과 영국군을 투입해 점령지를 확대한 후 겔리볼루كليبولي 반도를 가로지르고 헬레스 곶의 영국군이 크리티아كريثيا를 점령하는 것이었습니다. 윈스턴 처칠은 공세일로 8월 6일을 지정했고 8월 6일 야간에 공세가 시작되었습니다. 앤잭ANZAC과 영국군 지원병력은 야밤에 작전지에 상륙했고 공세를 시작했습니다.




  • 앤잭 공세

갈리폴리 전선 론 파인 전투
론 파인 전투

앤잭ANZAC 진영에 상륙한 앤잭ANZAC 지원병력과 영국군은 사리 베이어Sari Bair 점령을 목표로 공세를 시작했습니다. 앤젝ANZAC은 사리 베이어Sari Bair의 추눅 베이어Chunuk Bair과 971 고지를 공격하기로 했고 앤잭ANZAC의 오스트레일리아 제국군 제1대대는 8월 6일 야포 사격으로 론 파인Lone Pine 지역의 오스만군 참호를 포격했습니다. 포격은 야간에 이루어졌기 때문에 오스트레일리아 제국군 제1대대는 처음에는 목표를 잡지 못하고 아군 사격을 했지만 곧 오스만군 참호를 발견한 후 참호로 포격했습니다. 이후 오스트레일리아 제국군은 어두운 밤에 몸을 숨기며 참호로 진격했고 오스만군 참호를 점령했습니다.

갈리폴리 전선 론 파인 전투 참호 점령전
론 파인 전투 중 참호 점령전

하지만 오스만군은 참호를 빼앗기자마자 바로 반격했고 8월 6일 깊은 밤 오스만군과 오스트레일리아 제국군은 참호에서 치열한 백병전을 벌였습니다. 오스트레일리아 제국군은 쇄도하는 오스만군을 막아냈지만 오스만군은 참호로 끊임없이 돌격했고 일부 참호를 점령했습니다. 이에 오스트레일리아 제국군 지원병력이 참호로 진격했고 참호에서는 오스트레일리아 제국군과 오스만군 사이에 참혹한 소모전이 벌어졌습니다. 하지만 상황은 오스만군에게 불리했고 오스만군은 8월 10일 공세를 중단했습니다. 이로서 오스트레일리아 제국군은 론 파인Lone Pine을 점령해 앤잭ANZAC의 측면을 보호할 수 있었습니다.

추눅 베이어 전투 진격하는 앤잭
진격하는 앤잭

오스트레일리아 제국군이 측면을 보호하는 동안 뉴질랜드원정군은 8월 7일 추눅 베이어Chunuk Bair를 공격했습니다. 오스만군은 로도덴드론 스펄Rododendron Spur의 고지대에 진을 구축했고 뉴질랜드원정군은 산악 라이플 부대로 오스만군을 공격했습니다. 오스만군은 뉴질랜드원정군의 공격에 격파되았고 뉴질랜드군은 추눅 베이어Chunuk Bair로 가는 길목인 로도덴드론 스펄Rododendron Spur 점령에 성공했습니다.

갈리폴리 전선 추눅 베이어 전투
교전하는 오스만군과 앤잭

뉴질랜드원정군은 길을 뚫고 추눅 베이어Chunuk Bair을 공격했지만 오스만군의 저항으로 진전이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뉴질랜드원정군은 망치와 모루 전술을 사용해 추눅 베이어Chunuk Bair에 있는 오스만군의 후방을 기습하려고 했습니다. 뉴질랜드원정군은 추눅 베이어Chunuk Bair의 후방으로 우회하기 위해 베이비 700고지를 공격했습니다. 뉴질랜드원정군은 해안가에 있는 야포와 곡사포, 대영제국 왕립 해군 구축함의 함포로 베이비 700고지를 포격하기로 결정했고 약속한 시간에 일제히 포격을 시작했습니다. 허나 구축함은 함포 사격을 하지 않았고 뉴질랜드원정군은 함포 사격이 없자 오스만군 참호를 파괴하지 못했다고 판단하고 포격이 끝난 후에도 돌격하지 않았습니다. 그 사이 오스만군은 다시 참호로 진입했고 방어진을 구축했습니다. 연합군 사령부는 뉴질랜드원정군에게 공격하라고 명령했고 뉴질랜드원정군은 별 수 없이 진격했습니다. 허나 오스만군은 이미 기관총 화망을 형성했고 일제히 기관총 사격으로 뉴질랜드원정군을 학살했습니다. 뉴질랜드원정군은 일방적으로 학살당하며 후퇴했고 베이비 700고지 점령에 실패했습니다.

추눅 베이어 전투 오스만군과 뉴질랜드원정군의 교전
오스만군과 뉴질랜드원정군의 교전

추눅 베이어Chunuk Bair의 앤잭ANZAC은 뉴질랜드원정군이 베이비 700고지를 통과해 오스만군의 참호 후방을 급습하는 망치와 모루 전술을 기대했지만 뉴질랜드원정군은 8월 7일 베이비 700고지에서 일방적으로 학살당하고 후퇴했습니다. 결국 앤잭ANZAC은 추눅 베이어Chunuk Bair를 정면돌파해야 했습니다. 8월 8일 영국군 지원부대가 앤잭ANZAC을 지원하러 도착했고 앤잭ANZAC의 뉴질랜드원정군은 공격을 시작했습니다. 추눅 베이어Chunuk Bair에 있는 오스만군은 방어하기 불리한 위치에 놓여있었고 참호를 파고 기관총 사격으로 어떻게든 저항한 뒤 역공을 가해 뉴질랜드원정군을 공격했습니다. 뉴질랜드원정군은 기관총을 피하며 산개하다 오스만군의 역공에 당했고 후퇴했습니다.

추눅 베이어 전투 앤잭
추눅 베이어 전투

뉴질랜드원정군은 추눅 베이어Chunuk Bair 정면돌파가 실패하자 주변 고지대를 점령해 위에서 내려다보며 공격하기로 했습니다. 그래서 뉴질랜드원정군은 8월 9일 Q고지를 공격했습니다. 허나 Q고지는 험준했고 뉴질랜드원정군은 고지 점령에 고전했습니다. 그 사이 추눅 베이어Chunuk Bair의 오스만군은 역공으로 앤잭ANZAC 기지를 위협했고 오스만군의 방해로 뉴질랜드원정군은 Q고지를 포기해야 했습니다. 오스만군은 기세가 올랐고 8월 10일 앤잭ANZAC을 공격해 8월 19일 앤잭ANZAC을 로도덴드론 스펄Rododendron Spur로 몰아냈습니다.



  • 크리티아 바인야드 전투

갈리폴리 전선 크리티아 바인야드 전투 진격하는 오스만군
진격하는 오스만군

영국군 추가병력은 8월 6일 헬레스 곶에 상륙했고 함락되지 않은 크리티아كريثيا를 다시 공격했습니다. 영국군은 오스만군 참호를 공격해 점령했지만 오스만군도 후방 병력을 투입해 참호를 재점령했고 영국군과 오스만군은 참호 하나를 두고 점령전을 벌였습니다. 영국군은 8월 6일 오스만군 참호 중 하나를 완전히 점령해 오스만군 진영을 돌파하는데 성공했지만 오스만군은 8월 7일 돌파한 영국군을 집중 공격했고 8월 13일 영국군을 참호선 전방으로 밀어내는데 성공했습니다. 영국군은 또다시 크리티아كريثيا 점령에 실패했고 헬레스 곶으로 후퇴했습니다.





  • 수블라 상륙작전

갈리폴리 전선 수블라에 상륙한 영국군
수블라에 상륙한 영국군

앤잭ANZAC이 겔리볼루كليبولي 반도 내부로 침투하는 동안 영국군은 앤잭ANZAC의 측면을 보호하기 위해 8월 6일 수블라سوفلا에 상륙했습니다. 영국군은 그람퍼스 구축함에 탑승해 해안에 상륙했고 절벽을 타고 올라갔습니다. 오스만군은 부분적으로 저항한 뒤 후퇴했으며 영국군은 큰 피해 없이 수블라سوفلا에 상륙했습니다. 하지만 밤이 되고 달밤이 수블라سوفلا를 환하게 비추자 오스만군 저격수들은 영국군을 저격하며 영국군을 패닉에 빠뜨렸습니다. 다음날 존퀼 기뢰부설함에서 영국군 추가 병력이 상륙했고 수블라سوفلا에는 영국군이 너무 많아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영국군이 너무 많자 영국군에게 지급할 식수가 부족해졌고 대영제국 왕립 해군은 이집트에서 식수를 공급해야 했습니다. 식수 탱크는 수송선의 수납공간 대부분을 차지했고 병기 등 다른 보급물자의 양은 그만큼 감소했습니다. 수블라سوفلا의 영국군은 당장 식수 문제를 해결하는데 바빴고 병기 보급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아 무장이 빈약했습니다. 그럼에도 사령부는 진격을 명했고 영국군은 8월 8일 진격을 시작했지만 영국군은 통제가 되지 않았고 결국 사령부는 영국군에게 대기하라고 명한 뒤 잔황을 살펴보다 전황이 연합군에게 불리하게 돌아가자 8월 15일 후퇴를 명했고 영국군은 수블라سوفلا로 후퇴한 후 사령부의 명령을 기다리며 대기했습니다.




  • 최후의 고지전

갈리폴리 전선 수블라 전투
공격하는 영국군

영국군이 수블라سوفلا에 머무는 동안 오스만군은 수블라سوفلا를 포위했고 수블라سوفلا의 영국군과 겔리볼루كليبولي 반도 한가운데의 앤잭ANZAC 사이를 점령해 둘을 분리했습니다. 때문에 앤잭ANZAC은 사방으로 포위되었고 오스만군에게 섬멸당할 위기에 처했습니다. 연합군 사령부는 위기에 빠진 앤잭ANZAC을 구원하기 위해 수블라سوفلا의 영국군에게 진격을 명했습니다. 영국군은 8월 21일 오스만군이 점령한 잠자리 고지와 제60고지를 공격했습니다. 영국군은 제60고지를 공격하기 위해 잠자리 고지를 선제공격했고 오스만군은 잠자리 고지에서 결사항전했습니다. 영국군과 오스만군은 고지의 참호를 두고 공방전을 벌였고 참혹한 고지전에 양측은 막대한 피해를 입었습니다. 영국군은 잠자리 고지전으로 기만작전을 펼친 뒤 제60고지를 공격했습니다. 8월 21일 이뤄진 전투에서 영국군은 저지대의 오스만군 최전방 참호를 점령했습니다. 하지만 오스만군은 고지대로 후퇴해 결사항전했고 8월 22일 오스트레일리아 제국군의 베테랑 병사들이 추가병력으로 투입되었지만 오스트레일리아 제국군은 탄약이 바닦나 총검돌격만 할 수 있었고 오스만군에게 학살당했습니다. 연합군은 8월 27일 다시 한번 공세를 시작했지만 오스만군의 기관총 화마에 희생되었고 연합군은 수블라سوفلا로 후퇴했습니다. 오스만군은 수블라سوفلا 근처로 집결해 수블라سوفلا 주변의 고지대를 점령했습니다. 이로서 영국군의 앤잭ANZAC 구원은 실패로 돌아갔습니다.





  • 앤잭의 탈출

앤잭이 파괴한 제60고지
앤잭이 파괴한 제60고지

앤잭ANZAC은 겔리볼루كليبولي 반도 한가운데에 갇혔습니다. 앤잭ANZAC은 어떻게든 오스만군의 포위를 뚫고 해안가로 후퇴하고 싶어했고 연합군이 해안가에서 철수하지 않고 대기하고 있음을 확인한 후 스스로 탈출할 계획을 세웠습니다. 앤잭ANZAC은 영국군이 있는 수블라سوفلا로 탈출하려고 했고 제60고지를 통과하려고 했습니다. 하지만 제60고지 고지대에는 여전히 오스만군이 주둔했습니다. 앤잭ANZAC은 제60고지를 정면돌파하려고 했고 12월 제60고지를 공격했지만 막대한 피해를 입고 후퇴했습니다. 하지만 앤잭ANZAC은 절박했고 뉴질랜드원정군 공병은 제60고지 아래에 폭파지뢰를 매설한 후 12월 12일 폭파해 제60고지를 파괴했습니다. 앤잭ANZAC은 고지를 파괴해 퇴로를 만들었고 퇴로로 후퇴했습니다. 전쟁에서 살아남은 앤잭ANZAC은 12월 19일 늦은 밤 연합국 해군 함선에 탑승했습니다.




  • 연합군의 철수

오스만군은 연합군의 예상과 달리 겔리볼루كليبولي에서 물러서지 않았고 연합군은 갈리폴리Gallipoli 작전 실패를 인정했습니다. 더불어 1915년 9월 발칸반도에서 동맹군이 세르비아 왕국으로 공세해 세르비아 왕국이 멸망 직전으로 가자 세르비아군은 연합군의 지원을 요청했습니다. 그래서 겔리볼루كليبولي에 있는 연합군은 병력의 일부를 발칸반도로 보내야 했습니다. 연합군의 전력은 더 약화되었고 11월 겔리볼루كليبولي에 겨울이 찾아오자 해안가는 돌풍이 불었고 차가운 비가 내려 바위 사이에 안개를 만들었고 병사들은 강추위에 떨었습니다. 더불어 연합국은 불가리아 차르국이 연합국에 가담해 콘스탄티니예قسطنطينيه를 공격할 것을 기대했지만 불가리아 차르국은 동맹국에 가입해 세르비아 왕국을 공격했고 연합국은 불가리아 차르국에 대한 희망을 잃었습니다. 더불어 9월부터 오스만군은 독일제국으로부터 신형 전투기를 지원받아 항공정찰하는 연합국 항공대 정찰기들을 요격했습니다.

갈리폴리에서 후퇴하는 연합군
갈리폴리에서 후퇴하는 연합군

결국 연합군 사령부는 회의 끝에 겔리볼루كليبولي에서 철수하기로 결정했습니다. 하지만 오스만군은 고지대에서 연합군을 내려다보고 있었고 연합군이 철수함을 알아채면 철수하는 연합군에게 대규모 공격해 많은 피해를 줄 것이 분명했습니다. 이에 윌리엄 버드우드는 오스만군을 속이며 철수해야 한다고 주장했고 기만작전을 시작했습니다. 1915년 11월 연합군은 탄약 보급을 하는 척하며 연합군을 배에 탑승시켰고 오스만군 진지 근처에 폭파지뢰를 몰래 매설했습니다. 이어 12월 19일 고립된 앤잭ANZAC의 생존자들이 배에 탑승했고 12월 28일 헬레스 곶의 연합군이 배에 탑승했습니다. 연합군은 철수하면서도 야포 사격으로 오스만군을 위협했고 오스만군은 연합군이 대규모 공세를 준비하는 것으로 착각해 참호 안으로 숨었습니다. 연합군은 병력을 배에 승선시킨 뒤 철수하기 전에 폭파지뢰를 터뜨려 오스만군에게 혼란을 주었고 그 사이 배가 출항해 떠났습니다. 1915년 12월 연합군은 그렇게 하나씩 철수했고 오스만군은 1916년 1월 7일 연합군이 철수함을 뒤늦게 깨닫고 공격했지만 함포 사격에 진격하지 못하고 연합군의 철수를 바라만 봐야 했습니다. 1916년 1월 9일 마지막 연합군 부대가 승선해 철수하면서 끔찍했던 갈리폴리Gallipoli 전투는 끝이 났습니다.




  • 전쟁과 두 인물

갈리폴리 전투를 추진했던 윈스턴 처칠 해군장관은 작전의 실패에 분개했습니다. 그는 작전 실패에 대한 책임을 갈리폴리 전투를 지휘한 존 피셔 대영제국 왕립 해군 총참모장에게 떠넘겼지만 대영제국 정부는 윈스턴 처칠 대영제국 왕립 해군장관에게 책임을 물어 그를 해군장관에서 해임시켰습니다. 그리고 대영제국의 군사적 우위에도 불구하고 56만 병력 중 절반인 25만 병력을 상실하고도 실패한 갈리폴리 전투는 윈스턴 처칠이 죽을 때까지 따라간 불명예였습니다.

반면 연합군의 침공계획을 정확히 예측해 방어에 성공한 무스타파 케말 아타튀르크는 겔리볼루 전투의 승리로 오스만 제국의 장군으로 승진했고 제국을 죽음의 문턱에서 구원한 구국의 영웅으로 추양받았습니다. 오스만 제국의 튀르크인들은 그를 열렬히 추양했고 오스만군은 그를 신뢰하며 따랐습니다. 갈리폴리 전투 이후 그의 영향력은 거대해졌으며 점차 큰 권력을 행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