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동전구/갈리폴리 전선

[갈리폴리 전선: 연합군의 공세] 암벽 위의 참호선

by 롱카이. 2022. 3. 25.
  • 제1차 크리티아 전투

갈리폴리 전선 연합군 점령지
1915년 4월 27일 연합군의 점령지(점선)

1915년 4월 25일 헬레스 곶에 상륙한 영국군은 크리티아كريثيا로 진격을 시도했지만 오스만군의 저항에 가로막혀 진격하지 못하고 멈췄습니다. 영국군은 병력이 적에 비해 열세라고 판단했고 프랑스군의 지원을 요청했습니다. 이에 따라 프랑스군이 헬레스 곶에 지원병력을 보냈고 영국군의 참호에 진입했습니다. 영국군은 프랑스군이 우익을 보호하는 동안 좌익으로 돌격해 크리티아كريثيا를 점령하기로 했습니다. 1915년 4월 28일 대영제국 왕립 해군 전함들이 함포사격을 가했고 영국군은 일제히 돌격했습니다. 허나 영국군은 점령지의 위치를 몰랐고 길을 잃고 우왕좌왕하다 기회를 놓쳤고 해군 함포 사격이 끝나자 오스만군은 참호에서 나와 방어진을 치고 영국군을 공격했습니다. 영국군은 오스만군의 기관총 공격에 대열이 흐트러졌고 이어 오스만군이 반격하자 후퇴했습니다. 프랑스군은 오스만군이 접근하자 공격했고 오스만군은 연합군 참호에 멈췄습니다. 이로서 영국군의 첫 공격은 실패로 끝났습니다.


  • 배이비 700고지 전투

앤잭 베이비 700고지 점령
앤잭

1915년 4월 25일 앤잭ANZAC은 해안에 상륙한 후 베이비 700고지를 점령했습니다. 하지만 오스만군은 바로 반격해 앤잭ANZAC을 베이비 700고지에서 밀어냈고 앤잭ANZAC은 위험천만한 해변 인근 지역으로 후퇴했습니다. 앤잭ANZAC은 해변에 있으면 오스만군의 공격에 몰살당한다는 것을 잘 알았고 주변 고지들을 점령하며 진을 구축했습니다. 연합군 사령부는 앤잭ANZAC이 진을 구축했다는 소식을 들었고 겔리볼루كليبولي 반도의 후방을 점령하는 작전을 성공시키기 위해 베이비 700고지를 공격하라고 명했습니다. 연합군 사령부는 함포 사격으로 베이비 700고지를 포격한 후 바로 앤잭ANZAC을 투입해 베이비 700고지를 점령한다는 작전을 구상했습니다.

갈리폴리 돌격하는 앤잭
돌격하는 앤잭

1915년 5월 2일 대영제국 왕립 해군 함대는 베이비 700고지를 포격했습니다. 동시에 오스트레일리아 제국군 제16대대가 진격해 오스만군의 참호들을 점령해갔습니다. 이어 주력병력인 오스트레일리아 제국군 제13대대도 진격했지만 오스만군 참호를 점령하지 못하고 진격을 멈췄습니다. 오스트레일리아 제국군 제13대대는 뉴질랜드원정군에게 지원을 요청했지만 뉴질랜드원정군은 오스만군의 저항에 오스트레일리아 제국군 제13대대에게 접근하지 못했고 설상가상으로 신호를 보내는데 실패했습니다. 오스트레일리아 제국군 제13대대는 오스만군의 공격을 겨우 막아내며 뉴질랜드원정군을 기다렸지만 뉴질랜드원정군은 접근하지 못했고 오스트레일리아 제국군 제13대대는 결국 후퇴했습니다. 이로서 앤잭ANZAC은 베이비 700고지 점령에 실패했습니다.


  • 제2차 크리티아 전투

제2차 크리티아 전투
제2차 크리티아 전투

영국군은 제1차 크리티아 전투에서 패배했지만 5월 2일 앤잭ANZAC이 전투에서 패배했다는 소식을 듣자 또다른 공세로 오스만군 전력을 약화시키기로 결정했습니다. 그래서 연합군 사령부는 다시 한번 크리티아كريثيا를 공격하기로 했습니다. 아일머 헌터 웨스턴 사령관은 영국군, 프랑스군, 앤잭ANZAC 군을 모았고 작전을 설명했습니다. 그가 구상한 작전은 3단계로 이루어졌고 1단계에서는 프랑스군이 진격해 1 마일까지 진격하고 2단계에서는 영국군과 앤잭ANZAC이 진격해 크리티아كريثيا를 점령하고 마지막 3단계에서는 바바بابا 만을 점령하는 것이었습니다.

갈리폴리 전선 영국군 스코틀랜드 부대의 진군
영국군 스코틀랜드 부대의 진격

전투는 1915년 5월 6일 시작되었고 오스만군이 전투 초창기부터 강하게 저항해 작전은 수포로 돌아갔습니다. 프랑스군과 앤잭ANZAC은 오스만군의 방어진을 돌파하려고 시도했지만 오스만군의 저항에 피해를 입고 후퇴해야 했습니다. 연합군은 작전을 변경해 공격을 시도했지만 오스만군은 강력한 방어진을 구축한 뒤 연합군을 공격했고 연합군은 5월 8일 공세를 중단해야 했습니다. 연합군은 수많은 병력을 상실했지만 전선의 변화는 없었습니다.


  • 오스만군의 앤잭 공격

갈리폴리 반도 앤잭 진지
앤잭 진지

앤잭ANZAC은 베이비 700고지를 점령하는데 실패했지만 여전히 진지를 고수하고 있었습니다. 오스만군은 앤잭ANZAC을 겔리볼루كليبولي 반도에서 몰아내기를 원했고 앤잭ANZAC에게 두 번의 공세를 펼쳤습니다. 하지만 앤잭ANZAC은 고지를 사수하며 오스만군의 공격을 격퇴했고 오스만군은 후방으로 후퇴해 진열을 재정비했습니다. 한편 앤잭ANZAC은 베이비 700고지 전투에서 패배해 병사들과 병기들을 소모했고 연합군 사령부가 앤잭ANZAC의 일부를 헬레스 곶으로 파병해 전력이 많이 약화되었습니다. 오스만군은 이 사실을 파악하고 앤잭ANZAC을 공격했습니다.

갈리폴리 반도 돌격하는 오스만군
돌격하는 오스만군

1915년 5월 19일 오스만군은 앤잭ANZAC을 공격했습니다. 오스만군은 전투를 준비하며 부족했던 야포를 재보급 받아 충당했고 앤잭ANZAC의 진지로 야포 포격을 했습니다. 앤잭ANZAC은 야포 포격으로 응사했지만 오스만군의 포격에 피해를 입었습니다. 야포 포격 이후 오스만군은 4개 방면에서 돌격했는데 앤잭ANZAC은 참호에 숨어 오스만군을 상대했습니다. 이 전투는 참호전의 성격을 보였고 오스만군 참호와 앤잭ANZAC 참호 사이에 무인지대가 형성되어 수많은 병사들이 무인지대에 묻혔습니다. 오스만군은 돌격이 실패하자 당일 공세를 멈췄습니다.


  • 제3차 크리티아 전투

제3차 크리티아 전투
진격하는 프랑스군

5월 겔리볼루كليبولي 반도 지상에서의 공세가 실패하면서 전투가 소강상태에 다다르자 오스만 제국은 겔리볼루كليبولي 반도를 포위하는 연합국 해군 함대를 공격했습니다. 5월 25일에는 트라이엄프 전 드레드노트급 전함이 어뢰 공격에 격침되고 5월 27일 메제스트 전 드레드노트급 전함이 어뢰 공격에 침몰했습니다. 겔리볼루كليبولي 반도 지상의 연합군은 연합국 해군 함대의 함포 사격에 의존했는데 연합국 해군 함대의 전력이 약화되자 전황은 연합군에게 불리하게 돌아갔습니다. 연합군 사령부는 이에 불안감을 드러냈고 늦기 전에 갈리폴리Gallipoli 전투를 끝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연합군 사령부는 크리티아كريثيا를 공격할 것을 명했습니다. 1915년 6월 4일 함선들은 함포 사격으로 오스만군을 공격했고 오스만군은 참호로 후퇴했습니다. 함포 사격 직후 연합군은 오스만군 참호로 돌격했고 오스만군 참호들을 점령해갔습니다. 허나 연합군은 중앙으로 너무 깊숙이 침투했고 돌출부를 만들어 오스만군의 포위에 갇혔습니다. 이에 연합군은 돌출부 양측을 공격했지만 오스만군의 저항으로 돌출부를 확장하지 못했고 연합군은 포위 공격의 위험에 스스로 후퇴했습니다. 덕분에 오스만군은 참호를 탈환할 수 있었고 연합군의 공세는 또 실패했습니다.


  • 굴리 라빈 전투

갈리폴리 전투 굴리 라빈 전투
굴리 라빈

1915년 6월 4일 공세가 실패하자 연합군은 6월 21일 공세를 재시도했습니다. 연합군은 오스만군 진지로 집중포격해 오스만군 방어진을 대파했고 진격해 목표지 점령에 성공했지만 수많은 프랑스군 병사들을 잃었습니다. 허나 연합군 사령부는 전쟁 승리의 희망을 보았고 헬레스 곶의 연합군에게 굴리 라빈Gully Ravine을 공격해 앤잭ANZAC 본진과 연결하라는 명령을 내렸습니다. 헬레스 곶의 연합군은 6월 28일 공격을 시작했고 연합군은 당일 굴리 라빈Gully Ravine 점령에 성공했습니다. 그러자 오스만군은 바로 반격을 했지만 연합군은 암석으로 바리케이드를 친 후 기관총 연사로 오스만군의 반격을 격퇴했습니다. 오스만군은 7월 5일까지 다방면에서 돌파를 시도했지만 연합군은 야포 사격과 기관총 공격으로 강하게 저항했고 오스만군은 후퇴했습니다. 허나 오스만군은 연합군의 진격을 더이상 용인할 수 없었고 연합군 점령지 주변에 지뢰를 설치하고 지뢰 폭파로 연합군을 공격했습니다. 연합군은 굴리 라빈Gully Ravine에서 더이상 진군할 수 없었습니다. 연합군 역시 폭발 지뢰로 오스만군을 공격했고 굴리 라빈Gully Ravine 참호선은 지뢰 전투로 이어졌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