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상전투/대서양 해전

[대서양 해전: 바라롱 사건] 가짜 깃발과 전쟁범죄

by 롱카이. 2022. 1. 31.
  • 무적의 잠수함

독일제국 해군은 압도적인 대영제국 해군과의 싸움을 위해 잠수함을 적극적으로 이용했습니다. 독일제국 해군은 잠수함으로 바닷속에서 어뢰공격을 해 대영제국 함선과 상선을 공격하며 대영제국 해군을 농락했습니다. 그러다 독일제국 해군은 루시타니아호를 공격해 미국과 마찰을 빚었고 무제한 잠수함작전을 중단했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브리튼 섬과 아일랜드 섬 주변의 선박에 대한 어뢰공격을 멈춘 것은 아니었습니다. 독일제국 잠수함의 보이지 않는 공격에 대영제국 해군은 큰 피해를 봤고 독일제국 잠수함을 잡는데 혈안이 되어있었습니다.


  • 바라롱Baralong 더미선

대영제국 왕립 해군 바라롱 더미선
바라롱Baralong 더미선

대영제국 해군은 독일제국 잠수함을 잡기 위해 여러 시도를 했습니다. 얕은 수심으로 넓게 어망을 펼치는 저인망 어선을 무장시켜 어망으로 독일제국 잠수함을 잡는데 투입하기도 하고 더미선decoy로 독일 잠수함을 유인한 뒤 잠수함을 잡는 등 여러 방법으로 잠수함을 잡으려는 시도를 했습니다. 바라롱Baralong 선박도 그 역할을 수행했습니다.


  • 바라롱 선박의 첫 작전과 전쟁범죄

독일제국 해군 잠수함 대영제국 왕립 해군 아라빅 수송선 격침
독일 잠수함의 어뢰공격을 받은 아라빅 수송선

1915년 여름동안 바라롱 함선은 아일랜드 해에서 초계활동을 벌이고 있었습니다. 그러던 중 1915년 8월 19일 독일제국 U-24 잠수함이 아라빅 수송선을 침몰시켰습니다. 아라빅 수송선의 생존 승무원들은 구조 무선을 보냈고 바라롱 더미선은 무전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바라롱 더미선은 그들을 구출하러 갈 수 없었습니다.

니코시안 증기선 U boat
니코시안 증기선

한편 U-27 잠수함은 니코시안 증기선을 나포해 조사를 하고 영국과 프랑스로 수송하는 화물을 발견했습니다. U-27 잠수함은 증기선의 승객들을 다른 배로 옮기고 증기선을 격침할 준비를 했습니다. U-27 잠수함은 증기선을 공격했고 때마침 바라롱 선박이 나타났습니다. 그때 독일 잠수함은 증기선에 가짜 깃발로 미국 깃발을 달았고 때문에 바라롱 선박은 독일 잠수함이 중립국 선박을 공격한다고 생각해 증기선을 구하러 달려들었습니다. 바라롱의 접근을 본 독일 U-27 잠수함은 빠르게 잠수해 도망갔고 바라롱은 함포사격으로 잠수함을 격침했습니다.

전쟁 범죄 바라롱 사건
격침되는 잠수함에서 살아남아 니코시안 증기선에 타려고 하는 독일 승무원들

격침되는 잠수함에서 살아남은 독일제국 승무원들은 수영해 니코시안 증기선에 탔습니다. 니코시안 증기선에 탄 승무원들은 남은 승무원들을 구하기 위해 구명보트를 타고 사다리를 내리며 열심히 구명활동을 했습니다. 하지만 이 광경을 본 바라롱 선박의 헐버트 제독은 독일제국 생존자들이 니코시안 증기선을 타고 도망갈 것을 염려해 독일제국 생존 승무원들을 공격할 것을 명했습니다. 이는 비무장 군인을 공격하는 행위로 명백히 전쟁협정 위반, 즉 전쟁범죄였습니다. 허나 헐버트 제독은 포로는 없다면서 비무장 독일 승무원들을 공격해 몰살시켰습니다. 이는 헐버트 제독이 한 전쟁범죄였습니다.

이 사건은 니코시안 증기선이 미국으로 송환되면서 미국에서 처음 알려졌고 미국을 통해 독일제국에도 알려졌습니다. 독일제국은 이 전쟁범죄에 격분하면서 대영제국에게 따졌고 U-27 승무원을 기리는 기념물을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이 사건을 전국에 대대적으로 홍보했습니다. 독일제국이 강경하게 나가자 후에 바라롱 선박의 승무원들이 희생자 유가족에게 배상금을 지불했습니다.


  • 바라롱 선박의 두번째 작전

독일제국 해군 잠수함
독일군 잠수함

1915년 9월 24일 독일제국 U-41은 유르비오 수송선을 공격했습니다. 그때 바라롱 선박이 가짜 깃발로 미국 국기를 달고 잠수함에 접근한 뒤 포격사격해 잠수함을 격침했습니다. 잠수함 생존자의 말에 따르면 바라롱 선박은 생존자들이 탄 구명보트를 파괴할 목적으로 돌진했다고 합니다. 바라롱 선박은 이를 부인했지만 독일제국은 이 사건을 프로파간다에 쓰며 대영제국의 전쟁범죄로 홍보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