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상전투/대서양 해전

[대서양 해전: 뫼베 무장수송선 작전] 독일 무장수송선의 활약

by 롱카이. 2022. 1. 31.
  • 뫼베 무장수송선

독일제국 해군 뫼베 무장수송선
뫼베 무장수송선

뫼베 무장수송선은 1914년 입항한 무장수송선이었습니다. 뫼베 무장수송선은 독일해군으로부터 대서양에서 무역선을 공격하라는 명을 받고 대서양으로 출항했습니다. 대서양에 도착한 뫼베 무장수송선은 중립국 화물선인 척 하면서 1914년부터 1915년까지 연합군에게 걸리지 않고 대서양에서 작전을 해나갔습니다.


  • 기만책 공격

제1차 세계대전 대서양 독일제국 해군 뫼베 무장수송선
뫼베 무장수송선

1916년 1월 16일 포르투갈 마데리아Madeira 제도 부근에서 대영제국 해군 아팜 무장증기선이 독일해군에게 나포되었습니다. 그리고 뫼베 무장수송선도 곧 아팜 무장증기선에 도착했고 아팜 무장증기선을 뫼베 무장수송선 뒤에 배치했습니다. 몇분 뒤 뫼베 무장수송선은 또다른 배를 발견했는데 클랜 맥타비쉬Clan Mactavish 호였습니다.

클랜 맥타비쉬 선박은 신호등으로 상대방 배가 무슨 배인지 물었고 뫼베 무장수송선은 아서Author호라고 대답했습니다. 뫼베 무장수송선이 예전에 침몰한 아서Author호와 생김새가 비슷했기 때문입니다. 클랜 맥타비쉬Clan Mactavish 호는 상대를 아서Author호로 알고 자신은 오스트레일리아에서 영국으로 간다고 소개했습니다.

클랜 맥타비쉬Clan Mactavish호는 자기소개를 한 뒤 자신이 속았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클랜 맥타비쉬호는 싸우는 대신 도망을 선택했고 필사적으로 도망쳤습니다. 허나 뫼베 무장수송선은 클랜 맥타비쉬호를 쫒으며 공격했고 클랜 맥타비쉬호를 침몰시켰습니다. 그 후 뫼베 무장수송선은 클랜 맥타뷔시호의 생존자들을 배에 실어 포로로 잡았습니다.

클랜 맥타비쉬호를 잡은 뫼베 무장수송선은 아팜 증기선과 함께 대영제국 해군을 피해 서쪽으로 항해했습니다.


  • 1년 뒤 마주친 또다른 적

제1차 세계대전 대서양 해전 뉴질랜드 냉동화물선 격침
뉴질랜드 냉동화물선을 격침하는 뫼베 무장수송선

뫼베 무장수송선은 공적을 세운 뒤 복구하려고 했으나 대영제국 해군은 독일입구를 철통봉쇄했습니다. 하지만 뫼베 무장수송선은 대영제국 해군의 포위망을 뚫고 복귀에 성공했습니다. 그 후 뫼베 무장수송선은 1916년 12월 다시한번 대영제국 해군의 포위망을 피하고 대서양으로 나갔습니다. 대서양에서 몇달 간 작전한 뒤 뫼베 무장수송선은 복귀길에 올랐습니다. 1917년 3월 10일 뫼베 무장수송선은 복귀하는 도중 포르투갈 상미겔São Miguel 섬 근방에서 영국 본토로 가는 뉴질랜드 냉동화물선과 호위함을 발견했습니다. 호위함은 뫼베 무장수송선을 먼저 발견하고 선제공격했으나 뫼베 무장수송선은 큰 피해를 입지 않고 호위함을 집중공격해 격침했습니다. 그 후 홀로 남은 냉동화물선을 공격해 냉동화물선도 격침했습니다.

뫼베 무장수송선은 2척의 배를 격침했지만 호위함에게 석탄보관고가 공격받아 보관고 전체가 불타는 위기를 맞이했습니다. 그럼에도 뫼베 무장수송선은 대영제국 해군 포위망을 다시 한번 뚫으며 독일 복귀에 성공했습니다. 뫼베 무장수송선의 제독은 2번의 공로로 훈장을 수여받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