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제1차 세계대전 종료/그들의 목표

[그들의 목표: 소비에트 진격] 무력 혁명수출

by 롱카이. 2022. 11. 24.
  • 소비에트의 서방진격

https://doverequiem1914.tistory.com/140

[끝나지 않은 전쟁: 러시아 내전] 소비에트 사회주의 공화국 연방의 탄생

분열된 러시아 https://www.youtube.com/watch?v=xAszURtKO44 1917년 러시아 볼셰비키의 10월 혁명은 러시아 전국의 지지를 받은 혁명이 아니었습니다. 혁명 전부터 볼셰비키에 반감을 가진 세력들은 많았고

doverequiem1914.tistory.com

레닌과 소비에트 혁명
레닌과 소비에트 혁명

만약 1918년 제1차 세계대전이 종전되지 않았다면 세계는 새로운 국면에 진입했을 수 있습니다. 1919년 러시아 소비에트 연방 사회주의 공화국은 서방으로 무력 투쟁을 전파할 여유가 생겼습니다. 그래서 러시아 볼셰비키는 옛 러시아 제국 영토에 볼셰비키 단원을 파견해 소비에트 공화국을 건설하게 했고 독일제국,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 이탈리아 왕국, 프랑스 제3공화국에도 사회주의를 전파했을 것입니다.

소비에트가 승리한 자드불제 전투
소비에트가 승리한 자드불제 전투

그리고 실제 역사는 적군이 폴란드를 공산화하기 위해 진격하다 바르샤바Warszawa의 비스와 강에서 막혀 후퇴함으로서 소비에트의 서방진격이 가로막혔습니다. 그래서 폴란드는 이를 비스와 강의 기적이라 불렀습니다. 하지만 만약 비스와 강 전투에서 폴란드군이 패배했다면 소비에트는 서유럽으로 쾌속 진격했을 것입니다. 1918년이 지나도 전쟁이 끝나지 않는다면 서유럽은 끝나지 않는 전쟁에 지쳐 사방에서 봉기를 일으켰을 것이고 소비에트 확산에 유리한 형세가 되었을 것입니다. 그럼 소비에트 진격이 성공한 경우를 상상해볼까요?


  • 소비에트의 무력혁명 수출
독일제국에서 멈춘 소비에트 혁명
독일제국에서 멈춘 소비에트 혁명

한 경우는 러시아 적군이 직접 진격하지 않고 공산주의 혁명을 수출해 내분을 일으키는 경우입니다. 이 경우 독일제국과 머저르 왕국에 공산주의 혁명이 수출될 것입니다. 그럼 주변국가들은 공산주의 확산에 놀라 단합해 그들의 확산을 어떻게든 저지하려고 할 것입니다. 그래서 가장 가능성 있는 부분은 독일제국과 머저르 왕국이 공산화되는 것이고 둘은 주변국의 침공을 반드시 받을 것입니다.


  • 중유럽까지 붉은 물결을
중,동유럽의 공산화
중,동유럽의 공산화

만일 독일제국이 붕괴되지 않고 정권만 사회주의 정권으로 바뀌고 이탈리아 왕국에서 공산주의 혁명이 일어난다면 중유럽까지 공산혁명이 확산될 수 있습니다. 그럼 유럽은 러시아 소비에트 정권과 독일 사회주의 정권, 이탈리아 사회주의 정권 세 정권이 볼셰비키 혁명을 주도할 수도 있습니다. 그럼 프랑스 제3공화국이 소비에트의 진격을 막을 방어선이 되었을 것입니다.


  • 파리 코뮌
파리 코뮌
파리 코뮌

혹은 러시아의 공산혁명은 실패하고 프랑스의 코뮌은 성공한 경우를 상상해볼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는 더 재미있는 상상입니다. 그렇다면 독일제국의 미틀오이로파Mitteleuropa는 유지되며 독일제국은 승전국이 될 것이고 프랑스와 이탈리아는 코뮌이 될 것입니다. 이탈리아에서도 북부 공업지대만 코뮌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럼 프랑스 코뮌과 독일제국의 2차전이 시작되었을 것입니다. 필요에 따라 독일제국과 대영제국, 이탈리아 왕국 남부가 힘을 합쳐 코뮌을 공격했을 수도 있습니다.


  • 볼셰비키와 군주국의 쟁쟁한 경쟁
인민독재 vs 군주제
인민독재 vs 군주제

이번에는 실제 역사에서 일어난 공산주의, 사회주의 정권이 정권을 잡는데 모두 성공했다고 가정해봅시다. 일어난 사회주의 정권운동은 스파르타쿠스 봉기, 오스트리아 공화당, 머저르 평의회 공화국, 파리 코뮌, 이탈리아 사회주의, 스페인 공화당, 핀란드 적군이 있습니다. 그리고 추가로 신생 동유럽 국가들이 연합국의 지원을 받지 못해 공산화되었다고 생각해봅시다. 그럼 유럽은 인민독재 세력과 군주정 세력으로 양분되어 각축전을 벌였을 것입니다. 스페인 내전이 일어나고 스파르투쿠스 봉기 진압이 일어난 것처럼 유럽은 기나긴 내전 상태에 빠지지 않았을까 예상합니다.


  • 대소비에트
대소비에트
대소비에트

러시아 소비에트 연방 사회주의 공화국이 등장한 뒤 아시아와 북아프리카에도 사회주의 운동이 일어났습니다. 이들은 대부분 반식민지 운동을 주도하던 세력으로 제국주의에 대항해 공산주의 이념을 채택했습니다. 실제 역사에서는 아시아의 사회주의 지식인 수가 적어 이들이 국가를 건립할 규모를 가지지 못했지만 만약 소비에트 수출이 적극적으로 실행되어 아시아에서 공산주의 혁명이 대규모로 일어났다고 합시다.

대영제국 왕립 해군
대영제국 왕립 해군

이를 위해서는 적백내전이 적군의 쾌속 승리로 끝나 적군이 막대한 전쟁수행능력을 실행할 수 있어야 합니다. 연합국이 백군을 지원하는데 실패해 백군이 우수수 무너지고 적군의 통일이 빠르게 되면 가능성은 있습니다. 그럼 적군의 완벽한 승리에 고무된 유럽 사회주의자들이 대규모 봉기를 일으킬 것입니다. 그래서 유럽의 공산화가 성공적으로 완성되었다고 가정합니다. 그럼 유럽 공산주의자들은 식민지 독립을 목표로 했기 때문에 옛 식민지에 공산이념을 전파할 것입니다. 거기에 러시아 소비에트 연방 사회주의 공화국도 적극적으로 공산혁명을 수출해 아시아와 아프리카가 빠르게 공산화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프랑스 식민지는 무리없이 공산화될 것 같습니다. 다만 중국은 여러 군벌이 난립한 시대고 대영제국은 식민지를 잃고 싶어하지 않기 때문에 공산혁명을 무력저지하려고 할 확률이 큽니다. 그럼 세계는 대영제국과 소비에트의 대결로 흘렀을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