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럽전구/동부전선

[동부전선: 우쯔 전투] 폴란드에 형성된 참호선

by 롱카이. 2022. 2. 16.
  • 우쯔Лодзь 전투

동부전선 러시아군 기관총
전투 준비 중인 러시아군

독일군은 바르샤바Варшаaва에서 러시아군에게 격파당하고 비스와Висла 강 후방으로 후퇴했습니다. 러시아군은 독일군을 폴란드Польша에서 완전히 몰아내기 위해 후퇴하는 독일군 뒤를 쫒았습니다. 독일군은 힘들게 점령한 비스와Висла 강 서쪽 폴란드Польша 서부를 다시 빼앗기고 싶지 않았기에 추격하는 러시아군을 격퇴해 러시아군의 진격을 저지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독일군은 후퇴하는 와중 로드즈Лодзь에서 방어진을 구축하고 러시아군을 기다렸습니다. 파울 폰 힌덴부르크 동부전선 사령관은 1914년 11월 1일 로드즈Лодзь를 방어하는 독일군을 지원하기 위해 토룬Торунь 요새 도시에 있는 철도를 이용해 독일 제9군이 신속히 이동해 바르샤바Варшаaва와 우쯔Лодзь 사이의 러시아군을 기습 공격하게 했습니다. 독일 제9군은 철도를 이용해 작전지로 이동해 1914년 11월 11일부터 러시아군 사단들을 발견하고 기습 공격했습니다. 허나 러시아군은 독일군의 기습 공격을 받아가면서 꾸준히 진격했고 독일군이 점령했던 폴란드По́льша의 도시들을 차례대로 수복해가며 우쯔Лодзь로 진격했습니다. 허나 러시아군 지휘관들은 무리하게 진격하다 타넨베르크Tannenberg 전투를 재현하지 않기 위해 우쯔Лодзь 공격에 신중했습니다.

제1차 세계대전 동부전선 우쯔 전투
우쯔 전투

1914년 11월 21일 한겨울에 러시아군은 우쯔Лодзь 탈환 작전을 시작했습니다. 러시아군은 우쯔Лодзь 양쪽을 우회해 공격했고 독일 제9군은 우회기동하는 러시아군의 측면을 공격했습니다. 허나 러시아는 압도적인 병력으로 독일군이 약한 부분을 계속 공격했고 독일 제9군의 사령관은 독일군에게 러시아군 공격을 중단할 것을 명했습니다. 하지만 혼란스러운 전쟁터에 그의 명령은 병사들에게 전해지지 않았고 독일 제9군은 막대한 피해를 입었습니다. 전투는 1914년 11월 29일까지 지속되었고 독일군과 러시아군은 서로 치명타를 주고받으며 전쟁터는 혼란스러운 상황이 되었습니다. 러시아군은 독일군의 방어진을 돌파하기 위해 장갑차를 전쟁터에 동원했지만 미숙한 운용으로 장갑차의 효과를 보지 못했고 독일군과 러시아군은 난전을 벌였습니다. 그러다 피해가 커진 독일군은 후퇴를 결심했고 1914년 12월 6일 우쯔Лодзь에서 후퇴했습니다. 러시아군 역시 큰 피해를 보았기 때문에 독일군을 추격하지 못하고 폴란드Польша 지역 일부를 수복하는데 만족했습니다.

우쯔를 점령한 독일군
우쯔 도시를 재점령한 독일군

그 사이 독일군은 독일제국의 포젠Posen에서 병력을 충원해 우쯔Лодзь로 파견했습니다. 전투로 지친 러시아군은 독일군 신병의 공격에 우쯔Лодзь에서 후퇴했습니다. 덕분에 독일군은 적은 피해로 우쯔Лодзь를 다시 점령하는데 성공했습니다. 독일군은 비스와Висла 강 서쪽 우쯔Лодзь에서 러시아군을 격퇴해 독일군이 점령한 폴란드Польша 서쪽 방면의 일부를 지켜내는데 성공했습니다. 우쯔Лодзь 방면의 독일군은 비록 비스와Висла 강 주변을 점령하지 못했지만 폴란드Польша를 점령한다는 목표의 일부를 달성하는데 성공했습니다. 그리고 러시아군은 독일군이 점령한 폴란드Польша 서부를 러시아 제국의 위협으로 바라보았습니다. 러시아군의 우려는 얼마가지 않아 현실로 나타났습니다. 포젠Posen에서 동원된 독일군이 바로 비스와Висла 강으로 진격한 것이었습니다.


  • 독일제국의 비스와Висла 강 점령 작전

제1차 세계대전 독일군 비스와 강 전투
후퇴하는 독일군과 추격하는 러시아군

1914년 9월 독일군은 바르샤바Варшава를 점령하러 비스와Висла 강까지 진격했다가 러시아군의 반격으로 밀려났습니다. 독일군은 실패한 바르샤바Варшава 공세를 아쉬워했고 다시 한번 바르샤바Варшава로 진격하기를 원했습니다. 마침 비스와Висла 강으로 후퇴한 독일군이 우쯔Лодзь에서 러시아군의 공격을 막고 있다는 전보를 받았고 독일군은 이 기회에 다시 비스와Висла 강을 넘어 바르샤바Варшава로 가기로 했습니다. 그래서 독일군은 포젠Posen의 병력을 이끌고 우쯔Лодзь로 진격했습니다.

동부전선 러시아군 참호선
동부전선 러시아군 참호선

1914년 11월 19일 독일군은 브주라Бзура 강에서 로드즈Лодзь로 향하는 러시아군과 조우했고 독일군은 러시아군에게 공격을 가해 러시아군을 라브카Равка 강으로 몰아냈습니다. 독일군은 이 전투로 우쯔Лодзь 후방의 러시아군을 몰아내 러시아군의 지원을 차단하고 우쯔Лодзь의 러시아군을 포위했습니다. 이에 우쯔Лодзь의 러시아군은 후퇴했고 독일군은 1914년 12월 6일 우쯔Лодзь를 점령할 수 있었습니다. 독일군의 승전 소식을 들은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은 12월 5일 러시아군을 공격했습니다.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의 역공을 받은 러시아군은 곧바로 비스와Висла 강의 지류인 브주라Бзура, 라브카Равка, 필리카Пилица, 니다Нида 강으로 후퇴했습니다.


  • 동부전선에 형성된 참호선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은 니다Нида 강을 도하했지만 러시아군은 바로 반격해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을 니다Нида 강 후방으로 밀어냈습니다. 러시아군은 네 강에서 동맹군의 공격을 모두 막아내고는 동맹군이 공격하지 못하게 강가에 참호를 파 참호선을 형성했습니다. 1914년 12월 22일 러시아군은 참호선을 연결해 동맹군이 더이상 비스와Висла 강을 도하할 수 없게 만드는데 성공했지만 참호선을 파기 위해 벌인 전투에서 러시아군은 유능한 군관계자들을 상당수 상실했습니다. 이는 1915년 러시아군이 작전을 실행하는데 많은 어려움을 겪게 한 원인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동맹군은 더이상 비스와Висла 강을 돌파해 바르샤바Варшава를 공격할 수 없게 되자 동프로이센Ostpreußen과 갈리치아Galizien를 수복해 폴란드Польша를 포위공격하는 것으로 전략을 수정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