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럽전구/동부전선

[동부전선: 바르샤바-이반고로드 전투] 프세미실 요새로 향하는 길

by 롱카이. 2022. 2. 16.
  • 후방이 사라진 오스트리아-헝가리 제1군

동부전선 프세미실 요새
프세미실 요새 지도

콘라드 폰 회첸도르프 사령관의 오스트리아-헝가리 제1군은 코마로베Комарове를 점령하며 러시아 제국으로 진격했습니다. 하지만 전투 후 병력을 재정비하는 와중 다른 방면에서 러시아군이 갈리치아Galizien를 공격해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을 격퇴하고 카르파티아Karpaten 산맥 동부 지역을 모두 점령했습니다. 때문에 러시아 제국 내부로 들어간 오스트리아-헝가리 제1군은 후방 갈리치아Galizien이 러시아 제국의 영토가 되면서 오도가도 못하는 신세가 되었습니다. 그래서 오스트리아-헝가리 제1군은 프세미실Перемышль 요새도시에 방어진을 치고 수비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오스트리아-헝가리 제1군은 프세미실Перемышльская 요새 도시에 참호선을 파고 철조망을 7중으로 설치해 러시아군이 침공하지 못하게 막았습니다. 러시아군은 러시아 제국 영토 내에 홀로 남은 프세미실Перемышль 요새 도시를 포위하며 마지막으로 남은 오스트리아-헝가리 제1군을 공격해 제거할 시도를 했습니다.


  • 제1차 프세미실Перемышль 요새 포위전

제1차 프세미실 요새 공방전
제1차 프세미실 포위전

1914년 9월 24일 러시아 제3군은 프세미실Перемышль 요새도시를 포위했습니다. 러시아 제3군은 요새 도시에 사전 포격을 가하고 사방에서 공격했습니다. 허나 12만 오스트리아-헝가리 제1군 병력은 러시아 제3군의 공격을 효율적으로 막아냈고 러시아 제3군은 큰 피해를 보며 프세미실Перемышль 요새도시를 점령하는데 실패했습니다. 오스트리아-헝가리 제1군이 프세미실Перемышль 요새에 갇혀있다는 전보를 받은 독일제국은 곧바로 오스트리아-헝가리 제1군을 구원하기 위해 폴란드를 거쳐 프세미실Перемышль로 진격하기로 했습니다. 그리고 독일군이 10월 프세미실Перемышль로 진격한다는 소식을 들은 러시아군은 독일군이 들이닥치기 전에 빨리 프세미실Перемышль 요새를 점령하려고 공격했지만 오스트리아-헝가리 제1군은 1914년 10월 12일까지 요새를 굳건히 지켜냈습니다.


  • 독일군의 폴란드 공격

제1차 세계대전 동부전선
독일제국과 폴란드 지도

한편 서부전선에서 참호전으로 막혀버린 독일군은 동부전선에서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이 갈리치아Galizien을 잃고 오스트리아-헝가리 제1군이 러시아군 한가운데에 막혔다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갈리치아Galizien은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 영토이기 때문에 갈리치아Galizien 문제는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이 해결해야 했지만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의 주력부대는 세르비아 침공에 동원되었고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은 세르비아 침공에 실패하고 오히려 세르비아군의 역공을 막기 급급한 상황이었습니다. 때문에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은 갈리치아Galizien 문제를 해결할 상황이 아니었고 같은 동맹국인 독일제국이 갈리치아Galizien 문제를 해결해야 했습니다. 이에 독일군은 동부전선에서 함께 러시아 제국과 싸우는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을 지원하기 위해 군사 파병을 추진했습니다. 독일군은 동부전선의 병력을 러시아 제국의 폴란드По́льша를 통과해 프세미실Перемышль 요새로 진격하기로 했습니다. 독일군은 9월 군을 소집해 러시아 제국의 폴란드По́льша로 향했습니다.


  • 오소베츠Осовец 요새 공방전

폴란드 오소베츠 요새
현재 오소베츠 요새

독일군이 폴란드По́льша로 가기 위해서는 오소베츠Осовец 요새를 지나야 했습니다. 1882년 독일제국의 침공으로부터 폴란드По́льша 지역을 수비하기 위해 러시아 제국이 지은 오소베츠Осовец 요새는 독일군이 폴란드По́льша를 넘기 위해 반드시 점령해야 하는 곳이었습니다. 1914년 9월 21일 독일군은 오소베츠Осовец 요새 주변 러시아군을 격퇴하며 러시아군을 오소베츠Осовец 요새로 몰아 넣었습니다. 그리고는 요새 안으로 야포 사격을 해 요새를 파괴하고 진입해 점령을 시도했습니다. 허나 독일군은 1914년 9월 26일이 되서야 야포 사격을 가할 수 있었고 공격을 주춤하는 사이 러시아군의 반격에 후퇴했습니다. 덕분에 러시아군은 오스베츠Осовец 요새 포위를 뚫는데 성공했습니다.


  • 바르샤바Варшаaва 폭격

제1차 세게대전 체펠린 비행선 바르샤바 폭격
바르샤바 폭격

독일군은 폴란드По́льша를 넘어 프세미실Перемышль 요새로 향하기 위해 폴란드По́льша의 러시아군을 물리쳐야 했습니다. 그 중 폴란드По́льша 지역의 대도시인 바르샤바Варшаaва는 러시아 제국의 철도가 발달하고 러시아군 병력들이 모이는 곳이었습니다. 그래서 독일제국은 폴란드По́льша 지역의 러시아군을 격퇴하기 위해 러시아군 본거지인 바르샤바Варшаaва를 공격하기로 했습니다. 1914년 9월 24일 독일제국은 체펠린 비행선을 보내 바르샤바Варшаaва 도시 상공으로 날아갔습니다. 체펠린 비행선은 바르샤바Варшаaва의 철도역과 철로를 집중적으로 노려 폭격을 가했고 체펠린 비행선의 공격을 받은 바르샤바Варшаaва는 혼란에 빠졌습니다. 하지만 기술의 한계로 체펠린 비행선의 폭격은 정확도가 낮은 편이었고 바르샤바Варшаaва의 러시아군과 철도에 큰 피해를 입히지는 못했습니다.


  • 바르샤바-이반고로드Варшава-Ивангород 전투

폴란드 비스와 강
비스와(영어: Vistula) 강과 주변 도시

독일군 수뇌부는 러시아군에게 가할 총공격을 계획했습니다. 독일군 장성들은 폴란드 의용군과 오스트리아-헝가리군, 독일군 동맹군은 크라쿠프Krakau와 쳉스트호바Częstohowa을 넘어 바르샤바Варшаaва로 진격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동맹국은 폴란드Польша 지역을 공격해 러시아군을 폴란드Польша에서 몰아내 후방으로 밀어내고자 했습니다. 이 작전은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이 프세미실Перемышль 요새에 갇힌 아군을 구하기 위해 구상된 작전으로 에리히 폰 팔켄하인 독일제국 총참모장은 작전을 승인했습니다. 이에 독일제국과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의 장교들은 각자 전투준비를 시행했습니다.

한편 니콜라이 니콜라예비치 러시아군 최고 사령관은 동부전선의 동프로이센Ostpreußen과 카르파티아Karpaten 산맥을 공격해 독일제국과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을 동시 공격할 작전을 구상했습니다. 니콜라이 니콜라예비치 러시아군 최고 사령관은 바르샤바Варшаaва를 중심으로 러시아군을 배치해 폴란드Польша 돌출부를 넓히고 동프로이센Ostpreußen도 공격해 동맹국의 전쟁의지를 꺾으려 했습니다. 하지만 동맹국이 선수를 쳤습니다.

동부전선 이반고르드 요새 전투
이반고로드 요새에서 독일군의 야간공격을 저지하는 러시아군

1914년 9월 28일 아우구스트 폰 막켄젠 사령관의 명령에 따라 동맹군은 바르샤바Варшаaва 로 진격했습니다. 러시아군은 폴란드Польша 남쪽의 동맹군 동태를 미리 파악하고 비스와Висла 강 주변 라돔Радом, 어파투브-킬먼타브Опатув-Клімонтаў에 진지를 구축하고 독일군을 기다렸습니다. 또한 비스와Висла 강 서쪽의 러시아군은 비스와Висла 강의 요새들로 후퇴해 요새에 집결해 비스와Висла 강 요새 방어선을 강화했습니다. 특히 이반고로드Ивангород(뎀블린Демблин) 요새는 18세기 러시아군인 비스와Висла 강을 수비하기 위해 만든 요새로 러시아군은 이반고로드Ивангород 요새에 병력을 준비시켜 동맹군과의 전투에 대비했습니다. 동맹군은 기병을 동원하며 빠르게 폴란드Польша의 우쯔Лодзь 인근 지역을 점령해갔습니다. 그 와중 일부 러시아군은 비스와Висла 강 서쪽에 남아 핀초브Пиньчув에서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을 공격해 교란시킨 뒤 비스와Висла 강으로 후퇴했습니다. 1914년 9월 28일 비스와Висла 강으로 진군한 동맹군은 비스와Висла 강 양쪽을 건너 점령해가며 비스와Висла 강의 러시아군을 포위해갔습니다. 그리고 1914년 9월 29일 독일군 선발대가 바르샤바Варшаaва로 먼저 진격했고 러시아군은 바로 반격해 바르샤바Варшаaва의 독일군을 소탕했습니다. 동맹군 본대는 러시아군 최후의 방어진인 이반고로드Ивангород 요새를 점령하느라 진군하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러시아군은 이반고로드Ивангород 요새에서 항전하며 동맹군을 비스와Висла 강을 건너 바르샤바Варшаaва로 진군하지 못하게 막았습니다. 그 사이 러시아 수뇌부는 작전을 검토했고 동맹국 군대에게 역습을 가할 준비를 마쳤습니다.

동부전선 바르샤바-이반고르드 전투
바르샤바-이반고르드 전투에서 공격하는 러시아군

1914년 10월 9일 니콜라이 이바노브 러시아군 사령관은 반격을 시작했습니다. 러시아군은 북부군과 남부군으로 나눠 각각 발트해 부근의 독일군과 바르샤바Варшаaва 인근 동맹군을 공격했습니다. 바르샤바Варшаaва로 진격한 남부군은 동맹군의 좌측면을 공격하며 동맹군의 진격을 저지하려고 시도했습니다. 하지만 독일군은 10월 11일 러시아군의 측면공격을 막아내며 바르샤바Варшаaва를 공격하려는 시도를 했습니다. 오스트리아-헝가리군도 산Saan 강을 건너 바르샤바Варшаaва 근처로 진격했지만 10월 12일 러시아군의 공격에 막혀 더 이상 진격하지 못했습니다. 이에 독일군은 홀로 러시아군을 상대해야 했고 10월 18일 러시아군은 대규모 기병돌격으로 독일군을 공격했습니다. 이에 독일군도 더 이상 버티지 못하고 바르샤바Варша 바로 앞에서 후퇴했습니다. 러시아군은 비스와Висла 강을 건너며 후퇴하는 동맹군을 추격했습니다. 그리고 동맹군은 점령한 비스와Висла 강 서쪽을 수비하기 위해 우쯔Лодзь에 집결해 러시아군의 공격을 대비했습니다.

  • 크시버프와티Кшивоплоти 전투

동부전선 폴란드 의용군 크시버프와티 전투
크시버프와티의 폴란드 의용군

동맹군이 비스와Висла 강에서 대패해 후퇴하는 동안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의 군부는 폴란드 의용군에게 한가지 임무를 주었습니다. 러시아 제국의 영토인 크시버프와티Кшивоплоти를 폴란드 의용군이 공격해 점령하라는 것이었습니다. 작전은 오스트리아-헝가리 장교가 지휘했으며 폴란드 의용군은 그의 지휘에 따라 폴란드 의용군 장교가 군을 이끌며 1914년 11월 17일 크시버프와티Кшивоплоти 마을을 점령했습니다. 곧 러시아군이 크시버프와티Кшивоплоти 남쪽 숲까지 진격했고 러시아군은 크시버프와티Кшивоплоти 마을을 공격했습니다. 러시아군은 이틀간 마을을 공격했지만 폴란드 의용군의 저항으로 마을을 점령하는데 실패하고 후퇴했습니다. 폴란드 의용군은 이 전투로 심각한 피해를 입었으며 많은 병사들을 잃었습니다. 폴란드 의용군은 전투 이후 전사자들을 공동묘지에 묻어 그들의 희생을 기렸습니다.


  • 쳉스토호바-크라쿠프Częstochowa-Krakau 전투

한편 오스트리아-헝가리군과 독일군 동맹군을 쫒던 러시아군의 상황은 우쯔Лодзь 방면과는 달랐습니다. 비스와Висла 강 서부로 넓은 지역이 있는 우쯔Лодзь 방면과 달리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이 후퇴하는 곳은 비스와Висла 강 남부로 상대적으로 오스트리아-헝가리 국경과 가까웠습니다. 오스트리아-헝가리군과 독일군은 쳉스토호바Częstochowa와 크라쿠프Krakau로 후퇴해 방어진을 치고 러시아군을 기다렸습니다. 쳉스토호바Częstochowa와 크라쿠프Krakau는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의 국경 도시로 두 도시가 돌파되면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 안으로 러시아군이 또 진입할 수 있었습니다. 러시아군은 두 도시에 있는 동맹군의 좌익을 공격해 섬멸을 시도했지만 동맹군은 러시아군의 공격을 막아냈고 피해를 입은 러시아군은 후퇴해 쳉스토호바-크라쿠프Częstochowa-Krakau를 재공격할 기회를 보았습니다. 하지만 우쯔Лодзь 전투에서 러시아군이 패배하자 쳉스토호바-크라쿠프Częstochowa-Krakau 방면의 러시아군도 수비자세로 돌아가 전장에서 후퇴해 방어진을 구축했습니다. 러시아군은 쳉스토호바-크라쿠프Częstochowa-Krakau에서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을 몰아내는데는 실패했지만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을 바르샤바Варшаaва에서 몰아내는데 성공하는데에 만족했습니다.


  • 희망이 사라진 프세미실Перемышль 요새

폴란드По́льша 지역에서 일어난 전투에서 동맹국은 프세미실Перемышль 요새에 갇힌 오스트리아-헝가리 제1군을 구원하지 못했습니다. 프세미실Перемышль 요새의 병사들은 동맹국이 온다는 소식을 듣고 환호했고 힘을 내 요새를 침공하는 러시아군을 막아냈지만 동맹국 지원군은 결국 오지 않았고 지원군의 패배 소식을 들은 프세미실Перемышль 요새의 병사들은 사기가 저하되었습니다. 더불어 요새도시 안의 식량은 부족해졌고 겨울이 오면서 병사들은 각종 질병에 시달렸습니다. 하지만 오스트리아-헝가리 제1군은 포기하지 않고 혹독한 겨울을 버텨내 프세미실Перемышль 요새에서 1915년을 맞이했습니다. 러시아군은 프세미실Перемышль 요새를 포위했지만 공격할 엄두를 내지 못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