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럽전구/동부전선

[동부전선: 아우구스투프 공세] 러시아군의 역습

by 롱카이. 2022. 2. 15.
  • 실패로 돌아간 동프로이센Ostpreußen 점령 작전

타넨베르크 전투에서 패배한 러시아군
타넨베르크 전투에서 후퇴하는 러시아군

러시아군은 1914년 8월 독일제국의 심장인 동프로이센Ostpreußen을 점령해 독일제국의 전쟁 의지를 꺾으려 시도했지만 타넨베르크Tannenberg 전투와 제1차 마주리안Masuren 호수 전투에서 패배해 막대한 피해를 입고 독일제국의 동프로이센Ostpreußen에서 후퇴해야 했습니다. 더불어 러시아 제국은 수바우키Сувалки와 아우구스투프Августов를 상실했습니다. 이는 러시아 제국에게 불명예였습니다. 때문에 러시아 제국은 불명예를 씻어내기 위해 다시 한번 독일제국의 동프로이센Ostpreußen을 공격할 준비를 마쳤습니다. 동프로이센Ostpreußen 재침공 계획은 동프로이센Ostpreußen 전투가 끝난 지 2주 만에 계획되었고 러시아군은 이번에는 아우구스투프Августов에서 진격해 서쪽으로 진군할 것을 계획했습니다.

 

 

 

  • 아우구스투프Августов 전투

아우구스투프 공세
아우구스투프 전투

러시아군은 동프로이센Ostpreußen으로 진격하기 위해 독일군이 점령한 아우구스투프Августов와 수바우키Сувалки를 먼저 수복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러시아군은 아우구스투프Августов를 먼저 점령하기로 했습니다. 1914년 9월 25일 러시아군은 아우구스투프Августов 주변 숲을 공격했습니다. 러시아군은 숲의 독일군을 섬멸한 뒤 기병돌격으로 숲을 돌파해 독일군을 네만Neman 강으로 몰아붙였습니다. 독일군은 준비되지 않은 상태로 네만Neman 강에서 막힌 상태에서 러시아군 기병돌격을 상대해야 했고 독일군은 기병돌격에 무너졌습니다. 러시아군은 아우구스투프Августов에서 독일군을 섬멸하는데 성공했습니다.

 

 

 

  • 수바우키Сувалки 전투

동부전선 수바우키 전투
아우구스투프 전투

러시아군은 그 기세를 이어 바로 수바우키Сувалки를 공격했습니다. 하지만 수바우키Сувалки의 독일군은 러시아군의 침공에 대비해 방어진을 구축했고 러시아군은 방어진에 막혀 고전했습니다. 하지만 러시아군은 많은 병력을 투입하며 독일군을 압박했고 독일군도 나날이 피해가 커져갔습니다. 하지만 독일군은 러시아군에게 반격을 가했고 러시아군은 독일군의 반격에 조금 물러났습니다. 그 사이 독일군은 1914년 10월 초 네만Neman 강을 넘어 독일제국 영토로 복귀했고 러시아군은 수바우키Сувалки 수복에 성공했습니다. 그리고 러시아군은 저항을 받지 않고 네만Neman 강을 도하해 독일제국 영토에 진입하는데 성공했습니다. 러시아군은 멈추지 않고 서진하며 동프로이센Ostpreußen 내륙으로 진격했습니다.

 

 

 

  • 비르발리스Вирбалис 전투

동부전선 아우구스투프 공세 비르발리스 전투
비르발리스 마을

러시아군이 러시아 제10군을 주축으로 아우구스투프Августов와 수바우키Сувалки를 수복하는 동안 러시아 제1군도 독일군이 점령한 러시아 영토 수복 작전에 나섰습니다. 러시아군이 공격한 지역은 비르발리스Вирбалис로 독일군은 아우구스투프Августов와 수바우키Сувалки 근처 비르발리스Вирбалис 마을도 점령했습니다. 러시아 제1군은 9월 말 공격에 들어갔습니다. 러시아 제1군은 비르발리스Вирбалис의 독일군을 공격해 네만Neman 강으로 몰아냈습니다. 러시아군은 비르발리스Вирбалис도 수복해 독일군을 러시아 영토에서 완전히 몰아냈습니다.

 

 

 

  • 마주리안Masuren 호수 방어진

동부전선 마주리안 호수 방어선
마주리안 호수

러시아군은 다시 동프로이센Ostpreußen으로 진입하는데 성공했습니다. 독일군은 수바우키Сувалки 전투를 비롯한 네만Neman 강 근처 전투에서 큰 피해를 입었기에 저항하지 못하고 동프로이센Ostpreußen 내륙으로 후퇴했고 러시아군은 슈탈루푀넨Shtallupönen을 손쉽게 점령한 뒤 굼비넨Gumbinnen에서 마주리안Masuren 호수 지대로 어떤 저항도 받지 않고 진격했습니다. 하지만 곧 독일 제8군이 러시아군을 공격했고 러시아군은 독일군의 반격에 점령지를 지키기 위해 참호를 파 굼비넨-마주리안Gumbinnen-Masuren 방어선을 구축했습니다. 러시아군은 목표였던 독일제국의 심장 쾨니히스베르크Königsberg 점령에는 실패했지만 동프로이센Ostpreußen 점령 실패를 반복하지 않은 것에 만족했습니다. 반면 독일제국은 제국의 고향인 쾨니히스베르크Königsberg가 위험에 빠졌다는 사실에 조급해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