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게르만과 슬라브의 대결
게르만 민족의 합스부르크 가문이 지배한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은 발칸반도를 지배하고 싶어했습니다. 허나 발칸 반대에는 슬라브족 민족들이 저마다 민족국가를 형성했습니다.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이 노린 보스니아 공국과 세르비아 왕국 역시 슬라브족 민족국가였습니다. 그리고 슬라브족의 맹주국은 러시아 제국으로 러시아 제국은 범슬라브주의를 외치며 발칸반도의 슬라브족들이 민족국가를 형성하는 것을 도왔습니다.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은 발칸반도의 슬라브족 국가인 보스니아 공국을 합병하고 세르비아 왕국을 위협하며 슬라브족 수호를 자청하던 러시아 제국을 자극했습니다. 러시아 제국은 범슬라브주의를 외치며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을 공격했습니다. 그러면서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에게 위협받는 슬라브 국가 세르비아 왕국을 보호하고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이 지배하는 슬라브인들을 해방할 것을 명분으로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과 전쟁을 벌였습니다.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의 보헤미아, 모라비아, 슬로바키아, 갈리치아, 트란실바니아, 바나트, 카르니오라, 크로아티아, 보스니아 지역은 슬라브 민족들이 살던 곳으로 제국의 압제를 받던 슬라브 민족들은 각 지역에서 자신들의 독립국 건설을 원했습니다. 때문에 러시아 제국은 게르만 제국인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을 해체해 슬라브족 국가의 영역을 넓히려 했습니다.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은 슬라브족 지배를 확고히 하기 위해 러시아 제국과의 전쟁에서 승리해야 했습니다. 두 제국은 제국의 운명을 걸고 전쟁을 시작했습니다.
- 갈리치아Galizien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이 지배한 주요 영역 중 갈리치아(게르만어: 갈리지엔Galizien)이 있었습니다. 갈리치아Galizien은 카르파티아Karpaten 산맥 동부의 지역으로 중세 때 슬라브인들이 살던 지역이었습니다. 하지만 오스트리아 제국이 영역을 확장하면서 갈리치아Galizien을 합병했고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 시절 갈리치아Galizien은 제국의 지배를 받았습니다. 허나 갈리치아Galizien은 카르파티아Karpaten 산맥 동쪽에 위치한 지역으로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은 카르파티아Karpaten 산맥을 넘어 갈리치아Galizien으로 가야 했습니다. 러시아 제국은 이를 노렸습니다. 러시아 제국은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이 갈리치아Galizien으로 가기 위해서는 카르파티아Karpaten 산맥을 넘어야 하기 때문에 신속한 병력 지원이 어렵다는 점을 간파하고 갈리치아Galizien 지역의 슬라브인들을 해방시킨다는 명목으로 갈리치아Galizien을 공격하기로 했습니다. 그 계획은 제19계획에 적용되어 러시아 4개 사단이 갈리치아Galizien을 공격하기로 했습니다. 하지만 예상과 달리 갈리치아Galizien에서 전쟁을 시작한 주체는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이었습니다.
-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의 선제공격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의 사령부는 러시아 제국이 4개 사단을 갈리치아Galizien 방면에 배치한 것을 확인했습니다. 만일 러시아 제국이 갈리치아Galizien을 침공한다면 4개 사단 병력이 동시에 갈리치아Galizien을 공격할 것이고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의 군대는 러시아군을 막을 수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이에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의 사령부는 세르비아 왕국을 빨리 점령하려 했지만 세르비아 왕국은 거세게 저항하고 오히려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의 국경을 넘어 내륙으로 진격했습니다. 세르비아 왕국의 역공에 당황한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군은 세르비아군과의 전쟁에 집중해야 했습니다. 그 사이 러시아 제국은 갈리치아Galizien 방면에 병력 배치를 완료했습니다.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 침공을 계획한 러시아군은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이 산Saan 강에 방어선을 구축했다고 추정하고 그에 맞는 전투 계획을 수립했습니다. 그 사이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은 렘베르크Lemberg(루보프Львов)를 공격하기로 했습니다. 1914년 8월 22일 러시아군은 루블린Лю́блин으로 향했고 콘라드 폰 회첸도르프 사령관의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은 타네브Tanew 강을 건너 렘베르크Lemberg(루보프Львов)로 진군했습니다.
- 크라스니크Красник 전투
콘라드 폰 회첸도르프 사령관은 빅토르 단클 야전 사령관과 함께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은 루블린Лю́блин 근방에 있는 크라스니크Красник로 진군하며 러시아군 1개 사단의 병력보다 더 많은 병력으로 전투에 임하라는 사령부의 명에 따라 많은 기병대를 동원해 진군했습니다. 1914년 8월 23일 오스트리아-헝가리군과 러시아군은 크라스니크Красник에서 조우했습니다.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은 바로 군을 이동시켜 러시아군을 공격했고 러시아군은 적군의 공격을 방어하며 다음날 반격을 시도했지만 별다른 성과를 내지 못했습니다. 결국 러시아군은 후퇴를 결정하고 후퇴했으며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은 러시아군을 쫒아 루블린Лю́блин 근처까지 진격했습니다.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이 공격한다는 소식을 들은 루블린Лю́блин의 러시아군은 도시를 떠나 후퇴했습니다.
- 코마로베Комарове 전투
크라스니크Красник 전투에서 패배한 러시아군은 루블린Лю́блин에서 일제히 후퇴했습니다. 하지만 러시아 제5군은 후퇴하지 않고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을 측면공격할 것을 시도하기 위해 우회했습니다. 러시아 제5군은 부그Буг 강 주변에서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을 기다렸습니다. 1914년 8월 26일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을 발견한 러시아군은 기병돌격으로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을 공격했습니다. 러시아군은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의 측면을 공격해 어느 정도 성과를 보였지만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은 진열을 다듬어 방어진을 구축하고 러시아군의 공격을 막아냈습니다. 1914년 8월 29일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은 방어에서 공격으로 전환했고 러시아군을 적극적으로 공격했습니다. 그리하여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은 1914년 8월 30일 코마로베Комарове를 점령하고 러시아 제5군을 몰아냈습니다. 하지만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은 코마로베Комарове 전투에서 승리했음에도 전투로 병력 손실을 입어 후퇴하는 러시아 제5군을 추격하지 못하고 잠시 멈춰야 했습니다. 그 사이 러시아군은 다른 방면에서 갈리치아Galizien을 공격했습니다.
- 그닐라 리파Гнилой Липе 전투
한편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의 루돌프 폰 브루데르만 사령관 역시 러시아 제국을 공격하기로 했습니다. 1914년 8월 26일 루돌프 폰 브루데르만 사령관의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은 러시아 제11군을 공격하며 골로고리Гологоры와 그닐라 리파Гнилой Липе를 점령했습니다. 하지만 1914년 8월 30일 러시아군이 반격을 해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을 공격했고 러시아군의 반격에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은 패배해 후퇴해야 했습니다. 러시아군은 루돌프 폰 브루데르만 사령관의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을 놓치지 않고 추격했습니다. 러시아군은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을 쫒아 국경을 넘었고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은 제대로 된 방어진을 형성하지도 못하고 빠른 속도로 후퇴했습니다.
- 라바Rawa 전투
루돌프 폰 브루데르만 사령관의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은 후퇴했고 러시아군은 그 뒤를 열심히 쫒았습니다.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은 라바 루스카Rawa Ruska 지역으로 후퇴했고 루돌프 폰 브루데르만 오스트리아-헝가리군 사령관과 모리츠 폰 오펜베르크 오스트리아-헝가리군 사령관은 작전을 세우던 중 서로 의견충돌을 빚었습니다. 그 사이 1914년 9월 6일 러시아군은 라바 루스카Rawa Ruska에 도착했고 사령관끼리 분열한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을 공격했습니다. 이에 루돌프 폰 브루데르만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은 바로 후퇴했습니다. 1914년 9월 8일 러시아군은 라바 루스카Rawa Ruska에 홀로 남은 모리치 폰 오펜베르크의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을 공격했고 모리츠 폰 오펜베르크 사령관의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은 항전하며 버텼지만 압도적인 러시아군 병력을 상대할 수 없었고 1914년 9월 9일 산Saan 강으로 후퇴를 결심해 후퇴를 시작했습니다.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은 산Saan 강으로 후퇴하는 동안 러시아군과 전투를 벌이지 않았고 다른 곳에 배치된 오스트리아-헝가리군도 산Saan 강으로 후퇴하면서 갈리치아Galizien의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은 모두 산Saan 강을 넘었습니다. 러시아군은 카르파티아Karpaten 산맥을 경계로 갈리치아Galizien 전역을 점령하는데 성공했습니다. 이에 러시아 제국 영내 코마로베Комарове로 진격한 콘라드 폰 회첸도르프 사령관의 오스트리아-헝가리 제1군은 갈리치아Galizien을 러시아군에게 잃어 러시아군에게 순식간에 포위되었습니다. 러시아군에게 후방이 차단된 오스트리아-헝가리 제1군은 프셰미실Перемышль 요새도시에서 항전하기로 했습니다.
'유럽전구 > 동부전선'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동부전선: 바르샤바-이반고로드 전투] 프세미실 요새로 향하는 길 (0) | 2022.02.16 |
---|---|
[동부전선: 아우구스투프 공세] 러시아군의 역습 (0) | 2022.02.15 |
[동부전선: 동프로이센 공세] 독일제국의 고향을 두고 벌인 혈전 (0) | 2022.02.15 |
[동부전선: 폴란드 국경지대 점령] 무주지대 점령 (0) | 2022.02.15 |
[동부전선: 절대군주제] 불안한 제국 (0) | 2022.02.1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