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럽전구/동부전선

[동부전선: 폴란드 의용군 작전] 폴란드 의용군의 꿈

by 롱카이. 2022. 2. 17.
  • 분할된 폴란드

폴란드 왕국의 분할
강대국에게 분할된 폴란드-리투아니아

중세시대 발트해에서 등장한 폴란드 왕국은 발트해의 또다른 맹주국 리투아니아 왕국과 연합해 폴란드-리투아니아 연방을 만들어 튜턴 기사단의 침공을 물리쳤습니다. 그 후 폴란드-리투아니아 연방은 튜턴 기사단을 정복하고 동유럽 국가들과 전쟁을 치루며 동유럽의 강대국으로 성장했습니다. 성장한 연방은 폴란드-리투아니아로 성장해 북방의 스웨덴, 동방의 루스 차르국, 남방의 오스만 제국과 전쟁을 치루며 세를 확장했습니다. 하지만 1764년 즉위한 스타니스와프 아우구스트 포니아토프스키 폴란드 국왕은 러시아 제국에게 유화적인 태도를 보이다 폴란드-리투아니아 귀족들이 국왕에 대항해 봉기를 일으켰고 러시아 제국은 귀족 반란을 진압하기 위해 군대를 이끌고 폴란드-리투아니아를 공격했습니다. 그 후 러시아 제국은 프로이센 왕국과 오스트리아 제국을 불러 1772년 폴란드-리투아니아를 분할했습니다. 하지만 폴란드-리투아니아는 아직 국왕이 생존해 있었고 국가가 유지되었기에 강대국의 분할에 반발했습니다. 이에 러시아 제국은 1776년 폴란드-리투아니아를 침공해 폴란드-리투아니아를 해체했습니다. 강대국에게 강제 분할된 폴란드는 나폴레옹 전쟁 당시 나폴레옹 보나파르트가 바르샤바 공국을 만들어 잠시 독립했지만 나폴레옹이 몰락하고 오스트리아 제국이 만든 빈 체제에 의해 멸망했습니다. 이에 폴란드인들은 프로이센 왕국과 오스트리아 제국, 러시아 제국에서 각자 민족봉기를 일으켰습니다. 하지만 강대국들은 폴란드인들을 탄압했고 동화정책으로 폴란드인들의 정체성을 말소하려는 시도를 했습니다.


  • 폴란드 민족봉기

폴란드 11월 봉기
폴란드 11월 봉기

폴란드 분할을 주도한 것은 러시아 제국이고 폴란드 영토와 폴란드 민족들이 사는 곳 대부분을 차지한 것은 러시아 제국이었기에 많은 폴란드인들이 러시아 제국에 특히 반감을 가졌습니다. 그 와중 바르샤바Варшава(폴란드어: Warszawa)의 콘슨탄틴 대공은 폴란드 헌법을 준수하지 않고 독단적으로 폴란드Polska를 통치했습니다. 이에 바르샤바Warszawa의 폴란드인들은 콘슨탄틴 대공을 폴란드 민족의 적으로 생각했습니다. 콘슨탄틴 대공은 러시아령 폴란드군의 사령관이 되었고 폴란드군은 이에 분노했습니다. 사관학교에서 교육을 받던 폴란드인 사관생도들은 콘슨탄틴 대공을 제거하기로 결정하고 1830년 11월 29일 콘슨탄틴 대공의 거처 베르베델 궁전을 습격했지만 콘슨탄틴 대공을 찾지는 못했습니다. 흥분한 사관생도들은 바르샤바Warszawa 도시로 뛰쳐나가 도시의 무기고를 습격하고 러시아군을 공격해 몰아냈습니다. 이에 러시아 제국의 차르는 무장봉기 진압을 명했고 러시아군은 폴란드 무장봉기를 진압했습니다. 폴란드 무장봉기를 일으킨 일원들은 주변 강대국의 지원을 희망했으나 프로이센 왕국과 오스트리아 제국은 자국 내 폴란드 민족봉기로 확산될 것을 우려해 폴란드 지역으로 물자 수출입을 중단했고 대영제국과 프랑스 왕국, 미합중국 역시 러시아 제국 눈치를 보며 폴란드 민족봉기를 외면했습니다. 결국 폴란드인들은 스스로 폴란드 입헌왕국을 건국한 뒤 1831년 1월 러시아 제국과 전쟁을 벌였지만 전쟁에서 패배해 다시 러시아 제국의 지배 하에 놓였습니다.

크라쿠프 자유시 군대의 오스트리아 제국 공격
오스트리아 제국군과 싸우는 폴란드 크라쿠프 자유시 군대

1846년에는 오스트리아 제국령 크라쿠프Kraków 도시에서 폴란드 민족봉기가 일어났습니다. 1846년 2월 29일 밤에 크라쿠프Kraków에서 민족봉기가 일어났고 폴란드인들은 크라쿠프Kraków 자유시를 건설했습니다. 하지만 오스트리아 제국은 폴란드 민족을 탄압했고 크라쿠프Kraków 자유시의 존재를 부인하며 크라쿠프Kraków를 수복해 폴란드인 민족봉기를 진압하려 했습니다. 크라쿠프 자유시는 군대를 모집해 오스트리아 제국 군대에 대항했고 오스트리아 제국은 갈리치아 학살로 폴란드인들을 탄압했습니다. 그럼에도 크라쿠프Kraków 자유시가 굳건히 버티자 오스트리아 제국은 러시아 제국과 합동공격으로 크라쿠프Kraków 자유시를 멸망시켰습니다. 수많은 폴란드인들은 제국의 압제에 놓이거나 미합중국으로 이민을 갔습니다.

1848년 폴란드 혁명 프로이센과의 전투
1848년 폴란드 혁명 당시 프로이센 군대와 싸우는 폴란드군

1848년 프랑스 왕국에서 시작된 1848 혁명이 유럽 전역으로 퍼지면서 폴란드인들도 민족국가 건설을 위해 1848 혁명에 가담했습니다. 폴란드인들은 프로이센 왕국의 간섭 지배를 받던 포센 대공국에서 민족주의 운동을 일으켰으나 프로이센 왕국은 폴란드 민족국가 건설을 탄압하러 군을 보내 폴란드인들을 공격했습니다. 그리고 프로이센 왕국은 간접 지배하던 포센 대공국을 프로이센 왕국에 완전 합병해 폴란드 정체성을 말소해버렸습니다.

폴란드 민족 봉기 큰 낫
폴란드 민족봉기의 상징인 큰 낫을 든 폴란드군

마지막으로 1863년 1월 22일 젊은 폴란드인 청년들이 러시아 제국 군대에 징집되는 것에 반발해 일어난 시위에 폴란드 정치인과 리투아니아 정치인이 가세하며 폴란드 민족봉기로 성장했습니다. 허나 폴란드 민족봉기는 통일된 봉기로 이뤄지지 못했고 그 수가 너무 적어 러시아 제국에 대항할 수 없었습니다. 때문에 폴란드 1월 봉기는 러시아 제국군에게 진압당했고 봉기에 가담한 폴란드인들은 시베리아 유배와 처형에 처해졌습니다. 폴란드는 수차례 민족봉기를 일으키며 폴란드 민족국가 건설을 원했습니다. 하지만 강대국들은 그들의 소원을 들어줄 의향이 없었습니다.


  • 폴란드 해방을 위하여

제1차 세계대전 동맹국 폴란드 의용군
폴란드 의용군

폴란드인들은 러시아 제국, 독일제국(프로이센 왕국),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오스트리아 제국) 세 강대국에게 나뉘어져 살고 있었습니다. 그 중 러시아 제국이 지배한 지역은 바르샤바Warszawa와 크라쿠프Kraków는 폴란드의 핵심 도시로 러시아 제국령 폴란드는 폴란드의 중심지였습니다. 그래서 많은 폴란드인들은 폴란드 민족국가를 건국하기 위해서는 러시아 제국으로부터 독립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생각했습니다. 이에 따라 1914년 동맹국과 러시아 제국이 전쟁을 시작하자 폴란드 민족주의자들은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이 지배한 쳉스토호바Częstochowa에 모여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과 협상했습니다. 폴란드 민족주의자들은 폴란드 의용군을 결성해 1914년 8월 22일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의 갈리치아Galicja에 배치되었습니다. 폴란드 의용군은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에 소속한 군대였지만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의 명이 아닌 독자적으로 활동하는 부대로 갈리치아Galicja를 러시아 제국으로부터 수호하고 러시아 제국령 폴란드Polska로 진군해 폴란드Polska를 해방한다는 목표의식을 가지고 동맹국 군대로 활약했습니다.


  • 1914년 폴란드Polska 전투

제1차 세계대전 오스트리아-헝가리군 소속의 폴란드 의용군
폴란드 의용군

갈리치아Galicja에 배치된 폴란드 의용군은 폴란드Polska 해방을 위해 러시아군과 전투를 벌였습니다. 폴란드 의용군은 노비 코르친Nowy Korczyn, 아네린-라스키Anielin-Laski, 크시오프오티Krzywopłoty, 마르킨코비체Marcinkowice 전투를 벌이며 갈리치아Galicja와 러시아 국경 사이에서 러시아군과 전투를 벌였습니다. 폴란드 의용군은 병력 수가 적어 큰 전투에는 참여하지 못하고 기습 공격과 같은 소규모 공격을 하며 러시아군을 상대했고 러시아군과의 전투에서 작지만 의미있는 전과를 올렸습니다.

  • 몰와트코벰Mołotkowem 전투

폴란드 의용군은 갈리치아Galicja의 몰와트코벰Mołotkowem에 러시아군이 있다는 정보를 입수했습니다. 이에 폴란드 의용군은 바로 병력을 배치해 몰와트코벰Mołotkowem으로 진격했습니다. 폴란드 의용군은 결의에 차있었지만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으로부터 지원을 받지 못해 기관총 등 강한 화력병기 없이 소총으로만 무장한 체 러시아군을 공격했습니다. 폴란드 의용군의 공격을 받은 러시아군은 야포 사격과 기관총 공격으로 폴란드 의용군을 공격하며 폴란드 의용군을 사방에서 포위해 공격했습니다. 러시아군의 강한 화력 공격에 폴란드 의용군은 후퇴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이 전투는 폴란드 의용군 첫 주요 공격이었고 실패로 돌아갔습니다. 하지만 폴란드 의용군은 첫 주요 작전 경험을 살려 러시아군을 상대했습니다.

  • 오브추베크Łowczówek 전투

오브추베크 전투 폴란드 의용군
오브추베크 참호 안의 폴란드 의용군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의 갈리치아Galizien을 점령한 러시아군은 1914년 12월 1일 카르파티아Karpaten 산맥을 넘어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의 본거지를 침공하려고 했습니다.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은 자연 방어물인 카르파티아Karpaten 산맥이 돌파되면 평지밖에 없는 헝가리 땅에서 러시아군을 막아낼 수 없다고 생각해 카르파티아Karpaten 산맥에서 러시아군의 공격을 막아냈습니다. 러시아군은 카르파티아Karpaten 산맥을 넘는데 실패했습니다. 이에 러시아군은 카르파티아Karpaten 산맥을 하산하며 오브추베크Łowczówek 마을로 후퇴했고 마을에서 휴식을 취하던 러시아군은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이 2개 사단으로 나뉘어져 마을 양 옆에 있는 것을 확인하고 공격했습니다.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 군부는 폴란드 의용군에게 러시아군의 공격을 방어할 것을 명령했고 의용군은 곧바로 출동했습니다. 1914년 12월 22일 폴란드 의용군은 오브추베크Łowczówek에 도착해 즉시 러시아군과 전투를 벌였습니다. 러시아군은 343번 고지 위를 점령했고 폴란드 의용군은 1914년 12월 23일 러시아군 기지를 공격했으나 러시아군의 강한 화력에 피해를 입고 물러났습니다. 폴란드 의용군은 12월 24일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의 야포 지원 사격과 함께 러시아 343번 고지를 공격했고 점령에 성공했습니다. 허나 러시아군은 12월 25일 투후브(폴란드어:Tuchów / 러시아어:Тухув)를 공격했고 폴란드 의용군은 비아와Biała 강 방어선을 유지할 수 없었습니다. 결국 1914년 12월 25일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은 오브추베크Łowczówek에서 후퇴했고 폴란드 의용군도 후퇴했습니다. 허나 러시아군은 후퇴하는 군을 계속 공격하며 피해를 입혔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