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럽전구/동부전선

[동부전선: 카르파티아 전투] 추운 겨울 카르파티아 산맥에서 벌어진 전투

by 롱카이. 2022. 2. 17.
  • 카르파티아Karpaten 산맥

동유럽 카르파티아 산맥
카르파티아 산맥

카르파티아Karpaten 산맥은 알프스-히말라야 조산대의 일부로 알프스(독일어: Alpen) 산맥의 일부가 동쪽으로 뻗아나가 형성된 산맥입니다. 그리고 카르파티아Karpaten 산맥과 알프스Alpen 산맥 한가운데에 대헝가리 평원이 위치해있습니다. 카르파티아Karpaten 산맥과 알프스Alpen 산맥은 대헝가리 평원을 감싸 보호하며 대헝가리 평원에 오스트리아, 헝가리(머저로르사그), 세르비아 국가들이 탄생했습니다. 그리고 20세기 초 대헝가리 평원은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과 세르비아 왕국이 지배했으며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의 보금자리였습니다.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은 서쪽으로 알프스Alpen 산맥으로 프랑스 제3공화국과 이탈리아 왕국으로부터 자국을 보호하고 동쪽으로 카르파티아Karpaten 산맥으로 러시아 제국으로부터 자국을 보호했습니다. 카르파티아Karpaten 산맥은 동방의 대제국 러시아 제국의 침공으로부터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을 보호하는 자연 방어물이었던 것입니다. 러시아 제국은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의 중심지인 대헝가리 평원의 부다페스트Budapest와 빈Wien으로 진격하기 위해서 카르파티아Karpaten 산맥을 넘어야 했고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은 제국을 보호하기 위해 자연 방어물인 카르파티아Karpaten 산맥에서 러시아군을 막아야 했습니다. 두 제국은 카르파티아Karpaten 산맥의 능선에서 치열한 전투를 벌였습니다.


러시아군의 공격 계획

제1차 세계대전 동부전선 카르파티아 산맥
카르파티아 산맥의 지도

카르파티아 산맥에는 산맥을 횡단할 수 있는 다섯가지 주요 능선로들이 있었습니다. 해당 능선들은 비즈코바Wyszkow 능선, 베레케Werezkyj 능선, 비에즈카디Uzsok 능선, 루프코프Lupkov 능선, 두클라Dukla 능선이었습니다. 두 제국은 그 능선을 통해 서로의 영토로 진입할 수 있었고 때문에 두 제국은 전쟁의 승리를 위해 주요 능선로들을 이용했습니다. 러시아 제국은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의 헝가리Ungarn으로 침공하기 위해,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은 갈리치아Galizien을 수복하기 위해 능선로로 병력을 보내 진군하게 했습니다. 러시아군은 헝가리Ungarn 바로 앞인 두클라Dukla 능선에 주요 병력을 진군하게 해 헝가리Ungarn을 공격하려고 했습니다. 러시아군은 더불어 비에즈카디Uzsok 능선 등 남쪽 능선을 점령해 적이 침공하지 못하게 했습니다.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은 북쪽 능선로들로 진격하려고 했습니다. 때문에 두클라Dukla 능선이 있는 북헝가리Nördliches Ungarisches 산맥에서 러시아군과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은 조우할 수 밖에 없었고 두 군은 바로 전투를 벌였습니다.

  • 북헝가리Nördliches Ungarisches 산맥 전투

동부전선 북헝가리 산맥 전투
북헝가리 산맥 전투

러시아군은 카르파티아Karpaten 산맥을 넘기 위해 먼저 카르파티아Karpaten 산맥 북쪽의 두클라Dukla 능선으로 카르파티아Karpaten 산맥 돌파를 시도했습니다. 북헝가리Nördliches Ungarisches 산맥은 카르파티아Karpaten 산맥 북쪽 부분으로 헝가리 부다페스트Budapest 바로 위에 위치한 산맥이었습니다. 러시아군이 북헝가리Nördliches Ungarisches 산맥을 돌파한다면 바로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의 두 심장 중 하나인 부다페스트Budapest을 점령할 수 있었고 곧 제국의 또다른 심장인 빈Wien으로 진격할 수 있었습니다. 러시아군에게 북헝가리Nördliches Ungarisches 산맥은 전쟁을 단숨에 끝낼 수 있는 길목이었고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에게는 반드시 막아야 하는 곳이었습니다.

북헝가리 산맥 전투 러시아군
북헝가리 산맥 전투

1914년 11월 러시아군은 폴란드По́льша에서 북헝가리Nördliches Ungarisches 산맥으로 진격했습니다. 러시아군은 두클라Dukla 능선으로 북헝가리Nördliches Ungarisches 산맥을 넘어갔고 동시에 두클라Dukla 산맥으로 진격하던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은 정찰기로 러시아군의 동태를 살피려 했지만 정찰기 수가 부족해 정찰활동에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은 러시아군의 침공에 대비해 참호선을 파려 했지만 추운 겨울에 산에는 눈이 수북히 쌓였고 토양은 얼어 참호를 팔 수 없었습니다.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은 별 수 없이 지상 위에서 러시아 기병대를 상대해야 했습니다. 1914년 11월 28일 러시아 기병대는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을 발견하고 기병돌격을 실시했습니다. 참호 안이 아닌 땅 위에서 맨몸으로 기병대의 돌격을 방어해야 했던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은 러시아군의 거센 기병돌격에 무너져갔습니다.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은 계속 후퇴하며 러시아군의 공격을 막아내려 시도했지만 번번히 실패했습니다. 하지만 1914년 12월 렘베르크Lemberg에서 후퇴하던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이 러시아군 후방에 나타나면서 전세는 역전되었습니다. 후방이 노출된 러시아군은 황급히 후퇴하면서 전력을 보존하려 했고 러시아군의 북헝가리Nördliches Ungarisches 산맥 돌파는 실패로 돌아갔습니다.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은 많은 희생을 냈지만 러시아군을 막는데 성공했습니다.


  • 리마노바-라파노브Limanowa-Lapanow 전투

독일군은 우쯔Лодзь에서 추격하는 러시아군을 격퇴하는데 성공했습니다. 이에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 사령부는 러시아군의 전력이 약화되었다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광활한 영토와 수많은 인구를 자랑한 러시아 제국은 곧바로 후방 병력들을 투입해 러시아군 전력을 보강했고 전보다 더 많은 병력으로 러시아군을 편제했습니다. 독일군을 쫒다 실패한 러시아군도 합류해 러시아군은 강한 독일군을 상대하는 대신 상대적으로 병력이 약한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을 공격하기로 했습니다. 그래서 러시아군은 카르파티아Karpaten 산맥으로 진격했습니다. 이에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은 러시아군을 막아야 했습니다.

제1차 세계대전 동부전선 리마노바-라파노브 전투
리마노바-라파노브 전투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은 1914년 12월 1일 카르파티아Karpaten 산맥의 리마노바Limanowa와 라파노브Lapanow로 이동해 러시아군의 침공에 대비했습니다. 러시아군 역시 리마노바Limanowa로 진격했고 1914년 12월 3일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을 만난 러시아군은 곧바로 공격을 시작했습니다. 콘라드 폰 회첸도르프 오스트리아-헝가리군 총사령관은 추가 병력을 리마노바Limanowa의 동쪽으로 보내며 러시아군을 압박했고 러시아군은 후퇴하면서 오스트리아-헝가리군에 맞써 싸웠습니다. 1914년 12월 7일 러시아군은 리마노바Limanowa를 총공격했지만 실패했고 12월 10일 라파노브Lapanow로 이동해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을 공격했습니다. 허나 라파노브Lapanow의 오스트리아-헝가리군도 러시아군을 상대로 선전했고 그 사이 후방 오스트리아-헝가리군 지원군이 전장에 도착했습니다. 오스트리아-헝가리 지원군은 바로 네우-산데츠Neu-Sandez로 진격했고 이에 러시아군은 가망이 없다 생각해 후퇴했습니다. 러시아군이 후퇴하면서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은 네우-산데츠Neu-Sandez를 수복하는데 성공했습니다.


  • 라파이로바Rafajlowa 전투

폴란드 의용군 라파이로바 전투
라파이로바 전투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은 리마노바Limanowa로 진격하는 러시아군을 막아냈지만 카르파티아Karpaten 산맥 방어선을 더 강화할 필요성을 느꼈습니다. 그래서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은 폴란드 의용군에게 임무를 주었습니다. 임무는 카르파티아Karpaten 산맥의 동부인 고르가니Gorgany 산맥에 방어진을 형성해 러시아군의 공격을 막아내라는 것이었습니다. 고르가니Gorgany 산맥은 비즈코바Wyszkow 능선과 비에즈카디Uzsok 능선이 있는 산맥으로 러시아군은 두 능선로를 넘어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을 공격하려 했습니다. 이에 폴란드 의용군은 1914년 10월 16일 고르가니Gorgany 산맥으로 진군해 산맥에 있는 마을들을 점령했습니다. 그 뒤 고르가니Gorgany 주변에 사령부를 세우고 진지를 구축했습니다. 러시아군도 고르가니Gorgany 산으로 진격했고 1914년 12월 말 폴란드 의용군과 러시아군은 라파이로바Rafajlowa에서 만났습니다. 소규모 병력이었던 두 병력은 소규모 전투들을 반복했으며 1915년 1월 23일 큰 전투를 벌였습니다. 러시아군은 폴란드 의용군의 참호를 공격했지만 폴란드 의용군은 미리 구축해놓은 참호 방어선에서 러시아군의 공격을 막아내고 역공해 러시아군은 후퇴해야 했습니다. 하지만 라파이로바Rafajlowa 전투 이후에도 작은 전투는 이어졌고 폴란드 의용군은 고르가니Gorgany 산맥을 지켜냈습니다.


  • 동맹군의 진군

동맹군의 눈보라 속 진군
행군하는 동맹국 군대

카르파티아Karpaten 산맥 능선을 두고 오스트리아-헝가리군과 러시아군이 대치했습니다.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은 카르파티아Karpaten 산맥을 넘어 갈리치아Galizien을 수복하려 했고 러시아군은 카르파티아Karpaten 산맥을 넘어 대헝가리 평원으로 진격하려고 했습니다.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은 북쪽으로 우회해 카르파티아Karpaten 산맥을 넘으려는 계획을 수립했고 러시아군은 남쪽으로 우회하려는 시도를 했습니다. 독일군은 러시아군의 카르파티아Karpaten 공격 계획을 접수하고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을 지원하기 위해 병력을 파병했습니다. 독일군은 오스트리아-헝가리군과 작전을 회의하며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의 초기 공격 작전을 수정해 오스트리아-헝가리군도 남쪽으로 산맥을 우회하기로 했습니다. 동맹국 군대는 스트리Stryi와 렘베르크Lemberg를 점령하며 갈리치아Galizien을 수복하기로 했습니다. 이에 따라 1915년 1월 22일 동맹국 군대는 삼비르Sambir와 스트리Stryi 두 곳으로 진격했습니다. 이에 러시아군은 진격에 차질을 빚었지만 러시아군도 카르파티아Karpaten 산맥을 돌파하기 위해 동맹군과 정면승부를 벌였습니다. 이에 동맹군은 삼비르Sambir와 스트리Stryi에서 더이상 진격하지 못하고 멈췄습니다.

  • 카르파티아 산맥 겨울 전투

카르파티아 산맥 겨울 전투
진군하는 러시아군

러시아군은 동맹군이 삼비르Sambir와 스트리Stryi를 점령하자 남서쪽 방면으로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을 공격할 방법이 사라졌습니다. 그래서 러시아 제국 군부는 카르파티아Karpaten 산맥 북서쪽의 북헝가리Nördliches Ungarisches 산맥을 다시 한번 노렸습니다. 러시아군은 1915년 3월 1일 북헝가리Nördliches Ungarisches 산맥의 능선들을 넘으며 진군했지만 3월의 북헝가리Nördliches Ungarisches 산맥은 혹독했습니다. 러시아군은 병사들 식량과 전투마 식량을 수송하며 산맥을 넘었지만 수북히 쌓인 눈과 매서운 산바람은 병사들을 추위에 고통받게 만들었습니다. 산맥 능선을 넘는 러시아군은 추위에 동사하거나 적과 싸우다 전사하는 것 두가지 외에는 선택지가 없었고 병사들의 사기는 이미 추락한 상태였습니다. 허나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은 북헝가리Nördliches Ungarisches 산맥에 병력을 보내지 않아 러시아군은 어렵게라도 산맥을 넘을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1915년 1월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은 헝가리 북쪽으로 러시아군이 침공하는 것에 대비해 북헝가리Nördliches Ungarisches 산맥 바로 아래 부코비나Bukowina 능선에 참호선을 형성했습니다. 목숨을 걸고 북헝가리Nördliches Ungarisches 산맥을 넘은 러시아군은 부코비나Bukowina 방어선에 막혀 더이상 진격하지 못했고 날이 가면서 추운 카르파티아Karpaten 산맥의 눈들이 녹으면서 토양은 질퍽해져 러시아군의 발을 묶었습니다. 결국 러시아군은 산을 넘은 보람을 느껴보지도 못하고 공격을 취소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 코제보Kozevo 전투

동부전선 코제보 전투
코제보 전투

코제보Kozevo는 카르파티아Karpaten 산맥 남부 능선에 있는 산악 마을로 동맹군과 러시아군은 카르파티아Karpaten 산맥 남부를 통과해 서로의 영토로 진격하기 위해 코제보Kozevo 마을을 수없이 지나쳤습니다. 그리고 동맹군이 1915년 1월 삼비르Sambir와 스트리Stryi를 점령한 시점에서 코제보Kozevo는 러시아군에게 점령당한 상태였습니다. 동맹군은 러시아 제국 영토로 진입하기 위해서는 코제보Kozevo를 점령해야 했고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은 코제보Kozevo의 러시아군을 공격하기로 했습니다. 하지만 러시아군은 이미 코제보Kozevo에 포위망을 형성했고 1915년 2월 6일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은 러시아군의 포위망 안으로 들어갔습니다. 러시아군은 바로 공격을 했고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은 러시아군 포위망에 갇혔습니다.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은 포위망을 돌파하기 위해 22번의 총검돌격을 시도했지만 모두 저지당했습니다. 허나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은 항복하지 않고 4월까지 전투를 벌였고 4월이 되자 동맹군의 부활절 공세가 시작되어 코제보Kozevo로 동맹군이 들이닥쳤습니다.

  • 부활절 공세

1914년 11월 시작된 카르파티아Karpaten 산맥 전투는 1915년 2월 말이 되어서도 끝이 나지 않고 있었습니다. 이에 동맹군은 마지막 공세로 카르파티아Karpaten 산맥을 돌파할 것을 준비했습니다. 동맹군은 부활절(1915년 당시 그레고리력으로 4월 4일, 율리우스력으로 3월 22일) 공격을 준비했습니다. 이는 부활절 공세로 동맹군은 렘베르크(현 리비우)Lemberg를 탈환할 것을 목표로 했습니다. 1915년 부활절 당일 동맹군은 스트리Stryi에서 포격 후 돌격으로 공세를 시작했고 파죽지세로 카르파티아Karpaten 산맥의 남부 지역들을 돌파했습니다. 1915년 4월 9일에는 코제보Kozevo를 점령해 포위망에 갇힌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을 구제했고 동맹군은 더 진격해 즈비닌Zbinin 능선과 오스트리Ostry를 점령했습니다. 러시아군은 동맹군의 부활절 공세를 위협으로 보았고 러시아군 사령부의 명령에 따라 블라디미르 알렉세이비치 알프탄 사령관의 러시아군은 마코프카Makovka 산에서 동맹군의 공세를 막을 준비를 했습니다.

  • 마코프카Makovka 산 고지전

블라디미르 알렉세이비치 알프탄 사령관의 러시아군은 마코프카Makovka 산으로 진격했지만 이미 동맹군이 산 정상과 서쪽을 점령한 상태였습니다. 그래서 러시아군은 산 동북쪽에 참호선을 구축하고 산 전체를 점령할 준비를 마쳤습니다. 러시아군은 고지대에 본진을 구축하고 저지대에 참호선을 만들어 동맹군 참호를 공격할 진격로를 구상했습니다. 동맹군과 러시아군은 4월 초에 마코프카Makovka 산에서 진을 구축했지만 봄임에도 불구하고 높게 쌓인 눈은 녹지 않아 병사들 허리까지 쌓여있었습니다. 그래서 양측은 눈이 좀 녹기를 기다렸습니다. 1915년 4월 29일 5월이 다가오자 러시아군은 공격을 시작했습니다. 러시아군은 서북쪽의 동맹군 참호 중 약한 참호를 미리 파악하고 그 참호로 돌격했습니다. 동맹군은 별다른 저항도 해보지 못하고 참호에서 후퇴했지만 곧 후방에서 오스트리아-헝가리군 우크라이나 군단을 보내 참호를 수복하게 했습니다. 수백명의 우크라이나 군단 병사들은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의 야포 사격 후 바로 참호로 돌격해 수많은 병사들을 희생시키며 참호를 수복해냈습니다. 러시아군은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의 우크라이나 군단의 공격에 놀라 러시아군 참호로 후퇴했고 철조망을 설치했습니다.

오스트리아-헝가리군 산악부대
오스트리아-헝가리군

당일 블라디미르 알렉세이비치 알프탄 사령관은 러시아군을 둘로 나누어 서북쪽 참호를 공격하는 동시에 동부에서 마코프카Makovka 산 정상과 중부를 점령할 것을 명했지만 동부의 러시아군은 동맹군이 설치한 철조망에 막혀 진군하지 못하다 1915년 4월 30일 철조망을 모두 자르고 진격했습니다. 허나 산의 동부에 집결한 러시아군은 철조망 제거에 시간을 많이 빼앗겨 작전지에 도착할 때는 이미 오후였고 산에 해가 지기 전 시간이 별로 없었습니다. 그래서 러시아군은 성급하게 돌격했지만 러시아군의 공격에 동맹군은 후퇴했고 러시아군은 마코프카Makovka 산 정상 점령에 성공했습니다. 하지만 5월 1일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은 바로 반격해 수많은 희생을 감수하며 산 정상을 탈환했습니다.

이에 러시아군은 5월 3일 다시 총공세를 시행했습니다. 러시아군은 산 정상과 동맹군의 요새를 공격했는데 5월 3일 러시아군은 산 정상을 탈환하고 동맹군의 요새 바로 앞까지 진격했습니다. 하지만 러시아군은 요새로 바로 돌격하지 않고 그곳에서 밤이 찾아오기를 기다렸습니다. 곧 산에 해가 지고 어둠이 찾아오자 러시아군은 요새 안으로 돌격했는데 이에 독일군은 지뢰와 화염방사기를 동원하며 요새를 지켜냈습니다. 그럼에도 러시아군은 밀집 대형으로 계속 요새 안으로 진입했고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의 머저르(헝가리)군은 끝까지 저항했지만 이외의 슬라브족 병사들은 러시아군에게 저항도 하지 않고 바로 항복해 러시아군이 요새를 점령하도록 도왔습니다. 러시아군은 5월 5일 요새를 점령하고 마코프카Makovka 산을 점령했지만 큰 피해를 입어 더이상 진군하지 못했습니다. 오스트리아-헝가리군 역시 반격을 시도했지만 저지되었습니다. 그래서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은 마코프카Makovka 산 바로 아래에 방어진을 치고 대기했습니다. 때문에 러시아군은 코제보Kozevo 탈환에 실패했습니다.

마코프카 산 고지전 우크라이나군 추모비
전투에서 희생된 우크라이나 병사들을 추모하는 묘지

마코프카Makovka 산 고지전은 우크라이나인들이 각각 오스트리아-헝가리군과 러시아군의 군단으로 배치되어 서로 싸운 전투로 우크라이나는 이 전투를 민족의 비극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 전투는 우크라이나 민족주의자에게 큰 관심을 준 전투로 훗날 우크라이나 정체성을 확립하는데 많은 교훈을 주었습니다.

  • 카르파티안 전술

러시아군은 카르파티아Karpaten 산맥 전투에서 동맹군을 상대하기 위해 러시아군의 강점인 압도적인 병사 수를 이용해 보병을 수많은 열로 배치해 파도처럼 돌격하게 하는 전술을 사용했습니다. 이 전술은 지휘체계가 자리잡지 못한 러시아군과 고등 전략 교육을 받지 못한 지휘부들이 동맹군을 상대하기 위해 애용한 전술로 수많은 병사들의 희생을 감수하는 전술이었습니다. 허나 지휘부는 병사들의 희생에 둔감했고 어떠한 전략도 없이 보병을 끊임없이 투입했습니다. 허나 병사 수가 압도적이었기에 동맹군은 전술없이 돌진하는 러시아군을 상대로 고전했습니다. 동맹군은 러시아군의 무차별적이고 효과적인 전술에 기겁했고 그 전술을 카르파티안 전술이라 불렀습니다. 이후에도 러시아군 사령관들은 카르파티안 전술을 애용하며 동맹군에 맞써 전투를 벌였습니다.

  • 폴란드По́льша를 공격하라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과 러시아 제국이 카르파티아Karpaten 산맥을 사이에 두고 치열한 전투를 벌이는 동안 독일군은 러시아 제국의 폴란드По́льша를 노렸습니다. 독일제국은 러시아 제국의 폴란드По́льша 돌출부를 러시아 제국의 약점이라 파악하고 약점을 공격해 러시아 제국을 폴란드По́льша에서 밀어내고 궁극적으로 러시아 제국을 패퇴시키려고 했습니다. 독일제국의 계획은 1915년 새해가 밝자마자 시행되어 러시아 제국과 독일제국의 또 한번의 충돌이 일어났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