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럽전구/동부전선

[동부전선: 제2차 마주리안 호수 전투] 국경을 넘어 러시아로

by 롱카이. 2022. 2. 18.
  • 러시아 제국을 공격하라

파울 폰 힌덴부르크 에리히 폰 팔켄하인 에리히 루덴도르프
에리히 폰 팔켄하인(가운데 인물)

1915년 새해가 밝았지만 전쟁은 끝나지 않았습니다. 1914년 러시아 제국은 독일제국의 동프로이센Ostpreußen의 일부와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의 갈리치아Galizien 전역을 점령했습니다. 독일제국은 이에 대한 반발로 러시아 제국의 폴란드Польша를 공격했지만 러시아 제국의 반격으로 폴란드Польша 서쪽 일부를 제외한 지역을 포기하고 후퇴해야 했습니다. 그리고 독일제국은 서부전선에서 참호전에 빠지고 말았습니다. 그럼에도 독일제국의 지휘관 에리히 폰 팔켄하인 총참모장은 서부전선 참호선이 곧 돌파되어 독일제국이 서부전선에서 먼저 승리를 쟁취할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그는 동부전선에 소수 병력을 지원했습니다. 하지만 파울 폰 힌덴부르크 동프로이센 사령관은 동부전선에서 승리를 먼저 쟁취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파울 폰 힌덴부르크 사령관과 에리히 루덴도르프 장군은 러시아 제국에게 역습을 가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에리히 루덴도르프는 우선 러시아 제국 군대를 폴란드Польша에서 완전히 몰아내기 위해 동프로이센Ostpreußen과 갈리치아Galizien을 수복한 뒤 우회 공격으로 폴란드Польша를 점령해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독일 제9군을 준비시켜 폴란드Польша를 점령할 작전을 실행했습니다.


  • 볼리모베Болимове 전투

동부전선 볼리모베 전투 러시아군
진격하는 러시아군

독일 제9군은 1915년 1월 31일 우쯔Лодзь와 바르샤바Варшaва 사이에 있는 볼리모베Болимове에 있는 러시아 제2군을 공격했습니다. 볼리모베Болимове는 로드즈Лодзь와 바르샤바Варшaва를 연결하는 철도의 철도역이 있는 도시로 폴란드Польша 지역의 러시아군 보급 요충지였습니다. 독일군은 볼리모베Болимове의 러시아 제2군을 상대하기 위해 새로운 병기를 동원했습니다. 독일군은 볼리모베Болимове 전투에서 브롬화 크실린 최루탄을 대량으로 살포해 러시아 제2군을 공격했습니다. 허나 바람이 역풍으로 불어 브롬화 크실린 최루탄은 독일군 쪽으로 불었고 독일군이 최루탄 공격을 받아 우왕좌왕했습니다. 러시아군은 그 때를 놓치지 않고 진격해 독일군을 공격했고 작전 실패에 독일군은 후퇴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독일군은 폴란드Польша를 교란하는데에는 실패했습니다. 오히려 독일군은 러시아군의 예상치 못한 대반격을 받아 에서 후퇴해야 했습니다.


  • 제2차 마주리안Masuren 호수 전투

1915년 동부전선 지도
적갈색선: 제2차 마주리안 호수 전투가 일어나기 직전 동부전선(설명에는 1914년 전선이라 되어있지만 1914년과 1915 초 동부전선은 비슷했습니다)

볼리모베Болимове 전투는 독일군의 실패로 돌아갔습니다. 그리고 볼리모베Болимове 전투에서 승리한 러시아군은 바로 동프로이센Ostpreußen 방비를 강화했습니다. 파데이 바실에비치 시베르스 러시아 제2군 사령관은 러시아군이 독일제국의 고향인 동프로이센Ostpreußen의 일부를 점령했으니 독일군이 곧바로 침공할 것이라고 러시아 제국 군부에게 보고를 올렸습니다. 하지만 러시아 제국 군부는 그의 조언을 무시했고 독일군은 한동안 동프로이센Ostpreußen을 공격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1915년 새해가 밝자 독일군은 동프로이센Ostpreußen에 집결했습니다. 독일군은 또다시 1914년 9월 상황에 직면했으며 다시 한번 러시아군을 동프로이센Ostpreußen에서 몰아낼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더불어 독일군은 이번 공격에는 러시아까지 진격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동부전선 제2차 마주리안 호수 전투
제2차 마주리안 호수 전투

1915년 2월 7일 폭설이 내리는 와중에 독일군은 마주리안Masuren 호수의 러시아군을 기습 공격했습니다. 러시아군은 아직 마주리안Mausren 참호 방어선을 모두 연결하지 못했고 독일군은 그 허점을 기습 공격한 것이었습니다. 러시아군은 방어선이 돌파된 상태로 독일군의 공격에 무너졌습니다. 하지만 추운 겨울 두꺼운 눈길과 질척이는 진흙탕은 독일군이 빠른 공세를 못하도록 막았습니다. 하지만 이는 후퇴하는 러시아군에게도 똑같이 적용되었습니다. 독일군은 후퇴하는 와중 뻘밭에 갇힌 러시아군들을 집중 공격했고 러시아군을 차례대로 격퇴하면서 마주리안Masuren 호수 동쪽의 동프로이센Ostpreußen 지역들을 수복해나갔습니다. 러시아군은 계속해서 동쪽으로 후퇴했고 독일군은 동쪽으로 계속 진격하며 1915년 2월 16일 네만Не́ман 강을 넘어 아우구스투프Авгу́стов를 점령했습니다. 독일군은 제1차 마주리안Masuren 호수 전투에서 점령에 실패한 아우구스투프Авгу́стов를 점령한 뒤 러시아 영토에 진입해 진격하며 1915년 2월 21일 불가로브Булгаков를 점령했습니다. 불가로브Булгаков는 쿠를란트Курземе(현 라트비아 지역) 지역의 도시로 독일군은 러시아 영토로 진입하는데 성공했습니다. 하지만 러시아 제20군단은 분전을 해 독일군의 진격속도를 늦춰 러시아 제10군이 포위망을 형성할 시간을 벌였습니다. 독일군은 제20군단을 물리치고 진격하다 1915년 2월 22일 러시아 제10군의 포위망에 걸려들어 대패하면서 진격을 멈췄습니다. 독일군은 더이상 동진이 불가능하다고 여겨 진격을 멈추고 폴란드Польша로 진격을 택했습니다.


  • 제2차 오소베츠Осовец 요새 공방전

독일군은 폴란드Пoльша로 진격하기 위해 다시 한번 관문인 오소베츠Осовец 요새를 점령하러 했습니다. 독일군이 공략하는 오소베츠Осовец 요새는 비아위스토크Белосток와 바르샤바Варшава 사이를 연결하는 요충지로 독일군은 두 도시의 철도 연결을 끊기 위해 오소베츠Осовец 요새를 공격하려고 했습니다. 마침 오소베츠Осовец 요새에 러시아군 병력은 적었습니다. 하지만 러시아군은 독일군의 침공을 예상하고 1915년 2월 5일 야포와 포탄을 보충해 병력을 증강했고 참호를 파 방어선을 형성했습니다. 1915년 2월 14일 오소베츠Осовец 요새에 도착한 독일군은 바로 중포 포격과 야포 포격을 동원하며 요새를 포격했습니다. 하지만 오소베츠Осовец 요새의 러시아군도 포격으로 대응해 독일군 중포를 파괴하면서 독일군의 공격에 응전했고 독일군은 요새 공격 수단이 사라지자 요새 공략을 포기했습니다. 러시아군은 적은 병사들로 오소베츠Осовец 요새를 지켜내는데 성공했습니다.


  • 프리자스니스카Праснышская 전투

동부전선 프리자니스카 언덕 참호선
방어진을 형성한 러시아군

한편 막스 폰 갈비츠 사령관의 독일군은 바르샤바Варшава로 진격하기 위해 미와바Млава와 홀첼레Хожеле를 점령하며 프리자니스카Праснышская로 향했습니다. 이에 러시아군은 나레브Нарев로 후퇴해 나레브На́рев 강에서 방어진을 치고 독일군을 기다렸습니다. 러시아군은 촘촘한 철조망 지대를 만들고 참호를 파 방어진을 형성했습니다. 그리고 독일군은 프리자니스카Праснышская 북부 언덕들로 진격한 뒤 언덕을 내려가며 프리자니스카Праснышская 도시를 점령하려고 했습니다. 1915년 2월 12일 독일군은 프리자니스카Праснышская 언덕 위에 배치된 러시아군을 공격하며 러시아군을 언덕에서 몰아냈습니다. 러시아군은 독일군의 공격에 사령부를 옮겨야 했고 언덕을 상실했습니다. 독일군은 전투를 치르며 북쪽에서 프리자니스카Праснышская 도시로 빠르게 진격했고 러시아군은 반격을 시도했지만 막대한 피해를 입으며 계속 후퇴했습니다. 1915년 2월 18일 지휘부의 명령에 따라 독일군은 프리자니스카Праснышская 동쪽을 공격했고 곧 독일군 보급문제를 해결하면서 한층 더 강한 공세를 이어갔습니다. 독일군은 프리자니스카Праснышская 주변 도로를 모두 점령하며 프리자니스카Праснышская 도시를 포위했고 도시에 갇힌 러시아군은 적극적으로 반격하며 독일군의 도시 점령을 필사적으로 막아냈습니다. 독일군은 도시를 포격하고 1915년 2월 24일 도시로 진격해 도시를 점령하는데 성공했습니다. 하지만 러시아군은 도시를 포기하지 않았습니다.

동부전선 러시아군 루소-발트 장갑차
러시아군 루소-발트 장갑차

1915년 2월 25일 프리자니스카Праснышская 도시 서부로 밀려난 러시아군은 총반격을 시작했습니다. 러시아군은 병력을 보충해 도시를 포위하고 기병과 보병의 합작 공격으로 독일군을 빠르게 밀어냈습니다. 러시아군은 기병돌격으로 도시 주변을 점령해갔고 1915년 2월 27일 도시를 공격했습니다. 독일군은 러시아군의 총공세에 도시를 방비할 여력이 없었고 결국 27일 도시에서 후퇴할 것을 결정했습니다. 독일군은 후퇴했고 러시아군은 코샤크 기병대와 루소-발트 장갑차를 동원해 후퇴하는 독일군을 추격했습니다. 허나 독일군은 후퇴하는 와중 강한 방어진을 형성해 러시아군을 상대하며 후퇴했고 러시아군은 별다른 작전 없이 무지성 돌격으로 독일군을 공격하다 큰 병력 손실을 얻었습니다. 러시아군은 희생을 감수하며 독일군을 추격했지만 별다른 피해를 입히지 못하고 그들을 놓쳤습니다.

동부전선 프리자니스카 전투
프리자니스카 전투

1915년 2월 28일 도시에서 후퇴한 독일군은 다시 한번 도시를 점령할 계획을 세우고 1915년 3월 7일 재공격을 시작했습니다. 3월 초 러시아군은 독일제국의 동프로이센Ostpreußen을 공격하러 했지만 독일군이 프리자니스카Праснышская 도시를 재공격하자 황급히 도시 방어에 나섰습니다. 독일군의 재공격은 효과를 봐 러시아군을 밀어내며 도시에 가까워졌습니다. 러시아군은 후방에서 병력을 보충하며 독일군을 공격했지만 계획없이 진행된 무질서한 공격은 독일군이 러시아군을 각개 격파하도록 도왔고 러시아군의 피해는 나날이 커져갔습니다. 하지만 러시아군은 끊임없이 후방 병력을 투입했고 독일군은 지쳐 1915년 3월 27일 공세를 멈췄습니다. 러시아군은 수많은 장병들의 희생으로 도시를 보호하는데 성공했습니다.


  • 독일군의 성과

제2차 마주리안 호수 전투 결과
제2차 마주리안 호수 전투(지도 윗 부분)

독일군은 제2차 마주리안 호수 전투로 러시아군의 아우구스투프 공세로 상실한 동프로이센Ostpreußen을 다시 되찾았습니다. 그리고 더 나아가 제1차 마주리안 호수 전투에서 진격을 멈춘 아우구스투프Авгу́стов를 통과해 동진했습니다. 독일군은 러시아군의 진격로인 아우구스투프Авгу́стов를 점령해 러시아군의 진격을 차단하고 더 나아가 러시아군의 교통 요충지인 불가로브Булгаков를 점령해 러시아군이 동프로이센Ostpreußen으로 더이상 침공하지 못하게 막았습니다. 독일군은 제2차 마주리안 호수 전투에서 러시아 제국 영토의 작은 부분만을 점령했지만 전략적 요충지를 점령해 러시아군의 공격을 차단했습니다. 독일군은 성공적인 제2차 마주리안 공세의 기세를 이어 남쪽으로 공격을 시도했지만 러시아군의 분전으로 실패하고 말았습니다. 하지만 독일군은 동프로이센Ostpreußen을 회복해 폴란드Польша를 포위하는 지형을 만들어 이전보다 더 유리한 상황에 놓였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