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갈리치아Galizien을 수복하라
동맹국에게 폴란드Пoльша는 러시아 제국에게 치명타를 줄 수 있는 지역이었습니다. 그래서 독일군은 포젠Posen에서 서쪽으로 진격하며 러시아 제국의 폴란드Пoльша로 진격했습니다. 독일군은 폴란드Пoльша를 점령해 러시아군의 폴란드Пoльша 방면 공격을 저지하고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과 교통을 더 원활하게 연결하려 했습니다. 독일군은 폴란드Пoльша에서 러시아군을 완전히 몰아내는데 실패하고 러시아군이 침호선을 연결해 폴란드Пoльша를 점령하는데 어려움을 받았지만 곧 우회공격으로 전략을 수정했습니다. 그리고 우회공격을 위해서는 갈리치아Galizien 수복이 필요했습니다.
- 공세 작전
독일군은 제2차 마주리안Masuren 전투에서 동프로이센Ostpreußen을 수복했습니다. 허나 서부전선에서는 프랑스군과 영국원정군 연합군이 계속 공격해 에리히 폰 팔켄하인 독일제국 총참모장은 서부전선에 집중했습니다. 러시아군 역시 피해를 입어 방어적 입장을 취했고 3월부터 4월까지 독일군과 러시아군은 전투 소강상태에 빠졌습니다. 하지만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의 콘라트 폰 회첸도르프 총참모장은 잇다른 전투 실책으로 독일제국이 그를 무시한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그는 독일제국에게 무언가 보여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콘라트 폰 회첸도르프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 총참모장은 에리히 폰 팔켄하인 독일제국 총참모장을 만나 고를리체-타르노프Gorlice–Tarnów 탈환 작전을 설명했습니다. 고를리체-타르노프Gorlice–Tarnów는 갈리치아Galizien 지역의 일부로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은 갈리치아Galizien를 수복하기 위해 작전이 절실했습니다. 콘라트 폰 회첸도르프는 러시아군이 잇다른 전쟁으로 전력이 약화되었다고 판단했습니다. 그래서 그는 사노크Sanok를 점령하자는 계획을 짜 에리히 폰 팔켄하인에게 보여줬습니다. 하지만 러시아 제국은 후방의 병력을 끊임없이 폴란드Пoльша로 보내며 병력을 강화했습니다. 물론 러시아 제국은 방어를 위해 한 일이었습니다만 공격하는 오스트리아-헝가리군에게 독일군 병력 강화는 공세 실패 가능성을 높였습니다. 하지만 에리히 폰 팔켄하인 독일제국 총참모장은 콘라트 폰 회첸도르프를 신뢰하며 계획을 보강한 뒤 작전 승인을 했습니다. 하지만 에리히 폰 팔켄하인 독일제국 총참모장은 독일군이 지휘하는 것을 조건으로 걸었고 콘라트 폰 회첸도르프는 조건을 받아들였습니다. 독일군은 이 공세가 성공할 것이라 생각하지는 않았지만 그래도 공세를 철저히 준비했습니다. 독일군은 철도와 중포, 항공기를 동원해 신속한 기동전을 펼치려고 했습니다.
독일제국은 동부전선에 고를리체-타르노프Gorlice–Tarnów 공세를 하기 전 서부전선에서 1915년 4월 22일 제2차 이프르Ypres 전투를 일으켜 이프르Ypres 방면으로 서부전선 참호선 돌파를 시도했습니다. 독일군은 이때 처음 살상용 독가스 공격을 실시하며 연합군을 공격했지만 독일군의 독가스 공격은 기대 이하였습니다. 독일군은 서부전선 돌파가 실패하자 동부전선으로 시선을 돌려 동부전선 돌파를 시도했습니다. 독일군은 동부전선의 병력들을 이동시켰습니다. 니콜라이 니콜라예비치 러시아군 최고 사령관은 독일군의 행보를 파악했지만 별다른 조치를 취하지 않았습니다.
- 쿠를란트Курземе 위장 공세
독일군은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이 갈리치아Galizien를 수복하게 하기 위해 쿠를란트Курземе를 공격해 러시아군의 시선을 갈리치아Galizien에서 다른 곳으로 분산시키려고 했습니다. 그래서 독일군은 1915년 5월 동맹군이 고를리체-타르노브Gorlice–Tarnów 공세를 하는 동안 쿠를란트Курземе에 공세를 펼쳐 러시아군을 남부의 고를리체Gorlice와 북부의 쿠를란트Курземе 두 곳으로 병력을 분산하게 했습니다. 독일군은 1915년 5월 8일 샤울랴이Шяуляй를 넘어 쿠를란트Курземе의 리에파야Лиепая 항구를 점령했습니다. 독일군의 쿠를란트Курземе 공세는 고를리체-타르노브Gorlice–Tarnów 공세를 지원하기 위해 시행한 위장 공세였지만 성과가 좋았고 독일군은 쿠를란트Курземе 깊숙히 더 진격했습니다. 독일군은 5월 중반 중포를 동원해 카우나스Каунас 요새를 공격했지만 요새 점령에 실패하고 공세를 중단했습니다.
- 코나라미Komary 전투
동맹군은 고를리체-타르노브Gorlice-tarnów 공세로 갈리치아Galizien를 수복해갔습니다. 이에 러시아군은 반격작전으로 동맹군의 측면을 공격하려고 했습니다. 1915년 5월 16일 러시아군은 오파토벰Opatów과 클리몬토벰Klimontów의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을 공격했습니다. 러시아군이 공격한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은 주로 체코인들로 구성되어 있었고 폴란드 의용군도 오스트리아-헝가리군에 속해 러시아군과 전투를 벌였습니다.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의 주요 병력인 체코인 부대는 말도 통하지 않는 게르만인의 지배를 받는 처지에서 같은 슬라브인 사람인 러시아군과 전투를 원하지 않았고 그들은 러시아군과 조우하면 바로 항복해 러시아군으로 편입되었습니다. 그래서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의 게르만인 사령관들은 병사들 탈영 문제로 골치를 앓았고 러시아 제국에 우호적인 체코인 병력 대신 러시아 제국에게 원한이 큰 폴란드 의용군을 적극적으로 활용했습니다. 폴란드 의용군 역시 러시아인과 같은 슬라브인이지만 러시아 제국의 압제를 받는 상황이었기 때문에 폴란드인의 민족국가 건설을 위해 러시아군을 적극적으로 공격했습니다. 폴란드 의용군은 1915년 5월 16일부터 러시아군을 적극적으로 공격해 러시아군을 후방으로 밀어냈습니다. 그리고 폴란드 의용군은 5월 19일 러시아군을 추격해 파코스와프(게르만어:Pakoslaw 러시아어:Пакослав)로 진격했습니다. 독일군 역시 폴란드 의용군과 함께 진격했고 러시아군은 파코스와프Pakoslaw에서 반격을 준비했습니다.
- 파코스와프Пакослав 전투
많은 폴란드인들이 자국 민족국가 건설을 위해 동맹국 편에 서 폴란드 의용군을 결성했지만 모든 폴란드인들이 폴란드 의용군을 형성한 것은 아니었습니다. 폴란드인들 중에서는 러시아 제국에게 충성하는 폴란드인들도 있었습니다. 이들은 전쟁이 터지자 러시아군으로 자원입대해 러시아 제국 편에 서 동맹군과 전투를 벌였습니다. 파코스와프Пакослав는 러시아 제국의 폴란드 군단이 동맹군을 공격한 전투였습니다. 1915년 5월 19일 폴란드 군단은 독일군의 참호를 기습 공격하기로 했습니다. 폴란드 군단은 은밀히 늪지대를 건너 독일군 참호에 접근했지만 독일군은 러시아군의 폴란드 군단의 침공 사실을 파악하고 바로 기관총 공격으로 응전했습니다. 많은 폴란드 군단 병사들은 독일군의 방어 공격에 희생되었고 폴란드 군단은 독일군 참호들을 점령해갔지만 곧 독일군이 지원병력을 파병했고 폴란드 군단은 5월 20일 막대한 피해를 입고 후퇴했습니다. 이 전투는 코나리마Konary 전투에서 가장 큰 전투였고 전투에서 패배한 러시아군은 이후로도 동맹군에게 역으로 공격당했습니다. 동맹군 역시 러시아군과의 오랜 전투로 전투력이 약화되어 6월 23일 공세를 멈췄습니다.
- 고를리체-타르노프Gorlice–Tarnów 공세
1915년 3월 1일 동맹국 군대는 중포 포격으로 국경지대의 요새들을 포격했습니다. 독일군은 3월 3일까지 포격한 뒤 국경지대 요새들을 완전히 파괴하고 진격해 러시아군의 세번째 방어선이자 마지막 방어선인 비스로카Wisloka 강으로 진격했습니다. 러시아군은 독일군의 공격이 시작되자 고를리체Gorlice를 방비하는 다른 사단에게 철수를 명했지만 명령이 전해지기 전에 러시아군 사단들은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의 기습 공격에 전멸했습니다. 동맹군은 1915년 5월 9일 러시아군의 방어선인 비스로카Wisloka 방어선을 돌파했고 러시아군은 후퇴하다가 다시 역습을 가했습니다. 하지만 동맹군은 러시아군의 반격을 물리치며 5월 11일 사노크Sanok과 산Saan 강을 점령했습니다. 그리고 동맹군은 작전사령부를 점령지로 이동시켜 더 빠르고 정확한 공세를 가능하게 만들었습니다.
동맹군은 공세를 지속해 5월 17일 동맹군은 산Saan 강을 넘어 진격했습니다. 동맹군은 프세미실Перемышль 요새로 진격했고 1915년 5월 31일 프세미실Перемышл 요새를 점령했습니다. 알렉세이 브루실로프 러시아군 사령관은 러시아군에게 후퇴를 명령했고 러시아군은 타네브Tanew 강으로 후퇴했습니다. 러시아군은 렘베르크Lemberg에 방어진을 치고 동맹군을 기다렸습니다. 동맹군은 렘베르크Lemberg로 쾌속 진격했고 6월 13일 렘베르크Lemberg에 도착했습니다.
동맹군은 1915년 6월 13일 렘베르크Lemberg에 총공세를 가했습니다. 독일군은 항공정찰로 얻은 정보를 바탕으로 무자비한 포격과 공세를 이어갔고 독일군의 돌격에 러시아군 방어진은 무너졌습니다. 독일군은 6월 17일까지 무서운 공세를 이어갔고 러시아군의 피해는 커져갔습니다. 이에 니콜라이 니콜라예비치는 러시아군에게 갈리치아Galizien을 포기하라는 명을 내렸고 1915년 6월 21일 러시아군은 후퇴했습니다.
덕분에 동맹군은 6월 22일 렘베르크Lemberg를 되찾았고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은 갈리치아Galizien을 수복하고 독일제국은 갈리치아Galizien의 석유를 공급받아 독일제국 해군에게 공급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과 독일제국은 폴란드Пoльша 방면에 돌출부를 만들어 폴란드Пoльша를 포위했습니다. 러시아군은 포위된 폴란드Пoльша에 병력을 집중하다가는 그 병력을 모두 상실할 것을 우려했습니다. 차르 니콜라이 2세는 직접 러시아군 사령부를 방문해 폴란드Пoльша 병력에 대해 심각한 회의를 했습니다. 차르 니콜라이 2세는 이 회의에서 중대한 결정을 내렸습니다.
'유럽전구 > 동부전선'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동부전선: 브루실로프 공세 1편] 러시아군의 대공세 (0) | 2022.02.22 |
---|---|
[동부전선: 대후퇴] 러시아군의 대후퇴 (0) | 2022.02.21 |
[동부전선: 제2차 프세미실 공방전] 결국 함락된 프세미실 요새 (0) | 2022.02.18 |
[동부전선: 제2차 마주리안 호수 전투] 국경을 넘어 러시아로 (0) | 2022.02.18 |
[동부전선: 카르파티아 전투] 추운 겨울 카르파티아 산맥에서 벌어진 전투 (0) | 2022.02.1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