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럽전구/동부전선

[동부전선: 대후퇴] 러시아군의 대후퇴

by 롱카이. 2022. 2. 21.
  • 로키드나Ракитнa 돌격

폴란드 의용군 기병대
진격하는 폴란드 의용군 기병대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의 군 사령부는은 고를리체-타르노프Gorlice–Tarnów 공세로 갈리치아Galizien을 수복하는 와중 갈리치아Galizien 동부의 러시아 제국 영토도 공격할 것을 명령했습니다.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은 러시아 제국 영토인 도브로나우티Добрыновцы와 토포리브츠Топоровцы를 점령하고 폴란드 의용군은 발라무토브카Баламутовка를 점령을 맡았습니다. 오스트리아-헝가리군과 폴란드 의용군은 1915년 6월 1일 기병대를 소집해 러시아 제국 영토 서부로 진격했습니다. 1915년 6월 12일 오스트리아-헝가리군과 폴란드 의용군 기병대는 갈리치아Galizien과 러시아 제국 영토의 국경지대인 레드코비치Редковцы에 진입했고 그곳에 배치된 러시아군에게 대공세를 펼쳤지만 러시아군은 참호를 파고 그들의 공격에 대비했기에 첫 공세는 실패로 돌아갔습니다. 하지만 동맹군은 바로 다음날 대대적인 공세를 준비했습니다.

폴란드 의용군 로키드나 돌격
로키드나 전투

1915년 6월 13일 러시아군은 먼저 공격을 시작했습니다. 이에 오스트리아-헝가리 군사령부는 러시아군의 참호를 공격할 것을 명했습니다. 폴란드 의용군 기병대는 바로 러시아군에게 돌진했고 기병돌격으로 공격한 결과 15분 만에 러시아군 참호를 돌파했습니다. 폴란드 의용군 기병대는 러시아군 참호를 돌파하는 과정에서 막대한 피해를 입었지만 러시아군의 방어진을 돌파하는데 성공했습니다. 허나 이후 오스트리아-헝가리군 보병대가 러시아군 참호를 완전히 점령하는데 실패해 폴란드 의용군 기병대의 희생은 헛되어버렸습니다.


  • 대후퇴

제1차 세계대전 동부전선 대후퇴
파란점섬: 대후퇴 전선

동맹군은 1915년 6월 22일까지 고를리체-타르노프Gorlice–Tarnów 공세로 러시아군이 점령한 갈리치아Galizien을 수복하고 폴란드Польша를 포위했습니다. 동맹군은 멈추지 않고 바로 폴란드Польша 방면으로 공세를 시작했습니다. 이 공세는 폴란드 의용군을 비롯한 동맹군 병력이 동원되었고 동맹군은 폴란드Польша를 끊임없이 압박했습니다. 또한 독일군 일부는 고를리체-타르노프Gorlice–Tarnów 공세를 지원하기 위해 위장 공세를 펼치며 비스와Висла 강과 부그Буг 강을 낀 브레스트-리토프스크Брест-Литовск로 진격했습니다. 독일군은 폴란드Польша 후방을 점령해가며 폴란드Польша를 포위해갔고 러시아군은 큰 희생을 치르며 독일군의 남하 공격을 막아냈습니다. 허나 폴란드Польша 방면의 러시아군은 1914년 말부터 시작된 동맹군의 끊임없는 공세와 지휘부의 무능한 지휘로 수많은 병력들을 희생시켰고 물자부족과 군 병력 희생으로 더이상 폴란드Польша를 방어하기 힘든 상태였습니다.

동부전선 후퇴하는 러시아군
후퇴하는 러시아군

1915년 6월 24일 차르 니콜라이 2세는 직접 브레스트Брест 인근의 바라나비치Бара́новичи에 있는 군 사령부를 방문해 더이상 폴란드Польша를 지켜낼 수 없다는 점에 동의하고 군을 철수시키는 것을 승인했습니다. 이 회의에서 차르 니콜라이 2세와 러시아군 장성들은 군 병력을 폴란드Польша에서 철수시켜 북쪽으로 리가Рига에서 남쪽으로 드네스트르Днестр 강을 따라 설정된 방어선으로 후퇴시키기로 했습니다. 절대자 차르 니콜라이 2세의 승인에 따라 폴란드Польша의 러시아군은 후퇴를 시작했고 독일군은 러시아군을 향해 대대적인 공세를 시작했습니다.

제1차 세계대전 동부전선 대후퇴
동맹군의 공세

1915년 7월 15일 아우구스트 폰 막켄젠 독일군 사령관의 독일 제12군은 러시아의 철도선 요충지인 볼로디미르볼린스키Владимир를 점령하기 위한 공세를 시작했습니다. 이외의 다른 동맹군 역시 막켄젠 사령관의 독일 제12군의 진격일보다 이른 1915년 7월 13일 러시아군을 공격하며 진격했습니다. 1915년 7월 15까지 동맹군은 러시아군을 빠르게 나레브Нарев 강과 부그Буг 강으로 밀어냈습니다. 동맹군은 곧이어 부그Буг 강 방어선을 돌파하며 후퇴하는 러시아군의 앞길을 막아 포로로 잡으며 러시아 제국 영토 안으로 빠르게 진격해 1915년 7월 17일 라돔Радом을 점령하고 7월 22일 루블린Люблин 근방에 접근했습니다. 독일제국의 동부상급지휘관은 7월 23일 나레브Нарев 강을 돌파해 러시아 제국 영토 깊숙이 침투했습니다. 러시아군은 후퇴하면서 공장과 가옥 등 모든 시설을 파괴해 동맹국에게 공장 등을 넘겨주지 않겠다는 의지를 보였습니다.


  • 야스트쿠브Ясткув 전투

제1차 세계대전 동부전선 야스트쿠브 전투
야스트쿠브 전투에서 참호를 공격하는 폴란드 의용군

1915년 7월 22일 동맹군은 루블린Люблин까지 진격했지만 루블린Люблин에는 러시아군이 주둔해있어 바로 점령하지 못했습니다. 루블린Люблин의 러시아군은 폴란드Польша 지역의 러시아군이 안전하게 후방으로 후퇴할 수 있도록 루블린Люблин을 수비하고 있었고 동맹군의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은 루블린Люблин 주변 도시들을 점령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동맹군은 러시아령 폴란드Польша를 점령하기 위해서는 폴란드Польша의 도로 요충지인 루블린Люблин을 통과해야 했습니다. 그래서 1915년 7월 30일 폴란드 의용군이 루블린Люблин을 점령했고 러시아군은 루블린Люблин 근처 야스트쿠브Ясткув에 참호선을 연결해 방어했습니다. 이에 폴란드 의용군과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은 7월 31일 마지막 방어선인 야스트쿠브Ясткув 참호선을 공격했습니다. 하지만 러시아군의 야스트쿠브Ясткув 방어선은 유리한 위치에 있었고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의 곡사포는 사거리가 짧아 러시아군 참호선을 공격하지 못하고 그 앞에 떨어졌습니다. 이 사실을 몰랐던 폴란드 의용군은 참호로 돌격했지만 러시아군의 기관총 공격과 철조망을 자를 가위도 없는 열약한 환경에 폴란드 의용군은 막대한 피해를 입었고 그럼에도 폴란드 의용군은 참호선을 하나씩 점령해갔습니다. 하지만 러시아군은 당일 야간 반격을 가했고 폴란드 의용군을 참호에서 몰아냈습니다. 1915년 8월 1일 폴란드 의용군은 다시 한번 공격을 시도했지만 러시아군의 대비에 실패로 돌아갔습니다. 이후 양측은 대치상태를 유지했습니다. 하지만 1915년 8월 3일 야스트쿠브Ясткув 참호에 주둔한 러시아군도 후퇴하라는 명령을 받고 후퇴했고 폴란드 의용군과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은 러시아군을 추격해 텅 빈 야스트쿠브Ясткув 참호를 돌파해 러시아군을 추격했습니다.



  • 제3차 오소베츠Осовец 요새 공방전

제3차 오소베츠 요새 공방전 독가스
제3차 오소베츠 요새 공방전

1915년 7월 말 독일군은 폴란드Польша 북쪽을 수비하는 오소베츠Осовец 요새를 다시 한번 공격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그래서 독일군은 1915년 8월 6일 오소베츠Осовец 요새에 공성포와 염소가스 공격을 가했습니다. 독일군은 공성포에 염소가스 포탄을 장착해 발포했고 요새는 염소탄 공격을 받아 염소가스로 자욱했습니다. 독일군의 공성포 공격에 오소베츠Осовец 요새 안에는 거대한 염소 독가스 구름이 자욱히 깔렸고 독일군은 요새 안 러시아군이 전멸했을 것이라 예상했습니다. 그래서 독일군은 야포 사격과 동시에 오소베츠Осовец 요새로 돌격했습니다. 하지만 요새 안에는 약 40명의 러시아군이 아직 생존해 있었습니다. 그 러시아군들은 입가에 천을 둘러 임의로 방독면을 만들었지만 독가스에 피격받아 살점이 녹고 입에서는 피를 토하고 있었습니다. 러시아군 생존자들은 온몸이 타는 고통을 겪었지만 독일군을 물리쳐야 한다는 사명감 하나로 녹고 찢어진 몸을 이끌고 독일군과 전투를 벌였습니다.

 

오소베츠 요새 독가스 러시아군
오소베츠 요새 러시아군의 반격

이들은 염소가스에 피격되어 폐와 피부가 서서히 녹아가며 죽어가는 상황에서도 최후의 반격을 시도했습니다. 요새 안 병사들이 모두 죽어있을 것이라고 예상한 독일군은 생존자가 그것도 독가스에 피격되어 죽어가는 러시아군이 공격해오자 놀라 도망갔습니다. 러시아군은 요새 안으로 들어간 독일군에게 총검돌격을 하며 독일군을 추격했고 일부는 야포 사격으로 독일군을 공격했습니다. 독일군은 예상치 못한 상황과 끔찍한 광경에 놀라 요새를 빠져나갔지만 다시 공성포 사격으로 요새를 포격했습니다. 약 40명의 러시아군도 숨을 거두었고 러시아군은 오소베츠Осовец 요새에서 후퇴했습니다. 덕분에 독일군은 오소베츠Осовец 요새를 점령하는데 성공했습니다. 러시아군은 이 전투 이후 오소베츠Осовец 요새를 지켜내지는 못했지만 죽어가는 상황에서 끝까지 항전한 러시아군 생존자 병사들을 영웅으로 추양했습니다.



  • 노보게오르계브스크Новогеоргиевск 요새 공방전

동부전선 노보게오르계브스크 요새
노보게오르계브스크 요새

러시아군은 성공적인 대후퇴를 위해 나레브-비스와Нарев-Висла 강 방어선을 형성해 요새로 강을 방비했습니다. 러시아군은 나레브-비스와Нарев-Висла 강 방어선으로 동맹군이 바르샤바Варшава를 점령하지 못하게 막았습니다. 동맹군은 폴란드Польша 지역 교통의 중심지인 바르샤바Варшава를 점령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나레브-비스와Нарев-Висла 강 방어선을 돌파해야 했습니다. 이에 동맹군은 러시아군의 나레브-비스와Нарев-Висла 강 방어선의 핵심 요새인 노보게오르계브스크Новогеоргиевск 요새를 점령하기로 했습니다. 1915년 8월 5일 동맹군의 주력인 독일군은 노보게오르계브스크Новогеоргиевск 요새에 도착했습니다. 독일군은 1914년 11월 서부전선에서 안트베르펜Antwerp 요새를 공격한 경험을 살려 노보게오르계브스크Новогеоргиевск 요새 주변에 공성열차와 중포, 야포를 동원했습니다.

 

노보게오르계브스크 요새 러시아군 박격포
요새 안 러시아군 박격포

1915년 8월 10일 독일군은 노보게오르계브스크 요새 주위를 공성열차와 중포로 포위했습니다. 독일군의 모든 포는 노보게오르계브스크Новогеоргиевск 요새를 향했습니다. 독일군은 모든 포를 동원해 요새를 포격했고 며칠 간의 집중 포격 이후 보병을 투입해 요새들을 하나씩 점령해갔습니다. 러시아군은 1915년 8월 20일까지 버텼지만 독일군의 장기간 집중 포위 공격에 결국 남은 러시아군들도 항복하면서 독일군은 8월 20일 노보게오르계브스크Новогеоргиевск 요새를 점령하고 나레브-비스와Нарев-Висла 강을 넘어 바르샤바Варшава로 진격했습니다. 마침내 바르샤바Варшава는 동맹군의 수중으로 떨어졌고 동맹군은 러시아의 방어선으로 진격했습니다.



  • 빌뉴스Вильна 공세

동부전선 빌뉴스 공세
빌뉴스 공세 지도

한편 동부를 맡은 독일군은 동프로이센Ostpreußen 근방에서 동쪽으로 진군했습니다. 쿠를란트Курземе에서 후퇴하는 러시아군을 추격하며 쿠를란트Курземе 방면을 점령해갔습니다. 독일군은 1915년 7월 23일 쿠를란트Курземе 가운데에 있는 카우나스Каунас 요새에 도착했고 독일군은 카우나스Каунас 요새를 포위했습니다. 독일군은 야포를 동원해 카우나스Каунас 요새를 집중 포격했고 일주일 후 보병을 투입해 카우나스Каунас 요새를 점령했습니다. 요새를 점령한 독일군은 쿠를란트Курземе를 질주하며 쿠를란트Курземе 동쪽의 대도시 빌뉴스Вильна로 진격했습니다. 독일군은 1915년 9월 9일 독일군 기병대를 보내 중간 러시아군의 저항을 물리치며 빌뉴스Вильна로 진격했습니다. 하지만 쿠를란트Курземе를 지키던 러시아 제2군은 독일군의 공격에 대비했고 1915년 9월 15일 독일군 기병대를 만난 러시아군은 독일군 기병대에게 반격을 가해 독일군 기병대를 나라치Нарочь 호수로 몰아냈습니다.


  • 동맹군의 큰 성과

1915년 제1차 세계대전 유럽전구
러시아군의 대후퇴 이후 전선

1914년부터 동맹군은 동부전선에서 승리하기 위해 러시아 제국의 돌출부인 폴란드Польша를 향해 지속적으로 공세를 가했습니다. 러시아군은 1914년 동맹국에게 먼저 공격을 가하며 폴란드Польша를 지켜내려 했지만 독일군을 주축으로 하는 동맹군의 끈질긴 공세에 폴란드Польша 방면의 러시아군을 수도 없이 잃었고 결국 러시아군 전력 약화를 우려해 폴란드Польша에서 후퇴를 결심했습니다. 동맹군은 후퇴하는 러시아군의 뒤를 쫒으며 러시아군을 폴란드Польша에서 완전히 몰아내 러시아군을 후방으로 밀어내는데 성공했습니다. 러시아군은 수도 페트로그라드Петроград로 동맹군을 가까이 끌여들였으며 러시아군은 대후퇴를 러시아 제국의 큰 실패로 보아 전체적 사기가 떨어졌습니다. 제국이 패배하고 있다는 소식을 들은 러시아 제국의 신민들은 동요했고 차르 니콜라이 2세에 대한 불신이 커져갔습니다. 무능을 알린 차르 니콜라이 2세는 흉흉한 분위기 속에도 민심을 애써 외면했고 그의 아내 알렉산드라 표도르브나 황태후는 귀를 막고 오직 그리고리 라스푸틴만을 신뢰하며 그의 농간에 스스로 놀아났습니다.

하지만 러시아 제국은 마냥 무능한 강대국이 아니었습니다. 1915년 러시아 제국은 독일제국&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과의 전쟁에서 연전연패를 거듭하고 있었지만 1915년 새로 동맹국의 일원이 된 오스만 제국과의 전쟁에서는 승리를 거두고 있었습니다. 1915년 러시아 제국은 오스만 제국에게 선전포고하고 캅카스قفقاز 남부로 진격하며 오스만 제국을 상대로 연전연승을 반복했습니다. 러시아 제국은 캅카스قفقاز에 먼저 공세를 시작한 오스만군을 격퇴하고 역으로 공세를 가하며 오스만 제국과 이란 카자르 제국으로 진격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