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럽전구/동부전선

[동부전선: 브루실로프 공세 2편] 피로 얻어낸 성과

by 롱카이. 2022. 2. 22.
  • 바라노비치Бара́новичи 공세

알렉세이 에르몰라에비치 에베르트 사령관
알렉세이 에르몰라에비치 에베르트

러시아군이 브루실로프 공세로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의 영토 깊숙이 침투하는 동안 러시아 북부군은 독일군이 점령한 브레스트Брест와 쿠를란트Курземе를 수복하기 위해 공세를 준비했습니다. 본래 1916년 러시아 제국은 브레스트Брест 방면에 주공을 할 계획을 세웠으나 그리고리 라스푸틴이 신의 계시에 따르면 러시아군은 남부를 공격해야 한다고 차르 니콜라이 2세를 설득해 알렉세이 알렉세예비치 브루실로프 사령관의 공세를 주 공격으로 정하게 만들었습니다. 러시아 제국의 군부는 차르 니콜라이 2세에게 러시아 북부 공세를 주공세로 할 것을 부탁했으나 차르 니콜라이 2세는 브루실로프 공세를 주공세로 정했고 러시아군 사령관들은 절대자 차르의 명에 따라 브루실로프 공세를 준비했습니다. 하지만 알렉세이 에르몰라에비치 에베르트 러시아 서부군 사령관은 빌뉴스Вильнюс 방면의 공세를 준비했습니다. 여기서 바라노비치Бара́новичи 도시는 철도 요충지로 알렉세이 에르몰라에비치 에베르트 사령관이 세운 공세에서 반드시 탈환해야 하는 도시였습니다. 알렉세이 에르몰라에비치 에베르트 사령관은 1916년 6월 13일과 17일 두번에 걸쳐 공세를 하려 했지만 전장 상황을 보고 계획을 취소했습니다. 그러자 러시아 제국 군사령부에서 알렉세이 에르몰라에비치 에베르트 사령관에게 브레스트Брест 공세를 하라고 압박했고 이에 그는 바라노비치Бара́новичи 공세를 다시 준비했습니다.

제1차 세계대전 동부전선 바라노비치 공세
바라노비치 공세

1916년 7월 2일 러시아군은 바라노비치Бара́новичи 공세를 시작했습니다. 러시아군의 목표는 독일군의 요새지대를 돌파해 바라노비치Бара́новичи 도시 일대를 수복하는 것이었습니다. 러시아군은 충격대를 동원해 독일군 참호를 파괴하고 돌파했습니다. 하지만 독일군은 신속하게 방어대형을 형성해 러시아군의 충격돌파 공격을 저지했습니다. 러시아군은 참호와 요새로 무장한 독일군 방어선을 돌파하는데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때문에 러시아군은 야포 사격을 동원했지만 러시아군 포병의 훈련도는 낮아 러시아군은 정확한 야포 사격을 하지 못했고 독일군 요새에 피해를 입히지 못했습니다. 독일군은 요새를 굳건히 지키며 러시아군이 방어진 안으로 진입하지 못하게 막았습니다. 러시아군은 큰 피해를 입었고 7월 7일 공세를 중단했습니다. 그러자 독일군이 역으로 공세를 펼쳤습니다. 독일군은 1916년 7월 14일 러시아군이 돌파한 곳을 공격했습니다. 러시아군은 우익으로 돌격하는 독일군을 방어해냈지만 독일군은 빈 좌익 참호로 진입해 러시아군을 공격했습니다. 때문에 러시아군은 참호에서 나가 후퇴한 뒤 다시 역공을 가했지만 독일군은 그새 참호 방비를 강화해 러시아군의 반격을 막아냈습니다. 결국 1916년 7월 25일 러시아군은 후퇴했고 바라노비치Бара́новичи 공세는 실패로 돌아갔습니다.


  • 코벨Kowel 전투

브루실로프 공세로 진격하는 러시아군
러시아군의 공세

반면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을 성공적으로 격퇴하며 진군하던 브루실로프 공세의 러시아군은 1916년 7월 24일 갈리치아Galizien의 코벨Kowel 인근에 도착했습니다. 러시아군이 코벨Kowel로 진격하는 동안 에리히 폰 팔켄하인 독일군 총참모장은 프란츠 콘라트 폰 회첸도르프 오스트리아-헝가리군 총참모장에게 오스트리아-헝가리군 주력병력을 당장 갈리치아Galizien으로 돌리라고 명령했습니다. 그리고 에리히 폰 팔켄하인 독일군 총참모장도 베르됭Verdun 전투에 투입된 독일군의 일부를 동부전선으로 옮겼습니다. 허나 서부전선에서 솜Somme 전투가 일어났기에 충분한 서부전선의 독일군 병력을 동부전선으로 배치할 수 없었습니다. 하지만 파울 폰 힌덴부르크 사령관은 우수한 독일제국 철도선을 이용해 병력들을 신속히 배치해 러시아군과의 전투에 대비했습니다. 반면 러시아군은 예상 외의 승전에 자만해졌습니다. 러시아군 사령관들은 알렉세이 알렉세예비치 브루실로프 사령관과 차르 니콜라이 2세의 경고에도 불구하고 서로 경쟁 의식을 가져 협력하지 않고 먼저 진격해 우위에 서려고 했습니다. 때문에 러시아군 사령관들의 사이는 좋지 않았고 이들은 협력할 의사가 없었습니다.

제1차 세계대전 러시아군 코벨 전투
공격하는 러시아군

1916년 7월 24일 러시아군은 코벨Kowel 공격을 시작했습니다. 독일군은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을 지원하러 코벨Kowel로 파병되었고 독일군은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의 허술한 방어선을 보강했습니다. 러시아군은 야포 사격 후 돌격했는데 독일군은 러시아군의 공격을 막아냈습니다. 그 사이 코벨Kowel 주변부에서는 독일군과 오스트리아-헝가리군 동맹군이 러시아군에게 공세를 가했지만 모두 실패했습니다. 그 중 코벨Kowel 남부의 동맹군은 스트리Stryi 강 건너 러시아군을 공격하러 강을 도하하고 공격했지만 러시아군의 거센 반격에 피해를 입고 스트리Stryi 강 후방으로 퇴각했습니다.

제1차 세계대전 동부전선 브루실로프 공세 코벨 전투
러시아군 공세

허나 코벨Kowel의 동맹군은 러시아군을 상대로 선전했고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이 참호에서 나가 역공을 가했습니다. 하지만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의 역공은 실패로 돌아가고 동맹군은 코벨Kowel 참호에서 수비자세로 일관했습니다. 동맹군은 후방에 여러 참호를 건설하고 러시아군과 싸우다 불리하면 후방 참호로 후퇴하며 지연전을 펼쳤고 독일군은 전투기를 동원해 제공권을 잡아 러시아군의 항공정찰을 차단했습니다. 이에 러시아군 사령부는 항공정찰이 막혀 별다른 수가 없자 병사를 참호로 끊임없이 밀어넣는 카르파티아 전술(인해전술)로 동맹군 참호를 공격했고 동맹군은 참호에서 수비하며 러시아군의 피해를 증가시켰습니다. 러시아군은 카르파티아 전술로 막대한 병력 손실을 입었고 때문에 1916년 8월 8일 후퇴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브루실로프 공세 러시아군의 패배
진격하는 러시아군

더욱이 1916년 봄부터 시작된 협상국의 동시 공격으로 7월 독일군의 베르됭Verdun 공세는 소극적으로 변해갔고 수비자세로 일관했습니다. 덕분에 에리히 폰 팔켄하인 독일군 총참모장은 베르됭Verdun 방면의 독일군을 더 많이 가용해 동부전선으로 보내며 브루실로프 공세를 방해했습니다. 러시아군은 코벨Kowel 점령에 실패했지만 여전히 진격해 카르파티아Karpaten 산맥에 도달했습니다. 러시아군은 다시 한번 코벨Kowel을 공격해 점령한 뒤 병력을 북쪽으로 돌려 계속 진격해갔습니다. 러시아군은 스토크후드Stochid 강을 점령하고 렘베르크Lemberg로 진격했습니다. 러시아군은 갈리치아Galizien 동부를 점령한 뒤 바로 카르파티아Karpaten 산맥 돌파를 시도했고 카르파티아Karpaten 산맥 숲에서 오스트리아-헝가리군과 전투를 벌였습니다. 허나 러시아군은 브루실로프 공세에서 많은 병력 피해를 입고 물자 역시 충분하지 않아 제대로 된 공세를 할 수 없었고 독일군의 역공에 시달렸습니다. 이에 알렉세이 알렉세예비치 브루실로프 사령관은 공세 유지를 원하는 차르 니콜라이 2세를 겨우 설득해 1916년 9월 20일 공세를 중단했습니다.


  • 브루실로프 공세 결과

브루실로프 공세 지도
브루실로프 공세

브루실로프 공세는 미완의 공세였지만 그 의의는 작지 않았습니다. 러시아군이 동부전선에서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을 집중적으로 상대하며 공세를 펼친 결과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은 이탈리아 전선에서 동부전선으로 주력병력을 이동해야 했습니다. 때문에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은 1916년 중반 계획된 이탈리아 트렌티노 대공세를 취소할 수 밖에 없었고 이탈리아 왕국은 오스트리아-헝가리군과의 전투에서 유리한 고지를 차지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이탈리아 전선에서 동부전선으로 보낸 오스트리아-헝가리군 주력병력은 러시아군에게 대패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의 주요 병력을 차지하는 슬라브계 병사들은 같은 슬라브계 사람들인 러시아군 병사들과 싸우는데 의문을 표했고 언어가 달라 말이 통하지 않는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의 게르만계 혹은 머저르계 지휘관보다는 언어가 비슷한 러시아군에게 더 동질감을 느꼈습니다. 그래서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의 슬라브계 출신 병사들은 러시아군의 공세를 목격하면 무저항 항복을 했고 러시아군은 빠르게 진격할 수 있었습니다. 폴란드 의용군과 게르만계/머저르계 오스트리아-헝가리군 병사, 독일군이 러시아군에 대항해 전투를 벌였고 이들은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의 주력인 슬라브계 병력을 상실한 체 러시아군과 싸워야 했습니다. 더불어 오스트리아-헝가리군 지휘부의 지휘는 형편없었고 이에 에리히 폰 팔켄하인 독일군 총참모장은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의 동부전선 지휘권을 강탈해 독일군이 지휘하게 했습니다. 때문에 독일군 지휘부는 서부전선의 베르됭Verdun 전투와 솜Somme 전투, 동부전선의 브루실로프 공세를 모두 관여해야 했습니다.

반면 협상국은 브루실로프 공세로 이득을 보았습니다. 브루실로프 공세로 독일군이 베르됭Verdun 공세를 중단해 프랑스군은 독일군의 압박으로부터 벗어났으며 영국원정군은 솜Somme 전투에서 독일군의 큰 반격을 받지 않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불가리아 왕국은 러시아 제국의 대공세에 영향을 받아 협상국으로 참여해 전쟁에 참가하게 되었습니다. 브루실로프 공세를 진행한 러시아 제국은 체계적이지 않은 공격으로 많은 병력들을 상실했지만 러시아군에게는 아직 많은 예비 병력들이 남아있었고 차르 니콜라이 2세는 브루실로프 공세로 서유럽 협상국들에게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게 되었다고 생각했습니다. 실제로 러시아 제국이 행한 브루실로프 공세는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의 군대를 거의 전멸시키고 독일제국이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의 전선까지 참전해야 해 베르됭Verdun 공세를 중단하게 하고 한동안 서부전선에서 독일군이 적은 병력으로 수비적 자세를 유지할 수 밖에 없게 만들었습니다. 러시아 제국은 브루실로프 공세로 협상국에 큰 기여를 했기에 러시아 제국의 지도자들은 만족했지만 많은 전우를 잃은 병사들과 제국의 신민들은 제국의 정부에 대한 반감이 커졌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