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럽전구/동부전선

[동부전선: 루마니아 전쟁 1편] 루마니아 왕국의 참전

by 롱카이. 2022. 2. 22.
  • 중립국 루마니아 왕국

제1차 세계대전 루마니아 왕국
루마니아 왕국 지도

1914년 유럽에서 대전쟁이 터진 이후 발칸반도의 루마니아 왕국, 불가리아 왕국은 중립을 지켰습니다. 둘은 강대국과의 전투를 치르기에는 아직 군사력이 크지 않았고 국가 경제력과 생산력은 전쟁을 치루며 소모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했습니다. 그래서 둘은 중립국을 선포했습니다. 그 중 루마니아 왕국은 동맹국과 협상국에게 식량을 판매하며 경제적 이득을 보았습니다. 하지만 1915년 루마니아 왕국 아래에 위치한 불가리아 왕국이 동맹국에 가입하면서 루마니아 왕국은 불가리아 왕국의 침공 위협에 시달렸습니다. 더불어 루마니아 왕국은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으로부터 트란실바니아와 바나트 영토를 회복하고 싶어했습니다. 그래서 1915년부터 루마니아 왕국은 연합국으로 참전할 지를 고민했습니다. 그리고 1916년 독일제국이 시작한 베르됭Verdun 전투에 대항해 연합국이 사방에서 동맹국에게 공세를 펼쳐 동맹국을 위협하자 루마니아 왕국은 연합국이 전쟁에서 승리할 것을 예상했습니다. 더불어 루마니아 왕국 바로 위에서 벌어진 브루실로프 공세는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에게 결정타를 날린 공세였고 루마니아 왕국은 동맹국과 러시아 제국의 전쟁에서 러시아 제국의 승리를 점쳤고 본격적으로 연합국 대열에 들어설 준비를 했습니다.


  • 루마니아 왕국의 참전

제1차 세계대전 루마니아 왕국의 참전
루마니아 왕국의 참전을 알린 포스터

대전쟁이 터진 이후 프랑스 제3공화국과 대영제국은 루마니아 왕국을 협상국으로 편입하려는 외교적 노력을 해왔습니다. 그리고 마침내 1916년 루마니아 왕국이 그들과 협정을 맺자는 제안을 했고 1916년 8월 4일과 17일 연합국과 루마니아 왕국은 루마니아 왕국의 수도인 부크레슈티Bucureşti에서 비밀 협정을 맺었습니다. 루마니아 왕국은 협정에서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과 전쟁을 벌여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이 차지하고 있는 루마니아 고토를 회복하겠다는 의지를 보였고 연합국의 동의를 얻었습니다. 이에 따라 협정서에는 전쟁 후 루마니아 왕국은 루마니아인들이 주로 사는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의 영토 트란실바니아Transilvania, 크리샤나Crișana, 마라무레슈Maramureș, 바나트Banat, 부코비나Bucovina 일부를 루마니아 영토로 편입한다는 내용이 적혔고 루마니아 왕국이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과의 전쟁에서 승리하기 위해 연합국이 물자 지원을 한다는 내용도 기제했습니다. 루마니아 왕국과 연합국 간의 부크레슈티Bucureşti 협정은 1916년 8월 4일 초안이 만들어지고 8월 17일 완성되어 최종 체결되었습니다. 협상 체결 이후 1916년 8월 27일 페르디난트 빅토르 알베르트 메인라드 루마니아 국왕은 콘드로세니 궁전에서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에게 선전포고했습니다. 그리고 그날 밤 루마니아 왕국은 루마니아군을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 국경으로 배치했습니다.


  • Z 계획Planul Z

루마니아군 Z 계획
소집된 루마니아군

루마니아 왕국은 1914년 대전쟁이 터지자 각종 전쟁 시뮬레이션을 가동해 전쟁 계획을 설정했습니다. 루마니아 왕국 군부는 루마니아 왕국이 북쪽, 서쪽, 남쪽으로 진격하는 상황을 가정하고 각 상황에 따라 시뮬레이션을 하며 전쟁 계획을 세웠습니다. 그리하여 루마니아 왕국 군부는 A 계획부터 Z 계획까지 만들었습니다. 그 중 Z 계획은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의 트란실바니아를 공격하는 동시에 불가리아 왕국의 침입에 대비하는 전쟁계획이었습니다. 1916년 루마니아 왕국은 부크레슈티Bucureşti 협정에서 Z 계획에 따라 전쟁을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다른 연합국은 불가리아 왕국을 공격해 연합군이 상륙한 북마케도니아로 길을 개척해 연합국으로부터 물자 지원을 받으며 불가리아 왕국과 오스만 제국을 포위하는 전략을 제안했지만 루마니아 왕국은 트란실바니아 수복을 위해 Z 계획을 전쟁계획으로 채택했습니다.


  • 트란실바니아Transsilvanien 공세

루마니아 왕국 트란실바니아 공세
트란실바니아 공세 지도

1916년 8월 27일 루마니아군은 트란실바니아Transilvania 방면 국경지대에 배치되었습니다. 하지만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은 브루실로프 공세로 많은 병력을 상실했고 남은 병력들의 주력도 이탈리아 전선에 배치되어 이탈리아군과 전투를 벌였습니다.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은 제국 내부의 수비군 외에 병력이 턱없이 부족해 트란실바니아Transsilvanien 방면으로 충분한 병력을 보낼 수 없었습니다. 덕분에 루마니아군은 적은 오스트리아-헝가리군 병력과 전투를 벌이게 되었습니다. 루마니아군은 3개의 군으로 병력을 분산시켜 트란실바니아Transsilvanien의 남서쪽, 남동쪽, 북쪽으로 공세를 펼쳤습니다.


  • 남부 공세

제1차 세계대전 오스트리아-헝가리군 모니터함
루세 강의 오스트리아-헝가리군 모니터함

1916년 8월 27일 루마니아군은 주력 병력을 트란실바니아Transsilvanien으로 보내 공세를 준비했습니다. 하지만 루마니아의 서북쪽에는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이, 남쪽에는 불가리아 왕국이 있어 동맹국에게 포위된 상태였습니다. 그래서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으로 침공하는 동안 남쪽의 불가리아 왕국에서 동맹군의 공격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루마니아 왕국과 불가리아 왕국은 다뉴브Дунав 강을 국경으로 삼았고 다뉴브Дунав 강 인근에는 불가리아군과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이 주둔해 루마니아 왕국의 경계를 감시하고 있었습니다. 때문에 루마니아군은 후방 안정을 위해 불가리아 왕국에 주둔한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을 먼저 공격하기로 했습니다. 1916년 8월 27일 당일 야간, 루마니아군은 불가리아 왕국에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이 주둔하고 있는 루세Русе의 항구를 기습 공격했습니다. 루마니아 해군은 3척의 어뢰정을 이끌고 다뉴브Дунав 강의 불가리아 왕국의 항구인 루세Русе를 기습해 오스트리아-헝가리 해군의 모니터함들과 무장선들을 공격했습니다. 기습공격을 받은 오스트리아-헝가리군 무장선박들은 격침당하고 일부는 후퇴했습니다. 반면 루마니아 해군은 어떤 손실도 입지 않았고 루마니아 왕국의 첫 공격은 대성공으로 끝났습니다.

제1차 세계대전 루마니아 왕국 남부 공세
강을 건너 오르소바로 향하는 루마니아군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은 루마니아군의 기습공격에 대한 복수를 행하기 위해 알모시 모니터함을 이끌고 1916년 8월 28일 루마니아 왕국의 드로베타트루누세베린Turnu Severin을 포격했습니다. 알모시 모니터함은 성공적인 함포 포격을 가하고 복귀하는 도중 석탄수송선과 충돌했고 그 충격으로 침몰했습니다. 알모시 모니터함이 침몰하자 루마니아군은 오르소바Orsova를 공격했습니다. 루마니아군은 오르소바Orsova 요새도시에 야포 사격을 가했지만 사거리가 짧아 요새를 공격하지 못하자 9월 2일 알리온Alion 고지를 점령하고 고지에서 내려가며 오르소바Orsova를 공격했습니다. 루마니아군은 주변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을 격퇴하고 9월 4일 오르소바Orsova를 점령했습니다.

다뉴브 강 철문
다뉴브 강의 철문 협곡

루마니아군이 오르소바Orsova를 점령하자 동맹군은 다뉴브Дунав 강의 협곡인 철문Porțile de Fier 전체를 수복하기로 했습니다. 동맹군은 1916년 9월 6일 철문Porțile de Fier의 헤르쿨레스푸르도Herkulesfürdő를 수비하는데 성공했지만 철문Porțile de Fier의 오르소바Orsova를 탈환하는데 실패했습니다. 이에 동맹군은 점령지의 방비를 강화하고 대공세를 준비했습니다.

  • 북부 공세

제1차 세계대전 루마니아 왕국 북부 공세
철도 기습을 행하는 루마니아군(우)

루마니아 북부군은 1916년 8월 27일 국경을 넘어 8월 29일 케즈디바샤르헤이Kézdivásárhely의 철로를 끊어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이 국경지대로 철도를 이용해 기동하는 것을 막았습니다. 그 후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의 저항없이 진격해 9월 초 치크세레다Csíkszereda로 진격했습니다. 하지만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은 참호를 구축하고 루마니아군의 공격에 저항했습니다. 허나 작은 규모의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은 루마니아군의 공세를 막아내지 못하고 후퇴했습니다.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은 루마니아 국경 북부지대에서 철수해 남부지역으로 이동했으며 루마니아 북부군은 단숨에 켈레멘Kelemen 산맥을 점령했습니다. 그 후 9월 7일 올트Olt 강을 건너 파라이드Parajd까지 진격했습니다. 독일군은 루마니아 북부군을 막지 않는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의 행보에 쿠르트 에른스트 폰 몰겐 독일군 사령관의 독일 제1역군단을 파병해 루마니아군의 공세를 막으려고 했습니다. 독일군 역군단의 지원을 받은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은 방어선을 형성하고 9월 말부터 루마니아군의 공격에 적극적으로 방어했습니다.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은 후퇴를 반복하면서 루마니아군의 공격을 격퇴하는 지연전으로 루마니아군의 진격속도를 느리게 만들었습니다.

루마니아 칼리마니 산맥
게르만어:켈레멘 산맥/루마니아어:칼리마니 산맥

루마니아 북부군은 나머지 부분도 점령하기 위해 켈레멘Kelemen 산맥을 넘으려고 했습니다. 하지만 오스트리아-헝가리군과 독일군은 켈레멘Kelemen 산맥에 배치되었고 루마니아 북부군과 동맹군은 켈레멘Kelemen 산맥에서 소규모 전투를 벌였습니다. 루마니아군이 진격하던 켈레멘Kelemen 산맥 방면은 산길이 없는 부분으로 루마니아군은 소규모 부대로 흩어져 길이 없는 산맥을 걸으며 진격해야 했습니다. 반면 동맹군은 이미 방어진을 치고 루마니아군의 공격을 기다렸습니다. 동맹군은 루마니아군을 목격하면 기관총 공격을 시작으로 반격했고 루마니아군은 동맹군의 공격에 피해를 입고 후퇴했습니다. 동맹군은 루마니아 북부군을 추격하며 켈레멘Kelemen 산맥 전체를 탈환했습니다. 하지만 켈레멘Kelemen 산맥이 아닌 다른 곳에서 루마니아 북부군은 계속 진격했고 10월 11일 치크세레다Csíkszereda를 점령했습니다. 그리고 세케이케레스투르Székelykeresztúr도 점령하며 트란실바니아Transsilvanien 북부의 상당수를 점령했습니다. 하지만 10월 초에 루마니아 남서부군은 동맹군의 역공에 고전하고 있었고 루마니아 왕국 군부는 루마니아 북부군의 일부 병력을 차출해 남서부군에 투입해야 했습니다. 루마니아 북부군의 꽤 많은 병력들이 남서부군으로 투입되었고 루마니아 북부군 전력은 약화되었습니다. 그러자 동맹군은 대반격에 나섰고 루마니아 북부군은 후퇴해야 했습니다. 1916년 10월 16일 루마니아 북부군은 모두 국경 안으로 진입하면서 트란실바니아Transsilvanien에서 모두 철수했습니다.

  • 남동방면 공세

제1차 세계대전 루마니아 왕국 브라소 전투
브라소 전투

루마니아 제2군의 일부눈 남동부군으로 편제되어 브라소Brassó 공격임무를 받았습니다. 1916년 8월 27일 루마니아 남동부군은 야간에 국경을 넘으며 오스트리아-헝가리군과 전투를 벌였습니다. 하지만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은 강하게 저항했고 8월 28일 역공을 가해 루마니아 남동부군을 국경지대로 밀어냈습니다. 허나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은 8월 28일 야간에 브라소Brassó로 후퇴했고 루마니아 남동부군은 국경을 다시 넘어 브라소Brassó로 진격했습니다. 동맹국 야전 지휘사령부는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이 후퇴하자 8월 29일 브라소Brassó에서 더 후방으로 후퇴했고 브라소Brassó에 도착한 루마니아군은 후퇴하는 동맹국 야전 지휘사령부를 공격했습니다. 루마니아 남동부군은 동맹국 야전 지휘사령부를 공격하며 브라소Brassó를 점령했고 루마니아 왕국 사령관은 루마니아 남동부군에게 브라소Brassó 사수를 명했습니다. 1916년 9월 브라소Brassó의 루마니아 남동부군은 어떤 전투도 치르지 않고 평화로운 날을 보내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그 사이 독일군이 브라소Brassó로 진격하고 있었습니다. 독일군은 브라소Brassó 서쪽의 페르샤니Persányi 산맥의 게스테르발트Geisterwald 숲으로 진격했고 게스테르발트Geisterwald 숲의 루마니아군 방어선을 공격할 준비를 마쳤습니다.

제1차 세게대전 루마니아군과 독일군의 전투
루마니아군과 독일군의 전투

1916년 10월 5일 독일군은 게스테르발트Geisterwald의 루마니아군 참호선을 공격했습니다. 독일군은 야포 사격 이후 보병 돌격으로 루마니아군 참호들을 점령했지만 곧 루마니아군이 반격을 했고 독일군은 후퇴했습니다. 하지만 독일군은 다시 공격해 혈전을 벌였습니다. 독일군은 막대한 희생을 감수하며 강한 화력으로 루마니아군을 몰아붙였고 루마니아 남동부군은 당일 야간에 후퇴했습니다. 독일군은 게스테르발트Geisterwald의 루마니아 남동부군을 제거하고 바로 브라소Brassó 도시로 직행했습니다. 이에 루마니아 남동부군은 10월 7일 역공을 가했지만 모두 실패하고 독일군이 야포 사격으로 브라소Brassó 도시를 공격했습니다. 그리고 다음날 아침 브라소Brassó 시내에 안개가 끼자 독일군은 도시를 포위했습니다. 이에 루마니아 남동부군은 독일군의 포위를 뚫으러 브라소Brassó 주변을 공격했지만 번번히 독일군에게 격퇴당했습니다. 하지만 루마니아 남동부군은 초기 전선을 유지하며 후퇴하지 않았습니다. 때문에 독일군은 루마니아군 참호를 공격했지만 모두 실패했습니다. 그럼에도 독일군은 루마니아 남동부군에게 계속 공세했고 결국 루마니아 남동부군은 야간에 브라소Brassó에서 후퇴했습니다. 독일군은 루마니아 남동부군의 후퇴를 파악하고 기관총 공격으로 피해를 입혔습니다. 한편 바톨로메우Bartolomeu 철도선에서 루마니아 남동부군은 참호를 파고 독일군의 공격에 대비했습니다. 허나 이들은 화력병기는 기관총 밖에 없었고 독일군은 항공정찰로 미리 정보를 수집한 뒤 야포 사격으로 루마니아 남동부군을 공격했습니다. 야포 포격으로 기관총 진지는 모두 파괴되었고 독일군은 루마니아군 참호로 돌격했습니다. 루마니아 남동부군은 열세의 상황이었지만 죽는 순간까지 참호를 지켜냈습니다. 덕분에 후퇴하는 루마니아 남동부군은 또다른 독일군의 공격에 노출되지 않을 수 있었고 루마니아 왕국 영토로 후퇴하는데 성공했습니다.

 

  • 남서방면 공세

오스트리아-헝가리군 장갑열차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의 장갑열차

루마니아군의 트란실바니아Transsilvanien 공세의 주요 공세지는 남서방면 공세였습니다. 루마니아군은 남서부군 병력의 규모를 가장 크게 책정하고 남서부군 병력을 주력으로 삼았습니다. 루마니아 남서부군은 루마니아 제1군으로 구성되었고 루마니아 제1군은 헤르만스타트Hermmanstadt와 탈메쉬Talmesch 사이 로테르-투름Roter-Turm 수송로에 배치된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을 격퇴하는 임무를 부여받았습니다. 1916년 8월 27일 루마니아 제1군은 국경을 넘어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을 공격했고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은 빠르게 후퇴했습니다. 루마니아 제1군은 국경지대들을 점령하며 진격했고 8월 29일 나기디츠노드Nagydisznód에 도달했습니다.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은 나기디츠노드Nagydisznód에서 항전했고 루마니아 제1군은 식민지군을 동원해 나기디츠노드Nagydisznód를 공격했습니다. 이에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은 후퇴했습니다. 하지만 루마니아군은 나기디츠노드Nagydisznód를 점령하는 대신 남쪽으로 방향을 틀어 공세를 지속했습니다. 루마니아 남서부군은 8월 30일 남동부군이 점령한 브라소Brassó 일대를 점령해가며 남서부군의 브라소Brassó 수비를 도왔습니다. 그리고는 9월 2일 나기디츠노드Nagydisznód로 복귀해 그새 도시를 점령한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을 야포 사격으로 쫒아내고 나기디츠노드Nagydisznód를 점령했습니다.

제1차 세계대전 진격하는 루마니아군
진군하는 루마니아군

그사이 루마니아 남서부군의 주력은 1917년 8월 29일 국경인 술둑Szurdok과 불칸Vulkán을 건너 목표인 페트로샤니Petrozsény로 진격했습니다. 페트로샤니Petrozsény는 헝가리의 거대한 탄광촌으로 중요한 자원지였고 때문에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의 철도선이 잘 개발된 곳이었습니다. 루마니아 제1군은 9월 3일 국경지대의 철도선을 장악하고 철도를 따라 페트로샤니Petrosény로 진격해 페트로샤니Petrosény를 점령했습니다. 루마니아군이 페트로샤니Petrosény를 점령했다는 전보는 바로 독일군 사령부에 전달되었고 에리히 루덴도르프 독일군 사령관은 독일군을 급파했습니다. 급파된 독일군은 브라소Brassó와 페트로샤니Petrosény 탈환을 목표로 루마니아 제1군을 공격했습니다. 독일군과 오스트리아-헝가리군 동맹군은 9월 8일 셀렌베르크Sellenberk와 메죌리바디아Mezőlivádia를 공격했고 메죌리바디아Mezőlivádia 전투에서 패배하자 나기바르Nagybár 전투를 벌여 승리해 루마니아 제1군을 헤르만스타트Hermannstadt로 몰아냈습니다. 이에 루마니아 제1군은 다시 진격하기 위해 베레스트마르트Veresmart으로 공세해 돌파구를 뚫으려고 했습니다. 1916년 9월 22일 루마니아 제1군은 베레스트마르트Verestmart의 동맹군 참호에 사전 야포 사격 없이 기습 공격을 가했고 루마니아 제1군과 동맹군은 백병전을 벌였습니다. 루마니아 제1군은 동맹군을 소폭 밀어냈지만 백병전으로 많은 병력을 상실해 더이상 진군하지 못하고 베레스트마르트Verestmart에서 멈췄습니다.

  • 페트로샤니Petrosény 공방전

제1차 세계대전 루마니아 전투 페트로샤니 전투
페트로샤니로 진격한 동맹군

동맹군은 페트로샤니Petrosény 근처 루마니아 제1군을 몰아내고 페트로샤니Petrosény를 공격했습니다. 루마니아 제1군은 페트로샤니Petrosény 입구에 방어진을 치고 1916년 9월 17일 동맹군과 전투를 벌였습니다. 동맹군의 독일군은 강한 화력을 바탕으로 루마니아 제1군을 압박했고 이에 루마니아 제1군은 18일 후방으로 후퇴했습니다. 독일군은 페트로샤니Petrosény를 탈환했지만 페트로샤니Petrosény 주변의 능선로들에도 병력을 배치하느라 병력을 분산해야 했습니다. 이를 파악한 루마니아 제1군은 9월 22일 세벤Szeben 산의 독일군 엽병을 공격해 독일군에게 피해를 주고 9월 25일 페트로샤니Petrosény와 주변 능선들에서 공세를 펼쳐 독일군을 기습 공격했고 독일군은 페트로샤니Petrosény에서 후퇴했습니다. 루마니아 제1군은 독일군을 추격했으나 독일군은 코룬Kolun의 올트Olt 강을 무사히 건너고 방어진을 형성해 루마니아 제1군의 공격을 격퇴했습니다. 하지만 독일군은 방어선이 취약하다고 판단해 트란실바니아알프스Transsilvanische Alpen 산맥의 하나인 포가라시Fogarasi 산맥으로 후퇴했습니다.

  • 나기세벤Nagyszeben 전투

제1차 세계대전 루마니아군 포로
전투에서 패배한 루마니아 제1군 포로

9월 19일 루마니아 전선의 보고를 받은 에리히 폰 팔켄하인 독일군 총참모장은 루마니아 제1군의 후방을 먼저 점령해 루마니아 제1군이 후퇴할 통로를 봉쇄하고 루마니아 제1군을 포위해 공격한다는 계획을 세우고 작전을 명령했습니다. 이에 따라 독일군은 루마니아 제1군 후방을 공격했고 루마니아 제1군이 후방에 관심을 보이지 않도록 동시에 페트로샤니Petrosény를 공격해 루마니아 제1군을 페트로샤니Petrosény에 묶었습니다. 포위망을 완성한 독일군은 1916년 9월 26일 남북쪽에서 동시에 페트로샤니Petrosény의 루마니아 제1군을 공격했습니다. 독일군은 페트로샤니Petrosény 남부의 철도선과 도로를, 심지어 언덕들도 모두 장악해 루마니아 제1군이 후퇴할 곳을 전면 봉쇄했고 페트로샤니Petrosény 북부에서 강한 화력으로 루마니아 제1군을 공격했습니다. 동맹군의 공세에 놀란 루마니아 제1군은 후퇴를 시도했지만 동맹군은 이미 후방을 장악한 상태였고 루마니아 제1군은 동맹군의 방어선을 돌파하지 못하고 피해를 입었습니다. 하지만 루마니아 제1군의 후퇴로인 붉은 탑 통로를 지키던 동맹군은 방어선을 버리고 루마니아 제1군에게 공세를 펼쳤습니다. 이 공세로 루마니아 제1군은 큰 피해를 보았지만 탈출로가 생겼고 루마니아 제1군은 붉은 탑 통로로 후퇴했습니다. 동맹군은 뒤늦게 후퇴하는 루마니아 제1군을 추격했고 루마니아 제1군은 죽은 군마 사채를 쌓아 바리케이드를 만들어 항전하며 후퇴했습니다. 결국 동맹군은 루마니아 제1군을 놓쳤습니다. 하지만 루마니아 제1군 주력은 전멸했고 동맹군은 남은 루마니아 제1군에게 공격을 가했습니다. 동맹군은 9월 30일 페트로샤니Petrosény를 포위공격했고 페트로샤니Petrosény의 루마니아 제1군은 후퇴하다 오보로카Oboroca 산이 오스트리아-헝가리군에게 점령되었음을 알았습니다. 루마니아 제1군은 바로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을 공격했지만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은 적극적으로 방어해 루마니아 제1군을 격퇴했습니다.

  • 바라니쿠트Báránykút 전투

동맹군은 트란실바니아Transsilvanien의 루마니아군을 격퇴하면서 올트Olt 강의 루마니아 제2군을 공격할 계획을 세웠습니다. 독일군은 루마니아 제2군을 공격하며 압박했고 루마니아 제2군은 바라니쿠트Báránykút로 후퇴했습니다. 독일군은 루마니아 제2군을 추격했고 바라니쿠트Báránykút에 도착했습니다. 동맹군은 올트Olt 강 북부의 루마니아 제2군을 격퇴하고 올트Olt 강을 도하하려고 했지만 루마니아 제2군이 강하게 저항해 실패했습니다. 그 와중에 오스트리아-헝가리군 대열은 붕괴되어 독일군이 그 자리를 대신 차지했습니다. 독일군은 밀집대형으로 돌격해 루마니아 제2군을 공격했지만 루마니아 제2군은 기관총 공격을 비롯한 강력한 저항으로 독일군을 섬멸했습니다. 이에 독일군은 큰 피해를 입고 후방으로 후퇴했습니다.

 

  • 위기의 루마니아 왕국

제1차 세계대전 루마니아군 장갑차
루마니아군에게 지원된 러시아군 장갑차

루마니아 왕국의 트란실바니아Transsilvanien 공세는 실패로 돌아갔습니다. 루마니아 왕국은 트란실바니아Transilvania 방면에 루마니아 주력군을 배치해 투입했지만 동맹군과의 전투로 큰 손실을 입었습니다. 다행히 전멸은 면했지만 루마니아 왕국은 전쟁 시작 후 여러 문제에 노출되었습니다. 이는 루마니아 왕국이 연합국과 공조하지 않았기에 발생한 일이었습니다. 연합국은 동맹국인 불가리아 왕국과 오스만 제국의 보급로를 끊고 루마니아 왕국과 러시아 제국에게 보급을 하기 위해 불가리아 왕국을 공격해 지중해로 통하는 길을 만들 것을 제안했으나 루마니아 왕국은 트란실바니아Transilvania 수복이라는 목표만을 바라보고 연합국의 제안을 무시하고 트란실바니아Transilvania를 공격했습니다. 때문에 연합국의 물자 보급은 불가리아 왕국과 오스만 제국에게 가로막혀 보급이 힘들어졌고 때문에 연합국은 약속한 것의 10%도 되지 않는 물자를 겨우 보급했습니다. 더불어 루마니아 왕국과 국경을 접한 연합국 러시아 제국은 공업과 군대가 해산 직전이었기에 루마니아 왕국을 돕지 못했습니다. 러시아 제국은 많은 병력을 이용해 루마니아 왕국을 군사원조 할 수도 있었으나 러시아 제국 군수뇌부는 그럴 생각이 없었고 러시아군 병사들의 전쟁에 대한 반대와 사령부에 대한 반발은 이미 러시아 제국 군수뇌부가 통제할 수 없는 지경이었습니다. 거기에 루마니아 왕국은 1914년 대전쟁이 시작된 이후 약한 병력을 강화했지만 병사들 수가 늘어났을 뿐 무기 생산량은 증가하지 않았습니다. 때문에 루마니아 왕국은 자체 산업력이 작아 무기를 자체 생산하지 못했고 트란실바니아Transilvania 공세 말 루마니아군은 병기부족에 시달렸습니다.

 

반면 동맹국은 여러모로 유리한 상황에 놓였습니다. 1916년 연합국은 발칸반도 최남단 마케도니아에 상륙했지만 북방으로 진격하지 못하는 상태였습니다. 그 상황에서 루마니아 왕국은 마케도니아로 진격하지 않고 엉뚱한 곳을 공격하고 있었고 그리스를 제외한 발칸반도 전체는 동맹국의 영향권에 놓였습니다. 루마니아 왕국이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을 공격하자 동맹국은 바로 루마니아 공격을 준비했습니다. 동맹국은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과 독일제국이 트란실바니아Transsilvanien에서 루마니아군을 격퇴하는 동안 불가리아 왕국과 오스만 제국이 루마니아 왕국 남부를 공격하기로 했습니다. 루마니아 왕국은 남부에도 병력을 배치했지만 소수였고 불가리아군을 주축으로 하는 동맹군의 공세에 취약했습니다. 1916년 9월 루마니아 주력부대가 트란실바니아Transsilvanien에 묶여있는 동안 동맹군의 반격이 시작되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