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럽전구/동부전선

[동부전선: 루마니아 전쟁 3편] 동맹국에게 점령당한 부쿠레슈티

by 롱카이. 2022. 2. 22.
  • 동맹국의 루마니아 왕국 공격

제1차 세계대전 1916년 10월 루마니아 전선
1916년 10월 상황

1916년 8월 27일 루마니아 왕국이 동맹국과 전쟁을 시작한 이후 1916년 10월 동맹국은 루마니아군을 사방에서 공격했습니다. 오스트리아-헝가리군과 독일군은 트란실바니아Transsilvanien에서 루마니아군을 격퇴하고 카르파티아Karpaten 산맥을 넘어 일부 지역을 점령했고 불가리아군은 남쪽에서 도브루자Dobrogea를 점령했습니다. 반면 루마니아 왕국은 빈약한 산업 생산력을 극복하지 못해 병기 자체 생산을 하지 못했고 연합국의 지원 역시 흑해 방면이 오스만 제국에게 재해권이 잡혀 쉽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루마니아 왕국은 비옥한 토양과 풍부한 석유를 가지고 있었고 루마니아 왕국의 민중들은 다른 국가들에 비하면 식량 면에서 풍족한 생활을 누렸습니다. 이는 루마니아 왕국의 축복이었지만 한편으로는 동맹국이 루마니아 왕국을 노리는 이유가 되었습니다. 대영제국 왕립 해군의 해상봉쇄로 식량 수입이 막힌 독일제국과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은 식량난을 겪었고 식량난을 해결할 돌파구가 필요했습니다. 이들은 식량난 해결을 위해 루마니아 왕국과 러시아 제국의 우크라니아Украи́на 흑토지대를 노렸습니다. 하지만 1916년 말 동맹국은 아직 우크라이나Украи́на를 점령하지 못했고 루마니아 왕국은 상대적으로 손쉬운 상대였습니다. 때문에 동맹국은 10월 중단된 루마니아 왕국 침공을 다시 시작했습니다.


  • 올트Olt 계곡 전투

남카르파티아 산맥과 올트 계곡
올트Olt 강과 남카르파티아 산맥이 만나는 곳이 올트 계곡

동맹군의 첫 공격지는 남카르파티아Südkarpaten 산맥의 올트Olt 계곡었습니다. 동맹국 군사령부는 콘라트 크라프트 폰 델멘진겐 독일군 사령관 휘하의 동맹군에게 올트Olt 계곡을 돌파해 남카르파티아Südkarpaten 산맥을 돌파하고 루마니아 왕국 영토로 진입하라는 명을 내렸습니다. 올트Olt 계곡은 남카르파티아Südkarpaten 산맥 중 올트Olt 강에 의해 지대가 낮아지고 계곡이 형성된 곳으로 주변 산맥에 비해 저지대에 험하지 않아 남카르파티아Südkarpaten 산맥 방어선의 약점이었습니다. 루마니아 왕국도 이 사실을 잘 알아 올트Olt 계곡에 많은 루마니아군을 배치해 동맹군의 침공에 대비했습니다. 하지만 동맹군은 더 많은 병력을 소집해 올트Olt 계곡으로 향했습니다.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의 박격포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의 박격포

1916년 10월 28일 동맹군은 산악부대를 선두로 올트Olt 계곡을 공격했습니다. 동맹군은 모르몬타Mormonta 산을 공격해 돌파구를 만들고 티테슈티Titești를 점령한 뒤 사방의 계곡들을 동시 공격해 루마니아군을 몰아냈습니다. 전투는 11월 중에도 계속되었고 11월 15일 동맹군은 올트Olt 계곡의 서부 지역을 점령하고 남쪽으로 진격했습니다. 이에 루마니아 제7사단이 지원병력을 보내 11월 21일 동맹군의 진격을 저지했지만 11월 25일 동맹군의 대반격에 대패하고 후퇴했습니다. 덕분에 동맹군은 올트Olt 계곡을 점령했고 루마니아 왕국으로 진격하는 통로를 열었습니다.


  • 남카르파티아Südkarpaten 산맥 재공세

제1차 세계대전 후퇴하는 루마니아군
후퇴하는 루마니아군

1916년 11월 초 올트Olt 계곡 전투가 예상보다 시간이 많이 지체되자 아우구스트 폰 막켄젠 독일군 사령관은 1916년 10월에 실패한 남카르파티아Südkarpaten 산맥의 능선로를 재공격해 돌파에 성공할 수 있다며 상부를 설득했습니다. 이에 동맹군 사령부는 아우구스트 폰 막켄젠 독일군 사령관의 공격을 허가했고 아우구스트 폰 막켄젠 독일군 사령관은 남카르파티아Südkarpaten 산맥의 지우Jiu 능선로와 오이투츠Oituz 능선로를 재공격했습니다. 독일군은 루마니아군이 상대적으로 더 많이 주둔하는 지우Jiu 능선로에 루마니아군의 2배를 넘는 동맹군 병력을 배치하고 오이투츠Oituz 능선로에도 많은 병력을 배치했습니다. 그는 1916년 11월 7일 지우Jiu 능선로를 공격하고 11월 10일 오이투츠Oituz 능선로를 공격했습니다. 11월 7일 동맹군은 지우Jiu 능선로의 루마니아군을 공격해 구르바 마레Gruba Mare를 점령했지만 다음날 루마니아군이 반격해 그라바 마레Gruba Mare를 탈환했습니다. 그러자 동맹군은 11월 10일 많은 병력을 한번에 투입해 구르바 마레Gruba Mare 뿐만 아니라 주변 능선로까지 동시에 공격하며 루마니아군을 압도했습니다. 동맹군은 진격하며 티르구 지우Târgu Jiu 도시를 점령하고 지우Jiu 능선을 완전히 차지했습니다. 11월 10일 시작된 오이투츠Oituz 전투에서도 동맹군은 루마니아군의 중심을 공격해 루마니아군을 좌우로 가른 뒤 각개격파하며 승리했습니다. 이로서 동맹군은 남카르파티아Südkarpaten 산맥의 진격로를 확보했습니다. 하지만 동맹군은 바로 남카르파티아Südkarpaten 산맥을 통과해 루마니아 왕국을 침공하지 않았습니다. 동맹국의 루마니아 왕국 침공은 남쪽에서 시작되었습니다.


  • 다뉴브Дунав 강 공세

제1차 세계대전 다뉴브 강에서 후퇴하는 루마니아군
다뉴브 강을 건너 후퇴하는 루마니아군

1916년 11월 23일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은 짙은 안개에 몸을 숨기며 다뉴브Дунав 강을 건너 상륙했습니다. 이어 불가리아군도 상륙하고 아우구스트 폰 막켄젠 독일군 사령관의 독일군도 상륙했습니다. 루마니아군은 상륙한 동맹군에게 공격했지만 격퇴되었고 루마니아군은 후방으로 후퇴했습니다. 동맹군이 루마니아 왕국 본토로 진격한다는 전보를 받은 오르소바Orsova의 루마니아군도 서둘러 본국으로 후퇴해 동맹군을 막으려고 노력했습니다. 그 와중에 루마니아군은 11월 23일 올트Olt 강 서쪽으로 진격하는 동맹군과 슬라티나Slatina에서 격돌해 동맹군을 몰아내는데 성공했지만 이미 왕국의 남부는 동맹군에게 돌파당한 상태였습니다.


  • 부쿠레슈티București 전투

제1차 세계대전 루마니아 왕국 부쿠레슈티
1915년 부쿠레슈티

1916년 11월 중순 동맹군은 루마니아 왕국의 남부를 돌파해 루마니아 왕국의 수도 부쿠레슈티București로 빠르게 진격했습니다. 부쿠레슈티București에는 루마니아군과 러시아군이 주둔하고 있었고 루마니아군과 러시아군 연합군은 동맹군의 진격소식을 듣고 수도를 수호하기 위해 방어진을 구축했습니다. 1916년 11월 27일 독일군과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은 기어코 올트Olt 강을 건너 부쿠레슈티București로 진격했고 불가리아군은 다뉴브Дунав 강 일대를 장악했습니다. 연합군은 러시아군 지원군까지 합세해 방어병력 수를 늘렸고 1916년 11월 28일 부쿠레슈티București 바로 앞까지 진격한 동맹군과 전투를 벌였습니다.

1916년 11월 28일 루마니아군은 독일군의 진격속도를 늦추기 위해 부쿠레슈티București 근처 프루나루Prunaru의 독일군을 기습공격했습니다. 하지만 독일군은 루마니아군의 공격을 예상했고 신속하게 야포사격으로 응전해 루마니아군의 접근을 막았습니다. 루마니아군은 독일군의 야포 공격에 큰 피해를 입고 후퇴했지만 하루의 시간을 벌었습니다. 그 사이 루마니아 제1군은 콘스탄틴 프레잔 루마니아군 총사령관이 11월 26일 올트Olt 강 전 지역을 초토화시키며 후퇴하라는 명령을 충실히 이행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다 11월 29일 루마니아 제1군은 동맹군을 만났고 바로 후퇴했습니다. 하지만 동맹군은 루마니아군을 포기하는 척하면서 몰래 추격해 1916년 12월 1일 기습공격했고 루마니아 제1군은 초토화되어 뿔뿔이 흩어졌습니다. 루마니아 제1군은 산으로 도망갔고 동맹군은 12월 3일 루마니아군 기병대가 있는 트르고비슈테Târgoviște를 공격해 루마니아 기병대를 격파했습니다.

제1차 세계대전 루마니아 부쿠레슈티-아르제슈 방어선
부쿠레슈티와 아르제슈 방어선

루마니아군과 러시아군 연합군은 아르제슈Argeș 강에 아르제슈Argeș 방어선을 구축해 수도 부쿠레슈티București를 방어할 최후의 방어선을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1916년 12월 1일 동맹군은 아르제슈Argeș 방어선에 도착했습니다. 연합군은 아르제슈Argeș 방어선을 강하게 구축해놓았고 헨르 마티아 베텔로 프랑스군 사령관은 루마니아군이 아르제슈Argeș 방어선을 구축하는 것을 도와주면서 아르제슈Argeș 방어선을 루마니아의 마른Marne이라 평가하며 루마니아군의 승리를 예견했습니다. 그의 예상대로 12월 1일 벌어진 첫 전투에서 루마니아군은 동맹군을 상대로 선전하며 방어선을 굳건히 지켰습니다. 하지만 독일군은 항공정찰로 루마니아군 방어선의 취약점을 파악했고 3일 간 취약점을 집중 공격했습니다. 결국 루마니아군의 아르제슈Argeș 방어선은 돌파당했고 동맹군은 방어선 북부와 동부로 빠르게 진격하며 아르제슈Argeș 방어선을 점령했습니다. 전투는 12월 3일 종결되었고 일부 루마니아군은 부쿠레슈티București 요새에서 항전했지만 동맹군의 공격을 막을 수 없었습니다. 연합군은 패전을 직감했고 시레트Siret 강과 러시아 제국 영토로 후퇴했습니다. 동맹군은 부쿠레슈티București를 바로 점령하지 않고 후퇴하는 연합군을 추격하며 전투를 벌였고 12월 6일 루마니아 왕국의 수도 부쿠레슈티București를 최종 점령했습니다. 그리고 그날 부쿠레슈티București에는 폭우가 내렸습니다.


  • 함락된 수도와 루마니아 잔존군

제1차 세계대전 루마니아 왕국 부쿠레슈티 함락
부쿠레슈티가 점령당한 날 폭우가 내렸다

1916년 12월 6일 루마니아 왕국의 수도 부쿠레슈티București는 동맹군에게 점령되었습니다. 동맹국은 루마니아 왕국의 수도 부쿠레슈티București와 루마니아 남부 지역을 완전히 점령했고 동맹국은 루마니아 왕국의 비옥한 토양에서 생산된 식량을 동맹국으로 차출해 동맹국의 식량난 문제를 어느정도 해결했습니다. 더불어 동맹국은 루마니아 남부의 유전지대를 확보해 석유를 대량 생산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덕분에 동맹군은 석유 부족 문제를 해결해 항공기 운용 문제를 해결했고 각종 전쟁 병기에 석탄보다 효율이 높은 석유를 에너지원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동맹국은 루마니아 왕국의 자원을 마음껏 사용하며 루마니아 왕국을 지배했습니다.

제1차 세계대전 잔존 루마니아 왕국
Independent Romania가 잔존 루마니아 왕국

하지만 루마니아군은 해체되지 않았고 시레트Siret 강으로 후퇴해 방어선을 형성하고 있었습니다. 더불어 러시아군도 동맹국과의 국경지대에 방어 병력을 강화하며 시레트Siret 강 방어선을 지원해 방비가 강화되었고 루마니아 왕국은 시레트Siret 강 이북에 잔존해있었습니다. 이후 루마니아 왕국과 동맹국은 한동안 국경지대에서 전투를 벌이지는 않았지만 1917년 루마니아 왕국은 고토 회복을 준비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