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럽전구/동부전선

[동부전선: 루마니아 전쟁 2편] 동맹국의 반격

by 롱카이. 2022. 2. 22.
  • 플라만다Flămânda 공세

제1차 세계대전 다뉴브 강을 건나는 루마니아군
다뉴브 강을 건너는 루마니아군

1916년 9월 루마니아군은 트란실바니아Transilvania로 공세하는 동안 다뉴브Дунав 강을 건너 불가리아 왕국을 압박하려고 했습니다. 그래서 루마니아군은 다뉴브Дунав 강에서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을 기습 공격해 오스트리아-헝가리군 병력을 제거한 뒤 다뉴브Дунав 강을 건너 불가리아 왕국의 국경지대를 포위공격하려고 했습니다. 한편 루마니아군의 기습공격을 받은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의 모습에 독일군은 아우구스트 폰 막켄젠 사령관의 독일군을 다뉴브Дунав 강으로 급파했습니다. 루마니아군은 1916년 9월 29일 플라만다Flămânda 다뉴브Дунав 강을 건너 불가리아 왕국을 침공했습니다. 허나 오스트리아-헝가리 해군은 다뉴브Дунав 강을 건너는 루마니아군을 공격했고 루마니아군의 진격은 더디어졌습니다. 하지만 루마니아군은 10월 1일 다뉴브Дунав 강을 건너 플라만다Flămânda에 도착하는데 성공했습니다.

제1차 세계대전 다뉴브 강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 해군 모니터함
루마니아군과 교전하는 쾨뇌스 모니터함

이에 불가리아군은 루마니아군을 공격했고 오스트리아-헝가리 해군의 보드로크 모니터함과 쾨뢰스 모니터함이 루마니아군을 공격하러 출동했습니다. 허나 오스트리아-헝가리 해군의 모니터함들은 초계함이었기 때문에 무장이 빈약했고 오히려 루마니아군의 포격에 피해를 입고 후퇴했습니다. 루마니아군은 육지로 공격하는 불가리아군도 격퇴하며 플라만다Flămânda를 사수했습니다. 이후 루마니아군은 다뉴브Дунав 강의 재해권을 장악하기 위해 루마니아 해군 모니터함들을 배치했습니다. 더불어 루마니아군은 다뉴브Dunăre 강의 신기나렐레Cinghinarele 섬에 야포를 설치하고 다뉴브Dunăre 강을 지나다니는 오스트리아-헝가리 해군 모니터함들을 포격했습니다.

하지만 트란실바니아Transilvania 방면의 전투는 루마니아군에게 불리하게 돌아갔고 10월 5일 알렉산드루 아베레스쿠 루마니아 사령관은 트란실바니아Transilvania 방면의 루마니아군을 지원하러 다뉴브Дунав 강을 건너 본국으로 복귀했습니다. 하지만 신기나렐레Cinghinarele 섬의 루마니아군은 후퇴하지 않고 섬을 지켰습니다. 이에 동맹군은 10월 7일 야포 사격으로 섬 전체를 포격해 루마니아군을 격퇴하고 섬을 차지했습니다. 불가리아 왕국은 루마니아군을 다뉴브Дунав 강 건너로 몰아냈고 곧 루마니아 왕국을 공격했습니다.


  • 도브루자Dobrogea 공세

부쿠레수티 조약에 따른 영토
부쿠레슈티 조약에 따라 불가리아 왕국이 상실한 영토(북쪽:남도브루자)

1916년 도브루자Dobrogea는 루마니아의 영토였지만 불가리아 왕국은 도브루자Dobrogea(Добруджа) 남부를 탈환하고 싶어했습니다. 도브루자Добруджа 남부는 1878년 산 스테파노 조약으로 불가리아 왕국의 영토가 된 지역으로 제2차 발칸 전쟁 때 불가리아 왕국과 루마니아 왕국 간의 전투에서 불가리아 왕국은 패배해 1913년 부쿠레슈티 조약으로 남도브루자Добруджа 남부를 루마니아 왕국에게 할양해야 했습니다. 이는 불가리아 왕국에게 치욕이었고 불가리아 왕국은 자국의 고토 도브루자Добруджа 남부를 탈환하고 싶어했고 1916년 루마니아 왕국이 연합국으로 참전하자 동맹국이었던 불가리아 왕국은 도브루자Dobrogea로 공세를 펼쳤습니다.

제1차 세계대전 불가리아 투트러칸 요새
투트러칸 요새 지도

불가리아 왕국의 첫 공격지는 투트러칸Turtucaia 요새로 옛 로마시대 때 건축된 요새였습니다. 불가리아 왕국은 1916년 9월 1일 투트러칸Turtucaia 요새 공격 계획을 세우고 아우구스트 폰 막켄젠 독일군 사령관에게 밢해 승인을 받았습니다. 한편 루마니아군도 Z 계획에 따라 트란실바니아Transilvania와 다뉴브Dunăre 강 상류를 공격하고 도브루자Dobrogea 남부로 공세해 불가리아 왕국을 침공할 계획을 세웠습니다. 루마니아군은 루마니아군을 지원하러 투입된 러시아군을 다뉴브Dunăre 강으로 배치하고 강 남부 도브루자Dobrogea에 루마니아군을 배치했습니다. 때문에 도브루자Dobrogea 남부는 불가리아 왕국과 루마니아 왕국의 격전지가 될 운명이었습니다.

제1차 세계대전 투트러칸 전투
투트러칸 전투

투트러칸Turtucaia 전투를 시작한 것은 불가리아군이었습니다. 불가리아군은 1916년 9월 2일 국경을 넘어 루마니아군을 공격했습니다. 루마니아군은 준비되지 않은 상태로 불가리아군의 공격을 받았고 루마니아 방어선으로 후퇴했습니다. 루마니아군은 방어 참호 앞에 철조망을 설치했지만 루마니아군의 화력은 부족했고 9월 3일 시작된 독일군과 불가리아군의 합동 공격에 루마니아군 방어선이 무너졌습니다. 독일군과 불가리아 동맹군은 다뉴브Dunăre 강 남쪽 지역을 하나씩 점령해갔고 9월 4일 투트러칸Turtucaia 요새를 제외한 모든 곳을 점령했습니다.

투트러칸 전투 후퇴하는 루마니아군
후퇴하는 루마니아군

1916년 9월 5일 루마니아군은 뒤늦게 투트러칸Turtucaia 요새 주변을 강화하며 불가리아군의 침공에 대비했습니다. 불가리아군은 요새에 포격했지만 루마니아군은 야포로 무장해 불가리아군에게 응사를 했습니다. 불가리아군은 요새로 진격했으나 루마니아군의 강한 포격으로 실패했습니다. 불가리아군은 야간에도 기습공격을 시도했지만 루마니아군의 정찰은 철저했고 기습공격은 들통나 격퇴당했습니다. 그러자 9월 6일 불가리아군은 투트러칸Turtucaia 요새가 파괴될 때까지 포격했고 투트러칸Turtucaia 요새는 집중 포격에 파괴되었습니다. 불가리아군은 완전히 파괴된 요새 부분으로 돌격했고 루마니아군은 요새에서 탈출해 항구로 후퇴했습니다. 그 뒤 바로 방어선을 구축해 불가리아군의 공세를 막아냈습니다. 불가리아군은 야간 공세로 항구를 공격했지만 루마니아군의 정찰로 다 노출되어 실패했습니다. 9월 5일 다뉴브Dunăre 강 남부의 잔존 루마니아군도 방어선에서 나와 불가리아군을 공격하며 불가리아군을 궁지로 몰아갔습니다. 하지만 이 잔존 루마니아군도 항구로 진격했고 9월 6일 루마니아군은 다뉴브Dunăre 강을 건너 철수하기 시작했습니다. 항구를 점령한 불가리아군은 야포로 철수하는 루마니아군을 포격했고 루마니아군은 모니터함으로 불가리아군에게 함포사격을 하며 후퇴하는 루마니아 병력을 보호했습니다. 루마니아 모니터함의 포격으로 불가리아군은 큰 피해를 입었고 루마니아군도 불가리아군의 야포 사격으로 피해를 입었습니다. 불가리아군은 큰 피해를 입었지만 루마니아군을 투트러칸Turtucaia 요새에서 몰아내는데 성공했습니다.

제1차 세계대전 바자르긱 전투
바자르긱 전투

아우구스트 폰 막켄젠 독일군 사령관은 투트러칸Turtucaia 요새에서 루마니아군을 몰아내는데 성공하자 바로 바자르긱Bazargic를 공격했습니다. 1916년 9월 5일 오스만 사단, 독일군 불가리아군 동맹군은 국경을 넘어 루마니아군, 러시아군, 세르비아 의용군 연합군이 주둔하고 있는 바자르긱Bazargic을 공격했습니다. 연합군은 동맹군을 대상으로 선전했으나 동맹군은 압도적인 병력으로 밀어붙이며 연합군을 몰아냈습니다. 9월 7일 러시아군은 대대적인 후퇴를 했고 루마니아군과 세르비아 의용군은 큰 병력 상실을 격었습니다.


  • 코바딘Cobadin 전투

제1차 세계대전 코바딘 전투 루마니아 해군 모니터함
포격하는 루마니아 해군 모니터함 함대

루마니아군은 불가리아군의 도브루자Dobrogea 공세에 놀라 불가리아군의 다뉴브 강Dunăre을 건너지 못하게 막아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루마니아 왕국은 루마니아 해군의 모니터함 함대를 다뉴브Dunăre 강에 배치해 불가리아군이 강을 건너지 못하게 막았습니다. 루마니아군과 러시아군 연합군은 다뉴브Dunăre 강 아래의 라소바Rasova와 코바딘Cobadin에 방어선을 구축하고 동맹군의 공격에 대비했습니다. 1916년 9월 17일 불가리아군, 독일군, 오스만군 동맹군이 라소바-코바딘Rasova-Cobadin에 나타났고 동맹군과 연합군은 전투를 벌였습니다. 루마니아 해군 모니터함 함대는 다뉴브Dunăre 강에서 동맹군에게 포격하며 지상의 연합군을 지원했습니다. 또한 다뉴브Dunăre 강에 기뢰를 설치하고 동맹군 호송대를 공격해 동맹군을 궁지로 몰아넣었습니다. 때문에 동맹군은 9월 19일 공격을 잠시 중단했습니다. 하지만 당일 동맹군은 다시 공세를 시작했고 다뉴브Dunăre 강 하구 흑해와 맞닿은 곳에 있는 루마니아 왕국의 콘스탄차Constanța 항구를 점령해 다뉴브Dunăre 강 하구와 콘스탄차Constanța 도시 내 루마니아 왕국의 철도를 장악했습니다. 루마니아군은 더이상 도브루자Dobrogea 방비가 불가능하다 생각해 후퇴했고 불가리아군은 도브루자Добруджа 수복에 성공했습니다. 불가리아군은 이에 만족하며 더이상 공세를 하지 않았습니다.


  • 오르소바Orsova 전투

루마니아 오르소바 철문
철문 협곡의 오르소바

한편 1916년 9월 4일 루마니아군이 철문Porțile de Fier 협곡의 오르소바Orsova를 점령하자 오스트리아-헝가리군과 독일군 동맹군은 반격을 가하다 실패했습니다. 동맹군은 방어선을 형성하고 때를 기다렸고 10월 1일 동맹군은 때가 왔다고 생각해 다시 한번 오르소바Orsova 공세에 나섰습니다. 허나 루마니아군은 오르소바Orsova의 지형을 잘 활용해 동맹군의 공격을 막아냈습니다. 동맹군은 다시 한번 오르소바Orsova 탈환에 실패했습니다.


  • 남카르파티아Südkarpaten 산맥 전투

제1차 세계대전 카르파티아 산맥에서 방어하는 루마니아군
방어진을 형성한 루마니아군

한편 10월 중순이 되자 루마니아군의 트란실바니아Transilvania 공세는 동맹군의 반격에 막혀 실패로 돌아가고 있었습니다. 루마니아군은 동맹군의 공격에 큰 피해를 입으며 본국으로 후퇴했고 루마니아군은 물자 부족으로 총알과 대포가 없어 백병전을 벌여야 할 정도가 되었습니다. 동맹군은 전투를 하며 공세 초반과 달리 허약해진 루마니아군의 모습을 목격했고 루마니아군 전력이 약화되었음을 파악했습니다. 그래서 동맹군은 역으로 루마니아 왕국을 공격하기로 했습니다, 동맹군은 남카르파티아Südkarpaten 산맥의 능선로를 따라 루마니아 왕국으로 침공하려고 했습니다. 1916년 10월 12일 동맹군은 프레데알Predeal 능선로, 브란Bran 능선로, 올트Olt 능선로, 지우Jiu 능선로, 오이투즈Oituz로 진격했습니다. 동맹군은 5곳의 진격로에서 루마니아군과 전투를 벌여 루마니아군을 밀어냈지만 곧 루마니아군이 지원병력을 동원해 반격해 동맹군을 격퇴하면서 동맹군은 다섯 진격로로 진격하는데 실패했습니다.


  • 동카르파티아Ostkarpaten 산맥 전투

제1차 세계대전 동카르파티아 산맥 전투
동카르파티아 산맥에서 교전하는 오스트리아-헝가리군(좌)과 루마니아군(우)

독일군과 오스트리아-헝가리군 동맹군이 10월 12일 남카르파티아Südkarpaten 산맥의 능선로를 따라 루마니아 왕국으로 가는 동안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은 10월 13일 동카르파티아Ostkarpaten 산맥의 지메시Gyimesi 능선로로 진격했습니다.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은 기메시Gyimesi 능선로의 우츠Uz 능선로로 향했고 10월 14일 루마니아군과 조우했습니다. 루마니아군은 국경을 지키고 있는 상황이었고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은 루마니아군에게 돌격했습니다.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은 큰 희생을 치루며 우츠Uz 능선로의 루마니아군을 격퇴했고 기메슈Ghimeș 인근 마을로 진격했지만 루마니아군의 반격으로 후퇴했습니다. 동맹군은 카르파티아Karpaten 산맥의 능선로를 통해 루마니아 왕국을 침공하는 것을 시도했지만 루마니아군의 저항으로 실패했습니다. 허나 동맹군은 여기서 포기하지 않고 군을 재정비한 후 다시 루마니아 왕국을 침공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