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럽전구/동부전선

[동부전선: 브루실로프 공세 1편] 러시아군의 대공세

by 롱카이. 2022. 2. 22.
  • 갈리폴리 상륙작전 실패와 막힌 보급로

러시아 제국은 1915년부터 만성적인 물자부족에 시달렸습니다. 러시아 제국은 충분한 산업화를 이룩하지 못해 전쟁 시 필요한 물자들을 충분히 생산하지 못했고 생산할 능력을 갖추고 있지도 않았습니다. 하지만 대전쟁이 터지기 전 러시아 제국은 대영제국과 프랑스 제3공화국으로부터 물자와 병기들을 수입해 자국의 군대에 배치했습니다. 그래서 러시아군은 1914년 전쟁을 시작한 이후 막대한 전쟁물자를 소모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오스만 제국은 동맹국에 참전하면서 보스포루스 해협을 차단했고 대영제국과 프랑스 제3공화국의 상선이 러시아 제국으로 가지 못했습니다. 러시아 제국은 별 수 없이 전쟁물자를 소비했고 그 결과 1915년 물자가 부족해지는 사태에 직면했습니다. 때문에 러시아군은 1914년과 달리 포탄 등 병기와 각종 물자가 부족해 적극적 공세를 할 수 없었고 수비적 입장에서 동맹군을 상대해야 했습니다. 이에 협상국이었던 대영제국은 러시아 제국을 돕기 위해 물자 지원을 하기로 했습니다. 협상국인 대영제국과 프랑스 제3공화국도 우크라이나 곡창지대를 비롯한 러시아 제국의 광활한 영토에서 생산되는 막대한 식량자원을 수입해왔는데 대전쟁이 터지고 오스만 제국이 보스포루스 해협을 차단하자 식량수입이 끊겨 국민들과 병사들의 식량이 줄어든 상태로 전투의지를 잇기 위해 하루빨리 러시아 제국으로부터 식량수입을 해야 했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러시아 제국은 홀로 동유럽에 위치해 있으며 동맹국에게 포위되어 있기에 서유럽 협상국인 대영제국이 동맹국을 뚫고 러시아 제국을 지원하기는 어려웠습니다. 대영제국의 북해를 통해 북극해를 통과해 러시아 제국 북부 항구로 수송하는 항로는 북극 빙하에 가로막혀 선박이 통과할 수 없었고 발트해를 통해 지원하는 항로는 독일제국 해군이 발트해 서부를 장악해놓았기 때문에 어려웠습니다. 그래서 대영제국은 보스포루스 해협을 강제로 열어 상선 출입을 가능하게 하기로 했습니다. 이는 오스만 제국과 전쟁을 벌여 오스만 제국을 굴복시킨다는 것이었습니다. 1915년 4월 25일 대영제국 왕립 해군은 오스만 제국의 보스포루스 해협으로 진격했고 보스포루스 해협 바로 앞 다르다넬즈 해협에서 오스만 제국과 전투를 벌였습니다. 하지만 대영제국 왕립 해군은 다르다넬즈 해협의 육지인 겔리볼루گلیبولو(갈리폴리)에 상륙했음에도 불구하고 패배했고 1916년 1월 9일 겔리볼루گلیبولو에서 후퇴했습니다. 이로 대영제국과 러시아 제국을 연결하는 항로 개척은 실패로 돌아갔고 러시아 제국은 협상국에게 지원을 받지 못한 상태에서 홀로 동맹국과 전투를 벌여야 했습니다.


  • 스트리파Стрыпа 공세

제1차 세계대전 동부전선 스트리파 공세
스트리파 공세에서 돌격하는 러시아군 코사크 기병대

대후퇴 이후 러시아군은 군을 정비해 동맹군에게 공세를 가할 준비를 마쳤습니다. 러시아군은 러시아 방어선 남부의 베사라비아Бессарабия 방면 방어선의 일부인 스트리파Стрыпа 방면을 공격지로 정했습니다. 러시아군이 공세를 준비한 이유는 동맹군의 전력이 약화되었기 때문입니다. 오스트리아-헝가리군과 독일군은 1915년 말 러시아군과 전투가 소강상태에 이르자 각자 다른 전선에 집중했습니다. 독일군은 1916년 연초에 벌어질 베르됭Verdun 전투 준비를 했고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은 이손초Isonzoschlachten로 병력을 집중시켜 이탈리아 왕국과 전투를 벌였습니다. 때문에 동부전선에 동맹군 병력은 전보다 많이 약화되었고 방비는 허술했습니다. 러시아군은 동부전선의 동맹군 전력이 약화된 것을 확인한 뒤 갈리치아Galizien의 부코비나Bukowina를 재점령하기 위해 스트리파Стрыпа 공세를 시작했습니다. 1915년 12월 24일 러시아군 알렉세이 알렉세예비치 브루실로프 사령관은 스트리파Стрыпа 공세를 시작했고 초기 기습 공세는 성과를 보였습니다. 러시아군은 스트리파Стрыпа와 오데사Одесса에서 진격해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을 격파해가며 쾌속진격했습니다. 1916년 1월 1일 러시아군은 부코비나Bukowina의 체르니우치Czernowitz에 접근했고 오스트리아-헝가리군과 전투를 벌였습니다. 하지만 부코비나Bukowina의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은 러시아군의 공격을 막아내며 반격도 가했고 러시아군은 고전했습니다. 러시아군은 1916년 1월 7일 성탄절(동방정교회에서는 1월 7일이 크리스마스[러시아어: Рождество Христово]입니다) 발칸반도의 몬테네그로 공세를 지원하는 차원에서 부코비나Bukowina에 또다른 공세를 시작했지만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의 반격에 가로막혀 진전이 없었습니다. 성탄절 이후 공세는 중단되었고 1916년 1월 10일 러시아군은 결국 후퇴했습니다. 알렉세이 알렉세예비치 브르실로프 러시아군 사령관은 스트리파Стрыпа 공세가 실패한 이후 다시 한번 공세를 준비했습니다.


  • 서부전선에서 벌어진 베르됭Verdun 전투

서부전선 베르됭 전투
베르됭 전투

에리히 폰 팔켄하인 독일군 총참모장은 1915년 서부전선에 집중하고 싶어했지만 동부전선에서 러시아군의 공세를 막기 위해 동부전선에 집중했습니다. 그 결과 그는 동부전선에서 러시아군의 대후퇴를 유도하며 러시아 제국의 영토었던 폴란드Polen과 쿠를란트Courland를 점령하는데 성공했습니다. 그리고 러시아군은 남부 오스만 제국과의 전쟁에 집중했기 때문에 1915년 말부터 1916년 초까지 동부전선은 소강상태에 이르렀습니다. 평소 프랑스 제3공화국을 먼저 굴복시켜야 한다는 생각을 가진 에리히 폰 팔켄하인 독일제군총참모장은 이 때를 서부전선에 집중할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하고 서부전선에 대규모 공세를 할 준비를 했습니다. 에리히 폰 팔켄하인 총참모장은 동부전선의 독일군 병력을 일부 차출해 서부전선으로 보내 공세를 준비했습니다. 그는 프랑스 제3공화국의 상징적인 장소 베르됭Verdun을 공격할 것을 준비했습니다. 그리고 1916년 2월 21일 독일제국의 총공격인 베르됭Verdun 전투가 시작되었습니다. 이에 조제프 조프르 프랑스군 총참모장은 협상국 국가들에게 지원을 요청했습니다. 그는 영국원정군과 러시아군에게 독일군을 공격할 것을 요청했습니다. 영국원정군은 사정이 있어 뒤늦게 프랑스군을 지원했지만 홀로 동부전선을 담당한 러시아군은 곧바로 프랑스군을 지원했습니다.


  • 나라치Нарочь 호수 공세

나라치 호수 겨울 풍경
나라치 호수

조제프 조프르 프랑스군 총참모장의 요청을 받은 러시아군 장교들은 프랑스군의 요청을 받아들여 1916년 5월로 계획된 계획을 앞당겨 1916년 3월에 실시하기로 약속했습니다. 1916년 2월 24일 러시아군 사령부는 회의를 열어 3월에 실시할 공세에 대한 계획을 정립했습니다. 공세의 목표는 쿠를란트Курземе를 수복하는 것으로 나라치Нарочь 호수 전선에서 공격을 시작해 독일군을 동프로이센Ostpreußen으로 몰아낸다는 것이 작전의 목적이었습니다. 1916년 3월 초 러시아군 수뇌부는 공세 작전을 확인하고 러시아 북부군을 소집해 공세를 준비했습니다. 러시아군은 3월 18일 서쪽 공세를 시작하고 3월 19일 북쪽 공세를 계획했습니다. 러시아 제2군은 각각 나라치Нарочь 호수의 공격지를 분담해 상세 목표를 설정했습니다.

제1차 세계대전 동부전선 나라치 호수 공세
나라치 호수 공세

1916년 3월 18일과 3월 19일 시작된 나라치Нарочь 호수 공세는 공세 초기에는 큰 성과를 얻었습니다. 하지만 러시아군 지휘부의 무질서한 공격 명령으로 러시아군은 통일된 공격을 하지 못했고 독일군의 방어에 많은 피해를 입었습니다. 그리고 러시아군의 공격을 확인한 독일군은 곧바로 반격을 준비했습니다. 독일군은 공격받지 않는 지역의 독일군을 빠르게 소집해 열차 수송으로 전장에 빠르게 투입했습니다. 독일군 지원병력은 러시아군에게 역공을 가했고 러시아군은 독일군의 공격에 후퇴해 참호를 파고 수비자세로 일관했습니다. 하지만 독일군은 적극적 공세로 러시아군을 압박했고 러시아군은 독일군의 거센 공격에 3월 25일 나라치Нарочь 호수 후방으로 후퇴했습니다. 러시아군은 일주일만에 공세를 취소하고 다시 원점으로 돌아갔습니다. 러시아군은 나라치Нарочь 호수 공세를 시작한 후 3월 21일 리가Рига 근처에서도 공세를 시작했지만 리가Рига 방면의 독일군은 전투를 철저히 준비했기 때문에 러시아군은 돌파도 못해보고 피해만 입고 후퇴했습니다. 러시아군의 나라치Нарочь 호수 공세는 별다른 성과없이 러시아군의 피해만 입은 체 끝이 났습니다.


  • 브루실로프Бруси́лов 공세

1916년 공세 지도
1916년 공세 지도

알렉세이 알렉세예비치 브루실로프 러시아군 사령관은 스트리파Стрыпа 공세의 실패 원인을 분석하고 다시 한번 대규모의 공세를 준비했습니다. 그리고 1916년 2월 시작된 베르됭Verdun 전투에서 독일군의 총공격으로 프랑스군이 위기에 빠지자 프랑스 제3공화국과 대영제국, 이탈리아 왕국, 러시아 제국 협상국은 회의를 열어 베르됭Verdun 전투의 수렁에 빠진 프랑스군을 구원하기 위해 협상국이 동맹국에게 대공격을 펼치기로 결정했습니다. 대영제국은 서부전선 중간의 솜Somme에서 독일군을, 이탈리아 왕국은 이손초Isonzo에서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을, 러시아 제국은 동부전선 남부에 공세를 펼치기로 합의했습니다. 그리고 이 회의에 루마니아 왕국도 비밀리에 참여해 협상국으로부터 참전 이득에 대해 회의를 벌였고 곧 루마니아 왕국도 협상국으로 참전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또한 협상국의 대영제국과 프랑스 제3공화국은 동맹군이 거의 점령한 발칸반도의 마케도니아에 상륙해 북마케도니아 공세로 발칸반도에서 동맹군을 몰아내려는 계획을 수립했습니다. 1916년 봄 협상국은 동맹국의 베르됭Verdun 공세에 대한 반격으로 사방에서 동맹국을 공격하기로 합의하고 실행에 옮겼습니다.

브루실로프 공세 러시아군
러시아군

알렉세이 알렉세예비치 브루실로프 러시아군 사령관은 그동안 계획한 작전을 차르 니콜라이 2세에게 보고하고 승인을 받았습니다. 알렉세이 알렉세예비치 브루실로프 사령관은 러시아군을 북부군, 서부군, 남서부군 세 군으로 나누어 북부군과 서부군은 독일군을 상대하고 남서부군은 갈리치아Galizien에서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을 상대하는 임무를 부여했습니다. 주 공격지는 갈리치아Galizien 방면으로 남서부군은 러시아 제국 남부와 루마니아 왕국 국경지대에서 공격을 시작해 갈리치아Galizien을 돌파하고 대헝가리 평원Große Ungarische Tiefebene으로 진입하기로 했습니다.

브루실로프 공세
브루실로프 공세

1916년 6월 4일 러시아 남서부군은 루츠크Луцк 방면에서 브루실로프Бруси́лов 대공세를 시작했습니다. 러시아군은 오스트리아-헝가리군 참호에 대규모 포격을 가해 참호 시설들과 철조망을 파괴한 후 대규모 돌격을 감행했습니다.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은 대규모 공세에 저항도 못해보고 당했으며 러시아군은 기병돌격으로 빠르게 오스트리아-헝가리군 참호를 돌파하며 진격했습니다. 러시아군은 빠르게 진격해 6월 20일 루츠크Луцк와 두브노Дубно를 점령하고 쾌속 진격했습니다.

브루실로프 공세 러시아군 기병대 돌격
돌격하는 러시아 기병대

한편 6월 11일 러시아 남서부군의 일부 기병대는 루마니아 왕국의 프루트Prut 강을 건너 루마니아 왕국 영토 안으로 진입을 시도했습니다. 당시 루마니아 왕국은 협상국과 비밀 협정을 맺었지만 공식적으로는 중립국이었습니다. 루마니아 왕국의 비무장 국경순찰 기병대는 프루트Prut 강을 순찰하다 러시아군이 국경을 무단침범하는 것을 목격하고 러시아군과 다툼을 벌였습니다. 루마니아 왕국의 이온 이오넬 콘스탄틴 브러티아누 총리는 이 사건에 대해 러시아 제국에게 항의했고 러시아 제국은 이 사건에 대해 사과했으며 루마니아 왕국 영토를 무단침범한 러시아군 기병대에게 철수를 명령했습니다. 러시아 기병대는 바로 철수해 러시아 제국 영토 안으로 복귀했습니다.

체르니우치 요새도시
체르니우치 요새도시 시내

1916년 7월 1일 러시아군은 체르니우치Czernowitz에 도달했습니다. 체르니우치Czernowitz는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의 요새도시로 제2의 베르됭Verdun으로 비유될 정도로 강력한 요새 도시였습니다. 체르니우치Czernowitz 요새 도시는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의 부코비나Bukowina를 지키는 곳이었습니다. 때문에 러시아군은 부코비나Bukowina를 점령하기 위해 스트리파Стрыпа 공세 때의 전투경험을 살려 체르니우치Czernowitz 요새를 공격했고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은 대패해 후퇴했습니다. 덕분에 러시아군은 부코비나Bukowina를 점령하는데 성공했습니다.

코스티우크니브카 참호선의 폴란드 의용군
코스티우크니브카 참호선의 폴란드 의용군

러시아 제국 남서부군은 부코비나Bukowina 외에도 갈리치아Galizien의 도시들인 랑게나우Langenau(현 루마니아 킴풀룽Câmpulung), 콜로미아Kolomea를 점령해 7월 카르파티아Karpaten 산맥에 도달했습니다. 러시아군은 갈리치아Galizien 동부를 점령하고 카르파티아Karpaten 산맥에 도달해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의 중심지에 가까이 도달했습니다. 러시아군은 기세를 이어 스트리Stryi 강으로 진격했습니다. 하지만 스트리Stryi 강에는 오스트리아-헝가리군 소속의 폴란드 의용군이 러시아군을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폴란드 의용군은 러시아군의 공세에 후퇴하기로 했지만 곳곳에서 전투를 벌이며 지연전을 이끌어내려고 했습니다. 1916년 7월 4일 스트리Stryi 강의 코스티우크니브카Kostiuchnówka에 참호를 건설하고 대기한 폴란드 의용군과 러시아군의 전투가 벌어졌습니다.

돌격하는 러시아군 기병대
돌격하는 러시아군 기병대

러시아군은 코스티우크니브카Kostiuchnówka의 마을과 언덕을 동시 공격했는데 야포 사격 이후 보병 투입으로 폴란드 의용군의 참호를 공격했습니다. 이에 폴란드 의용군은 러시아군의 야포사격이 끝나자 참호에서 나가 러시아군에게 역공을 가하며 러시아군과 전투를 벌였습니다. 하지만 러시아군은 폴란드 의용군의 측면을 공격해 폴란드 의용군을 격퇴했고 폴란드 의용군은 참호로 후퇴해 방어전을 벌였습니다. 이후에도 양측은 대치를 하며 전선을 유지했습니다. 하지만 거듭된 전투로 약화된 폴란드 의용군은 1916년 7월 6일 코스티우크니브카Kostiuchnówka에서 후방으로 후퇴했고 러시아군은 코스티우크니브카Kostiuchnówka를 점령했습니다. 코스티우크니브카Kostiuchnówka는 코벨Kowel로 가는 길 입구로 코벨Kowel은 갈리치아Galizien의 철도 요충지였습니다. 러시아군은 갈리치아Galizien을 점령하고 오스트리아-헝가리군 중심지로 진격하기 위해 보급로를 확보해야 했고 철도 요충지인 코벨Kowel은 러시아군에게 좋은 철도 보급 요충지였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러시아군은 폴란드 의용군이 지킨 코스티우크니브카Kostiuchnówka를 점령하자마자 코벨Kowel로 향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