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럽전구/발칸전선

[발칸전선: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의 침공] 변함없는 전선

by 롱카이. 2022. 2. 28.
  • 준비되지 않은 오스트리아-헝가리군

오스트리아-헝가리군 포병
야포를 수송하는 오스트리아-헝가리군

프란츠 페르디난트 대공이 사라예보에서 암살당한 후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의 군부는 전쟁 준비를 착수했습니다. 프란츠 콘라드 폰 회첸도르프 오스트리아-헝가리군 총참모장은 즉각 병력을 소집해 전선에 배치할 수 있게 하는 것을 원했지만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은 다민족 국가였고 다른 민족들을 완전히 통제하지 못했습니다. 세르비아 왕국을 침공하는 것을 담당하는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은 주로 크로아티아와 보스니아에서 징발했고 남슬라브족인 크로아티아, 보스니아 출신 병사들은 같은 남슬라브족인 세르비아 왕국의 군대와 전투를 원하지 않았습니다. 더불어 지휘관은 게르만어와 머저르어를 사용했고 남슬라브계 병사들은 각자 크로아티아어, 보스니아어를 사용했으며 크로아티아어와 보스니아어는 세르비아어와 유사하고 게르만어와 머저르어와는 전혀 달랐습니다. 남슬라브계 병사들은 알아들을 수 없는 지휘관의 명령에 따라 움직여야 했고 지휘관은 병사들을 잘 통제하지 못했습니다. 또한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의 산업기반은 유럽 강대국 중 취약한 편으로 충분한 양의 물자를 보유하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 군부는 언어가 통하지 않는 병사들을 징집하고 물자를 준비하는데 시간을 소모했고 전쟁 준비는 거의 한달이 소요되었습니다.


  •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의 침공

제1차 세계대전 시작 오스트리아-헝가리 해군 모니터함의 베오그라드 포격
오스트리아-헝가리 해군 모니터함의 베오그라드 포격

1914년 7월 28일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은 총동원령을 내리고 준비된 병력을 바로 투입했습니다. 당일 오스트리아-헝가리 해군은 모니터함 함대를 보내 도나우Дунав 강과 사바Сава 강을 따라 남하하면서 베오그라드Београд, 스메데레보Смедерево, 벨리코 그라디스테Велико Градиште를 포격했습니다. 세르비아군은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의 침공을 막기 위해 사바Сава 강의 철교를 폭파했고 오스트리아-헝가리 해군 모니터함은 며칠 간 베오그라드Београд를 포격했습니다. 오스트리아-헝가리 해군은 세 도시를 포격한 이후 도나우Дунав 강 상륙을 시도했지만 세르비아군의 방어에 막대한 피해를 입은 체 실패하고 모니터함 함대는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으로 복귀했습니다.

제1차 세계대전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의 드리나 강 상륙
드리나 강을 상륙하는 오스트리아-헝가리군

세르비아 왕국과 국경을 접한 오스트리아-헝가리군 육군은 1914년 7월 28일 드리나Дрина 강가와 국경지대를 포격했고 동시에 사바Сава 강과 드리나Дрина 강에 교량을 설치해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이 강을 건너 육지로 침공할 수 있게 만들었습니다. 1914년 8월 12일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은 교량을 통해 국경인 드리나Дрина 강을 건너 세르비아 왕국으로 침공했습니다. 세르비아군은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의 침공계획을 몰랐기 때문에 전력을 보존하고자 후퇴했습니다. 세르비아군 병력 수는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의 병력 수보다 압도적으로 적었기에 세르비아군은 후퇴하며 전력을 보존하고 원하는 곳에서 적을 격퇴하는 전략을 구상했고 그 전략을 충실히 이행했습니다. 오스타르 포티오레크 보스니아 총독은 세르비아 방면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의 총참모장이 되어 오스트리아-헝가리 제2군과 제5군은 거침없이 진격했고 라도미르 푸트니크 세르비아군 참모총장의 세르비아 제1군, 제2군, 제3군은 후퇴한 뒤 1914년 8월 15일 역공을 준비했습니다.


  • 세르Цер 전투

제1차 세계대전 세르 전투
세르 전투

세르비아군은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이 침공하자 세르Цер 산맥으로 후퇴했습니다. 오스트리아-헝가리군 역시 진격하며 세르Цер 산맥에 도착했고 라도미르 푸트니크 세르비아군 참모총장은 1914년 8월 15일 반격을 명령했습니다. 세르비아군은 세르Цер 산맥을 방어선으로 삼아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의 공격을 격퇴한 뒤 역으로 공격을 시작했습니다. 세르비아군은 세르Цер 산맥의 요충지를 미리 장악해두고 있었고 고지대에서 야포 공격으로 오스트리아-헝가리군에게 피해를 입혔습니다.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은 세르비아군의 공격에 후퇴했고 세르비아군은 진격하며 8월 17일 사바Сава 강의 샤바츠Шабац를 탈환했습니다.

 

세르 전투
세르 전투

8월 18일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은 샤바츠Шабац 재점령을 위해 공격했지만 세르비아군의 공격에 격퇴되었습니다.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은 다시 공격해 세르비아군을 세르Цер 산맥으로 몰아냈지만 세르비아군은 합동공격으로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을 격퇴하고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은 강을 건너 본국으로 후퇴했습니다. 세르비아군은 진격해 세르비아 왕국의 영토를 탈환했습니다. 이 전투는 제1차 세계대전에서 협상국이 최초로 승리한 전투로 기록되었고 연합국은 세르비아 왕국의 승리에 놀랐습니다.

 

 

  • 코토르Kотор 만 공격

제1차 세계대전 몬테네그로 코토르 만 포격
몬테네그로군을 함포 사격으로 공격하는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 해군 전 드레드노트급 연안 전함

한편 세르비아 왕국과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의 전쟁이 시작되자 세르비아 왕국의 우방국인 몬테네그로 왕국도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을 공격했습니다. 몬테네그로군이 노린 곳은 해안지대의 코토르Kотор 만으로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은 코토르Kотор 만을 보유해 몬테네그로 왕국의 아드리아 해 연안의 상당 수를 장악했습니다. 몬테네그로 왕국은 코토르Kотор 만 아래 좁은 곳을 해안선으로 보유했고 좁은 해안선은 몬테네그로 왕국이 바다로 진출하는데 방해물이 되었습니다. 그래서 몬테네그로군은 코토르Kотор 만을 점령해 해안선을 확장하려고 했습니다. 몬테네그로군은 1914년 8월 8일 코토르Kотор 만을 기습했지만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은 몬테네그로군의 동태를 미리 파악했고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 해군은 전 드레드노트급 연안 전함 3척을 출동시켜 함포사격으로 몬테네그로군을 공격했습니다. 몬테네그로군은 항구에 도착해보지도 못하고 함포 사격에 궤멸되어 후퇴했습니다.

 

 

  • 시르미아Szerémség 공세

라도미르 푸트니크 세르비아군 참모총장
라도미르 푸트니크 세르비아군 참모총장

세르비아 왕국이 세르Цер 전투에서 승리하자 독일제국의 침공에 후퇴하던 프랑스 제3공화국과 러시아 제국은 세르비아 왕국에게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을 공격해 독일제국의 시선을 분산시킬 것을 요구했습니다. 허나 세르비아 왕국은 적은 병력을 보유하고 있었고 철도 등 보급선이 개발되어있지 않았기 때문에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으로 공세는 무리였습니다. 또 공세를 위해서는 세르비아군이 드리나Дрина 강과 사바Сава 강을 도하해야 했고 이는 보급선에 치명적인 지연을 유발했습니다. 세르비아 왕국은 해당 문제를 증거로 보여주며 공세가 불가능하다는 것을 호도했지만 러시아 제국은 이를 무시하고 세르비아 왕국에게 공세를 강요했습니다. 프랑스 제3공화국도 세르비아 왕국에게 강요했고 세르비아 왕국은 결국 공세를 준비했습니다.

제1차 세계대전 사바 강을 건너는 세르비아군
사바 강을 건너는 세르비아군

1914년 8월 31일 라도미르 푸트니크 세르비아군 참모총장은 장교를 모아 공세를 회의했습니다. 라도미르 푸트니크 세르비아군 참모총장은 세르비아군 전력을 잘 알고 있었고 그는 공세를 하되 소규모 공세를 하자고 주장했습니다. 장교들은 이에 동의했고 라도미르 푸트니크 총참모장은 공세 지역으로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의 센트이슈트반 왕관령을 지정했습니다. 그는 몬테네그로군이 보스니아Bosna 지역으로 공세하고 세르비아 제1군이 시르미아Szerémség 지역으로 공세해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을 몰아내고 두 부대 합쳐 페트로바라디Péterváradi 요새를 점령하기로 했습니다. 라도미르 푸트니크 세르비아군 참모총장은 해당 공세로 보스니아 지역에서 게릴라 전술을 펼치는 세르비아 단체 체크니크 유격대를 도와 보스니아 지역을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의 지배에서 벗어나 세르비아 왕국의 영토로 편입하려고 했습니다.

제1차 세계대전 시르미아 전투
집중공격 받는 세르비아군 티모크 제1사단

1914년 9월 6일 세르비아군은 티모크 제1사단을 편성해 선봉대로 보내며 세르비아 제1군이 안전하게 진격할 수 있도록 시르미아Szerémség를 정리한다는 임무를 부여했습니다. 티모크 제1사단은 계획을 교육받고 사바Сава 강을 건너 시르미아Szerémség에 도착했습니다.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은 티모크 제1사단의 진격을 확인했고 전투준비를 마쳤습니다. 허나 티모크 제1사단은 전투를 원하지 않았고 시르미아의 마을을 점령하는 대신 마을 사이를 가로질러 갔습니다. 허나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은 마을에 주둔해있었고 세르비아군의 동태를 파악한 뒤 포격했습니다. 티모크 제1사단은 마을 사이를 지나가다 마을들에 주둔한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의 집중포격을 맞고 와해되었고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은 세르비아군 티모크 제1사단을 공격해 포로로 잡았습니다. 그 사실을 몰랐던 세르비아 제1군은 이어 진격했고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의 공격에 도로 후퇴했습니다.


  • 드리나Дрина 전투

보스니아 오스카르 포티오레크 총독
오스카르 포티오레크 총독

한편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은 다시 세르비아 공세를 준비했습니다.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은 세르비아 공세를 준비하는 와중 세르비아군의 시르미아Szerémség 공세에 놀랐고 오스카르 포티오레크 총독은 세르비아 왕국을 침공해야 세르비아군이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으로 침공하지 못한다고 주장하며 세르비아 공세를 추진했습니다. 오스카르 포티오레크 총독은 드리나Дрина 강을 건너 세르비아 왕국의 수도 베오그라드를 공격해야 한다고 주장하며 상세계획을 수립했습니다.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 군부는 그의 계획안을 보고 승인했으며 그는 세르비아군의 시르미아Szerémség 공세가 중단되자 바로 공세를 시작했습니다.

제1차 세계대전 발칸전선 드리나 전투
드리나 전투

1914년 9월 7일 오스트리아-헝가리 제5군과 제6군은 드리나Дрина 강을 도하하려고 집결했습니다. 허나 세르비아군도 드리나 강에 병력을 배치했고 오스트리아-헝가리군과 세르비아군은 작은 드리나Дрина 강을 사이에 두고 치열한 전투를 벌였습니다. 오스트리아-헝가리군과 세르비아군은 근접전을 벌이며 강을 공격하고 반격하는 것을 반복했습니다. 전쟁터에는 엄폐물이 없었고 양측은 병력을 계속 투입하며 근접전을 벌여 수많은 병사들이 희생되면서 드리나Дрина 강 일대는 피로 물들었습니다.

발칸전선 드리나 전투
드리나 전투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은 전황을 전환하고자 드리나 강의 언덕 고지대를 공격했습니다. 하지만 세르비아군은 이미 고지대를 장악했고 오스트리아-헝가리군과 세르비아군은 고지전을 벌였습니다. 고지전에서는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이 불리한 환경에 처해졌고 세르비아군보다 더 큰 손실을 입었습니다. 허나 세르비아군 역시 고지를 수호하는 과정에서 큰 피해를 입었습니다.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은 드리나Дрина 강 방어선을 돌파하기 위해 모든 곳을 공격했습니다. 그럼에도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은 드리나Дрина 강을 상륙해 세르비아군을 몰아내지 못했고 병사들 희생만 커져갔기에 오스카르 포티오레크 총독은 9월 24일 공세를 중단했습니다. 공세 이후 드리나Дрина 강은 수많은 병사들의 시체가 쌓여 산을 이루었고 땅은 피로 젖어 끔찍한 전장의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드리나Дрина 전투는 제1차 세계대전에서 가장 끔찍한 전투 중 하나로 기록되었습니다. 세르비아군도 전투로 많은 병력을 잃었고 라도미르 푸트니크 세르비아군 총사령관은 드리나Дрина 강 고지대에 참호를 구축할 것을 명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