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럽전구/발칸전선

[발칸전선: 몬테네그로 공세] 몬테네그로 왕국의 멸망

by 롱카이. 2022. 3. 2.
  • 동맹군의 몬테네그로 침공 작전

몬테네그로 왕국 국왕 니콜라스 1세
몬테네그로 왕국 국왕 니콜라스 1세

몬테네그로 왕국은 독립 직후부터 세르비아 왕국에게 우호적이었습니다. 1910년 몬테네그로 왕국의 국왕이 된 니콜라스 1세는 1912년 제1차 발칸전쟁에서 세르비아 왕국과 함께 오스만 제국을 발칸반도 서부에서 축출했고 그 과정에서 세르비아 왕국과 우호관계를 맺어 세르비아 왕국과 몬테네그로 왕국은 연합을 결성했습니다. 1914년 세르비아 왕국이 제1차 세계대전에 가담하자 몬테네그로 왕국은 곧바로 세르비아 왕국을 따라 동맹국에게 선전포고했습니다. 허나 국토가 작은 몬테네그로 왕국은 인구가 적어 강력한 군대를 결성할 수 없었고 동맹국도 그 사실을 잘 알았으며 무엇보다 몬테네그로 왕국은 베를린-바그다드 철도가 지나가지 않았기 때문에 동맹국은 몬테네그로 왕국을 정복할 이유가 없었습니다. 몬테네그로 왕국도 직접 동맹국을 공격하기보다는 세르비아 왕국을 지원했고 몬테네그로 왕국과 동맹국의 충돌은 미미했습니다.

제1차 세계대전 몬테네그로 공세
몬테네그로 공세

하지만 몬테네그로 왕국은 1915년 12월 세르비아군이 동맹국의 대공세에 밀려 대후퇴하는 것을 지원했고 동맹국은 세르비아 왕국을 도와준 몬테네그로 왕국을 제거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동맹국은 몬테네그로 왕국과 알바니아 공국을 점령해 세르비아군을 섬멸하고 발칸반도에서 연합국과 연합군을 완전히 제거하기로 했습니다. 프란츠 콘라트 폰 회첸도르프 오스트리아-헝가리군 총참모장은 몬테네그로 왕국을 동부와 서부에서 동시 공격해 몬테네그로 왕국의 수도인 포드고리차Подгорица를 점령하기로 했습니다. 이는 소국인 몬테네그로 왕국에게 대위기로 프랑스군은 몬테네그로 왕국을 지원하기 위해 병력을 급파했지만 그 규모는 매우 작았습니다.


  • 몬테네그로 동부전선

몬테네그로 공세 모이코바츠 전투
모이코바츠 전투

몬테네그로 동부 국경에 집합한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은 2개의 사단으로 나누어 두 개 방면으로 공세해 몬테네그로 왕국을 공격하기로 했습니다.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은 1916년 1월 5일 몬테네그로 왕국 북동부의 국경을 넘어 진격했습니다. 몬테네그로군은 세르비아군이 알바니아를 무사히 통과해야 하기에 최대한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의 진격을 지연시키기로 결정했습니다. 몬테네그로군은 모이코바츠Мојковац에서 방어진을 구축하고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을 맞이했습니다. 1916년 1월 6일, 몬테네그로 왕국의 국교인 동방 정교회의 율리우스력으로 1915년 12월 24일 성탄절 전날에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은 모이코바츠Мојковац에 나타났고 몬테네그로군은 오스트리아-헝가리군과 전투를 벌였습니다. 몬테네그로군은 모이코바츠Мојковац 마을에 참호를 구축했고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은 모이코바츠Мојковац 마을을 포격했습니다.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은 사전 포격 이후 진격했지만 몬테네그로군의 방어에 가로막혀 큰 피해를 입었고 몬테네그로군은 역공을 가해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을 몰아냈습니다.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은 모이코바츠Мојковац 마을 포위선으로 후퇴했고 다음 날 다시 총공격을 가했습니다. 성탄절을 맞이한 몬테네그로군은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의 공격에 대항해 전투를 벌였고 양측은 참호에서 치열한 백병전을 벌였습니다. 양측은 전투에서 극심한 병력 손실을 입었고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은 병력손실이 심해지자 후퇴했습니다. 몬테네그로군도 큰 피해를 입었습니다. 몬테네그로 왕국은 성탄절 날 발발한 모이코바츠 전투를 피의 크리스마스라고 불렀습니다. 허나 몬테네그로 왕국 북동부에서 벌어진 모이코바츠 전투에서의 몬테네그로군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의 몬테네그로 왕국 남동부 진격은 성공적이었고 몬테네그로 왕국의 수도 포드고리차Подгорица로 신속하게 진격했습니다.


  • 몬테네그로 서부전선

몬테네그로 로브첸 산
로브첸 산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은 해군을 동원해 몬테네그로 왕국 해안가에 상륙하고 육지로는 북서부에서 진군해 몬테네그로 왕국을 침공하려고 했습니다. 허나 몬테네그로 왕국과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의 경계지역인 코토르Kотор 만 내부에는 로브첸Ловћен 산이라는 거대한 산이 있었고 로브첸Ловћен 산은 코토Kотор 만에 위치한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의 진격으로부터 몬테네그로 왕국을 보호했습니다. 특히 로브첸Ловћен 산은 몬테네그로 왕국의 수도 포드고리차Подгорица 서부에 위치해 코토르Kотор 만의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의 진격을 막아주었습니다. 그래서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은 몬테네그로 왕국 북서부를 공격해 몬테네그로군의 병력을 분산시킨 뒤 르브첸Ловћен 산을 공격해 포드고리차Подгорица를 공격하기로 했습니다.

로브첸 산을 등산하며 진격하는 오스트리아-헝가리군
로브첸 산을 등산하며 진격하는 오스트리아-헝가리군

한편 몬테네그로 왕국에는 동부군의 프랑스군이 주둔해있었습니다. 그리스 왕국의 테살로니키Θεσσαλονίκη에 상륙한 동부군의 프랑스군은 1915년 9월 18일 몬테네그로 왕국에 상륙해 주둔했습니다. 허나 동부군 프랑스군은 병력은 적었고 전쟁 물자 역시 부족했습니다. 동부군 프랑스군은 몬테네그로군의 열약한 환경을 보고 당황했지만 몬테네그로군을 지원하라는 본부에 따라 로브첸Ловћен 산을 요새화하고 1915년 10월부터 로브첸Ловћен 산에서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을 공격하며 혼란을 야기했습니다. 이에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은 좁은 몬테네그로 왕국의 해안을 봉쇄했고 몬테네그로 왕국은 로브첸Ловћен 산 요새화를 철회했습니다. 덕분에 1916년 1월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은 큰 장애물인 로브첸Ловћен 산 요새가 제거된 상태로 진격할 수 있었습니다. 1916년 1월 8일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은 로브첸Ловћен 산에 대규모 포격을 가한 뒤 점령했습니다. 로브첸Ловћен 산의 동부군은 요새와 엄폐물 없이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의 공격에 노출되어 궤멸당했습니다.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은 순조롭게 산을 등산했고 1월 11일 산 전체를 점령했습니다. 이로서 몬테네그로 왕국의 수도는 완전히 노출되었고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은 서부와 동부에서 동시에 진격해 1월 13일 포드고리차Подгорица를 점령했습니다. 몬테네그로 왕국의 국왕 니콜라스 1세는 포드고리차Подгорица가 함락되기 직전 후퇴해 알바니아 공국으로 이동한 뒤 이탈리아 왕국으로 망명했습니다.


  • 알바니아 공국 침공

세르비아 대후퇴 케르키라(코르푸) 섬 후퇴
케르키라(코르푸) 섬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은 몬테네그로 왕국을 침공해 포드고리차Подгорица를 점령하자마자 알비나아 공국을 침공했습니다. 군벌세력 난입으로 혼란에 빠진 알바니아 공국은 외부 세력의 침공을 저지할 능력이 없었고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은 그 어떤 저항도 받지 않고 알비니아 공국을 침공할 수 있었습니다. 블로러에 도착한 세르비아군은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이 알바니아 공국을 침공해 빠르게 진격하자 연합군인 이탈리아군의 도움을 받아 이탈리아군이 점령한 그리스 왕국의 섬인 케르키라Κέρκυρα 섬과 그 주변 섬으로 후퇴했습니다. 이탈리아군은 세르비아군을 1916년 2월 10일까지 이탈리아군이 점령한 섬으로 무사히 보냈고 곧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이 알바니아 공국 전체를 점령했습니다. 북이피로스를 점령한 그리스군도 북이피로스에서 후퇴했습니다. 이제 발칸 반도에는 중립국 그리스 왕국을 제외한 전 지역이 동맹국의 수중에 들어갔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