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럽전구/발칸전선

[발칸전선: 세르비아 분할] 동맹국 치하의 세르비아

by 롱카이. 2022. 3. 2.
  • 세르비아 분할

제1차 세계대전 세르비아 분할
돔앵국의 세르비아 분할

1915년 12월 말 세르비아 공세가 성공할 기미를 보이자 동맹국은 세르비아를 분할하기 위해 회의를 열었습니다. 독일제국과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 불가리아 차르국은 1915년 12월 회의를 열었고 불가리아 차르국은 세르비아 왕국이 점령한 마케도니아 전역을 탈환받을 것을 요구했습니다.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과 독일제국 역시 베를린-바그다드 철도 완공을 위해 세르비아를 제거할 필요가 있을 뿐 세르비아 왕국의 영토를 원하지 않았기 때문에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은 불가리아 차르국에게 세르비아 왕국령 마케도니아 지역을 모두 양도하고 남은 지역을 합병했습니다.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과 불가리아 차르국은 모라바Поморавље 능선을 경계로 세르비아 영토를 분할했습니다.


  •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의 세르비아 지배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 요한 폰 살리즈 시비즈 세르비아 총독
요한 폰 살리즈 시비즈 세르비아현 총독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의 총참모장 프란츠 콘라트 폰 회첸도르프는 1916년 1월 1일 베오그라드Belgrad에 세르비아 현을 설치하고 군정통치를 했습니다.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은 1916년 1월 6일에 크로아티아 출신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의 장군인 요한 폰 살리즈 시비즈를 세르비아현의 총독으로 임명했습니다. 세르비아 현을 설립한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은 법률을 제정하고 군정으로 세르비아 현을 통치했습니다.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 정부는 사상 검증을 위해 세르비아의 학교를 모두 철폐하고 세르비아 왕국의 슬라브 민족 정체성 말살에 들어갔습니다.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은 세르비아 민족 의상을 금지하고 율리우스력을 그레고리력으로 바꾸며 동방 정교회를 탄압하고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의 국교인 가톨릭을 지원했습니다. 베오그라드 대학의 출판서는 문을 닫았고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은 세르비아인을 억압하면서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의 신민으로 개조를 시도했습니다. 이에 많은 세르비아 민족주의자들은 반발했고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은 헌병으로 세르비아 민족주의자들을 체포해 공개처형했습니다.

세르비아 민족주의자를 처형하는 오스트리아-헝가리군
세르비아 민족주의자들을 처형하는 오스트리아-헝가리군

또한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 정부는 세르비아현에서 자원을 차출했습니다.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은 동부전선과 이탈리아 전선에 주력해야 했고 전쟁물자를 생산해야 했습니다. 허나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은 전쟁물자를 생산할 노동자가 부족했고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은 세르비아 현의 세르비아인들을 강제로 산업지대로 투입해 전쟁물자 생산 노동자로 이용했습니다. 또 1914년부터 식량 급감으로 식량위기를 겪던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은 세르비아 현의 식량을 차출하려고 했습니다. 허나 세르비아 현은 1914년 세르비아 왕국 시절부터 전쟁으로 식량을 모두 소모했고 세르비아 현이 되기 전 이미 만성적인 식량부족에 시달렸습니다. 그래서 일부 세르비아인들은 식량을 구하러 자진해서 빈Wien으로 이동하기도 했습니다. 허나 대부분의 세르비아인들은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의 압제에 불만을 품었고 그리스 왕국으로 무사히 도피한 국왕 페타르 1세가 다시 세르비아 왕국으로 복귀할 것을 기다렸습니다.


  • 불가리아 차르국의 세르비아 지배

세르비아인을 처형하는 불가리아군
세르비아인을 처형한 불가리아군

세르비아현을 설치한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과 달리 불가리아 차르국은 세르비아를 불가리아 차르국의 일부로으로 합병했습니다. 불가리아 차르국은 중세 불가리아 제국의 전성기 시절처럼 마케도니아 지역을 모두 확보하는 것을 원했고 세르비아의 마케도니아 지역을 불가리아 차르국의 미수복지로 여겼습니다. 불가리아 차르국은 불가리아 민족주의에 따라 마케도니아 지역에서 세르비아인을 상대로 인종청소를 감행했습니다. 불가리아 차르국의 차르 페르디난트 1세는 불가리아 차르국의 완성을 위해 조국에서 세르비아인을 제거하라는 명을 내렸고 불가리아 차르국은 세르비아인 추방 작전을 시작했습니다. 불가리아 차르국은 세르비아인 캠프를 만들어 세르비아인들을 불가리아인들과 분리시켰고 저항하는 세르비아인은 거침없이 사살했습니다. 허나 세르비아 왕국이 멸망해도 세르비아군은 잔존해 있었고 세르비아군은 무기를 들고 불가리아군에게 저항했습니다. 이에 불가리아군은 1916년 10월 26일 슈티프Шип에서 세르비아군을 학살했습니다. 그리고 마케도니아 남부 수르둘리차сурдулица에서 잔존 세르비아인과 세르비아 지식인, 관료들을 모아두고 학살했습니다. 불가리아군은 구 세르비아 왕국의 마케도니아 지역에서 세르비아인 교사와 지식인을 체포했고 세르비아 학교와 시설을 파괴한 뒤 세르비아인들을 강제 추방했습니다. 불가리아 차르국은 불가리아 차르국 영내에서 세르비아인들을 말살했고 세르비아인들은 불가리아 차르국의 인종청소를 피해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령 세르비아 현으로 가거나 그리스 왕국으로 피난갔습니다.


  • 토플리카Топлица 봉기

세르비아 왕국 코스타 보지노비츠 토플리카 봉기
코스타 보지노비츠

불가리아 차르국은 세르비아인 민족 청소를 감행했고 수많은 세르비아인들이 추방당하거나 체포, 혹은 사살당했습니다. 허나 불가리아 차르국이 점령한 세르비아 영토는 광대했고 수많은 세르비아인들이 살고 있었기에 불가리아 차르국은 점령 후 1년이 지나도록 세르비아 민족을 완전히 제거하지 못했습니다. 세르비아인들은 불가리아 차르국과 불가리아군을 증오했고 그리스 왕국 국경지대의 숲속으로 도망쳐 독립군을 결성하고 반격을 준비했습니다. 그리스 왕국의 연합군과 세르비아군도 세르비아 독립군을 지원했습니다. 코스타 보지노비츠는 세르비아 독립군을 지도했고 연합군과 접촉하며 불가리아 차르국에 대한 반격을 준비했습니다. 코스타 보지노비츠는 코파오니크Копаоник 산에 사령부를 결성하고 세르비아 독립군을 모집했습니다.

제1차 세계대전 세르비아 독립군 토플리카 봉기
세르비아 독립군

그리고 1917년 2월 21일 세르비아 독립군은 토플리카Топлица 강 부근에서 봉기를 일으켰습니다. 세르비아 독립군은 봉기를 일으켜 마케도니아 중부를 빠르게 점령했고 모라바Морава 능선 우측까지 진격했습니다. 이에 1917년 3월 12일 불가리아군과 오스트리아-헝가리군은 세르비아 독립군을 동시에 공격했고 3월 25일 세르비아 독립군을 소탕했습니다. 코스타 보지노비츠는 이후에도 게릴라군을 결성해 독립시도를 했지만 모두 진압되었고 1917년 10월 체포되어 1917년 12월 총살당했습니다. 1917년 세르비아 독립군은 소멸했고 세르비아인은 불가리아 차르국의 압제에 속수무책으로 당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