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럽전구/발칸전선

[발칸전선: 마케도니아 전쟁] 연합군과 불가리아군의 충돌

by 롱카이. 2022. 3. 3.
  • 불가리아 차르국의 마케도니아 탈환

제1차 세계대전 불가리아의 고토 회복 계획
불가리아 차르국의 고토 회복 계획

불가리아 차르국은 중세 불가리아 제국의 영토를 탈환해야 한다는 사명감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불가리아 차르국은 독립 직후 발칸반도 동남부에 한정된 영토를 얻었다는 점에 불만을 품었고 제1차 발칸전쟁 때 오스만 제국이 점령한 마케도니아 지역 탈환을 시도했습니다. 허나 세르비아 왕국이 먼저 마케도니아를 점령했고 불가리아 차르국은 세르비아 왕국에게 항의했고 둘의 불화가 깊어져 제2차 발칸 전쟁이 발발했습니다. 하지만 제2차 발칸전쟁에서는 모든 국가가 불가리아 차르국을 공격했고 불가리아 차르국은 제1차 발칸전쟁보다 영토가 축소되었습니다. 불가리아 차르국은 제2차 발칸전쟁으로 마케도니아 지역을 점령한 세르비아 왕국과 그리스 왕국을 증오했고 제1차 세계대전에 참전해 마케도니아 지역 탈환을 목표로 했습니다. 불가리아 차르국은 세르비아 왕국을 멸망시켜 북마케도니아 지역을 탈환했고 그 다음 목표는 그리스 왕국이 점령한 남마케도니아 지역이었습니다. 허나 동맹국의 적성국인 연합국 동부군은 남마케도니아 지역인 테살로니키Θεσσαλονίκη에 상륙했고 동부군은 북진해 세르비아 왕국을 해방시켜야 했습니다. 때문에 남마케도니아 지역을 점령하려는 불가리아 차르국과 북상하려는 동부군 사이에 전쟁은 필연적으로 발생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 제1차 도이란Дојран 호수 전투

북마케도니아 도이란 호수
도이란 호수

도이란Дојран 호수는 마케도니아 지역 한가운데에 있는 호수로 그리스 왕국과 불가리아 차르국 국경 부근 있는 호수였습니다. 1916년 8월 9일 동부군은 북마케도니아 지역에서 후퇴한 후 다시 국경을 넘어 북마케도니아 지역으로 진입하기 위해 도이란Дојран 호수의 불가리아군을 공격했습니다. 허나 동부군은 세르비아 왕국 남부에서 벌어진 전투로 많은 전쟁물자를 상실했고 충분한 무기를 갖추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동부군은 열약한 환경에서 전투를 벌여야 했고 불가리아군은 동부군을 쉽게 격퇴했습니다. 동부군은 별다른 소득 없이 8월 18일 후퇴했습니다.


  • 그리스 공세

제1차 세계대전 발칸전선 불가리아군의 그리스 공세
불가리아군의 그리스 공세

불가리아 차르국은 1916년 세르비아 일대를 정리하고 그리스 왕국이 점령한 남마케도니아 지역도 탈환할 준비를 마쳤습니다. 허나 동맹국의 수장 독일제국은 그리스 왕국과 긴밀한 관계를 유지했고 그리스 왕국 정부는 연합국에 참전하자는 국민 여론에도 불구하고 중립국 위치를 고수했습니다. 그래서 독일제국은 그리스 왕국을 중립국으로 유지하게 하기 위해 불가리아 차르국에게 그리스 왕국을 침공하지 못하게 경고했고 불가리아 차르국은 그리스 왕국을 침공하지 않고 때를 기다렸습니다. 허나 1916년 8월 러시아 제국의 브루실로프 공세에 영향을 받아 연합국에 참전한 루마니아 왕국이 불가리아 차르국의 북부를 공격해오자 그리스 왕국에 주둔한 동부군도 불가리아 차르국의 남부를 공격했습니다. 불가리아 차르국은 이를 기회라 보고 불가리아 제1군과 제2군을 보내 그리스 왕국 마케도니아 지역으로 공세를 펼쳤습니다. 불가리아 제1군은 마케도니아 서부를 점령하고 불가리아 제2군은 마케도니아 동부를 점령하기로 했습니다. 불가리아 차르국은 독일제국에게 그리스 공세 허가를 요청했고 독일제국은 1916년 8월 12일 공세를 허가했습니다.

제1차 세계대전 발칸전선 체간 공세
체간 공세

불가리아 제1군은 1916년 8월 17일 그리스 왕국이 차지한 서마케도니아 지역을 공격했습니다. 불가리아 제1군은 공세 첫날 플로리나Φλώρινα와 베비Μπάνιτσα를 점령했습니다. 동부군은 기병대를 앞세운 불가리아 제1군의 기습 공세에 밀려났고 후방으로 후퇴했습니다. 동부군은 그리스 왕국의 섬에서 테살로니키Θεσσαλονίκη로 상륙한 세르비아군에게 지원을 요청했고 이에 세르비아군은 동부군을 지원하러 그리스 왕국으로 병력을 파병했습니다. 그 사이 불가리아 제1군은 파죽지세로 남하하고 있었습니다.

제1차 세계대전 마케도니아 공세 보리스 산맥 전투
보리스 산맥 전투

세르비아군은 보라스Βόρας 산맥에 방어진을 구축했습니다. 보라스Βόρας 산맥은 바위산으로 세르비아군과 불가리아군은 엄폐물이 없는 곳에서 치열한 전투를 벌였습니다. 세르비아군은 연합국으로부터 지원받은 우수한 야포로 불가리아군을 공격했고 철도로 빠르게 병력과 물자를 보급받았습니다. 반면 불가리아군은 보급 문제를 겪었고 한정된 병력과 보급으로 세르비아군에 대항해 전투를 벌여야 했습니다. 세르비아군은 매일 새로운 물자를 보급받았고 상황은 세르비아군에게 유리하게 흘러갔습니다. 불가리아군은 불리한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다병면에서 공격을 시도했지만 세르비아군의 저항은 처절했고 불가리아군은 보라스Βόρας 산맥에서 가로막혔습니다. 결국 불가리아군은 8월 28일 공세를 중단했고 역공세하는 세르비아군을 격퇴하며 현상을 유지했습니다.

한편 불가리아 제2군은 그리스 왕국 서마케도니아의 테살라니키-알렉산드로폴리Θεσσαλονίκης - Αλεξανδρούπολης 철도를 공격했습니다. 불가리아 제2군은 8월 18일 공세를 시작했고 그리스군과 동부군은 불가리아군의 침공에 저항하지 않고 후퇴를 반복했습니다. 그리스군은 불가리아군의 침공에 맞써 싸우려고 했지만 중립국을 고수한 그리스 왕국의 국왕 콘스탄티노스 1세의 만류에 불가리아군을 공격하지 않고 후퇴했습니다. 덕분에 불가리아 제2군은 저항없이 진격해 스투르마Στρυμόνας 강 동부를 점령하는데 성공했습니다.

그리스 왕국 테살로니키 봉기
테살로니키 봉기

불가리아 제2군의 침공에 맞써 전투를 준비하던 니콜라오스 크리스토도로 사령관의 그리스군과 그리스 민족주의자들은 국왕 콘스탄티노스 1세의 만류에 분노하며 1916년 8월 30일 테살로니키Θεσσαλονίκη 봉기를 일으켜 국가 방위 운동을 펼쳤습니다. 국가 방위 운동 세력은 콘스탄티노스 1세의 명령에 불복하며 자신들의 정부를 수립했습니다. 그리고 그리스 민족주의를 외치며 테살로니키Θεσσαλονίκη를 무력침공한 불가리아 차르국에 반항해 전쟁을 할 것을 호소했고 많은 그리스인들이 그들의 주장에 호응했습니다.


  • 비토라Битола 공세

제1차 세계대전 루마니아를 공격하는 불가리아군과 독일군
루마니아로 진격하는 불가리아군과 독일군

이후 마케도니아 전선은 잠시 소강상태에 들어섰지만 1916년 9월 불가리아 차르국을 비롯한 동맹국은 루마니아 왕국을 본격적으로 침공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로 루마니아 왕국은 대위기에 직면했고 불가리아군은 루마니아 왕국으로 쾌속 진격했습니다. 이에 연합국은 동부전선의 연합국 루마니아 왕국을 구원하기 위해 불가리아 차르국의 남부를 공격하기로 했습니다. 대영제국과 프랑스 제3공화국, 이탈리아 왕국, 러시아 제국은 급히 테살로니키Θεσσαλονίκη에 연합군을 결성했습니다. 영국동부군, 프랑스동부군, 이탈리아군, 러시아원정군, 그리고 세르비아군이 모여 연합군을 결성했고 연합군은 테살로니키Θεσσαλονίκη에서 북상해 불가리아 차르국을 공격하기로 했습니다. 연합군은 불가리아 제1군이 점령한 플로리나Φλώρινα를 탈환하러 진격했습니다.

제1차 세계대전 보라스 산 전투
보라스 산에서 전투를 벌이는 불가리아군

1916년 9월 12일 연합군은 플로리나Φλώρινα에 대규모 포격을 가하고 세르비아군이 출동해 불가리아군의 철조망을 제거했습니다. 불가리아군은 반격을 시도했지만 연합군이 대규모 포격으로 불가리아군을 격퇴했고 프랑스동부군과 러시아원정군이 대규모 돌격해 불가리아군을 능선으로 몰아낸 뒤 능선에 대규모 포격을 가해 불가리아군에게 피해를 입혔습니다. 불가리아군은 연합군의 대규모 포격에 큰 피해를 입었지만 능선을 끝까지 사수했고 연합군은 14일 공세를 멈추고 철수했습니다. 9월 12일 연합군은 불가리아 제1군이 점령한 보라스Βόρας산맥 일대도 공격했고 연합군은 불가리아군이 점령한 산맥의 봉우리들을 공략해 3개의 봉우리를 점령했습니다. 불가리아 제1군은 연합군의 기습 공격에 당황했고 불가리아 군부는 클리멘트 보야드지브를 불가리아 제1군 총참모장으로 임명했습니다. 클리멘트 보야드지브 불가리아 제1군 총참모장은 불가리아군 병력을 프레스파Преспа 호수 지대로 후퇴시켜 방어선을 신설했습니다. 프레스파Преспа 호수 지대는 고지대 산맥과 체르나Черна 강으로 둘러쌓인 곳으로 방어에 최적화된 장소였습니다.

발칸전선 비토라 공세 사진
비토라에서 연합군을 포격 공격하는 불가리아군

연합군은 첫번째 공세 이후 바로 비토라Битола(당시 연합군은 '모나스티르'라고 불렀다) 일대를 공격했습니다. 연합군은 독일군과 불가리아군을 공격해 비토라Битола로 몰았고 동맹군을 포위했습니다. 허나 불가리아군은 응전하지 않고 후퇴했습니다. 1916년 10월 3일 연합군의 영국동부군 아일랜드 사단은 불가리아군이 점령한 프로바타스Προβατάς 마을을 공격했고 마을에서 불가리아군과 아일랜드 사단의 치열한 시가전이 벌어졌습니다. 결국 불가리아군이 마을을 탈환하면서 참혹한 시가전은 끝이 났고 연합군은 비토라Битола를 탈환하기 위해 다시 한번 대공세를 준비했습니다.

마케도니아 비토라 공세 프랑스 동부군
공격하는 프랑스동부군

1916년 10월 14일 세르비아군은 불가리아군을 총공격했습니다. 불가리아군은 체르나Черна 강 요새방어선으로 후퇴했고 세르비아군은 10월 18일 체르나Черна 강에 도착했습니다. 세르비아군은 체르나Черна 강의 요새를 돌파해 진격했고 불가리아군은 역공했지만 실패했습니다. 10월 23일 다른 연합군도 공격을 시작했습니다. 프랑스동부군은 세르비아군을 도와 전투에 참여했고 불가리아군은 연합군을 체르나Черна 강 밖으로 몰아내기 위해 끊임없이 병력을 투입했습니다. 양측은 치열한 접전을 벌였고 많은 사상자가 발생했습니다. 허나 불가리아군은 11월 무기가 바닥났고 후퇴했습니다. 허나 불가리아군은 체르나Черна 강 인근 언덕지대로 후퇴했고 연합군은 언덕 위의 불가리아군을 공격했지만 막대한 피해를 입고 후퇴했습니다. 때문에 연합군은 체르나Черна 강을 통과했지만 비토라Битола 수복에 실패한 체 11월 19일 공세를 중단했습니다.


  • 변화한 알바니아 전선

비토라 공세 이후 알바니아 전선
비토라 공세 이후 알바니아 전선

불가리아군과 연합군의 전투는 그리스 왕국 뿐만 아니라 알바니아에서도 발발했습니다. 이탈리아군과 프랑스동부군은 비토라Битола 공세로 알바니아 제2공국에 주둔한 불가리아군을 몰아내 알바니아 제2공국 남부를 점령했습니다. 블로러Vlorë 해안지대에 주둔한 이탈리아군은 공세 때 알바니아 내륙으로 진격해 그리스 왕국과 국경을 접했고 프랑스동부군은 공세를 펼치며 알바니아 공국까지 진격했습니다. 때문에 알바니아 제2공국을 간접지배하며 불가리아군을 주둔시켰던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은 알바니아 제2공국 남부를 상실했습니다. 더불어 북이피로스에 주둔한 그리스군은 이탈리아군의 공격에 밀려 후퇴하면서 그리스 왕국은 북이피로스를 이탈리아 왕국에게 빼앗겼습니다. 이탈리아 왕국은 알바니아 지역을 직접지배하다 1917년 6월 23일 알바니아 보호국으로 독립시킨 뒤 알바니아 보호국에 간섭하며 알바니아에 영향력을 행사했고 프랑스 제3공화국은 1916년 12월 10일 코르처 알바니아 자치 공화국을 건립해 지배했습니다.


  • 비토라Битола 전투

제1차 세계대전 발칸전선 비토라 전투 사진
비토라 전투에 동원된 프랑스동부군

1916년 일어난 비토라Битола 공세는 실패로 돌아갔지만 연합군의 프랑스 동부군을 이끈 모리스 사라일 참모장은 불가리아군을 다시 공격해 비토라Битола를 수복할 것을 주장했고 다른 연합군이 가담하지 않자 프랑스 동부군 단독으로 작전을 시행했습니다. 모리스 사라일 참모장은 독일군과 불가리아군이 주둔한 오리드Охрид 호수, 프레스파Преспа 호수 일대와 1248 고지를 공격하기로 했습니다. 1917년 3월 11일 프랑스 동부군은 두 호수에 주둔한 불가리아군에게 포격을 가했고 주변 마을을 점령했습니다. 허나 호수 지대에 강한 방어선을 형성한 불가리아군은 곧바로 반격했고 기상도 악화되어 프랑스동부군은 호수 지대 탈환에 실패했습니다. 프랑스군은 1248 고지도 공격했지만 불가리아군은 철저한 방어준비를 한 상태로 프랑스동부군을 공격해 격퇴했습니다. 결국 프랑스 동부군은 3월 26일 공격을 중단하고 후퇴했습니다.


  • 제2차 도이란Дојран 호수 전투

제2차 도이란 호수 전투 영국군
포격하는 영국군

영국군은 프랑스동부군이 불가리아군을 공격하기 전 먼저 불가리아군을 공격했습니다. 영국군은 불가리아군의 또다른 호수 방어지대인 도이란Дојран 호수를 점령해 불가리아군을 수세에 몰아내려고 했습니다. 영국군은 1917년 2월 9일 공격을 시작했고 더 강화된 불가리아군 요새를 포격했습니다. 그 후 영국군은 돌격해 요새지대를 공격했고 작은 성과를 보였습니다. 하지만 불가리아군은 요새에서 후퇴하지 않았고 영국군을 격퇴한 뒤 요새를 더 강화했습니다. 영국군은 4월 22일 포격을 시작해 불가리아군 요새를 포격했고 보병을 투입해 요새 점령을 시도했습니다. 불가리아군은 요새에서 항전했고 반격해 영국군을 격퇴했습니다. 결국 영국군은 요새를 점령하지 못하고 피해만 늘자 5월 9일 후퇴했습니다.


  • 체르나Черна 강 전투

제1차 세계대전 발칸전선 체르나 강 전투
체르나 강 전투

1916년 연합군은 비토라Битола 공세로 체르나Черна 강을 점령하는데 성공했습니다. 허나 연합군은 체르나Черна 강 주변 고지대를 점령하는데 실패했고 고지대의 불가리아군은 저지대에 위치한 연합군에게 위험한 존재였습니다. 그래서 연합군은 고지대에 위치한 불가리아군을 소탕하기로 결정했습니다. 1917년 연합국은 춘계공세를 기획하면서 마케도니아 지역에서도 춘계공세를 할 것을 명령했고 이에 따라 프랑스동부군과 이탈리아군, 러시아원정군은 춘계공세를 준비했습니다. 이 공세는 연합군에게는 고지전이었기 때문에 연합군은 많은 병력이 필요했고 프랑스동부군, 이탈리아군, 러시아원정군이 동원되었습니다. 1917년 5월 5일 연합군은 불가리아군에게 대규모 포격을 가했습니다. 불가리아군 최전방 참호선은 연합군의 집중 포격에 파괴되었고 불가리아군은 제2 방어선으로 후퇴했습니다. 연합군은 최전방 참호선을 완전히 파괴한 후 5월 6일 불가리아군 방어선에 대규모 포격을 가했습니다. 허나 독일군과 불가리아군은 독일군의 항공 정찰에 따라 연합군에게 포격을 가해 반격했고 연합군은 잠시 후방으로 후퇴했습니다. 하지만 5월 7일 연합군은 다시 포격을 가했습니다. 이번에는 불가리아군도 준비를 갖추었기 때문에 불가리아군은 포격을 피했습니다. 포격이 끝나자 연합군은 프랑스동부군, 이탈리아군, 러시아원정군이 각자 맡은 구역으로 공세를 펼쳤습니다. 허나 독일군과 불가리아군은 고지대의 유리한 위치에 있었고 독일군과 불가리아군은 연합군의 진격을 모두 막아냈습니다. 연합군은 세 방면에서의 공세가 모두 실패하고 후퇴하며 고지대 점령 목표를 이루지 못했습니다. 불가리아군 역시 포격과 참호에서 백병전으로 많은 병력을 상실했습니다. 공세에 실패한 연합군은 병력이 부족해졌고 또다른 연합군 병력을 필요로 했습니다. 이때 그리스군이 연합군으로 가담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