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럽전구/발칸전선

[발칸전선: 바르다르 공세] 해방된 세르비아

by 롱카이. 2022. 3. 4.
  • 그리스 왕국의 연합국 참여

구리스 왕국 요르요스 2세
요르요스 2세

1917년 내전을 끝낸 그리스 왕국은 요르요스 2세가 즉위하면서 연합국에 참전했습니다. 허나 연합국은 1916년 벌어진 대전투(베르됭 전투, 솜 전투, 브루실로프 공세)로 군사력이 약화되었고 1917년 동부전선이 붕괴되면서 연합국의 시선이 모두 러시아로 향하면서 발칸전선에 대한 관심도가 낮아졌습니다. 그리스 왕국은 군사력과 생산력이 크지 않아 자체적으로 전투를 할 수 있는 상태가 아니었습니다. 그래서 그리스 왕국은 대영제국과 프랑스 제3공화국이 발칸전선에 관심을 가져다주기를 기다렸습니다. 동맹국의 독일제국과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은 이탈리아 전선과 동부전선에 집중했고 불가리아 차르국은 마케도니아 합병에 만족하며 루마니아 전선을 지켰고 오스만 제국은 팔레스타인فلسطين으로 공격하는 연합군의 공격을 막아내느라 정신이 없었습니다. 그래서 발칸전선은 한동안 소강상태를 유지했습니다. 하지만 1918년 봄 미합중국이 연합국에 가담하고 독일제국이 루덴도르프 공세를 시작하자 연합국은 발칸전선에도 병력을 파병하며 동맹국을 공격하기로 했습니다. 공격 대상은 불가리아 차르국으로 세르비아 왕국을 해방시키고 불가리아 차르국의 항복을 받아내는 것을 목표로 했습니다. 마침 미합중국의 막대한 물량이 지중해를 통과해 그리스 왕국으로 유입되었습니다.


  • 스코라Σκρα 전투


연합국의 지원을 받은 그리스 왕국은 불가리아 차르국이 점령한 테살로니키Θεσσαλονίκη의 스코라Σκρα 지역을 수복하기로 했습니다. 그리스군과 프랑스 동부군은 스코라를 수복하기 위해 1918년 5월 29일 영국제 야포로 대규모 포격을 퍼부었습니다. 연합군은 당일 막대한 양의 포격을 퍼붓고 5월 30일 불가리아군 참호로 돌격했습니다. 연합군은 불가리아군이 형성한 미로같은 요새와 참호를 하나씩 점령하며 불가리아군을 몰아냈고 5월 31일 불가리아군은 반격을 시도했지만 실패하자 후퇴했습니다. 이로서 연합군은 마케도니아 전선에서 처음으로 완전한 승리를 쟁취했습니다. 이에 연합군은 자신감을 가지고 대규모 공세를 준비했습니다.


  • 바르다르Вардар 공세

1918년 제1차 세계대전 지도
1918년 5월-6월 지도

스코라Σκρα 전투의 승리로 자신감을 얻은 연합군은 발칸전선에서 대공세를 구상했습니다. 마침 1918년 6월 독일제국의 루덴도르프 공세가 끝나고 유럽전선에 미군이 투입되면서 전세는 연합국에게 유리하게 흘러갔습니다. 그래서 연합국은 동시에 동맹국을 동시 공격하는 최후의 공세를 준비했고 서부전선과 이탈리아 전선, 발칸전선, 팔레스타인 전선에서 동시 공격하기로 했습니다. 서부전선에서는 독일제국을 공격하고 이탈리아 전선에서는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을 공격하며 발칸전선에서는 불가리아 차르국을, 팔레스타인 전선에서는 오스만 제국을 공격하기로 했습니다. 연합국의 최후 공세 계획에 따라 발칸전선에서는 바르다르Вардар 공세를 준비했습니다. 독일제국은 바르다르Вардар 공세에 대한 정보를 입수해 불가리아 차르국으로 보냈고 불가리아 차르국은 바르다르Вардар를 지킬 수 없다고 판단했습니다. 허나 독일제국은 바르다르Вардар 사수를 명했고 불가리아 차르국은 연합군 포로를 심문해 연합군의 공세작전을 유추했습니다. 그리고 그 사이 연합군은 바르다르Вардар 강을 건너 세르비아 남부로 진격을 준비했습니다.

제1차 세계대전 불가리아군
도브로 폴레의 불가리아군

1918년 9월 14일 연합군은 불가리아 차르국의 국경인 도브로 폴레Добро Поље의 불가리아군 참호를 포격했습니다. 9월 15일 세르비아군과 프랑스동부군은 불가리아군 참호로 돌격했고 그리스군은 후방에서 보급과 연결을 맡았습니다. 허나 불가리아군은 그들의 공세 작전을 얼추 예상했고 반격해 연합군을 수세에 몰아넣었고 연합군은 막심한 피해를 입으며 후퇴했습니다. 이에 세르비아군과 그리스군은 9월 16일부터 도브로 폴레Добро Поље의 고지대 능선들을 점령하며 불가리아군을 압박했고 9월 18일 불가리아군이 도브로 폴레Добро Поље에서 후퇴하면서 마케도니아 지역의 바르다르Вардар 평원이 노출되었습니다. 연합군은 평지인 바르다르Вардар 평원을 가로지르며 세르비아로 향했습니다.

발칸전선 제3차 도이란 호수 전투
제3차 도이란 호수 전투

연합군은 도브로 폴레Добро Поље를 넘어 도이란Дојран 호수에 도착했습니다. 도이란Дојран 호수는 불가리아군이 심혈을 기울여 만든 방어선으로 연합군은 두차례의 도이란Дојран 호수 전투에서 번번히 패배했습니다. 도이란Дојран 호수로 후퇴한 불가리아군은 독가스 포탄을 준비했고 영국군과 그리스군은 1918년 9월 18일 도이란Дојран 호수에 도착했습니다. 연합군은 불가리아군 참호와 호수 중앙지대를 공격했지만 불가리아군은 연합군의 공격을 모두 격퇴하고 역공해 연합군을 호수 지대에서 밀어냈습니다. 이에 9월 19일 프랑스동부군이 지원 파병했고 연합군은 다시 불가리아군 참호를 포격하고 대공세해 불가리아군을 도이란Дојран 호수에서 몰아냈습니다.

제1차 세계대전 바르다르 공세
진격하는 연합군

연합군은 불가리아군의 방어 요충지를 모두 점령했고 마케도니아 평원으로 질주했습니다. 9월 20일 연합군은 체르나Црна 강을 도하했고 세르비아 남부와 알바니아 남부 전체를 점령한 뒤 북상했습니다. 불가리아군과 독일군은 저항했지만 병력이 적고 사기가 저하되어 금방 격퇴되었고 이탈리아군도 알바니아에서 북상하며 공세해 동맹군을 몰아냈습니다. 9월 23일 연합군은 바르다르Вардар 전체를 점령했고 세르비아군은 더 진격해 세르비아 왕국을 수복하고 싶어했지만 연합군은 보급 문제로 잠시 공세를 중단했습니다.


  • 불가리아 차르국의 항복

제1차 세계대전 살로니카 정전협정 불가리아 대표
살로니카 정전협정의 불가리아 차르국 대표단

하지만 실상은 불가리아 차르국의 인종청소에 분노한 세르비아군이 불가리아인을 상대로 인종청소를 해 불가리아군과 세르비아군이 대충돌해 전쟁이 끝나지 않을 것을 우려한 영국군이 보급을 핑계로 세르비아 중부에서 공세를 잠시 중단한 것이고 공세가 중단된 사이 대영제국은 불가리아 차르국에게 항복을 권유했습니다. 불가리아 차르국은 연합군의 공세에 승산이 없다고 판단했고 차르 페르디난트 1세는 항복을 고민했습니다. 차르 페르디난트 1세는 세르비아 왕국의 역 인종청소를 두려워했고 그래서 굴욕적이지만 연합국에게 항복해 불가리아 차르국 영토의 일부를 보존해 불가리아인을 구하자고 생각했습니다. 차르 페르디난트 1세는 1918년 9월 28일 연합국과 살로니카 정전협정을 체결해 연합국에게 항복했습니다. 불가리아 차르국은 제1차 세계대전으로 획득한 영토를 모두 반납하는 대신 제2차 발칸전쟁 당시의 불가리아 차르국 영토를 보존했습니다.


  • 제2차 두러스Durrës 포격

제1차 세계대전 두러스 포격
포격하러 출동하는 연합국 해군 함선

연합국의 바르다르Вардар 공세가 승리로 끝나고 연합군이 불가리아 차르국의 지배에 놓인 세르비아 영토와 알바니아 영토를 수복하자 연합국 해군은 알바니아 북부의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 해군을 궤멸시키기로 결정했습니다.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 해군은 정부가 불안해지자 자국의 패배를 직감하고 두러스Durrës에서 철수했습니다. 두러스Durrës에는 두 척의 구축함, 한 척의 어뢰정, 두 척의 잠수함 만이 남았고 항구에 세개의 요새포 만이 남았습니다. 대영제국 왕립 해군과 이탈리아 해군은 1918년 10월 2일 두러스Durrës를 포격하러 출동했고 남은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 해군 함대는 마지막 전투를 벌였습니다.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 해군의 구축함과 잠수함은 마지막 공격을 했지만 이미 무장도 거의 해체된 상태였기 때문에 적극적인 공격을 하지 못했습니다. 연합국 해군은 저항하는 구축함과 잠수함을 공격해 피해를 입혔고 항구에 접근해 버려진 해안포를 포격하고 마을을 포격했습니다.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 해군의 잠수함 1척은 잠항 중 연합국 해군에게 발각되지 않아 살아남았고 바로 철수했습니다. 이로서 알바니아 북부에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 해군은 완전히 사라졌습니다.


  • 세르비아의 해방

제1차 세계대전 세르비아 왕국의 해방
해방된 베오그라드를 행진하는 연합군

1918년 9월 28일 불가리아 차르국이 연합국에게 항복하자 불가리아군은 무장해체되었고 독일군은 철수했습니다. 그래서 연합군은 9월 29일 무혈진격해 불가리아 차르국이 점령했던 알바니아와 세르비아 영역 전체를 수복했습니다. 세르비아 북부와 몬테네그로를 점령한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의 정부는 내부의 혁명으로 무너졌고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의 군대는 해체되었습니다. 그래서 연합군은 10월 초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이 점령한 곳으로 진격해 세르비아 북부와 몬테네그로를 점령했습니다. 이로서 세르비아 왕국, 몬테네그로 왕국은 해방되었습니다. 세르비아인들은 세르비아군과 국왕 페타르 1세의 귀환에 환영했고 해방에 진심으로 기뻐했습니다. 그리고 1918년 11월 마지막 동맹국인 독일제국이 항복하면서 세르비아 왕국은 승전국이 되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