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동전구/인종청소

[인종청소: 아르메니아인 대학살] 저항과 과오

by 롱카이. 2022. 3. 24.
  • 하미디안 대학살

중세 아르메니아 민족의 영역
중세 아르메니아 민족의 영역

아나톨리아 반도 동부에서 등장한 아르메니아는 초창기에 기독교를 받아들여 아르메니아 사도교회를 국교로 삼으며 성장했습니다. 아르메니아 왕국은 중세시대 대아르메니아 왕국을 건설해 아나톨리아 반도 동부 전체를 지배했고 대아르메니아 멸망 이후 아나톨리아 반도 동남부에 킬리카야 아르메니아 왕국을 건국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이후로 이슬람 맘루크 왕조에게 정복당했고 튀르크인들이 아나톨리아 반도에 오스만 술탄국을 세우고 제국으로 성장하는 과정에서 아르메니아는 오스만 제국의 치하에 놓였습니다. 초창기 오스만 제국은 기독교 민족인 아르메니아인을 2등 신민으로 규정하며 우대했습니다.

아르메니아인 하미디안 대학살
하미디안 대학살

하지만 수백년에 걸쳐 벌어진 러시아-튀르크 전쟁으로 오스만 제국이 발칸반도와 캅카스 지역에 대한 지배권을 상실하자 오스만 제국은 러시아 제국을 두려워하면서도 분노했습니다. 허나 러시아 제국은 오스만 제국이 상대할 수 없는 적이었습니다. 그리고 러시아 제국은 항상 민족주의 국가 건립과 동방 정교회 수호를 명분으로 내세우며 오스만 제국을 침공했고 오스만 제국은 러시아 제국에 대항하기 위해 러시아 제국이 동방 정교회 하에 뭉칠 것을 주장했듯이 오스만 제국은 이슬람 하에 뭉칠 것을 촉구했습니다. 이로서 오스만 제국에는 범이슬람주의가 성행했고 동방 정교회를 적으로 간주했습니다. 쿠르드인, 아랍인, 베두인 등 이슬람을 믿는 민족들은 이에 어느정도 호응했지만 아르메니아 사도교회는 동방정교회였고 아르메니아 사도교회를 믿는 아르메니아인들은 무슬림들의 적이 되었습니다. 범이슬람주의를 외치던 오스만 제국은 적의 종교를 믿는 아르메니아인들을 공격했고 1894년부터 1897년까지 아르메니아인들이 집중적으로 거주하는 반Վան에서 아르메니아인을 대상으로 하는 하미디예 대학살을 자행했습니다. 아르메니아인들은 10만명에서 30만명이 이 학살로 사망했습니다. 수많은 아르메니아인들이 반Վան에서 학살당했고 살아남은 아르메니아인들은 반Վան에서 흩어져 반Վան 호수 주변에 새 터전을 잡고 살았습니다.

아르메니아 반 호수
동그라미: 반

오스만 제국은 하미디예 대학살 이후에도 아르메니아인에 대한 분노와 의심을 거두지 않았습니다. 러시아 제국은 러시아-튀르크 전쟁으로 아르메니아인들이 살던 캅카스 지역으로 남하했고 아르메니아인들이 살던 지역은 오스만 제국과 러시아 제국 두 제국의 영토에 걸쳐있었습니다. 때문에 북부 아르메니아인들은 러시아 제국의 영향을 받았고 동방정교회라는 같은 종교관을 공유했으며 러시아 제국에 우호적이었습니다. 오스만 제국은 이슬람과 다른 종교인 동방 정교회(아르메니아 사도교회)를 믿는 남아르메니아인들이 북아르메니아인들과 영향을 받아 아르메니아 민족 독립운동을 할 것을 두려워했습니다. 오스만 제국의 튀르크 민족은 아르메니아 민족을 잠재적 적으로 간주했고 베이를 파견해 반Վան 인근의 아르메니아인들을 감시했습니다.


  • 오스만원정군의 카자르 공세

카자르 제국으로 진격하는 오스만원정군
카자르 제국으로 진격한 오스만원정군

1914년 12월 아르메니아 지역의 지방관이었던 드제브데트 베이는 반Վան 서부로 오스만군을 파견했습니다. 오스만 제국은 동맹국에게 석유를 공급해야 했고 때문에 러시아 제국이 경제적으로 예속한 카자르 제국의 북부 카스피خزر 해 인근 석유 채굴지를 노렸습니다. 오스만군은 에르주름أرضروم을 비롯한 동부 지역으로 배치되었고 카자르 제국으로 침공하기 위해 오스만원정군을 편성했습니다. 오스만 제국은 제국 동부의 베이들에게 오스만원정군을 결성해 공세를 하라고 명령했고 드제브데트 베이는 중앙정부의 명에 따라 오스만원정군 결성을 준비했습니다. 드제브데트 베이는 반Վան의 아르메니아인들에게 4000명의 자원병을 소집해줄 것을 요청했지만 아르메니아인들은 젊은이들을 오스만을 위해 죽게 내버려둘 수는 없다며 그의 요청을 거부했습니다. 드제브데트 베이는 아르메니아인 병력을 소집하지 못했고 오스만 제국은 아르메니아 병력을 뺀 오스만원정군을 결성했습니다.

오스만원정군은 1915년 1월 4일 탈랏 파샤의 휘하에 움직이며 카자르 제국을 침공했고 1월 28일 카자르 제국의 수피안صوفيان을 점령했습니다. 하지만 오스만원정군의 공격에 후퇴하던 러시아군은 2월 3일 역공을 시작했고 오스만원정군은 후퇴해야 했습니다. 오스만원정군은 4월 1일 다시 카자르 제국의 북부로 공세를 시도했습니다. 오스만원정군은 카자르 제국의 북서부에 위치한 딜만دیلمان으로 진격했고 러시아 제국은 본토에서 러시아군을 파병해 오스만원정군을 공격했습니다. 오스만원정군을 지휘한 하릴 파샤는 4월 14일 러시아군에게 야간 공세를 시도했지만 발각되어 대패했고 4월 15일 딜만دیلمان 천투에서 러시아군에게 대패하자 후퇴했습니다.


  • 아르메니아 민병대의 결성

아르메니아 민병대
아르메니아 민병대

한편 오스만원정군이 카자르 전선에서 고전하자 아르메니아인들은 오스만군이 전쟁의 패배에 대한 분풀이로 아르메니아인을 학살할 것을 걱정했습니다. 아르메니아인들은 하미디안 대학살을 기억했고 오스만 제국이 캅카스의 동계공세와 카자르 제국으로의 춘계 공세가 실패한 상황에 예전처럼 아르메니아 학살을 일으킬 것을 예상했고 아르메니아인들은 민병대를 결성했습니다. 아르메니아 민병대는 반Վան에 참호와 요새를 건설했고 스스로 무장해 오스만군의 침공에 대비했고 그들의 예상대로 드제브데트 베이는 카자르 춘계공세가 실패하자 분노하며 아르메니아인들이 자원병을 파병하지 않아 패배했다고 주장하며 아르메니아인들에 대한 보복을 명령했습니다. 오스만군은 1915년 4월 15일 반Վան의 아르메니아인들을 학살하러 출동했고 아르메니아 민병대는 전쟁 준비를 마쳤습니다.


  • 반 공방전

반 요새에서 저항하는 아르메니아 민병대
반 요새에서 저항하는 아르메니아 민병대

오스만군은 4월 19일 반Վան에 도착했고 아르메니아 민병대가 반Վան에 요새를 구축한 것을 확인하고는 반Վան을 포위했습니다. 아람 마누키안은 스스로 아르메니아 민병대의 지휘관이 되었고 반Վան 요새의 행정과 아르메니아 민병대 지휘를 맡았습니다. 아르메니아 민병대는 강력한 요새를 구축했고 오스만군은 함부로 아르메니아 민병대를 공격하지 못하고 포위만 했습니다. 그러다 4월 28일 러시아군과 아르메니아 자원병이 카자르 제국에서 공세를 펼쳤고 아르메니아 민병대는 러시아군이 구원할 것이라는 희망을 가졌습니다. 그러나 오스만군은 반Վան을 포격하며 아르메니아 민병대를 압박했고 누적되는 피해를 견디지 못한 아르메니아 민병대는 4월 30일 반Վան에서 탈출해 러시아군이 있는 동부로 후퇴했습니다.


  • 아르메니아 대학살

학살당한 아르메니아인
학살당한 아르메니아인

오스만 제국은 1915년 4월 전쟁의 전황이 오스만 제국에게 불리하게 돌아감을 실감했습니다. 오스만 제국의 수도 콘스탄티니예قسطنطينيه 바로 아래인 다르다넬스الدردنيل 해협에는 대영제국 왕립 해군과 프랑스 해군 지중해 함대가 겔리볼루كليبولي를 위협했고 아나톨리아الأناضول 반도 동부에서는 러시아군이 공세를 하며 진격했습니다. 제국의 신민들은 불안감에 떨었고 제국을 이끈 청년 튀르크당은 제국의 패배를 걱정했습니다. 그 와중에 청년 튀르크당은 반Վան의 아르메니아인들이 오스만 제국의 명령에 불복하며 병력 지원을 하지 않고 오히려 민병대를 결성해 제국에 대항하려고 한다는 소식을 듣고 분노했습니다. 오스만 제국 내무부 장관 탈라트 파샤는 1915년 4월 24일 토요일 콘스탄티니예قسطنطينيه의 아르메니아 지식인들을 체포할 것을 명했고 동시에 도시의 아르메니아인들을 학살할 것을 명했습니다. 4월 24일 오스만군은 총리의 명에 따라 콘스탄티니예قسطنطينيه 도시의 아르메니아인들을 체포하고 학살했습니다.

오스만 제국 아르메니아 대학살 지도
아르메니아 대학살 지도

오스만 제국의 지도자들인 청년 튀르크당은 민족주의에 심취해 있었고 아르메니아 민족을 튀르크 민족의 적으로 규정했습니다. 기독교 세력인 아르메니아 민족은 오스만 제국과 러시아 제국, 카자르 제국 세 나라에 걸쳐 분포해있었고 러시아 제국 영토 내의 아르메니아인들은 1914년 전쟁이 시작되자 러시아군에 가입하거나 러시아군을 지원하는 자원병을 결성해 오스만 제국에 대항해 싸웠습니다. 청년 튀르크당은 이에 분노했고 튀르크 민족 국가인 오스만 제국에서 아르메니아인들을 제거할 것을 명했습니다. 오스만군은 1915년 5월 아나톨리아الأناضول 반도에 분포한 아르메니아인들을 학살했고 그리스인과 쿠르드인 등 다른 민족들도 튀르크 민족이 아니라는 이유로 학살당했습니다. 청년 튀르크당은 오스만 제국영토 위에 튀르크 민족국가를 건국하기 위해 튀르크 민족이 아닌 민족을 제거하려고 한 것입니다.


  • 반 학살과 아르메니아 임시정부

아람 마누키안 아르메니아 임시정부
아람 마누키안

1915년 5월 6일 러시아군은 아나톨리아الأناضول 반도 동부에서 공세를 시작했고 아르메니아 민병대를 비롯한 아르메니아 출신 병사들이 러시아군에 호응해 공세에 가담했습니다. 반Վան 주변에 위치한 오스만원정군은 러시아군의 공세를 겨우 막아내고 있었지만 러시아군의 공세는 심화되었고 오스만원정군은 점점 밀려났습니다. 오스만원정군은 반Վան에서 후퇴할 것을 걱정해야 했고 반Վան에 남아있는 아르메니아인들이 러시아군에 호응할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오스만원정군은 후퇴를 결심한 5월 14일 반Վան의 아르메니아인들을 학살했습니다. 오스만원정군은 도시를 포격했고 오스만원정군의 쿠르드인 부대가 도시로 침투해 아르메니아인들을 학살했습니다. 그 후 오스만원정군은 후퇴했고 5월 28일 러시아군이 뒤늦게 반Վան에 도착했습니다. 러시아군은 학살에서 생존한 사람들을 모으고 반Վան을 아르메니아 임시정부의 수도로 인정하고 아람 마누키안을 아르메니아 임시정부의 지도자로 임명했습니다. 러시아군은 반Վան 주변에 병력을 배치하며 아르메니아 임시정부를 보호했습니다. 그리고 오스만 제국은 아르메니아 임시정부를 인정하지 않았고 공격을 준비했습니다.


  • 테치르 법

오스만 제국 아르메니아인 죽음의 행진
아르메니아인들의 죽음의 행진

아르메니아인 제거를 명한 오스만 제국 내무부 장관 탈라트 파샤는 테치르 법을 제정했고 1915년 5월 27일 내무 의회에서 법안이 통과되었습니다. 테치르 법은 오스만 제국 영토에서 아르메니아인들을 추방시킨다는 법으로 오스만 제국은 해당 법에 따라 아르메니아인들을 합법적으로 추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오스만 제국은 법이 통과되자마자 오스만 제국 영토에 있는 아르메니아인들을 추방했습니다. 아르메니아인들이 사는 마을에 오스만군을 투입시켜 모두 체포한 후 동부 카자르 제국과 러시아 제국으로 보냈습니다. 아르메니아인들은 이 과정에서 오스만군의 감시 하에 직접 두 발로 카자르 제국과 러시아 제국으로 걸어가야 했고 며칠간 먹지 못하고 걷다 수많은 사람들이 사망했습니다. 아르메니아인들은 이 행진을 죽음의 행진이라 불렀습니다. 이슬람화된 아르메니아인들은 청년 튀르크당이 무슬림인 자신들을 공격하지 않을 것이라 생각했지만 청년 튀르크당은 아르메니아 무슬림들을 무슬림으로 보지 않고 아르메니아 민족으로 바라보았고 기독교 아르메니아인들과 동일하게 추방했습니다. 이로서 청년 튀르크당은 아르메니아를 제국에서 완전히 제거하려고 했고 아르메니아인들은 1915년에 최소 60만명에서 최대 150만명이 사망했습니다.


  • 오스만 제국의 반격

러시아 제국은 아르메니아 민족 해방을 선언하며 아르메니아인들의 수도인 반Վան을 점령했습니다. 러시아군은 동부전선의 열세로 캅카스 지역에 공세를 펼칠 수 없는 상황이었습니다. 그래서 러시아군은 에르주름أرضروم과 반Վան 인근에 군대를 주둔했고 아르메니아인과 아시리아인들이 러시아군 캅카스 부대에 소속되어 지역을 사수했습니다. 오스만군은 에르주름أرضروم과 반وان을 오스만 제국(튀르크 민족)의 합당한 영토로 생각했고 탈환해야 할 지역으로 여겼습니다. 오스만군은 튀르크군과 쿠르드군을 소집했고 러시아군에 대한 공세를 준비했습니다.


  • 말라즈기르트 전투

러시아군은 1915년 5월 아르메니아인들이 살던 반Վան을 점령하며 오스만군을 추방했습니다. 이후 반Վան에 아르메니아 임시정부를 수립하고 아르메니아의 독립을 준비했습니다. 러시아 제국은 러시아군이 점령한 반Վան 주변에서 더 진격해 아르메니아 임시정부의 영토를 확장하려고 했습니다. 피오트르 이바노비치 오가노브스키 참모장은 아나톨리아 반도 동부의 정가운데에 있는 말라즈기르트ملاذكرد의 오스만군 기지가 약하다고 판단하고 말라즈기르트ملاذكرد를 공격했습니다. 피오르트 아바노비치 오가노브스키 참모장의 러시아군은 1915년 7월 10일 말라즈기르트ملاذكرد를 공격했지만 오스만군은 러시아군의 공세를 막아냈습니다. 그리고 7월 16일 반격을 가해 말라즈기르트ملاذكرد의 러시아군을 격파했고 러시아군은 후퇴했습니다. 오스만군은 러시아군을 추격했고 피오르트 아바노비치 오가노브스키 참모장은 니콜라이 니콜라예비치 유데니츠 캅카스 총참모장에게 러시아군 후퇴 사실을 전보로 보냈지만 통신 불량으로 니콜라이 니콜라예비치 유데니츠 캅카스 총참모장은 그 사실을 알지 못했습니다.


  • 카라 킬리세 전투

오스만군은 7월 27일 러시아군이 주둔한 카라 킬리세قره‌کلیسا에 도착했고 니콜라이 니콜라예비치 유데니츠 캅카스 총참모장은 오스만군의 등장에 당황했습니다. 총참모장이 당황한 사이 오스만군은 카라 킬리세قره‌کلیسا를 포위 공격했지만 그곳에는 러시아 코샤크 기병대가 배치되어 있었고 코샤크 기병대는 오스만군에게 기병돌격해 오스만군을 격퇴했습니다. 하지만 오스만군은 잠시 후퇴했을 뿐 주변에 주둔했고 그 사이 러시아 제국은 동부전선에서 동맹군에게 위협받고 있었고 캅카스 전선의 러시아군을 동부전선에 투입하라고 명했습니다. 명에 따라 많은 러시아군이 동부전선으로 향했고 약화된 캅카스 러시아군은 아르메니아 임시정부의 수도인 반Վան에서 철수했고 오스만군은 8월 3일 반Վան을 점령했습니다. 반Վան의 아르메니아 임시정부도 러시아군이 철수하자 같이 철수했고 카자르 제국으로 망명했습니다. 오스만군은 반Վան의 아르메니아 임시정부 흔적을 모두 파괴하며 아르메니아 독립을 절대 허용하지 않겠다는 의지를 보였습니다. 아르메니아 민족은 다시 위기에 처했고 러시아 제국으로 후퇴한 아르메니아 민족은 독립이 오기를 기다렸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