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동전구/인종청소

[인종청소: 데르심 쿠르드 봉기] 튀르크에게 등을 돌린 쿠르드

by 롱카이. 2022. 3. 30.
  • 아르메니아 대학살

반 일대 아르메니아 대학살
아르메니아 대학살

1915년 4월 아르메니아인들이 반Վան에서 오스만 제국에 반발해 봉기를 일으키자 오스만 제국은 그에 대한 보복으로 반Վան 일대에서 아르메니아 대학살을 자행했습니다. 허나 반Վան 일대는 아르메니아 민족과 쿠르드 민족들이 함께 살던 지역으로 많은 쿠르드인들이 아르메니아 대학살에 같이 희생되었습니다. 오스만 제국 청년 튀르크당은 튀르크 민족 외 민족들에게 자비를 전혀 배풀지 않았고 튀르크 영토인 오스만 제국 영토에서 다른 민족들은 청소하려고 했습니다. 수많은 쿠르드인들이 튀르크인이 아니라는 이유로 아르메니아인과 싸잡아 학살당했고 오스만 제국에게 충성했던 쿠르드 민족은 아르메니아 대학살로 충격을 먹었으며 오스만 제국에 대한 불신이 커져갔습니다.


  • 러시아 제국의 제안

제1차 세게대전 캅카스 전선 러시아군의 공세
러시아군의 공세

아르메니아 대학살 이후 살아남은 수많은 아르메니아인들은 러시아 제국에 협력했습니다. 러시아 제국은 아르메니아 대학살 이후 튀르크 민족의 탄압을 받는 민족들을 해방시킨다는 명분을 더 강하게 밀어붙일 수 있었고 러시아 제국은 아르메니아와 쿠르드의 독립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을 천명했습니다. 러시아군은 반Վան으로 진격해 반Վան을 점령했고 쿠르드 민족에게 끊임없이 접근하며 연합국에 가담할 것을 요구했습니다. 오스만 제국은 아르메니아 대학살 때 쿠르드 민족도 학살한 반면 오스만 제국의 천적인 러시아 제국은 쿠르드 민족 독립을 지원하자 쿠르드 민족의 여론은 오스만 제국에서 러시아 제국으로 향했고 데르심درسيم의 쿠르드 지도자들은 러시아 제국과 손을 잡고 봉기를 일으키기로 했습니다.


  • 데르심 봉기

제1차 세계대전 에르주름
에르주름

쿠르드 민족의 지도자인 알리 아자는 1916년 3월 데르심درسيم 지역에서 쿠르드 봉기를 일으켰습니다. 수많은 쿠르드 전사들이 데르심 봉기에 참여했고 알리 아자는 전사들을 이끌고 엘라지إلازِغ의 오스만군 병영을 급습해 병기들을 약탈했습니다. 쿠르드 전사들은 정규군의 무기를 획득하며 더 강해졌고 오스만군은 쿠르드군을 상대하지 못하고 후퇴했습니다. 그 사이 러시아 제국은 에르주름أرضروم으로 공세를 펼쳤고 쿠르드군은 러시아군의 에르주름 공세에 참전해 오스만군을 격퇴했습니다. 이에 오스만군은 4월 1일 쿠르드군 진압작전을 시작했습니다. 오스만군은 데르심درسيم으로 돌격했고 쿠르드군은 오스만군과 전투를 벌였지만 모두 격퇴당했고 4월 18일 오스만군은 쿠르드군은 마을에 포위한 후 불을 질러 쿠르드군을 소탕했습니다. 1916년 5월 2일 오스만군은 마지막 쿠르드군을 포위섬멸해 쿠르드 봉기를 진압했습니다.


  • 끝나지 않은 쿠르드 봉기

쿠르드인
쿠르드인

하지만 오스만 제국은 지하드جهاد를 선포했기 때문에 같은 무슬림인 쿠르드를 함부로 학살할 명분을 갖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오스만군은 쿠르드 학살은 하지 않았고 쿠르드 민족을 데르심درسيم에 가둔 후 감시했습니다. 하지만 1916년 9월부터 러시아군이 오스만 제국에게 공세를 펼쳤고 데르심درسيم을 감시하던 오스만군 병력들은 러시아군의 침공을 막으러 출동했습니다. 쿠르드인들은 데르심درسيم의 오스만군이 약해지자 데르심درسيم의 오스만군을 공격했고 캅카스 전선으로 가는 오스만군 보급선을 공격하며 오스만군을 방해하고 러시아군을 지원했습니다. 이에 아흐메트 이제트 파샤는 1916년 10월 러시아군의 공세를 막아낸 후 데르심درسيم으로 향해 쿠르드 봉기를 진압했습니다. 그럼에도 쿠르드 민족은 반튀르크 민족운동을 활발하게 벌였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