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동전구/인종청소

[인종청소: 야파 유대인 추방] 팔레스타인 청소 작업

by 롱카이. 2022. 4. 4.
  • 오스만 제국으로 모여든 유대인
바예지드 2세와 배를 타고 이주한 유대인
바예지드 2세(아래 붉은 옷)과 배를 타고 이주한 유대인, 무슬림

로마 제국이 유대인들을 지배한 이후 유대인들은 유럽 전역으로 퍼져 거주했습니다. 유대인들은 유럽인들에게 멸시를 당했고 유대인들은 게토를 결성해 게토 안에서 생활했습니다. 유럽인들은 게토로 유대인과 유럽인을 분리했고 유대인들은 오랜 기간동안 핍박 받아왔습니다. 그 상황에서 유대인들은 뜻밖의 구원자를 만나게 되었습니다. 1492년 스페인 제국이 이베리아 반도에 있던 무슬림과 유대인을 추방하자 오스만 제국의 술탄 바예지드 2세는 무슬림과 유대인들을 수용했습니다. 바예지드 2세는 1493년 유대인이 오스만 제국으로 이주하는 것을 환영한다고 밝혔고 유럽에서 핍박받던 유대인들은 오스만 제국으로 이주했습니다. 하지만 16세기 유대인들 대부분은 유럽에 거주했으며 이교도인 오스만 제국의 의사에 반응하지 않았습니다.

테오도르 헤르츨 유대인
테오도르 헤르츨

하지만 19세기 중반 유럽은 민족주의 운동이 확산되었고 유럽의 민중들은 민족주의에 따라 자신들의 민족만이 존재하는국가를 건립하기를 원했습니다. 그 상황에서 유대인들은 민족주의를 훼손하는 이방인이었고 유럽의 민족주의자들은 유대인들을 탄압했습니다. 특히 수많은 유대인들이 살던 갈리치아, 러시아에서 유대인들은 민족의 영역을 더럽히는 존재로 여겨졌고 민족주의자들과 민중들은 유대인들을 핍박했습니다. 유대인들은 추방을 강요받았고 유대인 포용 정책을 유지하던 오스만 제국으로 집단 이주했습니다. 유대인들은 1881년부터 오스만 제국으로 대규모 이주했습니다. 이것이 제1차 알리야עֲלִיָּה입니다. 1896년 유대인 지식인이었던 테오도르 헤르츨은 오스만 제국의 술탄 압둘 하미드 2세에게 유대인들이 팔레스타인에 유대인 구역을 설정해 살아도 되냐는 질문을 던졌고 술탄 압둘 하미드 2세는 유대인들의 팔레스타인 거주를 허용했습니다. 수많은 유대인들은 1903년까지 오스만 제국의 팔레스타인과 예멘으로 이주했고 오스만 제국은 이주해온 유대인들로부터 막대한 양의 세금을 받으며 국가 경제를 되살렸습니다.


  • 청년 튀르크당의 유대인 추방
이집트 알렉산드리아의 유대인
이집트 알렉산드리아의 유대인

하지만 1908년 오스만 제국에 청년 튀르크당이 집권하면서 민족주의 광풍이 몰아쳤습니다. 청년 튀르크당은 막대한 세금으로 오스만 제국의 제정을 책임지는 유대인들을 건들지는 않았지만 튀르크 민족의 땅이자 이슬람의 성역인 팔레스타인에 유대인들이 거주하는 것을 탐탁치 않게 생각했고 유대인들을 잠재적인 제거 대상으로 바라보았습니다. 그 상태에서 제1차 세계대전이 일어났고 청년 튀르크당은 유대인들을 영국령 이집트 술탄국으로 추방하려고 했습니다. 제1차 세계대전이 발발하자 청년 튀르크당은 6천명의 유대인들을 영국령 이집트 술탄국의 알렉산드리아로 보냈습니다. 알렉산드리아는 이집트의 대표적인 유대인 집단 거주 지역으로 유대인들은 알렉산드리아에서 거주하는 것에 불만을 품지 않았습니다. 청년 튀르크당은 유대인들을 알렉산드리아로 보내기로 결정했고 1916년 레바논 산 대기근이 발발하자 유대인들을 먹여 살릴 수 없다고 판단하고 유대인 대거 추방을 준비했습니다.


  • 야파 대추방
오스만 제국 야파 유대인 추방
추방당한 유대인

1917년 1월 이집트원정군이 팔레스타인فلسطين으로 진입하자 청년 튀르크당은 오스만군의 낮아진 사기를 회복시키기 위해 유대인들이 대영제국과 결탁했다고 선전하며 유대인 추방을 추진했습니다. 오스만 제국의 남부를 통치한 제말 파샤는 성지 팔레스타인فلسطين에서 이교도 유대인들이 살 수 없다며 유대인 추방을 외쳤고 1917년 3월 3만 5천명에서 4만명의 유대인들이 팔레스타인فلسطين에서 추방당했습니다. 오스만 제국은 1917년부터 1918년까지 유대인들을 추방했고 영국령 이집트 술탄국으로 이동하던 유대인들은 척박한 시나이سينا 반도에서 기아에 시달렸고 수많은 유대인들이 시나이 반도에서 사망했습니다. 그 외의 유대인들은 대영제국 등 유럽과 미합중국으로 이주했습니다.

야파 유대인 추방 텔 아바브에서 배를 탄 유대인
텔 아바브에서 배를 탄 유대인

오스만 제국은 1917년 유대인들을 추방해 팔레스타인فلسطين에 거주한 유대인 4만명 중 3만 2만명을 추방했습니다. 하지만 이집트원정군이 1917년 12월 예루살렘Jerusalem을 점령하며 팔레스타인Palestine을 점령하면서 오스만 제국의 유대인 추방은 끝이 났고 다른 곳으로 이주했던 유대인들 대부분은 팔레스타인פלסטינית으로 복귀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