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동전구/시나이-팔레스타인 전선

[시나이-팔레스타인 전선: 시나이 전투] 사막을 두고 벌어진 공방전

by 롱카이. 2022. 3. 28.
  • 시나이 반도의 오스만군

시나이 사막 사진
시나이 사막

오스만군은 1915년 2월 4일 수에즈 운하 점령에 실패한 후 수에즈 운하에서 후퇴했지만 여전히 시나이سِينَاء 반도에 군을 주둔하고 있었습니다. 오스만군은 시나이سِينَاء 반도에 참호를 파고 주둔하며 후방에서 더 많은 병력을 지원받으며 병력 규모를 키우고 있었습니다. 이집트군은 시나이سِينَاء 반도의 오스만군 규모가 증강됨에 따라 오스만군이 수에즈 운하를 또 공격할 것을 두려워했고 오스만군의 공격이 시작되기 전에 선수를 치기로 했습니다. 대영제국은 1916년 4월 앤잭ANZAC(오스트레일리아 뉴질랜드 군단Australian and New Zealand Army Corps)의 윌리엄 헨리 스콧 사령관에게 오스만군을 공격할 것을 명령했고 앤잭ANZAC은 시나이سِينَاء 반도 침공을 준비했습니다.


  • 지피아파 기습

진군하는 앤잭 경기병대
진군하는 앤잭 경기병대

윌리엄 헨리 스콧 사령관은 시나이 반도의 오스만군을 본격적으로 공격하기 전에 수에즈 운하를 건너 앤잭ANZAC 군을 준비시켜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그는 수에즈 운하 근처에 소규모로 주둔한 오스만군을 공격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그가 공격을 준비한 작전지는 지피아파Bir el Jifjafa로 지피아파Bir el Jifjafa에 우물이 존재해 오스만군 소수병력이 주둔했습니다. 윌리엄 헨리 스콧 사령관은 앤잭ANZAC 군이 사막인 시나이 반도에서 전투를 치르기 위해 병사들에게 물을 공급할 수원지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했고 지피아파Bir el Jifjafa는 수원지로 적합하다고 판단했습니다. 그래서 윌리엄 헨리 스콧 사령관은 대영제국 왕립 항공대를 비롯한 병력들을 소집했습니다.

수에즈 운하를 건너는 앤잭
수에즈 운하를 건너는 앤잭


앤젝ANZAC은 1916년 4월 13일 수에즈 운하를 건너 시나이 반도 한가운데로 진격했습니다. 앤젝ANZAC은 4월 13일 지피아파에 도착했고 돌격대를 보내 지피아파BIr el Jifjafa를 기습했습니다. 오스만군은 놀라 도망쳤고 지피아파 기습은 성공했습니다. 허나 오스만군은 우물을 파괴했고 앤잭ANZAC은 소득없이 수에즈 운하 전선으로 복귀했습니다.




  • 카티아 전투

프리드리히 크레스 폰 크레센슈텐
프리드리히 크레스 폰 크레센슈텐

1916년 앤잭ANZAC과 이집트군은 수에즈 운하를 철저히 보호하고 있었고 오스만군은 수에즈 운하를 돌파할 수단이 필요했습니다. 독일제국에서 오스만 제국으로 군사고문 파견을 한 프리드리히 크레스 폰 크레센슈텐은 로마니رمانة 지역에 배치된 이집트군을 공격했습니다. 이집트군은 시나이 반도 동부에서 수에즈 운하로 향하는 철도선과 수도를 보호하기 위해 로마니رمانة에 배치되었는데 병력이 산개되어있었습니다. 프리드리히 크레스 폰 크레센슈텐은 로마니رمانة의 이집트군을 몰아내 수에즈 운하에 압박을 줄 수 있을 것으로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그는 1916년 4월 23일 오스만군을 이끌고 이집트군을 공격했습니다.

카티아의 이집트군
카티아의 이집트군

오스만군은 야간의 짙은 해무에 몸을 숨긴 체 카티아로 향했고 오그라티나 오아시스를 먼저 공격했습니다. 이른 아침 오스만군은 오아시스에 배치된 소규모의 이집트군을 공격해 쫒아냈고 바로 카티아 도시를 공격했습니다. 오스만군은 대규모 포격으로 도시를 포격했고 곧바로 공격해 도시를 점령했습니다. 오스만군은 바로 두에이다르를 공격했는데 두에이다르의 이집트군은 오스만군의 야포보다 더 좋은 성능의 야포를 보유하고 있었고 오스만군에게 포격해 오스만군의 접근을 막았습니다. 오스만군은 피해를 입자 후퇴한 후 재공격을 시작했지만 소득없이 후퇴했습니다. 그 사이 앤잭ANZAC이 이집트군을 지원하기 위해 출동했고 두에이다르에 투입되었습니다. 오스만군은 두에이다르를 완전히 점령하는데 실패했지만 적을 카티아에서 몰아낸다는 목표는 달성했습니다. 앤잭ANZAC은 오스만군의 기습에 당황했고 병력을 강화했습니다.


  • 이집트원정군의 탄생

이집트원정군 병사들
이집트원정군 병사들

1915년 말 대영제국의 보호국인 이집트 술탄국은 앙면전쟁을 치뤘습니다. 이집트 술탄국 동부에서는 오스만 제국이 수에즈 운하를 위협했고 서부에서는 세누씨가 지하드를 선포하고 이집트 술탄국을 침공했습니다. 이집트 술탄국은 양면전쟁의 위기에 빠졌고 대영제국 본국은 갈리폴리 전투에서 패배하자 병력을 이집트 술탄국으로 보내 이집트군을 지원했습니다. 갈리폴리 전선의 병력들은 주로 이집트 술탄국 서부로 배치되어 세누씨의 침공을 막았고 이집트군과 갈리폴리 전선의 병력은 이집트원정군으로 재편되어 수에즈 운하를 넘어 오스만 제국 내부로 진격하기로 했습니다.




  • 로마니 전투

시나이 반도 로마니로 향하는 이집트원전군
로마니로 향하는 이집트원정군

이집트원정군의 첫 임무는 오스만 제국에게 상실한 로마니를 탈환하는 것이었습니다. 이집트원정군은 6월 앤잭ANZAC이 주둔한 두에이다르로 출동했습니다. 이집트원정군은 7월부터 꾸준한 정찰활동과 병기 보충으로 공격할 준비를 했고 8월 3일을 공격일로 정했습니다. 오스만군 역시 적의 동태를 철저히 감시했고 몇변의 작은 기습으로 포로를 잡아 포로를 심문해 작전을 파악했습니다. 1916년 8월 3일 이집트원정군과 오스만군은 동시에 카티아를 점령했습니다. 당연히 양측은 조우했고 이집트원정군과 오스만군은 카티아 인근에서 치열한 교전을 벌였습니다.

이집트원정군 낙타부대와 오스만군 기병대의 전투
이집트원정군 낙타부대와 오스만군 기병대의 전투

오스만군은 로마니رمانة를 절대 사수해야 했고 8월 3일 야간에 기습공격을 했습니다. 하지만 이집트원정군은 오스만군의 기습을 철저히 대비했고 참호를 파고 방어진을 구축해 저항했습니다. 그러면서 이집트원정군은 오스만군이 카티아 인근 지역에 병력을 집중한 사이 오아시스 등 다른 지역을 공격해 점령하면서 오스만군을 압박했습니다. 8월 8일 이집트원정군은 데바비스를 점령했고 후방의 위협을 느낀 오스만군은 로마니رمانة에서 비르 엘 압드بير العبد로 후퇴했습니다.


  • 베르 엘 압드 전투

시나이 전선 포격 속에 이동하는 구급 마차
포격 속에 이동하는 구급 마차

로마니 전투에서 패배한 오스만군은 참호 방어진이 잘 구축되어 있는 베르 알 압드بير العبد로 후퇴했습니다. 베르 알 압드بير العبد에는 독일제국이 지원한 산포와 곡사포가 배치되어 있었고 오스만군은 강력한 화망의 보호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앤잭ANZAC은 후퇴하는 오스만군을 쫒았고 8월 9일 베르 알 압드بير العبد에 도착했습니다. 허나 앤잭ANZAC은 항공정찰로 오스만군의 화망이 촘촘하다는 사실을 파악했고 우익을 집중 공격해 오스만군의 낙타 보급 부대를 공격했습니다. 하지만 오스만군은 앤잭ANZAC에게 바로 반격했고 앤잭ANZAC은 오스만군의 집중 화망에 후퇴했습니다. 오스만군은 앤잭ANZAC의 측면을 공격해 앤잭ANZAC을 대파했고 앤잭ANZAC은 베르 알 압드بير العبد에서 후퇴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