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동전구/시나이-팔레스타인 전선

[시나이-팔레스타인 전선: 라파 전투] 팔레스타인을 향해

by 롱카이. 2022. 3. 30.
  • 오스만 제국의 반격

튜프랭 수송선
듀프랭 수송선

1916년 후세인 빈 알리는 헤자즈ٱلْحِجَاز에서 아랍 봉기를 일으켜 헤자즈ٱلْحِجَاز 지역을 하심 가문의 영역으로 만들었습니다. 하지만 오스만 제국은 헤자즈 철도를 건설해 헤자즈ٱلْحِجَاز를 튀르크 중앙 권력의 영향력으로 두려고 했고 하심 가문의 반역을 용납하지 않았습니다. 아랍 봉기 이후 헤자즈ٱلْحِجَاز를 담당한 외메르 파레틴 튀르칸 파샤는 12월 1일 헤자즈ٱلْحِجَاز의 항구인 얀부ينبع를 점령해 헤자즈ٱلْحِجَاز의 반역 세력을 소탕하려고 했습니다. 오스만군은 얀부ينبع를 기습 공격했고 아랍군은 오스만군의 기습 공격에 뿔뿔이 흩어졌습니다. 오스만군은 도시를 점령해 도시를 통치했고 헤자즈의 아랍군은 임시 활주로를 건설해 이집트군의 비행기가 착륙할 수 있게 도왔습니다. 이집트군은 12월 3일부터 비행기를 파견했고 이집트مَصْرْ 본토에서 헤자즈ٱلْحِجَاز로 추가 병력을 보냈습니다. 이집트군은 영국령 인도제국군의 듀프랭 수송선과 대영제국 왕립 해군의 M31 모니터함과 수바 증기선을 얀부ينبع로 보내 이집트군의 상륙을 지원했습니다. 또한 레벤 2호 수상기함이 얀부ينبع에 도착했고 12월 9일 아랍군과 이집트군은 얀부ينبع를 공격했습니다. 오스만군은 연합군의 공격에 12월 11일 얀부ينبع에서 후퇴했고 메디나المدينة المنورة를 버리고 떠났습니다. 때문에 아랍군은 얀부ينبع와 메디나المدينة المنورة를 동시에 점령할 수 있었습니다.


  • 이집트군의 압박 작전

이집트원정군의 시나이 반도 공세 계획
이집트원정군의 시나이 반도 공세 계획

영국령 이집트 보호국의 이집트원정군은 오스만군이 아직 헤자즈에 잔존해 있는 오스만군을 소탕하려고 했습니다. 그래서 이집트원정군의 해리 조지 샤벨 앤잭 사령관은 시나이سيناء 반도에서 오스만군을 공격해 오스만군을 시나이سيناء 반도에 집중시켜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이는 8월에 실패한 베르 엘 압드بئر العبد에서 벌어진 전투의 만회를 위한 공격이기도 했습니다.

엘 아리쉬로 진격하는 이집트원정군
엘 아리쉬로 진격하는 이집트원정군 동부군

해리 조지 샤벨 총사령관은 베르 엘 압드 전투 패배 원인을 복기하고 전투 당시 물 부족으로 공세를 유지할 수 없었음을 파악했습니다. 그래서 해리 조지 샤벨 사령관은 앤잭ANZAC 낙타부대가 식수를 수송하게 했고 아치발드 제임스 머레이 이집트원정군 총사령관은 이집트원정군에서 시나이سيناء 반도를 전담하는 동부군과 사막부대를 새로 편성했습니다. 그는 동부군에게 시나이سيناء 반도의 엘 아리스العريش를 공격하라는 명령을 내렸습니다. 동부군은 명에 따라 1916년 12월 13일 진격을 시작했습니다. 앤잭ANZAC 기병대는 앞장 서 진격했습니다.


  • 막다바 전투

시나이 전선 막다바 전투 참호로 돌격하는 뉴질랜드 원정군
참호로 돌격하는 뉴질랜드원정군 기병대

한편 오스만군은 시나이سيناء 반도에 철도를 건설하고 물자를 보급하며 엘 아리스العريش 근처인 막다바مغضبة에 방어진을 구축했습니다. 오스만군은 참호를 촘촘하게 파고 기관총을 배치해 엘 아리스العريش를 재공격할 준비를 마쳤고 동부군은 12월 20일 엘 아리스العريش에 도착한 이후 막다바مغضبة의 오스만군이 엘 아리스العريش를 공격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사전 공격하기로 했습니다. 12월 23일 오스만군 참호진에 도착했습니다. 앤잭ANZAC의 산악부대는 오스만군의 참호를 공격했으나 기관총 방어로 후퇴했고 첫 도전이 실패로 돌아가자 오스만군 참호를 포위한 후 뉴질랜드원정군이 기병돌격으로 참호를 공격했습니다. 오스만군은 강력한 화력으로 뉴질랜드원정군의 기병대를 공격했지만 뉴질랜드원정군 기병대의 돌격은 멈추지 않았고 몇시간 후 뉴질랜드원정군 기병대가 오스만군 참호들을 하나씩 점령해갔습니다.

이집트원정군 동부군의 낙타부대
이집트원정군 동부군의 낙타부대

이집트원정군 동부군은 낙타부대의 지속적인 식수 공급으로 전투에서 승리할 수 있었습니다. 낙타 수송부대는 수에즈 운하에서 전장을 왕복하며 끊임없이 식수를 공급했고 전방의 병사들은 마실 물과 치료용 물을 공급받을 수 있었습니다. 한편 전투에서 생존한 오스만군은 후방으로 후퇴했고 오스만 제국은 시나이-팔레스타인 철도로 추가 병력과 물자를 시나이سيناء 반도에 더 투입했습니다. 이집트원정군 항공정찰기는 오스만군이 후퇴하는 것을 포착하고 바로 전보를 보냈고 이집트원정군 동부군은 오스만군을 추격했습니다. 하지만 보급선의 문제로 낙타 수송부대가 식수를 공급하는 엘 아리스العريش로 복귀했고 다음 공격을 준비했습니다.


  • 라파 전투

라파를 포위한 앤잭 기병대
라파를 포위한 앤잭 기병대

막다바 전투에서 패배한 오스만군은 어느새 시나이سيناء 반도의 최동부인 라파رفح로 밀려났습니다. 오스만군은 시나이سيناء 반도의 마지막 방어선인 라파رفح를 사수하기 위해 참호를 파고 더 정교한 방어진을 구축했습니다. 1917년 1월 8일 날씨가 맑아지자 오스트레일리아 항공대는 항공정찰로 오스만군의 방어진을 파악했고 동부군은 장갑차를 타고 라파رفح로 진격했습니다. 라파رفح에 도착한 동부군은 라파رفح를 우회해 포위했고 방어진 안에서 주둔한 오스만군은 동부군이 오스만군을 포위하고 있다는 사실을 몰랐습니다. 오스만군을 포위한 동부군은 1917년 1월 9일 오스만군에게 총공세를 가했습니다. 동부군은 소총부대와 기병대, 낙타부대를 동원해 오스만군을 공격했고 오스만군은 완강히 버텼지만 포위공격하는 동부군의 총공격에 점차 밀려났습니다. 독일제국은 폭격기를 동원해 동부군 진지를 폭격하며 오스만군을 지원했습니다. 하지만 동부군 대군은 폭격기의 방해에도 공세를 유지했고 동부군은 기관총 포화 사격으로 오스만군을 공격했습니다. 오스만군은 결국 항복했고 동부군은 시나이سيناء 반도의 최동부를 점령하는데 성공했습니다. 이제 이집트원정군은 팔레스타인فلسطين을 앞두고 있었습니다.


  • 잔존 오스만군 소탕

시나이 반도 네클 요새
네클 요새

이집트원정군은 팔레스타인فلسطين 앞에 등장했지만 지중해 해안선을 따라 시나이سيناء 반도 북부를 점령했고 시나이سيناء 반도 남부의 오스만군은 시나이سيناء 반도에 여전히 남아있었습니다. 허나 시나이سيناء 반도 남부의 오스만군은 전보를 받지 못해 이집트원정군이 시나이سيناء 반도 북부를 점령했다는 사실을 몰랐고 이집트원정군은 시나이سيناء 반도에 오스만군이 잔존해있음을 알았습니다. 이집트원정군은 잔존 오스만군을 위협으로 여겼고 오스만군 소탕작업에 들어갔습니다. 1917년 2월 13일 이집트원정군은 네클نخل 요새와 하사나الحسنة의 오스만군을 공격했습니다. 요새 안의 오스만군은 요새를 버리고 후퇴했고 이집트원정군은 오스만군의 일부를 포로로 잡았고 네클نخل 요새를 점령했습니다.

대영제국 왕립 항공대의 B.E.2c 비행기
대영제국 왕립 항공대의 B.E.2c 비행기

오스만군은 팔레스타인فلسطين으로 도망치기 위해 하사나الحسنة로 이동했고 이집트원정군은 하사나الحسنة를 포위해 오스만군의 접근을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2월 19일 오스만군은 하사나الحسنة에 도착했고 이집트원정군은 오스만군을 포위해 포로로 잡았습니다. 그 과정에서 한 명의 이집트원정군이 부상을 입었고 대영제국 왕립 항공대는 B.E.2c 비행기를 급파해 부상자를 비행기에 태운 후 엘 아리스العريش의 야전병원으로 수송했습니다. 이집트원정군은 헤프닝을 잘 해결했고 오스만군들을 포로로 잡아 엘 아리스العريش로 대려갔습니다. 이로서 이집트원정군은 시나이سيناء 반도에서 오스만군을 완전히 소탕했습니다. 이렇게 시나이سيناء 반도는 이집트원정군의 수중에 들어갔고 이집트원정군의 다음 목표는 팔레스타인فلسطين이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