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규모 소모 작전
이집트원정군은 두번의 가자 전투에서 패배해 오스만군의 전력을 확인했습니다. 이집트원정군은 오스만군을 쉽게 이길 수 없다는 것을 직감했습니다. 더불어 1917년 2월 혁명으로 러시아 제국이 붕괴되고 러시아 공화국이 건립되면서 러시아 남부는 붕괴되었고 수많은 자치 정부들이 들어서면서 혼란스러운 상황이 되었습니다. 덕분에 오스만 제국은 캅카스 전선의 병력 일부를 메소포타미아 전선과 시나이-팔레스타인 전선, 헤자즈 아랍 봉기 진압에 투입할 수 있었습니다. 메소포타미아 전선에서 인도원정군은 훌륭한 성과를 냈지만 메소포타미아의 혹독한 환경은 인도원정군의 진격을 늦췄습니다. 때문에 인도원정군의 진격은 예상보다 매우 오래 걸렸고 전쟁을 빨리 끝내고 싶어했던 대영제국은 이집트원정권과 아랍 헤자즈군의 진격을 기대했습니다. 하지만 아랍 헤자즈군 규모는 작아 오스만군에게 유의미한 영향력을 끼칠 수 없었고 남은 것은 이집트원정군의 공세였습니다. 이집트원정군은 대영제국의 기대에 부흥하기 위해 오스만 제국 내부로 진격할 방법을 생각했습니다. 아치발디 제임스 머레이 이집트원정군 총사령관은 고민 끝에 막대한 출혈을 감수해야 하는 가자غَزَّةَ 점령전 대신 소규모 소모전으로 오스만군의 병력을 조금씩 약화시키기로 결정했습니다.
아치발디 제임스 머레이 이집트원정군 총사령관은 가자غَزَّةَ 앞에 참호를 파 오스만군이 진격하지 못하게 한 후 그 일대를 정찰하며 오스만군의 동태를 살피고 폭격 혹은 기습 공격으로 오스만군의 전력을 소모시키기로 했습니다. 이집트원정군은 1917년 4월 참호진을 구축하고 대영제국 왕립 항공대의 정찰기와 전투기를 발진시켜 정찰과 폭격을 했습니다. 대영제국 왕립 항공대의 정찰기는 오스만군 진영 위를 날아다니며 오스만군을 감시했고 독일제국 항공대가 정찰기를 잡기 위해 전투기를 발진하면 대영제국 왕립 항공대의 전투기가 발진해 공중전을 벌였습니다. 독일제국 항공대 역시 정찰기를 파견해 이집트원정군의 동태를 파악했고 대영제국 왕립 항공대와의 교전을 피하지 않았습니다.
- 하피르 엘 아우자 철도 기습
오스만 제국은 팔레스타인 철도를 건설하며 베르셰바بئر السبع를 팔레스타인 철도의 중심지로 정했습니다. 팔레스타인 철도는 베르셰바بئر السبع에서 가자غَزَّةَ와 하피르 엘 아우자عوجة الحفير로 뻗었고 오스만 제국은 팔레스타인 철도로 오스만군을 파병하며 팔레스타인의 서부와 남부를 보호했습니다. 이집트원정군은 하피르 엘 아우자عوجة الحفير에서 뻗어나가는 철도를 파괴해 오스만군이 팔레스타인فلسطين 남부를 장악하지 못하게 막으려고 했고 1917년 5월 7일 엘 코싸이마الكسيمة를 점령하고 5월 14일 엘 아우자الحفير를 점령했습니다.
그리고 5월 22일 이집트원정군은 엘 아우자الحفير와 하피르 엘 아우자عوجة الحفير 사이의 교량 철도에 접근했습니다. 교량에 오스만군은 없었고 이집트원정군 대원들은 교량의 아치형 다리에 폭탄을 설치한 후 폭파해 교량을 파괴했습니다. 다리를 성공적으로 파괴한 이집트원정군 대원들은 신속하게 후퇴했고 오스만군은 기차를 타고 엘 아우자الحفير로 가지 못했습니다.
- 엘 부카르 기습
1917년 5월 5일 이집트원정군의 앤잭 산악부대ANZMD는 엘 부카르تسئليم의 오스만군을 공격하라는 명령을 받았습니다. 앤잭 산악부대ANZMD는 5월 10일 엘 부카르تسئليم를 기습해 오스만군을 포로로 잡았고 이후로도 기습 공격을 해 엘 부카르تسئليم에서 오스만군 포로들을 잡았습니다. 엘 부카르تسئليم의 오스만군은 계속 수가 줄어갔고 오스만 제국은 엘 부카르تسئليم에 오스만군을 충원해야 했습니다. 앤잭 산악부대ANZMD는 계속해서 불시에 엘 부카르تسئليم를 공격했고 공격에 성공한 날에는 오스만군 포로들을 체포해 이집트로 보냈습니다. 6월 24일 앤잭 산악부대ANZMD는 엘 부카르تسئليم를 기습 공격했지만 오스만군은 야포로 무장했고 앤잭 산악부대ANZMD를 공격해 격퇴했습니다. 앤잭 산악부대ANZMD는 더이상 엘 부카르تسئليم를 기습할 수 없다 판단하고 기습 공격을 중단했습니다.
- 팔레스타인-시리아 파견대
한편 프랑스 제3공화국은 사이크프-피코 협정으로 정한 시리아Syrie를 점령하기 위해 알제리Algérie 등 프랑스령 북아프리카에서 소집한 프랑스 외인부대를 팔레스타인Palestine 지역으로 파병했습니다. 이탈리아 왕국은 베르사레리 부대를 먼저 팔레스타인Palestine으로 파병했고 이후 6월 13일 프랑스 외인부대는 팔레스타인-시리아 파견대Détachement Français de Palestine et de Syrie로 편성되어 팔레스타인Palestine에 도착했습니다. 이로서 이집트원정군은 병력을 보강했고 팔레스타인 공세를 준비했습니다.
- 이집트원정군 지휘관 교체
아치발디 제임스 머레이 총사령관이 오스만군의 전력을 약화시키는 작전을 수행하는 동안 대영제국 전쟁 내각은 아치발디 제임스 머레이 총사령관의 전투 실적을 두고 그를 평가했습니다. 대영제국 전쟁 내각은 팔레스타인Palenstine에 도착한 아치발디 제임스 머레이 총사령관의 이집트원정군이 팔레스타인Palenstine 내부로 진격해 오스만 제국을 궁지에 몰아 넣을 것을 희망했습니다. 더불어 1917년에는 아서 제임스 벨푸어가 시오니스트들과 함께 팔레스타인Palestine 지역에 유대인 이주를 적극 추진한 상황이었기 때문에 대영제국 전쟁 내각은 이집트원정군이 빨리 팔레스타인Palestine을 점령할 것을 원했습니다. 대영제국 전쟁 내각 관료들은 지지부진한 그의 실적에 실망했고 1917년 6월 11일 전보로 그를 해임시키고 에드문드 헨리 히만 알렌비를 새 이집트원정군의 총사령관으로 임명했습니다. 아치발디 제임스 머레이는 조용히 물러갔고 에드문드 헨리 히만 알렌비가 이집트원정군 총사령관으로 부임했습니다.
- 7월 작전
새로 부임한 에드문드 헨리 히만 알렌비 총사령관은 대영제국 전쟁 내각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적극적인 공격을 지시했습니다. 그는 베르셰바بئر السبع 주위의 철도를 공격할 것을 명했습니다. 이집트원정군은 베르셰바بئر السبع 주위를 공격해 오스만군을 쫒아내며 오스만군을 베르셰바بئر السبع에 몰아넣었습니다. 다른 곳의 오스만군은 이집트원정군의 야포 공격에 베르셰바بئر السبع로 후퇴했지만 엘 부카르تسئليم의 오스만군은 조금씩 후퇴하면서 엘 부카르تسئليم를 사수했습니다. 오스만군은 이집트원정군의 공격에 엘 부카르تسئليم 능선으로 후퇴했고 능선에서 유리한 위치를 선점한 후 항전을 지속했습니다. 결국 이집트원정군은 엘 부카르تسئليم 능선에서 전투를 준비했습니다. 1917년 10월 27일 이집트원정군은 엘 부카르تسئليم 능선의 오스만군에게 야포 사격을 가한 후 보병을 투입해 능선을 오르도록 했습니다. 이집트원정군 산악부대는 능선을 올라갔지만 능선은 가팔라 오스만군에게 유리했고 오스만군은 이집트원정군 산악부대들을 공격하며 접근을 막았습니다. 이집트원정군 산악부대의 피해는 컸고 오스만군은 이집트원정군이 접근하면 조금 후퇴해 참호를 파고 기관총 응전으로 이집트원정군을 공격했습니다. 허나 엘 부카르تسئليم 능선의 오스만군은 병력이 너무 적었고 끊임없이 투입되는 이집트원정군의 진격을 막지 못했습니다. 결국 오스만군은 후퇴를 결심했고 당일 오후 후퇴했습니다. 이집트원정군은 베르셰바بئر السبع 근처에서 오스만군을 완전히 몰아냈고 마지막 베르셰바بئر السبع를 공격하기만 하면 되었습니다.
'중동전구 > 시나이-팔레스타인 전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시나이-팔레스타인 전선: 팔레스타인 공세 2편] 성역을 위한 고지전 (0) | 2022.04.05 |
---|---|
[시나이-팔레스타인 전선: 팔레스타인 공세 1편] 십자군의 문 (0) | 2022.04.05 |
[시나이-팔레스타인 전선: 제1/2차 가자 전투] 오스만 제국의 입구 (0) | 2022.03.31 |
[시나이-팔레스타인 전선: 라파 전투] 팔레스타인을 향해 (0) | 2022.03.30 |
[시나이-팔레스타인 전선: 시나이 전투] 사막을 두고 벌어진 공방전 (0) | 2022.03.2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