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동전구/시나이-팔레스타인 전선

[시나이-팔레스타인 전선: 팔레스타인 공세 2편] 성역을 위한 고지전

by 롱카이. 2022. 4. 5.
  • 유대 산맥과 예루살렘

유대 산맥 정상의 예루살렘
유대 산맥 정상의 예루살렘

이집트원정군은 11월 초 가자غزة와 베르셰바بئر السبع를 점령해 팔레스타인فلسطين 입구를 점령했습니다. 그리고 오스만군이 끝까지 저항하자 이집트원정군은 팔레스타인فلسطين 중부인 세리아شيريا를 점령해 팔레스타인فلسطين 중부로 침투했습니다. 전방에서 적의 침공을 막던 오스만군은 놀라 후방으로 후퇴했고 이집트원정군은 앞으로 진격할 수 있었습니다. 허나 쿠드스القدس는 이슬람에게도 성지였기 때문에 오스만 제국은 쿠드스القدس를 잃고 싶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오스만 제국은 오스만군에게 칼리الخليل 산맥(유대 산맥)에 방어진을 구축하고 이교도의 침공을 저지하라고 명했습니다. 오스만군은 명에 따라 칼리الخليل 산맥의 능선에 방어선을 구축했고 이집트원정군을 기다렸습니다. 이집트원정군은 팔레스타인Palestine 평원을 점령했고 유대Judae 산맥 정상의 예루살렘Jerusalem으로 진격해야 했습니다. 이집트원정군은 성지로 가는 길에 오스만군의 저항에 직면해야 했고 이집트원정군은 기독교 세력에게 최고의 크리스마스 선물을 위해 예루살렘Jerusalem으로 진격했습니다.


  • 헤시 와디 전투

11월 8일 이집트원정군은 소시지 능선이라 명명한 능선으로 진격했고 소시지 능선의 오스만군은 소시지 능선 후방으로 후퇴했습니다. 이집트원정군은 라스 아부 아메이르راس ابو عمير 능선으로도 진격했고 오스만군은 능선에서 기관총 응사로 항전하며 이집트원정군의 진격을 막았습니다. 이집트원정군은 라스 아부 아메이르راس ابو عمير 능선 점령에 실패했고 라스 아부 아메이르راس ابو عمير 능선 후방의 소시지 능선부터 점령하기로 했습니다. 이집트원정군은 소시지 능선으로 진격했고 능선 뒤에 있는 오스만군을 공격했습니다. 허나 오스만군은 이미 참호로 방어선을 구축해 이집트원정군의 진격을 저지했고 11월 8일 야간에 기병돌격으로 이집트원정군을 격퇴했습니다. 오스만군은 이집트원정군의 전력을 약화시킨 것에 만족하며 후퇴했고 이집트원정군은 많은 손실을 입은 체 11월 9일 능선을 점령했습니다.


  • 후즈 전투

시나이-팔레스타인 전선 후즈 전투
후즈 전투

이집트원정군의 병력 일부가 헤시 와디에서 오스만군과 전투를 벌이고 있는 동안 이집트원정군 제5산악부대는 후즈هوج 능선으로 향했습니다. 후즈هوج 능선은 소시지 능선과 라스 아메이르راس ابو عمير 능선처럼 팔레스타인فلسطين 중부를 가로막고 있는 능선으로 이집트원정군은 예루살렘Jerusalem으로 진격하기 위해 세 능선들을 돌파해야 했습니다. 이집트원정군 제5산악부대가 담당한 후즈هوج 능선에는 오스만군이 기관총과 야포로 진영을 구축하고 있었고 병력 면에서 열세였던 이집트원정군 제5산악부대는 기병의 빠른 기동력을 살려 오스만군의 방어진을 공격하기로 했습니다. 이집트원정군 제5산악부대의 경기병대는 11월 8일 대규모 돌격을 실시했고 오스만군은 야포 사격과 기관총 공격으로 경기병대를 공격했습니다. 경기병대는 오스만군의 화망에 많은 병력들을 상실했지만 돌격을 멈추지 않았고 오스만군의 허점을 발견하고 급습해 오스만군을 궤멸시켰습니다.


  • 마가르 능선 전투

오스만 제국 철도선을 폭격하는 대영제국 왕립 항공대 전투기
철도선을 폭격하는 대영제국 왕립 항공대 전투기

이집트원정군은 11월 9일 첫번째 능선을 점령했습니다. 이집트원정군의 산악부대는 첫번째 능선 전투에서 큰 희생을 치루며 능선을 점령하는데 성공했고 다음 오스만군 방어진을 향해 진군했습니다. 그 사이 오스만군은 헤자즈 철도로 다마스쿠스دمشق에서 쿠드스القدس로 전쟁물자를 보급했습니다. 대영제국 왕립 항공대는 오스만군의 철도 보급을 막기 위해 전투기를 발진해 헤자즈 철도를 폭격해 철도선을 파괴했습니다. 칼리الخليل 산맥의 오스만군은 숨밀صميل에서 참호진을 구축하고 이집트원정군 산악부대를 기다렸습니다. 이집트원정군은 11월 10일 능선을 따라 유대Yudae 산맥을 등산하기 시작했고 11월 12일 오스만군과 전투를 벌여 오스만군을 후퇴시켰습니다.

팔레스타인 무가르 능선 전투
무가르 능선 전투

이집트원정군 산악부대는 11월 12일 무가르 능선에서 숨밀 인근에 설치된 참호에 있는 오스만군을 발견했습니다. 하지만 11월 12일은 비가 내리고 산맥에 안개가 껴 전투가 어려운 상태였습니다. 11월 13일 날씨는 맑아졌고 이집트원정군 산악부대는 마가르المغار 능선의 오스만군을 공격할 준비를 마쳤습니다. 오스만군은 마가르المغار 능선 주변의 팔레스타인 철도선에 배치되어 철도를 보호했고 이집트원정군 산악부대는 마가르المغار 앞에 부설된 오스만군 참호선을 공격했고 보급물자 부족에 시달리던 오스만군은 이집트원정군 산악부대의 공격에 제대로 대응하지 못하고 후퇴했습니다. 이집트원정군 산악부대는 수월하게 오스만군 방어선을 돌파했고 마가르المغار로 진격했습니다. 이집트원정군 산악부대는 능선의 측면을 따라 진격했고 오스만군은 예상치 못한 곳에서 이집트원정군 산악부대가 출몰하자 당황했습니다. 이집트원정군 산악부대는 기병돌격으로 오스만군 진영을 파괴했고 오스만군은 후퇴했습니다. 이집트원정군은 당일 마가르المغار 역을 완전히 파괴해 복구 불능 상태로 만들었습니다.


  • 아윤 카라 전투

아윤 카라 전투 기념화
아윤 카라 기념화

마가르 전투에서 패배한 오스만군은 아윤 카라عيون قارة(리숀레지온)로 후퇴했고 이집트원정군은 예루살렘Jerusalem으로 진격하기 위해 아윤 카라عيون قارة에 있는 오스만군이 예루살렘Jerusalem으로 가지 못하게 막기로 했습니다. 이집트원정군의 뉴질랜드원정군 소총 사단이 아윤 카라عيون قارة의 오스만군을 상대하기로 했습니다. 뉴질랜드원정군 소총 사단은 아윤 카라عيون قارة의 능선을 따라 이동하면서 능선 후방에 있는 오스만군을 급습했습니다. 오스만군은 진을 치고 야포 사격과 기관총 사격으로 뉴질랜드원정군 소총 사단의 공격을 저지했지만 오스만군이 저항하자 앤잭ANZAC은 뉴질랜드원정군 경기병대를 보냈고 뉴질랜드원정군 경기병대는 기병 급습으로 오스만군 참호를 유린했습니다. 오스만군은 한번의 기습으로 진영이 와해되었고 수많은 오스만군 병사들이 전사하며 오스만군 전력이 약화되었습니다.


  • 예루살렘을 향해

오스만 제국 예루살렘 역
예루살렘 역

이집트원정군은 유대Yudae 산맥의 낮은 능선들을 점령하며 북쪽으로 진격하며 서쪽으로 감아 포위했습니다. 이집트원정군은 유대Yudae 산맥을 포위하며 전투기로 오스만 제국의 팔레스타인 철도를 파괴해 오스만군이 보급을 받지 못하게 방해했고 오스만군은 보급을 받지 못해 불리한 상황에 놓였습니다. 더불어 오스만군은 이집트원정군의 진격을 막기 위해 반격을 시도했지만 부족한 보급과 적은 병력으로 이집트원정군을 이길 수 없었고 번번히 패퇴했습니다. 연이은 패배로 오스만군의 사기는 낮아졌고 오스만군 병사들은 상부의 명령에 불복했습니다. 오스만군이 혼란에 빠진 사이 이집트원정군은 유대Yudae 산맥을 따라 예루살렘Jerusalem으로 진격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