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동전구/시나이-팔레스타인 전선

[시나이-팔레스타인 전선: 제1차 요르단 공세] 암만의 헤자즈 철도

by 롱카이. 2022. 4. 6.
  • 요르단 계곡의 오스만군

오스만 제국 요르단 계곡
요르단 계곡

이집트원정군은 1917년 12월 11일 예루살렘Jerusalem을 점령하고 팔레스타인Palestine에서 오스만군을 축출했습니다. 하지만 오스만군은 요르단الأردن 계곡에 잔존했고 요르단الأردن 계곡의 오스만군은 아랍군과 이집트원정군이 만나는 것을 방해했습니다. 에드문드 헨리 힌만 알렌비 총사령관은 아랍군에게 요르단الأردن 계곡의 오스만군 진지를 공격하라고 명령했지만 아랍군은 압도적인 병력 열세를 이유로 오스만군을 공격하기를 거부했습니다. 결국 이집트원정군은 예루살렘Jerusalem을 탈환하고 요르단Jordan 계곡을 공격해 아랍군과 만나기로 했습니다. 이집트원정군은 12월 11일 예루살렘Jerusalem을 점령하고 12월 말까지 예루살렘Jerusalem을 사수했습니다. 오스만군은 1918년 12월 30일 쿠드스القدس를 포기했고 이집트원정군은 요르단الأردن 계곡 점령을 준비했습니다. 오스만군은 요르단الأردن 계곡 서부에 참호진을 구축했고 이집트원정군은 오스만군을 사해까지 몰아내기로 했습니다.


  • 제리초 전투

제리초 전투 이지브원정군 경기병대
이집트원정군 경기병대

이집트원정군은 요르단 계곡으로 진격하기 위해 유대Judae 산맥 동부로 진격해야 했습니다. 하지만 예루살렘 공세에서 밀려난 오스만군은 유대Judae 산맥의 동부로 이동해 참호를 구축했습니다. 이집트원정군은 유대Judae 산맥 동부의 오스만군을 먼저 축출하기로 했습니다. 이집트원정군은 팔레스타인 공세와 예루살렘 공세로 많은 병력을 잃었기 때문에 메소포타미아 전선의 인도원정군과 영국령 이집트 술탄국의 이집트군, 앤잭ANZAC 부대를 더 소집해 병력을 보강했고 예루살렘Jerusalem 근처에 병력을 집결시켰습니다. 1918년 2월 19일 이집트원정군은 유대Judae 산맥 동부 제리초أريحا의 오스만군 참호를 공격했습니다. 이집트원정군은 예루살렘Jerusalem에서 제리초أريحا로 이동했고 제리초أريحا 참호선의 중앙을 공격했습니다. 이집트원정군은 2월 20일 곡사포로 오스만군 참호를 집중 포격했고 참호 중앙 부분을 집중적으로 공격해 겨우 참호를 돌파할 수 있었습니다.

제리초 능선의 뉴질랜드원정군
제리초 능선의 뉴질랜드원정군 소총 사단

그 사이 이집트원정군의 뉴질랜드원정군 소총 사단은 제리초أريحا 주변 능선들로 진격하며 무사مُوْسَى 고원의 오스만군을 공격했습니다. 무사مُوْسَى 고원에서 산개된 오스만군은 뉴질랜드원정군 소총 사단의 경기병대 돌격 공격에 고원에서 후퇴했고 뉴질랜드원정군 소총 사단은 고원에서 오스만군을 축출했습니다. 뉴질랜드원정군 소총 사다는 2월 20일 야간에 사해 북부의 루즘رجم을 점령했습니다.

오스만군 사해 참호선
오스만군의 사해 참호선

제리초أريحا에서 축출된 오스만군은 사해에 참호선을 구축하며 요르단الأردن 계곡으로 이동했습니다. 요르단الأردن 강 동부의 오스만군은 강을 건너 강 서부의 오스만군을 지원했고 오스만군은 참호를 보강했습니다. 요르단الأردن 강 동부의 오스만군은 헤자즈 철도에 군대를 주둔시키며 열차 보급을 받아 요르단الأردن 강 서부의 오스만군에게 보급을 했고 아랍 반란군의 기습에 대비했습니다. 허나 아랍 반란군은 시리아السورية 지역의 헤자즈 철도를 공격했고 요르단الأردن의 오스만군은 헤자즈 철도의 열차 보급을 받지 못했습니다.


  • 아수르 언덕 전투

아수르 언덕
아수르 언덕

이집트원정군은 제리초 전투에서 승전한 후 요르단 계곡으로 진격하며 북부의 안정을 위해 팔레스타인Palestine 북부의 아수르العاصور 언덕을 공격했습니다. 이집트원정군은 예루살렘Jerusalem 북부의 람문رمّون을 점령해 나블루스نابلس 길의 북부를 열었고 나블루스نابلس 길을 따라 아수르العاصور 언덕으로 향했습니다. 1918년 3월 8일 이집트원정군은 진격하다 아수르العاصور 언덕의 저지대에서 오스만 제7군을 만났고 야포 사격으로 오스만 제7군을 공격했습니다. 오스만군은 능선에 기대 야포를 피하며 기관총으로 공격했고 이집트원정군은 야포 사격으로 오스만군을 공격할 수 없자 기병돌격으로 오스만군을 격퇴했습니다. 이집트원정군은 고원으로 진격했고 고원에 배치된 오스만 제8군 진지를 향해 탄막 이동 전술로 포격을 해 오스만군 진영을 파괴한 후 돌격해 점령했습니다. 오스만군은 후방으로 후퇴했고 이집트원정군은 오스만군을 능선 끝까지 쫒아 3월 12일 해안가의 아수르العاصور 능선에 있는 오스만군을 소탕했습니다.


  • 제1차 암만 공세

이집트원정군은 아랍군과 만나기 위해 헤자즈 철도가 있는 암만عمان으로 이동했습니다. 아랍군은 헤자즈ٱلْحِجَاز 지역과 아카바العقبة 지역을 점령했지만 헤자즈 철도의 중요한 역인 암만عمان에 오스만군 대군이 있어 암만عمان을 점령하지 못하고 있었고 이집트원정군이 암만의 오스만군을 소탕하기로 한 것이었습니다. 이집트원정군은 예루살렘Jerusalem에서 낙타 수송부대로 보급을 받으며 요르단الأردن 계곡을 건너 암만عمان으로 진격하고 있었고 오스만군은 제4군, 제7군, 제8군의 병력을 암만عمان에 배치해 이집트원정군을 기다렸습니다.


  • 히즐라 전투

요르단 강에 교량을 설치하는 이집트원정군
요르단 강에 교량을 설치하는 이집트원정군

이집트원정군은 1918년 3월 21일 히즐라الحجلة에 도착했고 사해 건너편에는 오스만군이 배치되어있었습니다. 이집트원정군은 3월 21일 야간에 수영을 잘하는 병사들을 선출해 사해를 수영으로 건너 오스만군을 기습공격하게 했습니다. 하지만 오스만군은 사해를 수영하고 있는 이집트원정군 병사들을 발견했고 공격해 병사들이 사해를 건너지 못하게 막았습니다. 오스만군은 이후 이집트원정군에게 집중 포격을 했고 이집트원정군은 오스만군의 저항에 사해에 접근하지도 못했습니다. 이집트원정군은 보트로 사해를 건너려고 했지만 그 시도도 발각되어 무산되었고 3월 22일 야간에 이집트원정군은 사해 북부의 요르단الأردن 강을 건너 사해 건너 오스만군 기지를 공격했습니다. 히즐라الحجلة의 오스만군은 측면 공격하는 이집트원정군의 공격을 겨우 막아냈지만 이집트원정군은 3월 23일 추가 병력을 도강시켜 히즐라الحجلة로 보냈습니다. 결국 오스만군은 이집트원정군의 집중 공격에 항복했고 이집트원정군은 히즐라الحجلة를 점령했습니다. 이집트원정군의 주력부대가 히즐라الحجلة를 점령하는 동안 앤잭ANZAC 경기병대는 요르단الأردن 언덕의 북부를 우회해 강을 건넜고 히즐라로 남하해 이집트원정군 주력부대에 합류했습니다. 이집트원정군은 요르단الأردن 강과 사해를 건넜고 암만عمان으로 진격했습니다.


  • 살트 점령

살트에 도착한 이집트원정군
살트에 도착한 이집트원정군

요르단 강을 건넌 이집트원정군은 동부로 진격했고 3월 23일 살트를 향해 진군했습니다. 이집트원정군의 오스트레일리아 제국군 전투기는 항공정찰을 하며 살트السلط로 가는 길목에 있는 오스만군에게 폭격을 가하며 오스만군을 축출했고 이집트원정군은 3월 25일 살트السلط에 도착했습니다. 살트السلط에 도착한 이집트원정군은 암만으로 가기 위해 고지대를 올라가야 했습니다. 이집트원정군은 3월 25일 살트السلط에서 휴식을 취한 후 3월 26일 고지대로 향했습니다.

요르단 계곡으로 진군하는 이집트원정군
진군하는 이집트원정군

요르단الأردن 계곡은 해수면보다 낮은 계곡으로 저지대와 고지대의 높이 차가 컸습니다. 이집트원정군은 능선로를 따라 고지대로 계속 올라가야 했고 수시로 교량을 설치하며 이동했습니다. 이집트원정군이 가는 길은 험준한 바위산 길이었고 병사들은 강행군에 지쳤습니다. 이집트원정군 앤잭 산악부대ANZMD는 선봉대로 요르단الأردن 계곡을 오르며 철도선을 파괴하려고 했습니다. 하지만 앤잭 산악부대는ANZMD는 폭탄 위력 부족으로 철도선을 파괴하지 못했고 이집트원정군에 합류하기 위해 진격했습니다.


  • 제1차 암만 전투

제1차 암만 전투
암만

1918년 3월 27일 뉴질랜드원정군 산악 사단은 선봉대로 나서 암만عمان의 헤자즈 철도로 진격했습니다. 뉴질랜드원정군 산악 사단은 헤자즈 철도에 접근했고 마침 지나가는 열차를 발견해 공격하려고 했지만 거리가 멀어 공격하는데 실패하고 철도선에 더 가까이 접근했습니다. 뉴질랜드원정군 산악 사단은 오스만군을 발견했고 공격을 시도했지만 오스만군과 독일군은 뉴질랜드원정군의 위치를 파악하고 반격에 나섰습니다. 오스만군과 독일군은 뉴질랜드원정군이 위치한 고지대로 진격해 뉴질랜드원정군을 격퇴했고 이어 진격하던 영국군 부대도 공격해 후퇴시켰습니다.

3월 29일 뉴질랜드원정군 산악 사단은 기병돌격으로 오스만군과 독일군을 공격했지만 동맹군은 방어진을 구축해놓았고 오히려 야포 응전으로 뉴질랜드원정군 산악 사단을 공격한 후 돌격해 암만عمان의 고지대들을 탈환해갔습니다. 3월 30일 암만عمان에 폭우가 내렸고 동맹군은 이집트원정군을 공격했지만 실패했습니다. 폭우는 당일 저녁에 멈췄고 이집트원정군은 야간에 암만عمان의 고지대와 도심을 기습 공격해 점령하는데 성공했습니다. 하지만 동맹군의 저항은 만만치 않았고 3월 30일 한밤 중에 동맹군은 도심과 고지대로 역공세를 펼쳐 이집트원정군을 격퇴했습니다.


  • 동맹군의 역공세

살트로 후퇴하는 이집트원정군 소속 아랍군
살트로 후퇴하는 이집트원정군 소속 아랍군

3월 31일 이집트원정군은 암만عمان 공세를 실패로 보고 예루살렘Jerusalem으로 후퇴했습니다. 이집트원정군은 진격했던 길로 후퇴했고 동맹군은 이집트원정군의 뒤를 추격했습니다. 동맹군은 이집트원정군을 공격하지는 않았지만 이집트원정군을 따라 요르단 계곡으로 진격했고 요르단الأردن 강 서부를 탈환했습니다. 예루살렘Jerusalem에 도착한 이집트원정군은 제1차 요르단 공세로 얻은 것이 없었고 암만عمان으로 향하기 위해서는 다시 요르단الأردن 강의 동맹군 진지를 돌파하며 진격해야 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