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동전구/시나이-팔레스타인 전선

[시나이-팔레스타인 전선: 아부 텔룰 전투] 오스만군 최후의 공세

by 롱카이. 2022. 4. 7.
  • 소강상태에 접어든 팔레스타인 전선

이집트원정군은 두 차례의 요르단 공세에 실패한 후 상실한 병력을 보강하기 위해 공세를 멈추고 예루살렘Jerusalem에 주둔했습니다. 이집트원정군 병사들은 두 차례의 실패에 군 사기가 떨어졌고 계곡을 건너기를 주저했습니다. 반대로 독일군과 오스만군은 계곡에서 진격하며 고지대의 예루살렘Jerusalem을 점령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여겼고 오스만 제국 정부는 1918년 3월 시작된 캅카스 공세를 위해 요르단الأردن의 오스만군을 캅카스 전선으로 보냈습니다. 그래서 팔레스타인 전선은 한동안 전투가 없는 소강상태에 이르렀습니다.


  • 아르수프 전투

아르수프 참호의 이집트원정군
아르수프 참호의 이집트원정군

팔레스타인 전선이 소강상태에 이르자 오스만군은 팔레스타인 전선 경계의 아르수프أرْسُوف 능선 위에서 감시탑을 건설하고 이집트원정군의 동태를 살펴보고 있었습니다. 때문에 이집트원정군은 팔레스타인 전선의 북부 아르수프أرْسُوف 능선 위의 오스만 제7군을 이집트원정군을 감시하고 공격할 수 있는 위한 세력으로 여겼습니다. 그래서 이집트원정군은 1918년 6월 8일 아르수프أرْسُوف 능선 위의 오스만 제7군 기지를 기습 공격했습니다. 오스만 제7군은 이집트원정군의 기습 공격에 후퇴했고 바로 반격에 나섰습니다. 오스만 제7군은 반격으로 오스만군 기지를 탈환하는데 성공했으나 물러난 이집트원정군을 공격하다 대패했습니다. 때문에 오스만 제7군은 큰 피해를 입고 아르수프أرْسُوف에서 후퇴했고 이집트원정군은 아르수프أرْسُوف 고지를 점령해 오스만군의 정찰지를 강탈하는데 성공했습니다.



  • 아부 텔룰 전투

아부 텔룰 도로
아부 텔룰 도로

오스만군과 독일군은 쿠드스القدس를 탈환하기 위한 작전을 준비했습니다. 오스만군이 쿠드스القدس로 향하기 위해서는 가파른 요르단الأردن 계곡을 오른 후 바로 험준한 카릴الخليل 산맥을 올라야 했습니다. 때문에 오스만군은 쿠드스القدس로 진격하기 위해 고지전을 감수해야 했습니다. 독일군은 어려운 전황을 타개하기 위해 병기를 동원해 만반의 준비를 마쳤고 1918년 7월 14일 공격을 개시했습니다. 독일군은 아침 17대의 전투기로 요르단الأردن 계곡을 폭격해 이집트원정군의 기지를 파괴했습니다. 폭격 후 독일군과 오스만군은 아부 텔룰أبو تيلول과 마살라베مصلابة로 진격했습니다. 독일군은 아부 텔룰أبو تيلول을 포위한 후 속전속결로 돌격하며 이집트원정군을 섬멸했습니다. 하지만 오스만군은 독일군 정도의 숙련도를 보유하지 못했고 오스만군의 돌격은 더디었습니다. 독일군은 강력한 화력으로 아부 텔룰أبو تيلول과 마살라베مصلابة의 이집트원정군을 공격해 섬멸했고 오스만군 진영으로 진격해 오스만군을 지원했습니다. 이집트원정군은 독일군의 강력한 화력을 바탕으로 한 돌격에 놀랐고 후방으로 후퇴해 급히 야포를 동원해 독일군에게 야포 사격을 하며 응전했습니다. 그 사이 오스만군 기병대는 밀라하ملاحة 와디로 진격해 참호를 파던 이집트원정군을 격퇴했습니다.

요르단 계곡의 오스트레일리아 제국군 기병대
요르단 계곡의 오스트레일리아 제국군 기병대

아부 텔룰أبو تيلول을 점령한 오스만군은 바로 기병대를 보내 아부 텔룰أبو تيلول 남부의 이집트원정군을 공격했습니다. 오스만군 기병대는 계곡을 따라 남부로 진격하며 이집트원정군 기지들을 공격했고 이집트원정군은 장갑차로 겨우 오스만군 기병대의 돌격을 막고 있었습니다. 이집트원정군의 기병대는 위기에 빠진 이집트원정군 보병을 구원하기 위해 출동했습니다. 때문에 요르단الأردن 계곡에서는 오스만군 기병대와 이집트원정군 기병대의 회전이 벌어졌습니다. 이집트원정군 창기병대는 오스만군 기병대에게 돌격했고 오스만군 기병대는 큰 피해를 입었습니다. 이집트원정군 창기병대는 기세를 이어 오스만군 기병대를 집중 공격했고 오스만군 기병대는 이집트원정군 창기병대의 공격에 후퇴해야 했습니다. 오스만군은 기관총 공격으로 진격하는 이집트원정군 창기병대를 저지하며 아부 텔룰أبو تيلول로 후퇴했고 독일군과 오스만군은 막대한 병력 손실 때문에 아부 텔룰أبو تيلول에서 후퇴해야 했습니다. 동맹군은 아부 텔룰 전투의 패배로 마지막 공격 기회를 날렸고 병력 부족 때문에 수비 자세로 일관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