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동전구/시나이-팔레스타인 전선

[시나이-팔레스타인 전선: 예루살렘 공세] 연합국에게 축복을

by 롱카이. 2022. 4. 5.
  • 에리히 폰 팔켄하인의 고심

에리히 폰 팔켄하인과 오스만군
에리히 폰 팔켄하인과 오스만군

1916년 베르됭 전투의 실패로 독일제국 총참모장 자리에서 사임한 에리히 폰 팔켄하인은 1917년 이집트원정군의 팔레스타인 공세에 대비하기 위해 팔레스타인فلسطين 지역으로 파병되었습니다. 에리히 폰 팔켄하인은 오스만 제7군과 제8군으로 이집트원정군의 공세를 막으려고 했고 이집트원정군의 출혈을 유도했습니다. 오스만 제7군과 제8군은 돌격하는 이집트원정군을 능선에서 막으며 이집트원정군을 최대한 소모시키고 후퇴하는 것을 반복했습니다. 하지만 후방에서는 아랍 반란군이 헤자즈 철도를 공격하며 오스만군의 보급을 방해했습니다. 더불어 이집트원정군은 마가르 전투에서 오스만군의 팔레스타인 철도역을 점령하고 파괴하면서 오스만군의 보급로를 파괴했습니다. 칼리الخليل 산맥에 있는 오스만군은 고립되었고 이집트원정군은 오스만군을 포위했습니다. 에리히 폰 팔겐하인은 오스만군이 절대적 열세인 상황에 놓임을 알고 칼리الخليل 산맥에서 최대한 버티기로 결정했습니다. 그는 오스만군에게 칼리الخليل 산맥의 요충지에 방어진을 형성하라고 명했고 오스만군은 칼리الخليل 산맥 고지대에 방어진을 구축했습니다. 에드문드 헨리 힌만 알렌비 이집트원정군 총사령관은 유대Judae 산맥에 대해 잘 몰랐고 때문에 그는 유대Judae 산맥 서부를 공격하려고 했습니다. 이렇게 예루살렘 공세가 시작되었습니다.


  • 유대 능선 돌파

오스만 제국 유대 산맥
유대 산맥

항공정찰로 유대Judae 산맥 지형에 대해 파악한 이집트원정군은 11월 18일 공세를 시작했습니다. 에드문드 헨리 힌만 알렌비는 성지인 예루살렘Jerusalem으로 진격해 전투를 벌이는 것은 성지에 대한 모독이라고 생각했고 대신에 예루살렘Jerusalem의 북부를 공격해 오스만군의 보급로를 차단하고 유대Judae 산맥을 포위하며 오스만군을 섬멸하기로 했습니다. 그래서 그는 야파-예루살렘 철도선이 있는 곳으로 진격했습니다. 이집트원정군 경기병대는 능선로를 따라 이동했고 오스만군은 그들을 저격총으로 저격하며 작은 소모를 일으켰습니다. 대영제국 왕립 항공대는 정찰기로 오스만군 위치를 파악했고 전투기로 폭격하며 이집트원정군 보병을 지원했습니다.


  • 나블루스 도로 점령 작전

나블루스 도로와 오스만군
나블루스 도로와 오스만군

이집트원정군은 유대Judae 산맥 서부로 진격했고 예루살렘Jerusalem 서부의 도로를 공격해 오스만군의 지원로를 끊으려고 했습니다. 오스만군은 쿠드스القدس 서부의 도로가 중요한 요충지임을 잘 알았고 도로 앞에 참호를 파고 기관총을 거치해 이집트원정군의 공격을 기다렸습니다. 이집트원정군 산악부대는 11월 20일 서부 나블루스 도로에 나타났고 20일 야간에 능선을 따라 올라가면서 오스만군을 공격했습니다. 하지만 오스만군은 만반의 준비를 마쳤고 오스만군은 기관총 응사로 이집트원정군의 진격을 저지했고 기병대 돌격으로 이집트원정군을 공격했습니다. 이집트원정군은 오스만군 기병대의 돌격에 와해되었고 정신없이 도망쳤습니다. 오스만군 기병대는 이집트원정군을 추격했지만 산맥에 비가 내리고 안개가 껴 오스만군은 이집트원정군을 놓쳤고 이집트원정군은 무사히 후퇴에 성공했습니다.


  • 네비 사뮐 전투

네비 사뮐 전투 참호 속 오스만군
참호 속의 오스만군

오스트레일리아 제국군 산악부대는 11월 18일 라트룬اللطرون에서 진격해 리캬لقيا 고원과 타다التحتى 고원에 도착했습니다. 이후 11월 20일 오스만군이 있는 사리쉬ساريس와 아부 고쉬أبو غوش를 공격했습니다. 고원의 오스만군은 격렬하게 저항했고 오스트레일리아 제국군 산악부대는 막대한 희생을 감수하며 진격해 두 마을을 점령했지만 당일 저녁 오스만군이 반격했고 오스트레일리아 제국군 산악부대는 11월 21일 점령지에서 후퇴했습니다. 11월 21일 오스트레일리아 제국군은 선봉대로 간 오스트레일리아 제국군 산악부대와 합류하기 위해 능선을 올랐지만 오스만군은 비두بدّو에서 오스트레일리아 제국군을 공격했고 오스트레일리아 제국군은 비두بدّو에서 진격을 멈췄습니다.

네비 사뮐 마을
네비 사뮐 마을

오스트레일리아 제국군이 네비 사뮐النبي صموئيل로 진격하지 못하자 11월 22일 영국군이 출동했습니다. 하지만 영국군은 충분한 사전정찰과 야포 지원없이 출동했고 오스만군은 집الجيب에서 영국군의 진격을 저지했습니다. 영국군은 야포 지원없이 고지대의 오스만군을 상대해야 했고 3일간의 격전 끝에 오스만군은 탄약 부족으로 후퇴했고 영국군은 일방적으로 당하며 많은 피해를 입었습니다. 이집트원정군은 큰 피해를 입었지만 어찌되었든 예루살렘Jerusalem의 서부에 있는 네비 사무엘Nebi Samuel을 점령하는데 성공했고 예루살렘Jerusalem에 가까워졌습니다.


  • 아우자 강 전투

오스만 제국 팔레스타인 야파
야파

이집트원정군은 팔레스타인 철도선인 야파-예루살렘 철도선으로 오스만군이 철도보급을 하는 것을 막기 위해 야파يَافَا와 야파يَافَا 북부의 아우자العوجا 강으로 진격했습니다. 뉴질랜드원정군 산악 소총사단은 야파يَافَا와 아우자العوجا 강의 해안지대를 점령하라는 명을 받고 11월 16일 진격해 야파يَافَا를 점령했습니다. 하지만 오스만군은 야파يَافَا를 포기하고 아우자العوجا 강을 방어선 삼아 아우자العوجا 강가에 방어진을 구축했고 뉴질랜드원정군 산악소총 사단은 아우자العوجا 강 너머의 오스만군을 격퇴해야 했습니다. 뉴질랜드원정군 산악소총 사단은 11월 24일 강 북부를 기습 공격했지만 오스만군은 바로 반격해 뉴질랜드원정군 산악소총 사단을 강에서 몰아냈습니다. 뉴질랜드원정군 산악소총 사단은 강을 건널 지점을 수색했지만 유속이 빠른 강에서 도강할 위치를 찾을 수 없었고 뉴질랜드원정군 산악소총 사단은 해안가의 강 하류를 건너기로 했습니다. 뉴질랜드원정군은 11월 24일 해안가의 하류를 돌아 도강했고 아우자العوجا 강의 상류로 진격했습니다.

오스만군 기병대
오스만군 기병대

오스만군 기병대는 11월 25일 순찰 중 뉴질랜드원정군 산악소총 사단을 발견했고 오스만군은 기병대 돌격으로 뉴질랜드원정군 산악소총 사단을 공격했습니다. 뉴질랜드원정군 산악소총 사단은 오스만군의 대규모 기병 공격에 밀려났고 11월 27일 아우자العوجا 강에서 후퇴했습니다. 오스만군은 승기를 잡았다고 생각했고 아우자العوجا 강을 건너 야파يَافَا로 돌격했습니다. 뉴질랜드원정군 산악소총 사단은 야파يَافَا에서 항전했지만 탄약은 고갈되어 오스만군 기병대의 돌격을 막을 방법이 없었고 뉴질랜드원정군 산악소총 사단은 야파يَافَا를 버리고 11월 25일 저녁 셰이크 무와니스الشيخ مونّس로 후퇴해 방어진을 구축했습니다.


  • 오스만군의 공세

아우자 강 전투에서 오스만군이 승기를 잡자 에리히 폰 팔켄하인 참모장과 셰바트 코반리 파샤는 해안지대로 공세를 펼쳐 칼리الخليل 산맥에 있는 이집트원정군을 포위하고자 했습니다. 오스만군은 11월 27일 팔레스타인فلسطين 지역의 독일제국 템플러 식민지였던 빌헬마Wihelma에서 공세를 시작했습니다. 허나 이집트원정군은 더 우수한 화력병기로 오스만군을 공격했고 오스만군의 진격이 중단되자 오스만군의 양측으로 침투해 오스만군을 포위했습니다. 오스만군은 11월 28일 참호를 파고 이집트원정군의 포위공격을 저지했지만 불리한 처지가 되자 11월 29일 후방으로 후퇴했습니다.

빌헬마Wihelma의 오스만군이 해안가를 따라 진격하는 동안 내륙의 오스만군은 11월 27일 능선의 이집트원정군 산악부대를 공격했습니다. 오스만군은 베이투니아بيتونيا 능선의 이집트원정군 산악부대를 공격했지만 이집트원정군 오스트레일리아 제국군 산악부대는 11월 28일까지 베이투니아بيتونيا 능선을 사수했고 그 사이 이집트원정군의 오스트레일리아 제국군 부대들이 급히 소집되었습니다. 그사이 오스만군은 11월 29일 부르즈البرج를 점령해 이집트원정군의 방어선을 점령했고 오스만군은 지에트 와디로 진격했습니다. 하지만 11월 30일 이집트원정군의 오스트레일리아 제국군 경기병대가 오스만군의 측면을 공격하면서 오스만군은 포위 섬멸당했고 오스만군을 베이투니아بيتونيا로 밀어냈습니다. 이집트원정군 오스트레일리아 제국군 산악부대는 12월 1일 부르그البرج에서 오스만군을 공격하며 오스만군 방어선을 돌파하려고 시도했습니다. 오스트레일리아 제국군은 항공 폭격과 야포 사격으로 오스만군 진지를 파괴한 후 기병돌격으로 오스만군을 공격해 격퇴시켰습니다. 이로서 오스만군은 최후의 역공에 실패했고 병력이 약화된 체 쿠드스القدس에서 철수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 예루살렘 포위전

이집트원정군 경장갑차 부대
경장갑차 부대의 경장갑차

12월 1일 팔레스타인فلسطين 평지의 오스만군은 후퇴했고 칼리الخليل 산맥의 오스만군 병력 역시 심히 약화되었습니다. 에드문드 헨리 힌만 알렌비 이집트원정군 총사령관은 경장갑차 부대에게 예루살렘Jerusalem을 포위하라고 명령했고 이집트원정군 경장갑차 부대는 12월 3일 출동해 12월 7일 베들레헴Bethlehem과 솔로몬 저수지Solomon's Pools를 점령하며 예루살렘Jerusalem을 완전히 포위했습니다. 이집트원정군은 12월 8일 예루살렘Jerusalem 주변 도로를 점령하고 철도선과 역을 파괴해 오스만군의 퇴로를 차단했고 예루살렘Jerusalem의 오스만군을 포위했습니다.

베들레헴을 점령한 이집트원정군
베들레헴을 점령한 이집트원정군

에리히 폰 팔켄하인 총참모장은 패배를 실감했고 예루살렘에 남아 앞으로의 계획을 수립했습니다. 이집트원정군 역시 성지인 예루살렘Jerusalem에서 전쟁을 하는 것을 원하지 않았고 12월 9일 베들레헴Bethlehem에서 예루살렘Jerusalem을 포위하며 동맹군의 항복을 기다렸습니다. 후세인 살림 알 후사이니 예루살렘 시장은 독일제국에게 쿠드스القدس가 포위되었으니 지원을 요청한다는 편지를 보냈지만 이집트원정군이 편지를 가로챘고 후세인 살림 알 후사이니가 항복할 때를 기다렸습니다. 1917년 12월 9일 쿠드스القدس 근처 올리브 산에서 마지막까지 항전한 오스만군이 이집트원정군에게 항복했고 쿠드스القدس 주변에 남은 오스만군은 완전히 박멸되었습니다.


  • 예루살렘에 입성하다

이집트원정군의 예루살렘 점령
예루살렘에 입성하는 에드문드 헨리 힌만 알렌비 총사령관

쿠드스القدس에 남은 오스만군은 전의를 완전히 상실했습니다. 쿠드스 바깥의 오스만군은 격퇴당해 소멸되었고 성지 쿠드스القدس 주변은 이집트원정군이 장악했습니다. 12월 11일 잔존 오스만군은 에드문드 헨리 힌만 알렌비 총사령관에게 항복했고 에리히 폰 팔켄하인은 후방으로 후퇴했습니다. 오스만군의 항복을 받아낸 에드문드 헨리 힌만 알렌비 총사령관은 매우 기뻐했고 1917년 12월 11일 이집트원정군 병력과 함께 기독교의 성지 예루살렘Jerusalem에 입성했습니다. 데이비드 로이드 조지 대영제국 총리는 1917년 크리스마스가 오기 전에 이집트원정군이 예루살렘Jerusalem을 탈환했다는 것에 기뻐하며 승전 소식을 대영제국 전역에 알렸고 대영제국과 프랑스 제3공화국, 이탈리아 왕국은 성지 탈환에 기뻐했습니다. 반대로 오스만 제국은 이슬람의 성지인 메카مكة المكرمة, 메디나المدينة المنورة, 쿠드스القدس를 모두 잃으며 이슬람 종주국이라는 지위를 상실했고 이교도에게 성지를 빼앗긴 상황에 낙담하며 전쟁에서 패배할 것이라는 인식을 가졌습니다.


  • 끝나지 않은 전쟁

아우자 강 공병 교량
아우자 강의 공병 교량

하지만 에리히 폰 팔켄하인 총참모장과 셰바트 코바니 파샤는 쿠드스القدس를 포기하지 않았고 아우자العوجا 강으로 후퇴해 오스만군 진영을 재정비했습니다. 에드문드 헨리 힌만 알렌비 총사령관은 잔존 오스만군을 위협으로 바라보았고 아우자العوجا 강의 오스만군을 토벌할 것을 명했습니다. 이집트원정군은 12월 19일 아우자العوجا 강 남부에 도착했고 12월 20일 야간에 공병 교량과 보트로 아우자العوجا 강을 건넜습니다. 이집트원정군은 오스만군에게 착검돌격을 했고 대영제국 왕립 해군은 해안에 그레프톤 구축함. 래핑 구축함, 리자드 구축함을 배치하고 강에 M29, M30, M32 모니터함을 배치해 오스만군을 공격했습니다. 오스만군의 아우자 강 방어선은 함포 사격에 붕괴되었고 오스만군은 이집트원정군의 착검돌격을 피해 후퇴했습니다. 이집트원정군은 12월 22일 아우자العوجا 강 일대에서 오스만군을 완전히 격퇴하면서 예루살렘Jerusalem을 사수했습니다.


  • 무너진 에리히 폰 팔켄하인의 명성

에리히 폰 팔켄하인은 쿠드스القدس 탈환을 위해 12월 25일 크리스마스 날 오스만군을 이끌고 칼리الخليل 신맥을 따라 쿠드스القدس로 진격했지만 이집트원정군에게 발각되었고 이집트원정군의 방어진을 돌파하지 못하게 격퇴되었습니다. 그는 포기하지 않고 12월 26일부터 30일까지 칼리الخليل 산맥 북부와 아우자العوجا 강의 이집트원정군을 공격했지만 이집트원정군의 방어선은 견고했고 오스만군의 쿠드스القدس 탈환 작전은 초창부터 실패했습니다. 오스만 제국은 팔레스타인 공세부터 쿠드스 탈환 작전 모두 실패한 에리히 폰 팔켄하인 총참모장의 능력을 의심했고 이후 그의 명령을 따르지 않았습니다. 오스만 제국은 이후 파샤의 의사를 우선 순위로 정해 작전을 수행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