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동전구/시나이-팔레스타인 전선

[시나이-팔레스타인 전선: 제2차 요르단 공세] 허를 찔린 이집트원정군

by 롱카이. 2022. 4. 7.
  • 실패한 1차 공세와 베두인의 약속

요르단 베두인 부족 전사
요르단 베두인 부족

이집트원정군은 후세인 빈 알리가 이끄는 아랍군과 합류하기 위해 암만عمان을 공격했지만 공략에 실패하고 돌아갔습니다. 동맹군은 이집트원정군이 암만عمان을 공격하지 못하게 요르단 계곡의 방어진을 더 강화했고 이집트원정군은 요르단الأردن 강을 돌파할 다른 수단을 찾아야 했습니다. 에드문드 헨리 힌만 알렌비 이집트원정군 총사령관은 요르단الأردن 계곡을 항공정찰을 하던 도중 요르단الأردن 계곡에서 유목생활을 하던 베두인 부족들을 발견했습니다. 베두인 부족들은 이집트원정군에 호의적이었고 아랍 독립을 원했습니다. 베두인 부족들은 이집트원정군이 헤자즈의 아랍군과 합류하면 베두인 부족들도 전쟁에 동참하겠다는 의사를 밝혔고 5월 오스만군에 대항해 전투를 벌일 것을 약속했습니다. 에드문드 헨리 힌만 알렌비 이집트원정군 총사령관은 베두인과 약속을 하고 요르단الأردن 계곡을 공격할 준비를 시작했습니다.


  • 요르단 강을 건너다

요르단 강을 건너는 이집트원정군
요르단 강을 건너는 이집트원정군

에드문드 헨리 힌만 알렌비 총사령관은 오스만군의 진영을 우회해 진격하기로 했습니다. 그는 다미에الدامية 다리 남부로 이집트원정군 병력을 보내 다리를 건넌 후 살트السلط를 점령하고 암만عمان으로 진격하기로 했습니다. 에드문드 헨리 힌만 알렌비 총사령관은 요르단الأردن 계곡을 가로질러 진군하는 도중 있을 수도 있는 오스만군과 독일군의 공격을 대비하기 위해 베두인 부족들에게 오스만군과 독일군을 기습 공격해 유린할 것을 명령했고 1918년 4월 30일 이집트원정군은 요르단الأردن 계곡으로 진격했습니다. 이집트원정군 본대는 다미에 다리의 오스만군을 공격해 격퇴한 후 다미에الدامية 다리와 그 남부의 다리를 이용해 요르단الأردن 강을 건넜고 오스트레일리아 제국군 산악부대는 다미에الدامية 다리 북부의 오스만군과 독일군을 공격했습니다. 오스트레일리아 제국군 산악부대의 공격으로 동맹군은 다미에الدامية 다리 쪽의 상황을 신경쓰지 못했고 그 사이 이집트원정군 본대는 강을 건너 당일 오후에 살트السلط에 도착했습니다.


  • 요르단 계곡 전투

요르단 계곡 베두인 낙타 전사
베두인 전사

살트السلط 근교에 있던 동맹군은 기관총 공격으로 이집트원정군을 공격했지만 이집트원정군은 기관총 사거리 밖에 있었고 살트السلط 도시를 점령할 수 있었습니다. 동맹군은 이집트원정군이 살트السلط를 점령하게 나두었지만 살트السلط로 들어가는 보급부대를 공격해 보급을 방해했습니다. 동맹군을 지휘한 오토 리만 폰 잔데르스 파샤는 4월 30일 이집트원정군이 살트السلط를 점령하는 동안 동맹군 병력을 소집해 야간에 살트السلط를 포위했습니다. 5월 1일 베두인 부족들은 약속대로 요르단 계곡 북부의 오스만군 철도를 파괴하러 출동했지만 동맹군은 베두인 부족의 침공을 예상했고 바로 공격해 베두인 부족들을 격퇴했습니다. 베두인 부족이 후퇴하자 오토 리만 폰 잔데르스 파샤는 오스만군 기병대와 독일군 기병대를 출격시켜 요르단 계곡 북부에서 남부로 진격했습니다. 오스만군 기병대와 독일군 기병대는 요르단 계곡에 남아있던 오스트레일리아 산악부대와 보급 부대를 공격해 소탕하고 요르단 계곡을 점령해 살트에 있는 이집트원정군의 후방을 차단했습니다. 살트에 있는 이집트원정군은 동맹군에게 포위당했습니다.

요르단 오스만군 기병대
오스만군 기병대

살트السلط에 있는 이집트원정군은 암만عمان으로 진격하던 중 후방이 차단되었다는 것에 놀라며 급히 병력을 후퇴시켰습니다. 하지만 동맹군은 이미 다미에الدامية 다리 일대를 점령했고 이집트원정군은 예루살렘Jerusalem으로 후퇴하기 위해 요르단الأردن 계곡의 남부로 진격했습니다. 이집트원정군은 급히 요르단الأردن 계곡 남부로 진격했고 오스만군 기병대는 이집트원정군에게 돌격하며 그들의 후퇴를 방해했습니다. 이집트원정군은 오스만군에게 쫒기다 5월 1일 야간에 겨우 전선을 만드는데 성공했고 방어진을 구축해 오스만군을 상대했습니다. 동맹군은 살트السلط를 야포로 포격하며 도시에 남아있는 이집트원정군 부대를 공격했습니다. 허나 살트السلط의 이집트원정군은 강하게 항전했고 동맹군은 살트السلط를 포위하며 이집트원정군을 압박했습니다.


  • 이집트원정군의 후퇴

요르단 강을 건너 후퇴하는 이집트원정군
후퇴하는 이집트원정군

5월 2일 요르단الأردن 계곡에 있던 이집트원정군은 남부로 밀려난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동맹군을 공격했지만 동맹군은 기병돌격으로 이집트원정군을 격퇴했고 살트السلط에서도 동맹군은 도시를 집중 포격하며 이집트원정군을 공격했습니다. 살트السلط의 이집트원정군은 5월 3일 후퇴를 결심했고 오후 4시 도시를 빠져나가 요르단الأردن 계곡으로 도망쳤습니다. 동맹군은 이집트원정군이 빠져나가면서 살트السلط를 탈환할 수 있었고 후퇴하는 이집트원정군을 추격했습니다. 요르단الأردن 계곡의 이집트원정군은 교량을 급히 만들어 후퇴했고 대영제국 왕립 항공대의 전투기들이 발진해 동맹군을 폭격하며 이집트원정군의 후퇴를 지원했습니다. 이집트원정군은 요르단الأردن 강 서부에 진을 치고 대기했고 동맹군은 강 동부에 방어진을 재구축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