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동전구/시나이-팔레스타인 전선

[시나이-팔레스타인 전선: 제3차 요르단 공세] 오래된 약속

by 롱카이. 2022. 4. 8.
  • 이집트원정군의 공세 준비

에드문드 헨리 힌만 알렌비 이집트원정군 총사령관은 정체된 팔레스타인Palenstine 전선을 타개하고 진격하기 위해 대공세를 준비했습니다. 이집트원정군은 팔레스타인Palestine 북부와 암만Amman으로 진격하려고 했고 암만عَمَّان을 점령해 헤자즈 아랍군과 합류한다는 약속을 지켜야 했습니다. 에드문드 헨리 힌만 알렌비 총사령관은 실패한 두 번의 암만 공세를 보기했고 더 강한 병력을 충원한 후 세번째 공세를 준비했습니다. 세번째 암만 공세는 이집트원정군의 팔레스타인 북부 공세와 동시에 이루어졌습니다.

 

 

 

  • 나블라스 공세

이집트원정군 나블라스 공세
이집트원정군 산악부대

1918년 9월 19일 팔레스타인Palenstine 북부에서 이집트원정군이 공세를 시작하자 예루살렘Jerusalem의 이집트원정군도 요르단Jordan 계곡을 공격했습니다. 이집트원정군의 산악부대는 나블라스 우측의 오스만군 진영을 공격했고 요르단Jordan 계곡을 건너 능선들을 점령했습니다. 이집트원정군은 대영제국 왕립 항공대 전투기의 지원공격을 받으며 장갑차로 돌격했고 오스만군은 이집트원정군의 공격에 붕괴되었습니다. 이집트원정군은 9월 21일 요르단Jordan 계곡을 점령했고 지난 전투 때처럼 오스만군에게 측면을 돌파당하지 않기 위해 능선과 주요 거점에 부대를 배치하고 오스만군의 침공에 대비했습니다.

 

 

 

  • 파사일 전투

이집트원정군은 나블라스 공세로 요르단Jordan 계곡 북부를 점령했습니다. 하지만 다미에الدامية 다리에는 아직 오스만군이 존재했고 다미에الدامية 다리는 이집트원정군 본대가 요르단Jordan 계곡을 건너기 위해 꼭 점령해야 하는 곳이었습니다. 그래서 이집트원정군은 9월 21일 다미에الدامية 다리 앞에 있는 파사일فصايل을 공격해 다미에الدامية 다리 북부를 지키던 오스만군을 공격했습니다. 이집트원정군은 능선을 따라 진격했고 오스만군은 기관총 공격으로 이집트원정군의 진격을 막으려고 했지만 이집트원정군에게 격퇴당했습니다.

 

 

 

  • 다미에 다리 점령작전

현재 다미에 다리
현재 다미에 다리

오스만군은 파사일에서 후퇴했지만 다미에 다리 바로 앞에 방어진을 치고 다미에الدامية 다리를 사수했습니다. 1918년 9월 22일 오스만군은 다미에الدامية 다리 앞으로 진격한 이집트원정군을 공격했고 이집트원정군은 병력을 증원하며 오스만군에 맞써 싸웠습니다. 이집트원정군은 오스만군이 강하게 공격하자 야포 부대를 동원했고 야포 부대는 오스만군에게 사정없는 포격을 가했습니다. 오스만군은 야포 공격으로 붕괴되었고 이집트원정군은 수많은 오스만군 병사들을 포로로 잡고 다미에الدامية 다리를 점령했습니다. 그 덕분에 이집트원정군은 다리를 통해 이집트원정군 본대를 강을 건너게 할 수 있었고 암만عَمَّان으로 진격했습니다.

 

 

 

  • 살트 점령

요르단 공세에 동원된 대영제국 왕립 항공대 전투기
요르단 공세에 동원된 대영제국 왕립 항공대 전투기

요르단Jordan 강을 건넌 이집트원정군 본대는 바로 살트السلط로 진격했습니다. 오스만군은 이집트원정군의 공세로 많은 병력을 잃었고 요르단الأردن 계곡에서 후퇴했으며 살트السلط에 적은 병력을 잔존시켰습니다. 때문에 이집트원정군은 9월 23일 별다른 저항 없이 살트السلط를 점령할 수 있었고 대영제국 왕립 항공대의 전투기들은 후퇴하는 오스만군을 공격하며 오스만군의 피해를 늘렸습니다. 에드문드 헨리 힐만 알렌비 총사령관은 살트السلط를 점령한 후 이집트원정군 부대의 일부 부대를 선발해 후퇴하는 오스만군을 공격하고 암만 남부로 가 헤자즈 아랍군과 접촉하라는 명령을 내렸습니다. 이에 이집트원정군 제2경기병부대는 9월 24일 아랍군과 접촉한 후 살트السلط로 복귀해 병력을 충원했습니다.

 

 

 

  • 제2차 암만 전투

만난 이집트원정군과 헤자즈 아랍군
만난 이집트원정군과 헤자즈 아랍군

1918년 9월 25일 이집트원정군은 암만عَمَّان으로 진격했습니다. 오스만군은 남은 병력을 모두 암만عَمَّان으로 배치했고 이집트원정군의 공격에 필사적으로 대항했습니다. 이집트원정군은 기병돌격으로 암만عَمَّان의 고지들을 점령해갔지만 오스만군은 기관총 집중공격으로 이집트원정군의 진격을 저지했습니다. 이집트원정군은 이에 다른 부대까지 도시로 보냈지만 오스만군은 엄폐물에 몸을 숨긴 체 기관총 공격으로 이집트원정군의 공격을 격퇴했고 이집트원정군은 와디를 통해 암만عَمَّان 시내로 진입하는 방법을 택했습니다. 이집트원정군은 와디로 우회해 오스만군의 허를 찌르며 시내 안으로 진입할 수 있었고 시내에서 오스만군을 공격했습니다. 오스만군은 후방이 돌파된 체 이집트원정군에게 둘러싸였고 결국 항복했습니다.

 

 

 

  • 합류한 이집트원정군과 헤자즈 아랍군

대영제국 왕립 항공대의 헨들리 페이지 폭격기와 헤자즈 아랍군
대영제국 왕립 항공대의 헨들리 페이지 폭격기와 헤자즈 아랍군

이집트원정군은 1918년 9월 25일 암만عَمَّان을 점령해 헤자즈 아랍군과 만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후세인 빈 알리는 암만 전투의 승리에 기뻐했고 헤자즈 아랍군은 이집트원정군의 예하부대로 소속되었습니다. 헤자즈 아랍군은 이집트원정군을 따라 팔레스타인فلسطين 북부로 진격했고 헤자즈 아랍군은 오스만 제국에 대한 복수를 제대로 할 기회를 얻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