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중동전구/시나이-팔레스타인 전선

[시나이-팔레스타인 전선: 팔레스타인 공세 1편] 십자군의 문

by 롱카이. 2022. 4. 5.
  • 성지를 향하여

식량배급을 기다리는 독일제국 신민들
식량배급을 기다리는 독일제국 신민들

1917년 전쟁의 상황은 연합국과 동맹국 모두에게 파괴적으로 돌아갔습니다. 동맹국은 대영제국 왕립 해군의 해상봉쇄로 식량 및 자원 수입길이 막혀 식량 부족에 허덕였고 병기를 생산할 철강과 장비를 운용할 석유가 절대적으로 부족한 상황이었습니다. 동맹국의 수많은 민중들은 기아에 시달렸고 동맹국은 동부전선의 러시아와 루마니아 왕국을 통해 식량과 석유 등 자원을 충당했지만 그것으로는 부족했습니다. 동맹국은 모든 것이 부족한 상황에 놓였고 동맹국에게 주어진 기회는 시간이 갈수록 줄어들어 갔습니다.

U boat의 상선 격침
U-boat의 상선 격침

그렇다고 연합국이 사정이 좋은 편인 것은 아니었습니다. 삼국 협상국 중 하나인 러시아 제국은 1917년 2월 혁명으로 붕괴되었고 무리한 전쟁 수행으로 10월 혁명으로 볼셰비키가 집권하고 반볼셰비키 세력이 볼셰비키에 반발해 봉기를 일으키며 러시아 내전이라는 거대한 전쟁의 수렁에 빠졌고 동맹국은 덕분에 숨통이 트였습니다. 프랑스 제3공화국은 니벨 공세의 실패로 프랑스군이 대규모 파업을 일으켜 군대 자체가 붕괴될 위기에 처했고 대영제국은 독일제국의 무제한 잠수함 작전으로 무역로가 막혀 내부에서 붕괴될 위기에 처했습니다. 미합중국은 연합국에 참여하겠다는 의사를 밝혔지만 예산안 등 전쟁 준비 절차를 밟고 있었기 때문에 미군 병력을 전쟁터에 투입하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고타 폭격기의 런던 폭격
고타 폭격기의 폭격

양측 민간인의 전쟁사기는 점차 떨어져갔고 1917년 중반 병사들과 민간인들은 긴 전쟁에 염증을 느꼈습니다. 연합국과 동맹국 내부에서는 민중봉기들이 일어났고 장교들은 러시아의 사례처럼 전쟁을 종결하기도 전에 스스로 자멸할 것을 걱정했습니다. 대영제국 역시 같은 고민을 했습니다. 대전쟁 전 세계 최강 국가라는 자부심이 있었던 대영제국은 대전쟁 동안 독일제국의 체펠린 비행선과 고타 폭격기로 영국 본토가 폭격당하며 대영제국의 신민들은 대영제국이 세계 최강 국가라는 점에 의문을 표했고 후에는 독일제국에게 패배했다는 패배주의 인식이 확산되었습니다. 대영제국 전쟁 내각은 대영제국 민중의 반전여론에 걱정을 표했고 상황을 반전시킬 한방이 필요했습니다.

예루살렘 교회
예루살렘 교회

대영제국의 총리 데이비드 로이드 조지는 전장의 상황을 반전시키기 위해 예루살렘Jerusalem 탈환을 외쳤습니다. 그는 1917년 크리스마스가 오기 전에 기독교의 성지 예루살렘Jerusalem을 탈환해 최후의 승리를 거둘 것이라고 주장하며 성지 탈환으로 연합국의 사기를 올리고 오스만 제국을 압박하는 시너지 효과를 노렸습니다. 그는 예루살렘Jerusalem 탈환을 확신했고 이집트원정군에게 크리스마스 전에 예루살렘Jerusalem 탈환을 명령했습니다. 이집트원정군의 총사령관으로 새로 부임한 에드문드 헨리 힌만 알렌비는 총리의 요구에 따라 예루살렘Jerusalem 공세를 준비했습니다. 그는 전임자가 준비한 소모전을 이어받아 수행했지만 전임자보다 더 적극적으로 소모전을 행했고 10월 31일 공세를 시작했습니다.


  • 베르셰바 전투

베르샤바 전투 오스만군 진영을 돌파하는 이집트원정군 경기병대
오스만군 진영을 돌파하는 이집트원정군 경기병대

1917년 10월 오스만군을 베르셰바بئر السبع에 몰아넣은 이집트원정군은 1917년 10월 31일 베르셰바بئر السبع 대공격을 시작했습니다. 이집트원정군은 수많은 야포로 베르셰바بئر السبع의 철조망 지대와 요새를 포격해 파괴했습니다. 이집트원정군은 베르셰바بئر السبع의 모든 것을 파괴했고 오스만군은 야포 사격으로 응전하려고 했지만 이집트원정군의 포격에 야포들이 파괴되면서 무력화되었습니다. 이집트원정군은 포격을 하는 동안 최전방 철조망을 잘라 제거했고 이집트원정군의 영국군과 앤잭ANZAC은 철조망으로 돌격했습니다. 앤잭 산악부대ANZMD는 경기병대를 이끌고 고지의 오스만군 참호를 공격했고 오스만군은 사방에서 가해지는 이집트원정군의 공격에 저항했지만 소용없었고 전방 참호에서 후방 참호로 후퇴했습니다.

베르샤바 전투 오스트레일리아 제국군 경기병대의 돌격
오스트레일리아 제국군 경기병대의 돌격

이집트원정군은 베르셰바بئر السبع의 사방에서 오스만군을 공격하며 오스만군을 베르셰바بئر السبع 마을 중심지로 몰았습니다. 이제 남은 것은 베르셰바بئر السبع 마을이었습니다. 에드문드 헨리 힌만 알렌비 이집트원정군 총사령관은 이집트원정군 경기병대에게 돌격을 명령했고 오스트레일리아 제국군 경기병대는 일제히 돌격했습니다. 오스트레일리아 제국군 경기병대는 야포와 기관총 사격으로 오스만군을 압박했고 기병대가 오스만군 참호로 돌격해 참호를 순식간에 점령했습니다. 오스만군은 이집트원정군의 합동공격에 속수무책으로 당했고 오스트레일리아 제국군 경기병대는 참호를 돌파해 베르셰바بئر السبع를 점령했습니다. 잔존 오스만군은 베르셰바 후방으로 후퇴했고 이집트원정군은 팔레스타인فلسطين 동부 도시인 베르셰바بئر السبع에서 오스만군을 제거하는데 성공했습니다.


  • 제3차 가자 전투

프랑스 해군 지중해 함대 르깡 순양함
르깡 순양함

이집트원정군은 팔레스타인فلسطين으로 진격하기 위해서는 팔레스타인فلسطين 동부의 베르셰바بئر السبع와 서부의 가자غزة를 점령해야 했습니다. 이집트원정군은 전에 실패한 가자 전투를 복기했고 6대의 육상전함을 동원해 가자غزة의 방어선을 돌파하며 진격하기로 했습니다. 에드문드 헨리 힌만 알렌비 총사령관은 보급을 소홀히 하지 않았고 수많은 낙타부대를 동원해 기차 대신 낙타로 보급을 책임졌습니다. 더불어 전투 전 가자غزة 해안에 대영제국 왕립 해군 전함들을 배치했고 함포사격으로 가자غزة의 오스만군 기지를 공격하기로 했습니다.

제3차 가자 전투 함포 사격하는 모니터함
함포 사격하는 모니터함

1917년 10월 27일 이집트원정군은 가자غزة 포격을 시작했습니다. 이집트원정군의 지상 병력은 야포로 가자غزة를 포격했고 대영제국 왕립 해군의 라글란 모니터함, M15 모니터함, M29 모니터함, M31 모니터함, M32 모니터함, 그래프톤 순양함, 스타운츠 구축함, 코멧 구축함이 함포사격을 가했습니다. 프랑스 해군도 르깡 순양함, 아발렛 구축함, 벌티괴르 구축함, 쿠텔라 구축함, 포코노 구축함, 하스 구축함을 동원해 가자غزة를 포격했습니다. 대영제국 왕립 해군은 가자غزة 내부로 침투하기 위해 레이디버그 포함, 애피스 포함을 동원해 강가에 투입했고 수많은 해상기 폭격기를 동원해 가자غزة 내부를 포격했습니다. 오스만군 역시 야포와 곡사포로 연합국 해군을 공격했고 프랑스 해군의 르깡 구축함은 포격을 받아 피해를 입었습니다. 긴 포격전 끝에 11월 1일 지상군의 공격이 시작되었습니다.

제3차 가자 전투 야간 공격하는 이집트원정군
야간 공격하는 이집트원정군

이집트원정군은 11월 1일 야간에 조용히 공격을 시작했습니다. 이집트원정군은 오랜 시간 포격으로도 오스만군의 기관총 진지를 파괴하지 못했고 때문에 정면 돌파로는 공격이 힘들었기 때문에 야간 기습 공격을 노렸습니다. 이집트원정군은 엄브렐라 모래언덕과 엘 아리스العريش 보루를 공격했고 오스만군은 이집트원정군에게 지뢰 폭파와 야포 공격으로 강하게 저항했습니다. 그럼에도 이집트원정군은 끊임없이 공격했고 오스만군은 11월 2일 오전에 두 곳에서 후퇴했습니다. 이집트원정군은 엄브렐라 모래언덕과 엘 아리스العريش 보루를 점령한 후 가자غزة 해안지대를 공격했습니다. 이집트원정군은 이동식 탄막 전술로 가자غزة 해안지대를 꼼꼼히 포격했고 보병을 투입해 돌격했습니다. 오스만군은 이집트원정군의 공격에 저항했지만 병력 면에서 열세였고 가자غزة에서 후퇴했습니다.


  • 쿠왈프 언덕 전투

쿠왈프 언덕 전투 포격하는 이집트원정군
포격을 준비하는 이집트원정군

이집트원정군은 팔레스타인فلسطين 내부로 진격하기 위해서는 가자غزة와 베르셰바بئر السبع를 점령해야 했지만 측면의 안전을 위해 팔레스타인فلسطين 동부에 있는 칼리الخليل 산맥(유대 산맥)을 점령해야 했습니다. 그래서 이집트원정군은 베르셰바بئر السبع를 점령한 후 바로 칼리الخليل 산맥으로 향했고 그곳에서 오스만군과 교전을 벌였습니다. 이집트원정군은 베르셰바بئر السبع를 점령한 후 11월 1일 베르셰바بئر السبع 동부의 칼리الخليل 산맥을 공격했습니다. 앤잭ANZAC 경기병대는 베르셰바بئر السبع 동부의 칼리الخليل 산맥 능선을 점령한 후 능선을 따라 남부로 진격하며 칼리 산맥의 남부에 있는 오스만군을 소탕했습니다. 이후 11월 2일 이집트원정군 산악부대와 함께 칼리الخليل 산맥 북부 능선을 공격했고 오스만군은 쿠왈프الخويلف 언덕에 강력한 방어진을 구축하고 항전했습니다. 오스만군은 11월 2일 진격하는 이집트원정군을 격퇴했습니다. 이집트원정군은 고지대인 칼리الخليل 산맥에서 보급 문제에 직면했고 식수 공급에 차질을 빚었습니다. 이집트원정군의 공세는 약화되었고 오스만군은 11월 4일 쿠왈프الخويلف 방어선에서 나와 역공을 가했습니다. 오스만군은 이집트원정군을 공격했고 이집트원정군의 진격은 쿠왈프الخويلف에서 멈췄습니다.


  • 하레이라-세리아 전투

파괴된 세리아 역 주변의 오스만군 보급품
파괴된 세리아 역 주변의 오스만군 보급품

11월 5일 이집트원정군의 진격이 쿠왈프الخويلف에서 멈추자 에드문드 헨리 힌만 알렌비 총사령관은 오스만군이 있는 세리아شيريا 요새를 공격할 것을 명했습니다. 세리아شيريا 요새는 가자غزة와 베르셰바بئر السبع 사이에 있는 요새로 오스만군 후방 기지였습니다. 에드문드 헨리 힌만 알렌비 총사령관은 전선 중앙으로 정면 돌파해 오스만군의 후방 기지인 세리아شيريا 요새를 점령한 후 항전하는 오스만군 측면과 후방을 포위해 오스만군을 섬멸하려고 했습니다. 이집트원정군 경기병대는 11월 6일 카위카كاووكا와 루쉬디رشدي의 오스만군 참호를 공격했습니다. 오스만군은 참호선에서 기관총 공격으로 저항했지만 이집트원정군은 경기병대의 돌격으로 오스만군 참호를 공격했고 당일 오후에 오스만군 참호들을 점령했습니다. 이집트원정군은 바로 세리아شيريا 역을 포격해 오스만군의 보급로와 보급품을 파괴했습니다. 이집트원정군은 세리아شيريا 역과 그 주변 철도선을 공격했고 세리아شيريا 역 주변에 참호를 파고 강한 방어진을 구축한 오스만군은 이집트원정군의 포격에 속수무책으로 당했습니다. 이집트원정군은 포격 이후 돌격했고 11월 6일 저녁 세리아شيريا 역과 철도선을 점령했습니다.

이집트원정군 곡사포
곡사포

오스만군은 11월 6일 하레이라هريرة 보루와 세리아شيريا로 후퇴했고 이집트원정군은 11월 7일 아침 하레이라هريرة 보루를 공격했습니다. 이집트원정군은 보루를 공격하며 오스만군이 보루와 참호 방어진에 기관총을 집중 배치해 전투를 철저히 대비했다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그래서 이집트원정군은 곡사포를 동원해 오스만군의 방어진을 포격했습니다. 오스만군의 방어진은 곡사포 포격에 파괴되었고 오스만군은 하레이라هريرة에서 후퇴했습니다. 이집트원정군은 11월 8일 하레이라هريرة를 점령했고 가자غزة에서 하레이라هريرة에 이르는 길을 정리했습니다.

파괴된 세리아 고가 철도 교량
파괴된 세리아 고가 철도

11월 6일 세리아شيريا 역을 점령한 이집트원정군은 북부로 진격해 세리아شيريا 언덕에 있는 고가 철도를 공격했습니다. 이집트원정군은 고가 철도로 진격했지만 오스만군은 기관총으로 인도원정군의 진격을 막으려고 했습니다. 하지만 오스만군은 기관총 밖에 보유하지 못했고 이집트원정군은 기병돌격과 기관총 공격으로 오스만군의 방어선을 돌파하려고 했습니다. 하지만 오스만군은 쉽게 물러서지 않았고 오스만군은 기관총으로 저항하는 사이 야포를 전장으로 동원했고 야포 사격으로 이집트원정군을 공격했습니다. 이집트원정군은 예상하지 못한 야포 포격에 놀랐고 병력을 후퇴시켰습니다. 11월 7일 이집트원정군은 경기병대를 출격시켜 오스만군 진영을 공격하게 했습니다. 이집트원정군 경기병대는 3개 방면으로 오스만군 진영을 공격했고 오스만군은 기관총과 야포로 이집트원정군을 공격했습니다. 그럼에도 이집트원정군은 계속 진격했고 큰 희생 후에 당일 오스만군 진지를 점령하는데 성공했습니다. 세리아شيريا를 점령한 이집트원정군은 세리아شيريا 고가 철도를 파괴해 오스만군의 진군을 저지했습니다.



댓글